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란덴부르크 門

브란덴부르크 門
Brandenburger Tor
브란덴부르크 門
基本 情報
位置 독일 獨逸 베를린
座標
狀態 完工
氣功 1788
完工 1791
用度 都市 關門
Map

브란덴부르크 門 ( 獨逸語 : Brandenburger Tor )은 18世紀에 베를린 에 지어진 初期 古典主義 樣式 凱旋門 이다. 프로이센 王國 의 第4代 國王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2歲 바타비아 共和國 과의 戰爭 以後 疲弊해진 베를린을 復舊할 때 함께 1788年 부터 1791年 까지 지었고 建築家는 칼 고트하르트 랑한스 ( de )이며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를 參考했다.

브란덴부르크 門은 西部 베를린 中心에 있다. 브란덴부르크 門에서는 歷史的인 事件이 많이 일어났으며 只今은 單純히 獨逸만의 象徵이 아니라 유럽 全體의 統合과 繁榮을 象徵하는 建築物로 떠오르고 있다.

歷史 [ 編輯 ]

베를린 關稅壁 과 이를 둘러싼 18個의 門이 그려져있는 地圖. 左側 上段에 브란덴부르크문(BRANDENBURGER THOR)李 있다.

첫 建物 [ 編輯 ]

30年 戰爭 이 끝나고 얼마 되지 않은 브란덴부르크 邊境伯國 에서 베를린은 별 模樣의 要塞로 둘러싸인 작은 要塞 都市였을 뿐이었다. 하지만 1701年에 프리드리히 1歲 治下의 브란덴부르크 變更白菊이 프로이센 王國 으로 昇格된 뒤 베를린은 宗敎的 寬容 政策, 相對的으로 平和로운 國政 運營, 그리고 한 國家의 首都라는 利點을 積極的으로 活用하여 巨大한 大都市로 떠올랐다.

브란덴부르크 門은 初期 베를린 要塞의 城壁의 一部가 아니었다. 1730年代에 프리드리히 빌헬름 1歲 는 더 커진 베를린 市街地를 效果的으로 管理하기 위해 베를린 要塞 城壁을 허물었다. 그리고 이를 代替하기 위해 베를린 全體를 둘러싸는 베를린 關稅壁 (Berliner Zollmauer)을 새롭게 쌓았는데, 이 때 베를린 關稅壁에 있는 18個의 城門들 中 하나로써 지어졌다. [1] [2]

新古典主義 樣式으로 改築되다 [ 編輯 ]

現代의 新古典主義 建築 良識을 띄기 前인 1764年의 브란덴부르크 門.

프로이센의 繁榮을 誇示하고 베를린의 새 랜드마크를 짓고 싶어하던 프리드리히 빌헬름 2歲 는 이 門을 짓고 平和를 뜻하는 門이라고 하여 Friendenstor, 卽 '平和의 門'이라고 불렸다. 카를 고트하르트 랑한스(Carl Gotthard Langhans)가 이 問議 設計를 擔當했으며, 이 關門이 元來 이 자리에 서있던 옛 關門을 代替하고 새로운 베를린의 關門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 關門은 兩쪽에 6個씩 도리스식 기둥 들이 5個의 通路를 만드는 디자인이었으며, 市民들은 맨 兩 옆 끝에 있는 2個의 門만 使用할 수 있었다. 또한 그 위에는 平和를 象徵하는 그리스 女神 에이레네 와 그女를 이끄는 4頭 馬車가 조각됐다.

19世紀, 20世紀 [ 編輯 ]

브란덴부르크 門은 獨逸 政治史에서 數없이 重要한 役割들을 擔當하였다. 1806年에 프로이센이 예나-아우어슈테트 戰鬪 에서 나폴레옹에게 大敗한 以後, 나폴레옹 은 이 門으로 改善式을 함으로써 처음으로 이 門으로 改善式을 擧行한 人物이 되었다. 그는 凱旋式 直後 關門 위에 있는 四頭馬車 賞을 프랑스 파리로 옮겨갔다.

