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敎職員 幸福이 患者에게 傳達되는 持續可能經營 追求”|新東亞

“敎職員 幸福이 患者에게 傳達되는 持續可能經營 追求”

[인터뷰] 김운영 고려대安山病院腸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12-3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고려대안산병원제공]

    [고려대安山病院提供]

    김운영(57) 고려대安山病院腸은 2020年 1月, 고려대醫療院 史上 첫 女性 病院長으로 任命돼 話題를 모은 人物이다. 以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과 專攻의 罷業, 勞組 罷業 等이 연달아 發生한 여러 危機에 安定的으로 對應하며 經營 能力을 認定받았다. 2021年 11月 連任을 통해 2023年까지 고려대安山病院을 이끌게 된 金 院長을 만났다.

    - 連任을 祝賀드린다. 所感과 抱負를 말씀해 달라.

    “2020年 院長에 처음 就任하던 때가 생각난다. 當時 上級綜合病院으로 가파른 成長勢를 이어가고 있는 고려대安山病院의 첫 女性 病院長이 됐다는 負擔感에 며칠 동안 잠을 제대로 못 잤다. 連任 消息을 듣고, 그동안 最善을 다해 일해 온 것들이 肯定的인 評價를 받은 것 같아 기뻤다.이번 任期 동안 外來 空間 擴張 및 再配置 等을 통해 患者 中心 스마트 診療 環境 構築을 위한 고려대安山病院 마스터플랜의 礎石을 다지고 싶다. 또 患者와 더불어 敎職員도 幸福할 수 있는 病院 環境을 造成해 고려대安山病院의 브랜드 價値를 높일 생각이다.”

    1985年 100病床으로 出發, 地域 唯一 上級綜合病院으로 成長

    - 最近 고려대安山病院이 빠른 成長을 거듭하고 있다. 祕訣이 뭐라고 생각하나.

    “고려대安山病院은 1985年 15個 診療科, 100病床 規模로 開園했다. 只今은 800病床이 넘는 地域 唯一의 上級綜合病院으로 됐다. 짧게 要約한 이 歷史 속에 수많은 敎職員의 피와 땀이 들어 있다고 생각한다. 큰 틀에서 보면 우리 病院은 地域과 같이 成長했다. 하지만 地域이 發展한다고 病院 成長이 저절로 따라오는 건 아니다. 높아지는 醫療 需要에 量的·質的으로 對應하고자 수많은 敎職員이 最善을 다했다. 使命感을 갖고 患者 診療와 病院 發展을 위해 獻身했다. 그 結果가 只今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 고려대安山病院에 對한 自負心이 큰 것 같다.

    “그렇다. 나는 1989年 고려대安山病院에서 인턴 修鍊을 받았다. 專攻醫 때 派遣을 온 일도 있고, 2001年부터는 쭉 고려대安山病院에만 있었다. 當時만 해도 이 地域은 허허벌판이었다. 半月工團 隣近 地域으로, 生活水準이나 醫療 與件이 좋지 않았다. 그 環境에서 地域民에게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고자 奮鬪한 醫療陣 關係는 매우 끈끈했다. 나는 痲醉痛症醫學科 醫師라 主로 手術房에서 지내는데, 고려대安山病院 手術房 雰圍氣는 다른 大型 病院과 사뭇 다르다. 家族的이라고 할 만큼 疏通이 잘된다.”

    - 좀 더 具體的으로 說明한다면.

    “例를 들어 産婦人科 先生님이 手術을 하다 ‘泌尿器科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싶은 瞬間이 생겼다고 해보자. 一般 病院에서는 泌尿器科 先生님을 부르는 節次가 매우 複雜하다. 우리는 ‘泌尿器科에 連絡 좀 드려주세요’ 하면 바로 누군가 와서 問題를 解決해 주신다. ‘고마워요’ 한 마디 듣고 ‘씩’ 웃으며 나가시는 거다. 一種의 連帶感이라고 할까. 같이 더불어 일한다는 느낌을 받는 瞬間이 많다. 그것이 고려대安山病院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差別化된 Experience(經驗), Satisfaction(滿足), Goodwill(善意)

    - 院長에 就任한 後 코로나19 팬데믹을 비롯해 힘든 狀況을 連달아 겪었는데.

