•  


金鍾仁 “尹核關 3人坊(權性東·尹漢洪·張濟元) 影響力은 如前”|新東亞

單獨

金鍾仁 “尹核關 3人坊(權性東·尹漢洪·張濟元) 影響力은 如前”

“尹, 모든 얘기 曲解해 들으면 더 할 얘기 없어”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1-05 19:01:4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1月 末까지 支持率 回復 못하면 힘들어

    • ‘上王’ ‘쿠데타’ 말 듣고 判斷했다면 失望

    • 尹 側近이라는 人間들, 代替 理解가 안가

    • 候補 祕書室이 잘났다고 떠들어대

    • 安과 單一化 言及할수록 尹 支持度에 否定的

    • 洪準杓는 딴 생각 많이 하는 사람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책위원장이 5일 서울 광화문 대한발전전략연구원에서 ‘신동아’와 인터뷰하고 있다. [지호영 기자]

    김종인 前 國民의힘 總括選擧冊委員長이 5日 서울 光化門 大寒發展戰略硏究院에서 ‘신동아’와 인터뷰하고 있다. [지호영 記者]

    尹錫悅(62) 國民의힘 大選候補가 選擧對策委員會를 解散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金鍾仁(82) 全 國民의힘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이 尹核關(尹錫悅 候補 側 核心關係者) 論難을 빚는 權性東·尹漢洪·張濟元 議員을 두고 “公式的으로 後退했지만 內部的으로 그 사람들의 影響力은 아직 存在한다”며 “祕書室 等에 있는 自己 사람들을 통해 얼마든지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尹 候補가 그런 內容까지는 把握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尹 候補의 核心 側近인 權 議員과 尹 議員이 當直과 選對委 職責을 내려놓겠다고 한 데 對한 反應이다.

    金 前 委員長은 5日 午後 서울 光化門 大寒發展戰略硏究院에서 가진 ‘신동아’ 單獨 인터뷰에서 “大體 (尹 候補) 側近이라고 하는 人間들이 理解가 안 간다”고 했다. 自身이 내놓은 ‘候補는 選對委가 해준 대로 演技만 해 달라’는 發言에 對해서는 “새삼스러운 얘기가 아닌데, (側近들이) 그런 걸 끄집어서 候補한테 氣分 나쁘게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그는 最近 尹 候補의 支持率 下落勢에 對해 “1月 말까지 支持率을 回復하지 않으면 (選擧가) 힘들다. 選對委를 效率的으로 運營하지 않으면 1月 말까지 잃어버린 支持를 回復할 길이 없다”고 했다. 尹 候補가 애初 選對委를 단출하게 構成해달라고 했던 競選 當時의 約束도 지키지 않았다는 發言과 關聯해선 “政治人들은 競選할 때와 막상 候補가 되고 나서의 姿勢가 달라진다”며 “候補가 되면 거의 大統領이 된 것처럼 錯覺한다”고도 했다.

    最近 黨內 一角에서 提起된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 辭退論을 두고는 “그 사람이 어떻게든 選擧에 熱心히 뛸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 할 것 아니냐”면서 反對 意思를 나타냈다. 또 “이番 大選에서 (더불어民主黨과 國民의힘 等) 酒類 候補들뿐 아니라 第3候補의 非好感도 亦是 높다”며 “비전 提示가 없는 탓”이라고 말했다.

    金 前 委員長은 尹 候補와 安哲秀 국민의당 候補 間 單一化 可能性에 對해선 “尹 候補가 單一化를 言及하면 尹 候補 支持度에 相當히 (否定的인) 影響을 미치게 된다”고도 했다. 또 尹 候補의 競選 競爭者였던 홍준표 議員의 選對委 結合 可能性에 對해서는 “그 사람이야 딴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選對委 解散 等 主要 懸案에 關한 金 前 委員長과의 一問一答이다. 選對委에 合流하는 過程에서부터 스스로 물러나기까지의 所懷를 담은 인터뷰 全文(1萬6000字 分量)은 1月 19日 發賣 豫定인 ‘신동아’ 2月號에 실린다.


