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後에 베트남 國會議長 “韓-베는 戰略的 同伴者이자 眞正한 親舊”|新東亞

後에 베트남 國會議長 “韓-베는 戰略的 同伴者이자 眞正한 親舊”

韓國-베트남 修交 30周年 記念 브엉 딩 後에 議長 特別 인터뷰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1-12-13 10:48:2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1992年 修交 以後 30年 만에 한-베 貿易量 140倍 增加

    • 韓國은 베트남의 네 番째 輸出國이자 두 番째 輸入國

    • 723億 달러 投資한 韓國은 베트남의 最大 外國人 投資國

    • 2019年 430萬 名의 韓國人과 50萬 名의 베트남人 相互 訪問

    • 6萬5000餘 雙 베트남-韓國 多文化 家庭은 兩國 親善의 架橋

    • 베트남은 韓國의 ‘新南方 政策 플러스’의 核心 파트너 國家

    • 入國 條件 유리하게 造成해 코로나 狀況 속에도 韓國 投資者 活動 保障

    • ‘월드 트래블 어워즈’, 持續 可能한 아시아 最高 旅行地로 베트남 選定

    • 2022年 初, 백신 旅券 相互 認定으로 한-베 國際線 運航 再開 期待

    • 베트남 國會, 外國 企業 비즈니스에 유리한 法과 制度的 環境 造成할 것

    12월12일부터 15일까지 방한한 브엉 딩 후에 베트남 국회의장. [주한베트남대사관 제공]

    12月12日부터 15日까지 訪韓한 브엉 딩 後에 베트남 國會議長. [駐韓베트남대사관 提供]

    2022年은 韓國과 베트남이 修交한 지 30周年이 되는 해다. 한 世代 만에 兩國 關係는 戰略的 協力 同伴者로 格上됐고, 한해 數百 萬 名이 往來하는 이웃國家가 됐다. 刮目할만한 것은 經濟的인 側面에서 떼려 해도 뗄 수 없는 緊密한 關係가 됐다는 點이다. 兩國이 修交한 1992年 4億 9300萬 달러에 不過했던 交易 規模는 2010年 100億 달러를 突破했고 以後 交易量이 急速하게 增加해 2017年 600億 달러를 넘어섰다. 只今까지 最大 交易量은 2019年 記錄한 692億 달러다.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2020年 주춤했던 交易量은 2021年 다시 增加勢로 돌아서 700億 달러를 突破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베트남은 2020年 우리나라가 輸出을 많이 한 國家 가운데 中國, 美國에 이어 세 番째를 차지했고, 輸入 側面에서는 中國, 美國, 日本, 獨逸에 이어 다섯 番째 國家다. 베트남에게도 韓國은 重要한 파트너 國家다. 輸出은 美國, 中國, 日本에 이어 네 番째를 차지하고 있고, 輸入은 中國에 이어 두 番째로 많다. 美中 貿易 紛爭이 尖銳해질수록 韓國과 베트남 兩國의 經濟協力 必要性은 갈수록 增大될 展望이다.

    修交 30周年을 맞는 韓國과 베트남 兩國의 未來 協力 展望을 브엉 딩 後에 베트남 國會議長에게 들었다. 後에 議長은 재무부長官과 副總理를 지낸 뒤 하노이 黨書記를 거쳐 2021年 4月부터 國會議長으로 在任 中이다. 後에 議長은 朴炳錫 國會議長 招請으로 12月12日부터 3泊4日 日程으로 訪韓 中이다. 後에 議長과의 인터뷰는 訪韓 前 駐韓베트남大使館을 통해 書面으로 進行했다.

    新南方政策 플러스의 核心 파트너

    2019년 6월 21일 홍남기(왼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브엉 딩 후에 당시 베트남 부총리가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한-베트남 경제부총리 회의'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2019年 6月 21日 洪楠基(왼쪽)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과 브엉 딩 後에 當時 베트남 副總理가 서울 中區 新羅호텔 迎賓館에서 열린 '第1次 한-베트남 經濟部總理 會議'에 參席해 握手하고 있다. [뉴시스]

    - 韓國 訪問이 이番이 처음인가요?

