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超一流 病院을 向한 跳躍 高麗大安岩病院|新東亞

超一流 病院을 向한 跳躍 高麗大安岩病院

“超協診 診療, 眞正한 患者 中心 醫療 實現할 터”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12-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23년 완공 예정인 고려대안암병원 신관 조감도. [고려대안암병원 제공]

    2023年 完工 豫定인 高麗大安岩病院 神官 鳥瞰圖. [高麗大安岩病院 提供]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以後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에 對한 大衆의 期待와 關心이 커지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이에 발맞춰 超一流 病院으로 跳躍하기 위한 努力에 速度를 내고 있다.

    그 첫걸음은 患者 滿足을 極大化하는 超協診 診療 시스템 構築이다. 超浹辰의 바탕은 여러 診療科가 協業해 患者를 診斷하고 가장 적합한 治療法을 찾는 多學制 診療다. 이를 통해 患者의 病院 訪問 回數는 最少化되고, 診療 및 檢査 待機 時間은 줄어든다. 또 治療 後 케어까지 包括하는 名實相符한 未來型 醫療를 펼칠 計劃이다.

    高麗大安岩病院이 超一流 病院 跳躍을 目標로 推進하는 또 하나의 政策은 디지털 헬스케어 强化다. 病院 專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開發해 診療 및 疾病 關聯 情報를 提供하고, 患者와 醫療陣이 원활하게 疏通할 수 있는 메신저도 마련해 疏通 便宜性 및 迅速性을 높일 計劃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로 여는 未來醫學

    病院에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을 構築하면 患者뿐 아니라 醫療陣에게도 도움이 된다. 患者 健康을 24時間 살피는 醫療機關의 特性上 醫療陣은 一定 時間 間隔으로 勤務를 交代한다. 이때 患者를 安全하고 效率的으로 돌보려면 勤務表 作成이 必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이 過程의 效率性을 높이고자 人工知能 基盤 勤務表 自動 作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 디지털 시스템을 통해 患者 輸液 投與量을 管理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醫療事故 豫防에 萬全을 期할 方針이다. 人工知能(AI) 基盤 音聲認識 시스템을 통해 義務記錄의 正確性을 높이고 誤謬 發生 可能性을 遮斷하며, 醫療陣 間 手術 現況 共有를 통해 人力 및 資源 運用의 效率性을 높이는 것 等도 推進하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이 開發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이 完成되면 患者는 좀 더 安全한 環境에서 最適化된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診療 및 健康管理 過程에 積極的으로 參與할 수 있게 된다. 醫療陣 觀點에서 보면 不必要한 作業이 줄고 業務 效率이 改善돼 患者에게 더욱 集中할 수 있는 環境이 造成될 展望이다.



    高麗大安岩病院은 2021年 3月, 國內 最初로 클라우드 基盤 精密醫療 病院情報시스템(P-HIS)을 導入하는 等 ‘맞춤型 醫療서비스 擴大’ 面에서도 앞서나가고 있다. P-HIS는 厖大한 醫療 및 健康 情報를 保管·分析·管理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P-HIS를 통해 患者는 厖大한 데이터를 基盤으로 한 精密하고 進一步한 醫療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蓄積된 데이터는 癌을 비롯해 心臟, 腦血管, 稀貴難治性 疾患 等 各種 重症疾患 治療에 使用될 수 있다. 또 P-HIS의 빅데이터가 新藥·新醫療機器·申手術法 開發 및 臨床試驗 等 硏究開發 分野에 活用되면 疾病 治療를 넘어 豫防을 可能케 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期待된다. 醫療 分野 硏究者들 觀點에서 보면 클라우드를 通해 다양한 情報를 共有할 수 있는 環境이 마련됨으로써 國內 醫學 硏究가 한層 活性化될 展望이다.