    “내가 무슨 目的 이루려 쿠데타 하나?”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두고 “모든 얘기를 곡해해서 들으면 더 할 얘기가 없다”고 했다. [지호영 기자]

    김종인 前 國民의힘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은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를 두고 “모든 얘기를 曲解해서 들으면 더 할 얘기가 없다”고 했다. [지호영 記者]

    오늘(1月 5日) 11時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가 選對委를 解散하겠다고 公式 發表했다. 發表를 봤나.

    “봤다. 選對委 解散이 別 意味가 없다.”

    意味가 없다면….

    “支持率을 보면 相當히 緊張할 수밖에 없는 形便이다. 1月 末까지 支持率을 回復하지 않으면 (選擧가) 힘들다. 그래서 選對委를 全體的으로 改編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던 거다. 그런데 (尹 候補) 周邊의 人間들이 내가 候補를 無視했느니 쿠데타를 했느니 이런 소리를 한 것 아닌가. 내가 처음부터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尹 候補에게) 말했다. 實務的이고 效率的인 機能을 하는 選對委를 만들자고 했는데, 그땐 그 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엄청나게 巨大한 選對委를 만든 게 아닌가.”

    그래서 매머드級이라고 불렸다.

    “(尹 候補) 自己 입으로도 매머드級이라는 말을 했더라. 그래서 結局은 오늘날과 같이 選對委를 解體하는 狀況에까지 이른 거다. 只今 時間이 促迫하다. 選對委를 解體했으면 빨리 사람 配置를 제대로 해서 機能을 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時間을 놓치면 안 되는데, 뭐 熱心히 잘 하리라고 믿는다.”

    쿠데타라는 表現까지 나왔다.

    “내가 무슨 目的을 이루려고 쿠데타를 하나? 내가 選對委에서 個人的 利害關係 없이 도와주는 唯一한 사람일 거다.”

    尹 候補 當選을 통해 얻는 게 없이 말인가.

    “그렇다. 그런데 自己 當選을 위해 한 行動을 쿠데타라고 한다면 다른 할 말이 없다.”

    金 前 委員長을 두고 上王이라는 表現도 많이 쓰는데.

    “上王은 무슨 놈의 上王인가. (尹 候補가) 그런 어리석을 얘기를 듣고 判斷했다면 매우 실망스러운 거지.”

    오늘 아침에 尹 候補가 金 前 委員長에게 電話를 했다던데.

    “그냥 形式的인 對話를 했다. 고맙다는 얘기하고 앞으로 助言을 해달라는 式으로.”

    尹 候補가 앞으로도 金 前 委員長이 助言해주길 바라는 套로 말하던데, 助言을 해줄 건가.

    “選對委 機構도 있고 自己들 나름대로 方法을 많이 講究할 텐데 내가 特別히 助言할 수 있겠나?”

    어제 임태희 本部長이 구기동 自宅에 찾아왔나.

    “어젯밤에 왔다. 와서는 이것(選對委 解散)과는 관계없는 딴 얘기만 하고 갔다.”

    그러면 오늘 尹 候補가 電話하기 前까지 選對委 解體에 對해 尹 候補 쪽에서 아무 말이 없었다는 얘기인가.

    “그렇지 뭐. 생각이 맞지 않는데 같이 할 수가 있나? 헤어지는 거지.”

    意外로 얼굴이 宏壯히 便安해 보이는데.

    “얼굴이 便安할 수밖에 없지. 아침 7時에 會議 나가는 걸 안 해도 되니까 肉體的으로 便安하게 됐다.”

    政策本部와 새時代準備委員會는 그대로 남았더라.

