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둥 會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반둥 會議 ( 英語 : Bandung Conference ) 또는 아시아 아프리카 會議 ( 英語 : Asian?African Conference )는 印度 네루 總理, 인도네시아 大統領 수카르노 , 中華人民共和國 總理 저우언라이 , 이집트 大統領 나세르 가 中心이 되어 開催를 目標로 한 會議의 總稱이다. 1955年 에 인도네시아의 반둥 에서 第1次 會議가 開催되었는데, 第2次 會議는 開催되지 않았다. 따라서 반둥 會議가 AA 懷疑를 나타낼 수도 있다.

槪要 [ 編輯 ]

반둥 會議 會談場 (1955年 當時)
參加國
2007年 現在 博物館으로 使用

特히 第1次 會議를 반둥 會議(Bandung Conference) 또는 第1次 아시아 아프리카 會議라고 부른다. 參加國들은 그 大部分이 第2次 世界大戰 後 獨立한 아시아와 아프리카 29個國이며, 이 會議는 第5 平和 原則을 擴張한 平和 10原則이 定해졌다.

반둥 會議를 始作으로 持續的으로 開催될 豫定이었지만, 中國과 印度 國境紛爭과 나세르 의 아랍 聯邦 形成의 失敗 等으로 指導者들 사이의 紐帶가 깨져서 1964年 豫定되어 있었던 第2次 會議와 그 以後는 開催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 精神은 1961年 9月에 開催된 第1次 非同盟國家 頂上會議에 連結되었다고 할 수 있다. 以後 2005年에 반둥 會議 50周年 記念 컨퍼런스가 開催되어 向後 定例化가 決定되었다.

過程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後 아시아 國家들이 英國 프랑스 , 美國 네덜란드 等 유럽의 植民地 支配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가운데, 유럽 國家는 日本에 依해 占領되었던 東南아시아를 다시 植民化를 試圖했고, 또한 새로운 美國과 蘇聯의 冷戰 構造가 아시아, 아프리카에 波及 때문에 第1次 인도차이나 戰爭 韓國 戰爭 이 勃發했다.

이런 가운데 네루 저우언라이 는 1954年에 열린 頂上 會談에서 平和 5原則을 發表하고, 1954年 4月 28日 ~ 5月 2日 스리랑카 콜롬보 에서 開催되었던 콜롬보 會議 에서 아시아 아프리카 會議를 開催하는 計劃을 세웠다.

콜롬보 會議에는 알리 社스토로아민지(인도네시아 受賞), 쉬리 밴디트 쟈와하루라루 네루 (印度 首相), 모하메드 알리지나(파키스탄 總理), 존 코타라와라(스리랑카 總理), 우누(버마 總理) 5名이 參席했다. 이 會議에서 인도네시아 總理가 아시아 아프리카 會議의 必要性을 力說했으며, 다른 4名도 贊成을 하여 1段階로 보고르에서 1954年 12月 28日 ~ 29日 準備 會議를 가졌다. 印度, 東南아시아 5個國이 開催한 콜롬보 會議에서는 인도차이나 戰爭 의 早期 中斷이 上程되었다. 콜롬보 會議에 參加한 5個國은 "콜롬보 그룹"이라고 부른다. 이 會議의 案件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 아시아 아프리카 間의 協力, 相互 利益, 友好의 推進
  • 代表 各國 關係 및 社會 政治 文化 問題의 檢討
  • 國家의 主權, 民族 問題, 植民主義 等 아시아 아프리카 國家에 特히 重要한 여러 問題의 檢討
  • 現代의 世界, 特히 아시아 아프리카 國家들의 地位와 世界 平和의 推進을 위해 可能한 貢獻 檢討

이들 5個國과 이집트 , 中國 이 中心이 되어, 다음해 1955年 4月 18日 아시아 아프리카 會議 開催를 성사시켰다. 30個國이 招待되어 있었지만, 中部 아프리카의 로디지아 는 國內 情勢 不安定을 위해 參與할 수 없으며, 29個國이 參加하여 開催되었다. 또한, 中國과 敵對 關係에 있던 中華民國 大韓民國 , 또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北韓)과 몽골 은 招請되지 않았다.

意義 [ 編輯 ]

  1. 反帝國主義, 半 植民主義 民族 自決의 精神.
  2. 美國(西方), 蘇聯(東方)의 어느 것에도 屬하지 않는 第3의 立場을 貫徹하려고 하는 基本 志向. 이는 所謂 第3世界의 存在를 浮刻하게 되었다.
  3. 美國, 蘇聯의 對立을 緩和하는 立場(밸런싱 블록)을 만드는 契機가 되었다.
  4. 會議에서 "世界 平和와 協力 推進에 關한 宣言"을 採擇했다.

原則 [ 編輯 ]

正式 名稱은 世界 平和와 協力의 推進에 關한 宣言은 《반둥 10 原則》이라고도 불린다.

  1. 基本的인 人權 유엔 憲章 의 目的과 原則을 尊重
  2. 모든 國家의 主權 領土 保全을 尊重
  3. 모든 人類의 平等과 크고 작은 모든 나라의 平等을 承認
  4. 他國의 內政에 不干涉
  5. 유엔 憲章에 依한 單獨 또는 集團的인 國土防衛權을 尊重
  6. 集團的 防衛를 强國 特定 利益을 위해 利用하지 않는다. 또한 다른 나라에 壓力을 加하지 않는다.
  7. 侵掠이나 侵略의 威脅이나 武力行事는 他國의 領土 保全이나 政治的 獨立을 侵犯하지 않는다.
  8. 國際 紛爭은 平和的 手段에 依해 解決
  9. 相互 利益과 協力을 促進
  10. 正義와 國際 義務를 尊重

會員國 [ 編輯 ]

60周年 記念 아시아·아프리카 頂上會議 [ 編輯 ]

2015年 4月 반둥會議 60周年을 記念하여 開發途上國 間 協力 强化를 論議하기 위한 아시아·아프리카 頂上會議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開催되었다. [1] 아시아, 아프리카 100餘 國家, 16個 參觀局, 25個 國際機構의 頂上과 代表들이 參席했고, 3個의 重要한 結果文件人 반둥 메시지, 아시아-아프리카 新戰略파트너십(NAASP) 宣言, 팔레스타인 支持 宣言을 採擇했다. [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