    “저는 韓國과 韓國 國民에 對해 恒常 愛情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最近에 韓國을 訪問한 것은 2019年입니다. 當時 副總理 資格으로 洪楠基 經濟副總理와 함께 第1次 베트남-韓國 副總理級 經濟對話를 共同으로 主宰했습니다. 이番에 베트남 國會議長으로 다시 韓國을 訪問하게 돼 기쁘게 생각합니다.”

    第1次 한-베트남 經濟部總理會議는 2019年 6月 21日 서울에서 열렸다. 當時 會議에서 洪 副總理는 “韓國 政府는 아세안(ASEAN) 및 印度洋 國家들과 協力을 强化하는 新南方 政策을 推進 中이며 그 中에서 베트남은 가장 核心的·戰略的 協力 파트너”라고 强調했다. 當時 會議는 2018年 3月 文在寅 大統領의 베트남 巡訪을 契機로 經濟 分野 高位級 協力 채널 新設에 合意한 以後 처음 열린 것이다. 브엉 딩 後에 當時 副總理는 한-베트남 經濟部總理 會議에서 “베트남과 韓國은 競爭이 아니라 補完的 關係로 國際舞臺에서 協力해야 할 것"이라며 ”4次 産業革命 時代에 生産과 流通, 消費 生態系가 빠르게 變化하고 있는 만큼 兩國 企業들은 經濟 協力을 더욱 强化하기 위해 더 많이 協力하고 協議해야 할 것"이라고 提案한 바 있다.



    - 2022年은 韓國과 베트남이 修交한 지 30周年이 되는 해입니다.

    “베트남과 韓國은 아주 오래 前부터 깊은 因緣을 맺어 왔습니다. 이용상(Ly Long Tuong) 王子(베트남 古代國家 ‘안남국’의 王子)가 80歲의 나이에도 不拘하고 高麗 國民과 함께 몽골의 侵略을 두 次例나 물리쳤다는 것은 兩國의 緊密한 關係를 보여주는 분명한 歷史的 事實입니다. 1992年 修交 以來 지난 30年 동안 베트남과 韓國의 關係는 世界 어느 國家 못지않게 急速하게 發展해 왔습니다. 特히 2009年 戰略的 協力 同伴者로 兩國 關係가 格上된 以後 經濟와 投資는 勿論 政治와 文化, 觀光 分野에서도 交流와 協力이 活潑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兩國 高位級 人士들의 訪問과 中央部處와 地方에서의 效果的이고 實質的인 交流와 協力이 크게 늘어 兩國 間 信賴는 더욱 鞏固해졌습니다. 베트남 主要 協力 分野에서 韓國은 主要 파트너이며, 베트남은 韓國의 新南方政策 플러스의 核心 파트너입니다.”

    新南方政策은 2017年 11月, 文在寅 大統領이 公式 闡明한 政策으로 사람(People), 平和(Peace), 相生繁榮(Prosperity) 共同體 等 ‘3P’를 核心으로 하고 있다. 이는 아세안 國家들과의 協力을 美?中?러?日 等 韓半島 周邊 4大國 水準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우리 政府는 코로나로 인해 變化된 國際 環境과 協力의 需要를 反映하고, 글로벌 供給網 再編 等 國際環境 變化를 反映, 3P의 비전을 維持하는 가운데 7代 이니셔티브로 構成된 ‘新南方政策 플러스’를 發表했다.

    韓國은 베트남 最大 外國人 投資國家

    - 修交 以後 經濟 分野에서 兩國 協力이 特히 두드러졌습니다.

    “經濟 協力은 兩國 關係를 急速度로 발전시켜 온 核心 分野입니다. 2015年 12月 베트남-韓國 自由貿易協定(VKFTA)이 發效됨으로써 兩國은 經濟協力은 勿論 貿易과 投資를 促進하기 위한 훨씬 더 强力하고 效果的인 基盤이 마련됐습니다. 韓國은 現在 723億 달러를 投資해 9100個의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는 베트남 最大 外國人 投資國家입니다. 또한 2020年 基準으로 650億 달러의 交易量을 記錄한 베트남의 두 番째로 큰 貿易 파트너 國家입니다. 베트남과 韓國은 域內包括的經濟同伴者協定(RCEP)에 함께 參與하고 있고, 베트남이 加入한 環太平洋經濟同伴者協定(CPTPP) 加入을 韓國이 檢討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韓國과 베트남은 兩國 經濟協力은 勿論 多者 經濟協力 體制를 構築하고 함께 參與해왔습니다.”