    “大選에 가장 重要한 게 政策本部인데, 政策本部는 남을 수밖에 없다. 새時代準備委員會는 남아봐야 別 機能이 없을 거다.”

    새時代準備委員會는 選對委와 獨自的으로 움직이는 獨特한 機構였는데.

    “새時代準備委員會를 꾸렸다고 尹 候補 찍는 表가 追加的으로 나오는 게 아니다. 그런 것을 처음부터 왜 만들었는지 내가 理解가 잘 안 간다.”

    새時代準備委員會를 통해 申智藝 氏를 迎入한 것 等이 다 敗着이라고 보겠다.

    “그런 거지.”

    “個人 利害關係 앞선 사람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측근들을 겨냥해 “측근이라고 하는 인간들이 대체 이해가 안 간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지호영 기자]

    김종인 前 國民의힘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은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의 側近들을 겨냥해 “側近이라고 하는 人間들이 大體 理解가 안 간다”고 强度 높게 批判했다. [지호영 記者]

    尹 候補가 오늘 “(金 前 委員長과) 訣別이라고 보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選對委 組織이 너무 커서 좀 機動性이 있고 實務型으로 바꾸는 게 맞겠다는 判斷으로 決定한 것”이라고 했다. 訣別은 아니라는 點을 애써 强調한 模樣새인데.

    “總括選對委員長과 候補의 關係는 訣別이지.”

    尹 候補 本人은 나쁜 뜻이 아니라고 하긴 했지만, 尹 候補 側近들은 “候補는 演技만 해 달라”고 했던 金 前 委員長의 發言이 尹 候補의 權威를 損傷했다는 말을 내놨는데.

    “大體 側近이라고 하는 人間들이 理解가 안 간다. 그 사람들은 尹 候補를 大統領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보다 自己 個人들의 利害關係가 더 앞서 있는 사람들이다. 延期해달라는 건 候補와 選對委가 一致된 목소리를 내자는 뜻이다. 그동안 經驗을 많이 해보지 않았나. 말失手라는 것은 選擧에 致命的 影響을 미칠 수 있다. 어느 나라 選擧에서나 그런 소리(演技) 한다. 새삼스러운 소리가 아닌데, 그런 걸 끄집어서 候補한테 氣分 나쁘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는 거지.”

    그렇지 않아도 尹 候補 메시지가 거칠다는 指摘이 있다.

    “候補의 메시지가 나가면 國民에게 感興을 줘서 支持度가 높아져야 하는데, 候補가 地方에 다니면서 오히려 逆效果가 나는 메시지를 많이 냈다. 내가 그걸 是正하기 위해 祕書室에서 메시지 써주는 機能을 總括狀況室로 移轉하려 했는데, 그렇게 해도 (제대로) 作動이 안 됐다. 그래서 全般的인 組織에 對한 改編이 없으면 是正이 不可能하다고 判斷해 組織 改編을 얘기한 것이었다.”

    이른바 尹核關이라고 불리는 그룹이 組織的으로 金 前 委員長을 비토한 건가.

    “이 사람들이 尹 候補 側近을 自處한다면 尹 候補가 當選되는 데 支障이 가는 일은 絶對로 해선 안 된다. 當場 自己들의 利害關係에 依해 行動하려고 하니까 雜音이 날 수밖에 없는 거지. (選對委에) 가서 한 달쯤 經過를 보니까 이렇게 해서는 絶對로 效率的인 選擧를 할 수가 없다. (尹 候補) 周邊 人間들이 내가 뭐 戰略도 없고 政策도 없다고 입놀림을 하는 것 같은데, 그 組織으로는 움직여지지가 않는다. 祕書室은 祕書室臺로 自己들이 잘났다고 떠들어댄다. 政策室에 ‘왜 政策이 빨리 안 나오느냐’고 물으면 自己들이 만들어서 候補에게 갖고 가면 祕書室 段階에서 제대로 進行이 안 돼 發表를 못 한다고 한다. 그것이 只今까지 尹錫悅 選對委의 現實이다.”