    “專攻의 罷業 때가 생각난다. 或是라도 患者 安全事故가 發生하면 어쩌나 勞心焦思했다. 그때 各 科 敎授님들이 ‘우리가 빈자리를 채우겠다’며 먼저 나서주셨다. 단단히 覺悟를 다지셨어도 數十 年 만에 當直을 서시는 게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看護師 先生님들이 얼굴 한 番 찡그리지 않고 그 뒤를 다 받쳐주셨다. 以後 勞組 罷業이 發生했을 때도 構成員들의 團結된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냈다. 2020年 고려대安山病院 醫療 收益이 前年 對比 10% 늘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病院을 安定的으로 運營할 수 있었던 건 모두 周圍 분들 도움 德分이라고 생각한다.

    고려대醫療院이 2021年, 新種 感染病 危機에 對應하고 醫療機關으로서 社會的 責任을 다하겠다는 趣旨로 始作한 寄附金 誘致 行事 ‘65캠페인’도 記憶에 남는다. 코로나19 팬데믹 狀況에서 寄附金을 모을 수 있을까 寞寞했다. 그런데 우리 病院 構成員을 비롯해 安山市長, 안산시의회議長, 安山市商工會議所 會長 等 地域社會 指導層이 全部 寄附에 參與해 주셨다. 募金額 面에서 고려대醫療院 傘下 3個 病院 가운데 우리가 1等을 했다. 地域社會의 큰 사랑을 느낀 만큼, 우리도 地域 住民들이 正말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上級綜合病院 役割을 잘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

    - 地域 住民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上級綜合病院 役割이란 어떤 것인가.

    “先進 診療 시스템과 最新 裝備를 갖추고 最善의 醫療서비스를 提供하는 것일 것이다. 고려대安山病院 癌센터는 2021年 基準으로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癌疾患 適正性 評價에서 1等級(大腸癌, 胃癌, 乳房癌, 肺癌)을 獲得했다. 乳房癌과 胃癌의 境遇 各各 7回, 5回 連續 1等級이다. 우리 病院은 最尖端 放射線 癌治療機 ‘트루빔 STx’와 디지털 血管撮影裝備 ‘Azurion’, 로봇手術機 ‘다빈치 Xi’ 等도 保有하고 있다. 2021年 12月에는 京畿 地域 最初로 單一孔 로봇手術機 ‘다빈치 SP’가 運營돼 좀 더 精巧한 手術 서비스를 提供하게 될 것이다. 또 患者 便宜를 最優先으로 考慮해 ‘診斷-檢事-治療-再活’로 이어지는 원스톱 多學制 診療 시스템을 갖춘 것도 우리 病院의 자랑이다.”

    - 2016年 10月 國內 最初로 多文化家庭 支援 機構 ‘로제타홀 센터’를 오픈하는 等 醫療奉仕에도 앞장서는 것으로 안다.

    “安山은 多文化家庭이 많은 地域이다. 그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醫療費 支援 및 外國語 通譯 서비스 等을 提供하고 있다. 로제타홀이라는 名稱은 1928年 우리나라에 最初의 女子 醫學 敎育機關 ‘朝鮮女子醫學講習所’(講習所)를 設立한 로제타 셔우드 홀 女史 이름에서 따왔다. 高麗大 醫大가 이 講習所에 뿌리를 두고 있어 意味가 남다르다. 2022年 1月에는 院內에 ‘柳京 꿈이룸學校’라는 이름의 病院 學校도 門을 연다. 小兒癌 같은 慢性疾患으로 3個月 以上 長期 入院하거나 通院 治療를 하는 아이들을 위한 敎育施設이다.”

    - 그 外 院長 任期 동안 이루고 싶은 目標가 있다면.

    “敎職員이 幸福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다. 最近 持續的으로 職員 休憩室과 體力鍛鍊室을 擴充하고 있다. 또 3交代 勤務者가 安全하게 집에 돌아갈 수 있도록 安心귀가 버스 運行을 計劃하고 있다. 病院 次元에서 看護師 住居 空間을 確保하고자 努力하고 있기도 하다. 看護師 勤務 與件은 반드시 改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最近 經營界에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에 對한 關心이 높다. 고려대安山病院은 이와 더불어 Experience(經驗), Satisfaction(滿足), Goodwill(善意)를 의미하는 새로운 ESG도 志向한다. 患者에게 肯定的인 經驗을 주고, 그것을 통해 敎職員이 보람과 滿足을 느끼며, 더 나아가 社會에 善意를 베풀고 寄與하는 病院이 되려는 것이다. 우리만의 ESG를 이룬다면 앞으로도 持續的인 成長이 可能할 것이라 믿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