    - 兩國의 人的交流도 크게 늘었습니다.

    “文化와 觀光, 人的交流는 兩國을 서로 理解하고 兩國 協力을 심화시키는 譴告한 土臺가 됩니다. 코로나19 以前까지 每달 兩國을 오가는 航空便이 2000餘 篇에 이를 程度로 兩國의 交流가 活潑했습니다. 2019年 한해에만 430萬 名의 韓國人과 50萬 名의 베트남人이 相互 訪問했습니다. 現在 兩國에는 約 20萬 名의 國民이 相對國에 居住하며 工夫하거나 일하고 있습니다. 特히 韓國에는 6萬5000餘 雙의 베트남-韓國 多文化 家庭이 兩國 親善의 架橋役割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兩國은 相互 支援을 통해 戰略的 協力 同伴者로서 兩國 發電의 모멘텀을 維持하고 있습니다. 特히 醫療 裝備와 백신 支援 等 韓國은 코로나19 豫防事業을 통해 베트남을 支援하는 最初의 國家들 中 하나입니다.”

    後에 議長은 “코로나19 狀況 속에서도 베트남은 數萬 名의 韓國 專門家와 管理者가 入國할 수 있는 유리한 條件을 造成해 베트남에서 韓國 投資者의 經濟 活動을 保障했다”며 “앞으로 保健과 디지털 等 새로운 分野로 兩國 協力 分野가 더욱 擴大되길 希望한다”고 强調했다. 特히 後에 議長은 “修交 30周年이 되는 2022年은 베트남과 韓國 關係가 量的 交流 擴大에서 質的으로 關係를 한 段階 成熟할 수 있는 좋은 時期”라며 “이番 訪韓을 통해 兩國 協力의 새로운 發展 段階를 여는데 寄與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의 選擇이 未來의 삶을 바꿀 것

    - 코로나19街 韓國과 베트남 兩國 關係에 어떤 影響을 끼쳤다고 봅니까.

    “코로나19는 個人의 삶 뿐 아니라 各國의 危機對應 能力에 對한 글로벌 次元의 試驗이라고 생각합니다. ‘팬데믹 暴風은 結局 지나가겠지만 오늘의 選擇이 우리 未來의 삶을 바꿀 것이다’라고 한 이스라엘 歷史가 유발 하라리의 얘기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코로나19라는 疾病의 深刻性이 아니라 그 疾病에 우리가 어떻게 함께 對處하느냐가 더 重要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베트남과 韓國을 包含한 國際社會에 많은 挑戰이 提起됐음을 否認할 수 없습니다. 特히 베트남과 韓國間의 많은 交流와 協力 活動이 延期되거나 取消됐습니다. 그러나 兩國 高位級 指導者들의 決斷으로 베트남과 韓國은 새로운 狀況에 맞게 柔軟性을 發揮하는 形態로 交流 活動을 維持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베트남에 進出한 韓國 企業들의 活動이 萎縮되지 않을까 憂慮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베트남 政治 指導者들은 코로나19 狀況 속에서 外國企業, 特히 韓國 企業의 어려움을 解決하는 것을 最優先 課題로 認識하고 支援에 積極 나서고 있습니다. 韓國 企業 또는 韓國 企業이 있는 工團에서 일하는 勤勞者에게 백신을 于先 接種토록 支援했으며 韓國 企業들의 供給網 지체를 防止하기 위해 中央과 地方에서 發生한 問題를 迅速하게 解決하는 支援 매커니즘을 構築했습니다. 응웬 쑤言 푹 國家主席과 팜 민 찐 總理는 韓國 企業 代表者들과 對面 面談을 가졌습니다. 베트남 國會 亦是 韓國을 包含한 外國 投資者 支援을 最優先 課題로 여기고 있습니다. 特히 베트남 中央과 地方이 外國 企業에 對한 支援을 强化하도록 指導者들과 外國 企業間 直接 對話 매커니즘 構築을 積極 支援하고 있습니다. 12月5日에는 國會 經濟委員會가 中央經濟委員會, 科學技術硏究院과 共同으로 ‘回復 및 持續可能한 開發’을 主題로 ‘베트남 經濟 포럼’을 主催했습니다. 이를 통해 國會는 經濟的 어려움을 早速히 解決하고 經濟的 成長을 促進함으로써 뉴노멀 狀況에 더 잘 適應해 世界 發展 趨勢의 ‘비트’를 놓치지 않기 위한 支援政策을 公式 論議했습니다.”