    尹 候補가 競選 前에도 찾아왔고 競選 過程에서도 金 前 委員長을 찾았다고 들었는데.

    “여러 番 찾아왔지. 政治人들을 觀察해보면, 競選할 때의 姿勢와 막상 候補가 되고 나서의 姿勢가 달라진다. 一貫性이 없다. 候補가 되면 거의 大統領이 된 것처럼 錯覺한다. 50% 大統領이라고 생각하는 거야. 그런 사람을 여럿 經驗해봤다.”

    그래서 尹 候補가 競選 過程에서 約束한 것도 지키지 않았다고 表現한 것인가.

    “競選 過程에서 選對委를 (實務型으로) 構成하면 거기에 맞춰 行動하겠다고 (尹 候補에게) 말했다. 그렇게 約束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選對委를 構成했다고 해서 안을 가지고 왔다. 내가 ‘이런 選對委 가지고는 參與를 못하겠다’고 했다.

    實質的으로 처음에 參與할 때도 實務型 選對委가 아니지 않았나.

    “그렇지. 그러니까 내가 끝까지 안 들어가려고 했던 건데, 하도 周邊에서 ‘當身이 안 도와줘 政權交替가 안 됐다고 하면 어떡하느냐’는 壓迫이 많이 들어왔다. 그래서 一旦 갔는데, 보니까 效率的으로 (選擧運動을) 할 수 있는 方法이 없었다. 그래서 機動헬기를 띄우는 方法으로 祕書室에서 맡고 있던 메시지와 日程 定하는 機能을 總括狀況室로 옮기려 했던 거다.”

    “이런 얘기하면 또 辱 얻어먹겠지만…”

    애當初 選對委 合流를 決定하기 前인 지난해 11月 12日 CBS 라디오에서 “내가 허수아비 노릇을 할 수 없잖아”라고도 했다. 그 當日 午後 ‘신동아’가 尹 候補 인터뷰를 하면서 이 말을 傳하니 “김종인 前 委員長을 (캠프에) 모신다면 어떻게 허수아비가 되겠는가. 그분의 經綸과 意見을 尊重해 (캠프 運營을) 하게 될 텐데”라고 答했다. 尹 候補의 이와 같은 公言이 결론적으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봐야 하나.

    “尹 候補가 안 지켰다기보다는 (選對委) 機構 自體가 돌아가질 않은 것이다. 機構가 안 돌아가는 데 總括選對委員長 자리가 무슨 意味가 있나.”

    바깥에서 보면 選對委에 職銜이 너무 많더라.

    “이런 얘기하면 또 辱 얻어먹겠지만, 選對委 名銜을 파서 다니는 것이 영광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았다. 그러니 機能은 없고 職銜만 많은 거지.”

    李俊錫 代表 辭退論에 對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選出된 代表니 本人이 그만두기 前에는 그만두게 할 方法이 없다. 내가 이 代表에게 ‘當身은 黨 代表니까 尹 候補가 大統領에 當選될 수 있도록 黨 代表로서 最善의 努力을 다하면 別 問題가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只今 이 代表가 黨內에서 孤立됐다는 表現이 도는데.

    “고립시켜 解決될 게 없으면 그 사람이 어떻게든 選擧에 熱心히 뛸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 하는 것 아닌가.”

    尹 候補가 李 代表와 멀어질수록 20·30代 사이에서 支持率이 떨어질 수 있다는 解釋도 있다.

