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른아이’ 피터팬 症候群|週刊東亞

週刊東亞 1043

..

法則으로 通하는 世上

‘어른아이’ 피터팬 症候群

  • 김규회 情報 큐레이터·동아일보 知識서비스센터 部長 khkim@donga.com

    入力 2016-06-20 14:45:3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37個 企業이 大企業에서 列外가 됐다. 政府가 6月 9日 大企業 集團 指定 基準을 資産總額 5兆 원에서 10兆 원으로 上向 調整하면서다. 유일호 企劃財政部 長官 兼 經濟副總理는 “大企業 集團에 編入되지 않고자 投資 擴大와 事業 再編을 忌避하는 피터팬 症候群 같은 副作用을 막기 爲해서”라고 說明했다. ‘피터팬 症候群(Peter Pan Syndrome)’은 어른이 되기를 拒否하는 病理現象. 身體的으로는 어른이 됐지만 그에 따른 責任과 任務를 拒否한 채 어린이로 남아 있기를 바라는 心理 狀態다. 企業이 繼續해서 惠澤을 받으려고 成長을 忌避하는 現象을 뜻하기도 한다.

    ‘피터팬’은 英國 小說家이자 劇作家인 제임스 매슈 背理가 1911年 發表한 童話로, 元來 피터팬은 그의 小說 ‘켄싱턴 公園의 피터팬’에서 새와 料亭에 둘러싸여 神祕한 삶을 사는 아기로 登場했다. 그러던 피터팬의 모습은 戱曲 ‘피터팬’을 통해 네버랜드의 날아다니는 少年英雄으로 바뀌었고, 이 作品은 1911年 ‘피터와 웬디’로 小說化됐다. 피터팬은 以後 映畫, 애니메이션 等에서 수많은 이야기로 再誕生했다.

    美國 臨床心理學者 댄 카일리는 1983年 自身의 著書 ‘피터팬 症候群: 어른이 되지 않는 사람들’에서 몸은 어른이지만 險難한 現實을 두려워하며 어른 世界에 끼지 못하는 ‘어른아이’ 같은 男性에게 나타나는 社會現象을 ‘피터팬 症候群’이라고 이름 붙였다. 그는 家庭의 不安定, 學校 및 家庭敎育 機能의 低下와 페미니즘 定着에 따른 美國 女性의 自立 等을 原因으로 꼽았다. 企業에 投資 날개를 달아주면 피터팬 症候群은 사라질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