    스마트 技術 確保 위한 法律 支援策 마련

    - 베트남 國會 次元에서 韓國 企業 等 베트남에 進出한 外國 企業을 支援하기 위해 어떤 法的 制度的 支援을 準備하고 있습니까.

    “短期的으로는 財政的 義務 緩和나 煙氣 같은 財政 道具를 통해 企業 活動과 비즈니스에 有利한 環境을 造成할 豫定입니다. 長期的으로는 尖端 技術과 디지털 經濟 關聯 스마트 技術 等 새로운 成長 動力을 確保하기 위한 法律的 支援策을 마련해 나갈 計劃입니다.

    베트남과 韓國은 兩者 協力 매커니즘 外에도 2022年 初부터 發效되는 域內 包括的經濟同伴者協定(RCEP)에 對한 批准 節次를 完了함으로써 貿易 및 投資 파트너로서의 位置가 한層 深度있게 發展할 基盤이 마련됐습니다. 關稅 特惠와 標準 緩和, 그리고 輸出 節次 縮小 等을 통해 兩國 企業들의 投資 協力 活動이 더욱 活潑해질 것으로 期待합니다. 베트남 企業들도 RCEP를 통해 韓國에 對한 輸出이 增大돼 貿易赤字幅이 縮小되기를 希望합니다.”

    - 베트남은 코로나19 以前에 韓國人이 즐겨 찾는 海外 觀光地였습니다. 언제쯤 韓國人이 베트남을 다시 旅行할 수 있을까요?

    “2019年에 베트남을 찾은 外國人 가운데 韓國人이 430萬 名으로 2位를 차지했습니다. 이 같은 統計는 兩國 文化 交流와 觀光協力이 그만큼 活潑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호이안과 다낭, 푸꾸옥, 나트랑 等 베트남 一部 觀光地는 韓國 觀光客들에게 매우 人氣가 있습니다. 世界旅行機構인 ‘월드 트래블 어워즈’는 2021年 持續 可能한 아시아 最高 旅行地로 베트남을 選定했습니다. 只今은 ‘백신 旅券’을 所有한 觀光客을 對象으로 一部 示範 觀光 프로그램을 運用中입니다만 2022年 初에는 백신 與圈의 相互 認定을 통해 韓國과 베트남을 오가는 國際線 運航이 再開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합니다.”

    - 앞으로 韓國과 베트남 兩國 關係가 어떻게 發展해 나갈 것으로 展望합니까.

    “우리는 戰略的 同伴者 關係가 됐고 서로 眞正한 親舊가 됐습니다. 오늘날 베트남과 韓國 兩國 關係는 政治, 經濟, 文化, 觀光, 敎育 스포츠 等 모든 分野에서 强力한 發展을 이뤘습니다. 저는 韓國이 經濟的으로 先進國이 됐을 뿐 아니라 아름답고 獨特한 文化가 ‘韓流’라는 이름으로 映畫와 音樂, 飮食 等을 통해 世界 國民에게 알려지는데 成功한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防彈少年團과 블랙핑크, 엑소 等 K팝 스타들을 輩出했고, 오징어게임과 寄生蟲 等 韓國이 만든 콘텐츠가 世界的으로 流行하면서 韓國 文化는 地域 文化를 넘어 이제 世界 文化의 한 ‘懸賞’이 됐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베트남 蹴球의 훌륭한 成功을 이끈 韓國人 出身 朴恒緖 監督님을 잘 알고 사랑합니다. 朴 監督님의 活躍으로 베트남과 韓國의 關係가 더욱 敦篤해졌고, 兩國間 緊密한 人的 交流를 促進하는데 寄與했습니다.

    베트남과 韓國은 歷史와 文化的으로 類似한 點이 많습니다. 兩國이 戰略的 協力 同伴者 關係를 持續的이고 效果的으로 强化, 발전시켜 未來에 더 뛰어난 成果를 達成하는 것은 兩國 國民의 共同 利益을 確保하는 것은 勿論 世界와 地域의 平和와 安全, 發展에도 寄與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國會議長 #브엉 딩 後에 #新東亞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