나폴레옹이 1814年에 大敗한 以後, 그리고 프로이센이 에른스트 하인리히 아돌프 폰 不펠 將軍의 指揮 下에 다시 파리를 占領한 以後 파리에 占領되어 있던 四頭馬車 像은 다시 베를린으로 되돌아왔고, 以後 돌아온 四頭馬車 上의 女神은 더以上 '平和의 女神'이 아니라 '勝利의 女神', 卽 빅토리아 로 바뀌었다. 또한 그女와 함께 프러시아의 象徵인 禿수리와 참나무 잎으로 둘러싸인 月桂冠度 이때 함께 새롭게 追加되었다. 以後 브란덴부르크 門은 獨逸의 勝利의 象徵으로 떠올랐고, 重要한 行事 때마다 반드시 登場하는 名所가 되었다.

四頭馬車賞은 東쪽을 바라보는 方向으로 얹어졌고, 맨 中央 門은 오직 王室 一員들만 使用할 수 있었다. 이는 1814年에서 1919年까지 持續된 方針으로, 1次 世界大戰 直後 王室이 亡할 때까지 繼續되었다. 다만 獨逸 議會의 信任狀을 받으러 가는 外國 使節들, 그리고 富펠 將軍의 後孫들은 特別히 가운데 門을 使用할 수 있었다고 한다.

나치 가 權力을 잡은 直後, 그들은 브란덴부르크 門을 黨 弘報에 集中的으로 使用하게 된다. 브란덴부르크 門은 第 2次 世界大戰 의 慘禍를 겨우 被害 破壞되는 것만은 면했으나, 戰鬪 途中 砲彈과 銃알들이 기둥 군데군데 박히는 等 큰 被害를 입었다. 또한 四頭馬車 上의 4個 말 彫刻像들 中 1個를 除外한 3個의 말 머리 床이 날아가기도 하였다. 現在 이 말머리 賞은 博物館에 展示되어 있다.

冷戰 時期 [ 編輯 ]

나치 獨逸의 降伏 以後 얼마 지나지 않아 몰아닥친 冷戰 時期에 브란덴부르크 門은 서베를린 當局과 동베를린 當局이 함께 1957年부터 1958年까지 復舊하였다. 이 때 기둥에 뚫린 銃彈 자국들이 어느程度 復舊되었으나, 이 자국들은 最近까지도 볼 수 있었다. 獨逸 市民들은 베를린 障壁 이 세워지기 直前까지 이 門을 통하여 자유로이 왔다갔다 할 수 있었다. 다만 베를린 障壁이 세워진 以後, 모든 出入은 禁止되었다. 이 措置는 獨逸의 再統一 이 일어난 1989年 12月 22日까지 繼續되었다.

現代 [ 編輯 ]

브란덴부르크 門

1989年에 베를린 障壁이 撤去되고 東獨이 무너지자 브란덴부르크 門은 自由와 平和를 象徵하는 聞으로 떠올랐다. 1989年 11月 9日에 베를린 障壁 政策의 崩壞를 祝賀하기 위해 數千 名이 이 門 앞에 모였고 1989年 12月 22日에는 헬무트 콜 總理가 다시 完全히 열었다. 헬무트 콜 總理는 한스 모드로禹 東獨 首相과 만나 完全한 統合을 宣言하였다. 같은 해에 障壁 나머지 部分도 大部分 撤去되었다.

1990年代에 四頭馬車賞은 復元作業을 위해 東獨 當局이 臨時로 옮겼다. 獨逸은 1990年 10月에 完全히 公式的으로 再統合되었다. 브란덴부르크 門은 한 사람에 依하여 2000年 12月 21日에 6百萬 流路를 들여 다시 再復元 作業에 들어갔다. 以後 브란덴부르크 門 앞 廣場은 大部分 자갈로 덮여 鋪裝되었고 이 곳에서 數百萬 名이 모여 大規模 行事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09年 베를린 世界陸上選手權大會에서는 이곳을 出發點과 決勝點으로 使用했고 2014年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獨逸 蹴球 國家 代表팀이 이곳에서 記念式을 열었다.

寫眞 [ 編輯 ]

各州 [ 編輯 ]

  1. Laurenz Demps: Der Pariser Platz. Der Empfangssalon Berlins. Henschel, Berlin 1995, ISBN 3-89487-215-2 , S. 24
  2. Laurenz Demps: Zur Baugeschichte des Tores. In: Das Brandenburger Tor 1791?1991. Eine Monographie . Willmuth Arenhovel, Berlin 1991, ISBN 3-922912-26-5 , p. 20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