    글로벌 外科 허브, 最上位 硏究中心病院으로 活躍

    고려대안암병원은 기존 다학제 진료 시스템을 한 차원 발전시킨 ‘초협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고려대안암병원 제공]

    高麗大安岩病院은 旣存 多學制 診療 시스템을 한 次元 발전시킨 ‘超協診’ 시스템을 構築하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 提供]

    高麗大安岩病院은 醫療傳達體系 最上位 醫療機關인 上級綜合病院으로서 重症 및 急性期 疾患 患者에게 特化된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最近 超協診 診療와 더불어 安岩病院이 提示한 또 하나의 目標는 글로벌 外科 허브로의 跳躍이다. 高麗大安岩病院은 世界 頂上級 實力을 갖춘 醫療陣과 最新 로봇手術機器 等 뛰어난 手術 인프라를 確保하고 있다. 向後 外科醫師를 集中的으로 育成하고 最適化된 시스템을 마련해 外國에서도 患者가 찾아오는 水準 높은 病院, 他 大學病院이 抛棄한 難治性 患者를 成功的으로 手術 및 治療할 수 있는 超一流 醫療機關이 되겠다는 目標다.

    최신 로봇수술 기기와 세계적 의료진을 보유한 고려대안암병원은 로봇수술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고려대안암병원 제공]

    最新 로봇手術 機器와 世界的 醫療陣을 保有한 高麗大安岩病院은 로봇手術 分野에서 專門性을 인정받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 提供]

    高麗大安岩病院은 國家指定 硏究中心病院으로, 融複合硏究 分野 리더 구실도 忠實히 해나갈 方針이다. 高麗大安岩病院은 그동안 自體 投資를 통해 빅데이터, AI 基盤 新藥 開發 等 다양한 硏究 플랫폼을 開發해 왔다. 이것을 基盤으로 硏究 高度化를 이루고 있다. 이미 硏究費 受注, 技術事業化 部分에서 國內 10個 硏究中心病院 가운데 가장 優秀한 實績을 자랑한다. 2017年 政府가 推進한 2個의 國家基盤 戰略 精密醫療事業, 卽 ‘癌 精密 診斷治療法 開發 事業團’과 ‘精密醫療 病院情報시스템 開發 事業團’을 모두 受注하기도 했다. 現在 高麗大安岩病院 等 고려대醫療院 傘下 3個 病院이 使用하는 P-HIS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開發된 것이다.

    最近에는 保健福祉部가 主管하는 ‘2021年 醫療데이터 中心病院 支援 事業’에 選定돼 클라우드 基盤에서 標準化된 診療 情報로 빅데이터를 構築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 對應 方法을 찾는 데도 뛰어들었다. 國産 백신·治療劑 開發을 目標로 保健福祉部 國家臨床試驗支援財團이 選定한 ‘國家 感染病 臨床試驗센터’로 指定돼 關聯 臨床試驗을 支援한다.

    現在 고려대안암병원은 醫療 硏究 事業化 過程에서 얻은 利潤을 硏究에 再投資하는 ‘善循環 構造’ 마련에도 關心을 기울이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그동안 構築한 硏究 인프라와 力量을 바탕으로 여러 機關과 開放型 協力 네트워크를 만들고 活性化하는 데도 앞장서 왔다. 2023年 完工을 目標로 進行하고 있는 信管 建築이 마무리되면 患者 中心의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를 提供하면서 同時에 最尖端 融複合 硏究도 進行하는 4次産業革命의 中心으로 발돋움하겠다는 覺悟다.

    高麗大安岩病院 神官 建築이 끝나고 本館 리모델링까지 完了되면 1인실과 2人室이 大幅 늘고 重患者室과 手術室 等에 人工知能(AI) 시스템이 搭載돼 患者 便宜 및 安全, 病院 運營의 效率性이 提高될 展望이다. 윤을식 高麗大安岩病院腸은 “只今 우리가 準備해야 할 未來 醫療는, 尖端 融複合 技術을 總集合한 ‘革新的인 醫療’이면서 同時에 우리 社會가 必要로 하고 國民이 願하는 ‘患者 中心의 醫療’”라며 “高麗大安岩病院은 外的 擴張과 內實 있는 發展을 竝行해 大韓民國 醫療를 先導하고, 世界 醫療를 이끌어가는 超一流 醫療機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