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名 ‘오징어 게임’ 送年會, 防疫守則 違反 아니다?|신동아

200名 ‘오징어 게임’ 送年會, 防疫守則 違反 아니다?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1-0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줄다리기, 銅錢 던지기, 노래자랑, 술 곁들인 저녁食事

    • 防疫當局 “企業 主管 ‘行事’여서…”

    • 專門家 “바이러스가 會社 모임은 避해 가나”

    지난해 12월 30일 경기 이천시 한 공장에서 열린 A제약회사 송년회. 약 200명이 참석해 장기자랑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月 30日 京畿 이천시 한 工場에서 열린 A製藥會社 送年會. 約 200名이 參席해 長技자랑을 進行하고 있다.

    지난해 12月 30日 A社가 京畿道 所在 系列社 工場에서 約 200名이 參席한 送年會를 열면서 團體 게임과 長技자랑, 술을 곁들인 食事를 했다. 防疫當局은 이 行事에 對해 “防疫守則 違反이라고 말하기 조심스럽다”는 見解다. 企業 主催 ‘行事’는 私的모임과 다른 防疫守則이 適用된다.

    ‘신동아’ 取材에 따르면 A社는 지난해 12月 30日 午後 3時께 競技도 工場에서 送年會를 始作했다. 本社 職員과 現地 工場 職員 等이 參席했다. 參席者 모두 백신 接種을 完了했다. 이들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을 模倣해 여러 게임을 進行했다. 野外에선 無窮花 꽃이 피었습니다와 줄다리기, 室內에선 銅錢 멀리던지기와 달고나 만들기 等을 했다.

    午後 5時께부터는 노래 競演을 비롯한 長技자랑 時間을 가졌다. 長技자랑을 마친 後 다 같이 主流를 곁들인 저녁食事를 했다. 사람 間 距離두기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고 別途의 가림幕度 없었다.

    A사 직원들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나온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A社 職員들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나온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A사 직원 가운데 ‘오징어 게임’ 속 진행요원 의상을 입은 사람이 눈에 띈다.

    A社 職員 가운데 ‘오징어 게임’ 속 進行要員 衣裳을 입은 사람이 눈에 띈다.

    “防疫守則 一貫性 갖춰야”

    A社 內部에서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職員 B氏는 “코로나19 擴散으로 모임을 可及的 自制하는 雰圍氣에서 社長이 行事를 强行했다. 職員 相當數가 억지로 參席했다”고 吐露했다. 社長 C氏는 이 行事에 아무런 問題가 없다는 態度다. C氏는 “防疫守則을 모두 지키면서 行事를 進行했다. 問題 될 게 뭐가 있느냐”고 말했다.

    지난해 12月 18日부터 適用된 防疫守則에 따르면 企業에서 主管하는 모임은 ‘行事’로 分類돼 私的모임과 區分된다. 私的 모임은 5人 以上 모일 수 없지만 行事는 參席者 全員이 백신 接種 完了者일 境遇 299名까지 關係 部處의 承認 없이 모임이 可能하다. 다만 親睦 形成이 目的이라면 私的 모임으로 看做될 수 있다. 또 行事를 進行할 때 距離두기, 마스크 着用 等 防疫 守則을 지켜야 한다.



    防疫當局은 A社 送年會에 對해 “問題의 素地가 없지는 않다”면서도 “防疫守則 違反이라고 말하긴 어렵다”는 模糊한 態度를 보였다. 中央事故收拾本部(中收本) 生活防疫팀 關係者는 “送年會를 비롯한 企業 行事 自體를 防疫守則 違反이라고 볼 수는 없다. 親睦 形成 目的 有無도 模糊한 部分이 있다. 結局 行事를 進行하는 過程에서 防疫指針 遵守가 重要한데, 寫眞만으로는 斷定 짓기가 조심스럽다. 地自體 調査를 통해 살펴봐야 判斷이 可能하다”고 說明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企業이 主催하는 公的모임이라고 해서 바이러스가 避해 가지는 않는다. 大規模 私的모임과 다를 바 없다. 私的모임만 嚴格히 制限하는 건 말이 안 된다. 防疫守則을 공정하게 適用할 必要가 있다. 只今과 같은 防疫指針으론 自營業者를 비롯한 一般 國民만 죽어나는 꼴이다. 아무리 ‘行事’라도 해도 칸막이, 距離두기 等의 指針을 遵守해야 했다. 사람이 密集한 狀態에서 노래 부르기, 食事, 飮酒 等을 하면 코로나19街 傳播될 可能性이 높아진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