    “내가 調査를 한 番 해봤다. MZ 世代는 ‘李俊錫은 똑똑한 사람이다. 우리가 그 사람을 代表로 만들었다. 그런데 왜 우리가 만든 代表를 壓迫하느냐’는 認識을 갖고 있다. 그러니까 最近에 MZ世代가 尹 候補에게서 떨어져 나가는 것이다. 그 中 一部는 安哲秀 국민의당 候補한테 가고 또 一部는 李在明 더불어민주당 候補한테 간다. 잃어버린 支持를 빨리 回收할 수 있는 措置를 取해야 尹 候補가 頂上으로 갈 수 있다. 選對委를 效率的으로 運營하지 않으면 1月 말까지 잃어버린 支持를 回復할 길이 없다.”

    支持度가 MZ世代에서 많이 빠졌다고 診斷하나.

    “MZ世代와 中道層에서 票心이 빠졌다고 봐야지.”

    그렇기 때문에 李俊錫 代表가 役割을 할 수 있는 空間을 만들어주려던 건가.

    “내가 選擧를 總括하는 選對委員長으로서 得票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뭐든지 해야 할 것 아닌가. 그래서 이 代表에게 黨 代表로서 責務를 다 하라고 繼續 强調했다. 그걸 두고 내가 무슨 이 代表 便을 든다느니, 甚至於 어떤 言論에서는 내가 이 代表하고 짜고 쿠데타를 일으켰다느니 그런 엉터리 같은 소리를 하더라. 그런 소리를 基準으로 判斷하면 내가 더 以上 할 얘기가 없다.”

    必要에 依해 이 代表의 役割을 만들려 했는데, 마치 金 前 委員長과 李 代表가 서로 짜고 行動했다는 式의 마타도어가 黨 안팎에서 있었다는 건가.

    “내가 지난해 12月 31日에 李 代表와 點心을 했다. 그걸 두고 내가 무슨 빈손으로 나왔다는 報道가 있던데, 實은 내가 그날 이 代表와 만나고서 選對委로 돌아오라는 얘기를 한 마디도 한 게 없다. 나는 이 代表에게 尹 候補 當選을 위해 最善을 다해야 當身의 政治 生命도 살아난다고 했다. 그런데 尹 候補 側近이라는 人間들이 뭐라고 얘기했나? 내가 이 代表와 結託했다고 그러는 거야. 判斷이 그 程度 水準이라면 더 以上 할 얘기가 없다.”

    尹 候補도 그렇게 생각했다는 意味인가.

    “周邊에서 하도 그렇게 얘기하니까 一部 그런 생각을 한 게 事實인 것 같다.”

    尹 候補는 正말로 ‘演技 發言’에 對해 名譽가 毁損됐다고까지 생각했을까.

    “어느 나라 大選이건 黨과 選對委, 候補가 내놓는 메시지는 다 맞아 떨어져야 效果가 난다. 그런 얘기까지 다 曲解해 들으면 더 以上 얘기할 게 없다.”

    그러면 大統領이 되도 問題 아닌가.

    “우리나라 歷代 大統領 中 當選되고 나서 問題 아닌 사람이 한 名이라도 있었나?”

    “祕書室이다 뭐다 自己 사람 박아 놔”

    選對委 合流 前에 尹 候補에게 “사람에 너무나 執着할 것 같으면 成功을 못 한다”고 했다.

    “사람에 너무 執着하면 안 된다. 文在寅 大統領이 祖國이라는 사람에 對해 너무 執着하다보니까 여러 가지 問題가 나타나지 않았나. 大選候補도 마찬가지다. 側近이라고 하는 한 사람에게 너무 執着하면 全體를 볼 수가 없다.”

    當時 박근혜 大統領 時節 ‘門고리 3人坊’을 言及했는데.

    “門고리 같은 사람들을 너무 믿지 말라는 얘기였다. 尹 候補는 내가 그렇게 말했더니 自己 周邊에 있는 사람은 檢證된 사람이니 檢證되지 않은 (朴 前 大統領의 ‘門고리 3人坊’과는) 다르다고 하던데, 檢證됐건 아니건 하는 行爲가 똑같으면 똑같은 것이다.”

    世間에서는 權性東·尹漢洪·張濟元 세 사람을 3人坊으로 擧論한다.

    “그 사람들이 오늘 뭐 다 後退하겠다고 그러대.”

    果然 後退할까.

    “그러니까 그게 問題라고. 밖에는 公式的으로는 後退한 것처럼 돼 있지만 內部的으로 實質的인 影響力을 行使할 것 같으면 아무 意味가 없다. 내가 보기에 그 사람들의 影響力은 아직도 存在한다.”

    影響力이라는 게 意思決定에 介入한다는 건가.

    “祕書室이다 뭐다 이 사람들이 다 自己 사람들을 박아놨다고. 그 사람들을 통해 平素에도 얼마든지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는 거지.”

    權性東·尹漢洪·張濟元 세 사람의 影響力을 없애려면 이른바 심어놨다고 하는 사람들까지 尹 候補가 다 물러나게 해야 하는 것인가.

    “그것을 (尹 候補가) 어떻게 알고 물러나게 하겠나. 나는 尹 候補가 그런 것까지는 把握하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면 더 深刻한 問題 아닌가.

    “허허허.”

    候補 交替 可能性은 어떻게 보나.

    “되지도 않을 소리다. 不可能한 얘기다.”

    이番 大選을 두고 歷代 가장 非好感 大選이라는 말이 橫行한다.

    “主流 候補들의 非好感度가 높다. 第3候補도 똑같다. 비전 提示가 없으니까 非好感이 많을 수밖에 없다.”

    李在明 候補가 道德的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有能하다고 보는 有權者가 제법 있다.

    “李 候補가 말하는 것을 보면 迫力 있게 推進할 것 같은 印象을 많이 주지 않나. 그러니까 道德的으로 조금 모자란 게 있어도 國家經營能力이 낫다고 判斷하는 것이다.”

    尹 候補와 安哲秀 국민의당 候補와의 單一化 可能性은 어떻게 보나.

    “單一化라고 하는 것은 나중에 候補끼리 서로 意見이 맞아야 可能한 거다.”

    尹 候補 支持率이 낮아지고 安 候補 支持率이 높아지면 單一化에 動力이 생기는 셈 아닌가.

    “나는 尹 候補 選擧캠프에서 單一化라는 表現은 삼갔으면 좋겠다. 尹 候補 쪽에서 자꾸 單一化를 言及하면 尹 候補의 支持度에 相當한 影響을 미치게 된다.”

    尹 候補가 單一化 프레임에 말려버리기 때문인가.

    “그렇다.”

    安 候補 支持率 上昇의 原因에 對해서는 어떻게 分析하고 있나.

    “尹 候補의 支持率이 下落하니 그쪽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20·30代에서 安 候補 支持率 上昇勢가 높은 게 눈길을 끄는데.

    “오늘 아침 輿論調査 보니까 1%포인트 程度 (尹 候補보다) 앞섰더라. 내가 보기에 只今 尹 候補의 選擧캠프가 제대로 精神을 차려서 是正해나가면 尹 候補 쪽으로 다시 回歸할 수도 있다.”

    설 前에도 그것이 可能하다고 보나.

    “(큰 소리로) 舊正 前에 이뤄져야 한다고.”

    홍준표 議員의 選對委 結合 可能性에 對해서는 어떻게 보나.

    “그건 모르겠다. 그 사람이야 딴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니까.”

    選對委 再合流 可能性은 아예 없나.

    “나는 그런 짓은 안 해. 내가 2012年 박근혜 候補한테도 ‘내가 當身 大統領되면 當身 밑에서 무슨 다른 사람처럼 한 자리 차지하기 위해 이 짓을 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只今도 똑같다. 尹 候補 選對委에서 本人의 利害關係 없이 奉仕해주는 사람은 나 말고는 아무도 없었을 거다. 그런 사람에 對해서 이러쿵저러쿵 딴 소리를 하면 到底히 내 良心이 容納을 못 한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