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데카르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르네 데카르트
學者 情報
出生
Descartes
死亡
Stockholm City , 스톡홀름
國籍 프랑스
學歷 college Henri-IV de La Fleche
레이던 大學校
위트레흐트 大學校
Prytanee National Militaire
父母 maricoel que lo lea (簿)
Jeanne Brochard (某)
子女 프랜신 데카르트
署名

르네 데카르트 ( 프랑스語 : Rene Descartes [??ne deka?t] [ * ] , 라틴語 : Renatus Cartesius 레나투스 카르테視우스 [ * ] , 文化語 : 르네 데까르뜨, 1596年 3月 31日 - 1650年 2月 11日 )는 프랑스 哲學者 , 數學者 , 科學者 , 近代 哲學 의 아버지, 解析幾何學 의 創始者로 불린다. 그는 合理論 의 代表走者이며 本人의 代表 著書 《 方法敍說 》에서 ‘나는 생각한다, 故로 存在한다.(Cogito ergo sum)’는 啓蒙思想의 '自律的이고 合理的인 主體'의 根本 原理를 처음으로 確立한 것으로 有名하다. 또한 데카르트는 神存在 證明을 한 有神論者였으며 平生 로마 가톨릭 의 信仰을 지켰다. 하지만 그의 信仰은 一般的인 가톨릭 基督敎 信仰과 달랐으며, 오히려 機械論的인 觀點에서의 神 槪念을 만들어 내어 理神論 에 影響을 주었다.

1606年 예수회 가 運營하는 라 플레쉬 콜레주(College la Fleche)에 入學하여 1614年까지 8年間에 걸쳐 徹底한 中世式 그리고 人本主義 敎育을 받게 된다. 卒業 後 네덜란드로 갔다가 30年 戰爭 때 獨逸에 出廷했다. 1626年 부터 2年 동안 數學 과 굴절광學을 硏究하며 未完成 論文 <精神地圖의 規則>을 썼다. 1628年 말, 네덜란드 로 돌아온 그는 다시 著述 活動에 沒頭해 《세계론》(Traite du monde)을 프랑스語로 出版한다. 1637年 에는 《 方法敍說 》에 굴절광學, 氣象學 , 幾何學 의 세 가지 部分을 덧붙여 匿名을 出版했다가 後에 프랑스語로 《 方法敍說 》을 完成한다.

1644年 신플라톤주의 스토아주의 를 繼承, 自身의 哲學 을 體系的으로 整理하여 라틴語로 《哲學 原理》를 出版한다. 그 後 그는 여러 사람과 便紙로 自己 생각을 傳하곤 했는데, 보헤미아 의 王 프리드리히 의 딸 팔츠의 엘리자베스 에게 最高善에 關한 自己 생각들을 便紙로 보낸 것들이 모여 1649年 出版된 그의 마지막 冊, 《 정념론 》(Les passions de l'ame)이 된다. 1650年 2月 11日, 그는 肺炎 에 걸려 54歲의 나이로 世上을 떠났다.

生涯 [ 編輯 ]

初期 [ 編輯 ]

데카르트가 태어난 집.

데카르트는 1596年 3月 31日 투렌 脂肪(Touraine)의 투르 隣近에 있는 小都市 라에의 [1] 法官 貴族 家門에서 태어났다. [2] 그의 아버지는 브르타뉴 地域 의 市議員이었으며, [3] :22 어머니는 그가 태어난 지 14달이 못 되어 世上을 떠났다. 以後 그는 外할머니 밑에서 자랐고, 어린 時節 몸이 무척 허약했다고 한다. 가톨릭 집안에서 자랐지만 그가 태어난 場所는 위그노 敎勢가 힘을 떨치던 푸아투 地方이었다. [4]

그는 周邊 事物에 對한 好奇心이 剛해 어려서부터 조용한 곳에서 골똘히 생각에 잠기는 버릇이 있었다. 그의 父親은 그에게 哲學가 氣質이 있음을 發見하고 ‘꼬마 哲學家’라는 別名을 붙여 주었다. 富者의 關係는 그다지 좋지 않았는지 그는 스스로 兄弟 中에서 아버지가 가장 싫어하는 아이였다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兄弟들과도 살가운 情을 나누지 못했다. 이런 理由 때문인지 그는 자주 집을 떠나 혼자 旅行을 다녔고 親舊들에게 마음을 쏟았다. 어린 時節 가지고 놀던 장난감 中에서 사팔뜨기 人形을 第一 좋아했던 그는 커서도 唯獨 障礙人들에게 好感을 보였다.

1607年 허약한 體質 탓에 조금은 늦은 나이로 예수회 가 運營하는 라 플레쉬 콜레주 (College la Fleche)에 入學한다. [5] [6] 데카르트는 여기서 數學 科學을 처음으로 배웠는데, 갈릴레오 갈릴레이 의 理論도 배웠다. [7] [8]

데카르트의 先生님은 그를 똑똑하고 부지런하며, 品行이 端正하고, 內省的이지만 승부욕이 强하고, 數學에 특별한 才能이 있다고 評價했다. 그는 學校의 舊時代的 敎育方式에 不滿을 참지 못하고 自身이 배운 敎科書를 雜多한 知識의 쓰레기라고 非難을 퍼부었다.

1614年 까지 8年間에 걸쳐 徹底하게 中世式 그리고 人本主義 敎育을 받았다. [9] 5年間 라틴語 , 修辭學 , 古典 作家 授業을 받았고 3年間 辨證論에서 비롯하여 自然哲學 , 形而上學 그리고 倫理學 을 包括하는 哲學 授業을 받았다. 그가 이 時期에 받은 敎育은 後에 그의 著書 여기저기에 痕跡을 남기게 되는데 特히 《 方法敍說 》에 많은 影響을 끼쳤다.

데카르트는 라 플레쉬를 卒業하고서 아버지의 뜻을 따라 푸아티에 大學 法學科에 入學했다. [10] 大學에서는 數學·自然 科學·法律學·스콜라 哲學 等 배우고, 數學만이 明證한 知識이라고 생각하였다. 1616年 리상스(Licence) 를 取得한다. 以後 그는 '世上이라는 커다란 冊'에서 實質的인 知識을 얻고자 學校 밖으로 나갔고, 다시는 制度圈 敎育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11]

아버지는 데카르트 識見을 높이기 위해 1617年 그를 다시 파리 로 보냈다. 그러나 그는 華麗한 都市 生活에 별다른 興味를 느끼지 못했다. 數學 과 關聯한 賭博만이 그의 唯一한 慰安이었다. 1617年 어느 날 한가로이 길을 걷던 데카르트는 壁에 붙은 廣告紙를 發見했다. 好奇心이 發動한 그는 무엇인지 確認하기 위해 廣告紙가 붙은 곳으로 다가갔다. 廣告는 네덜란드語 로 적혀 있어서 內容을 알 수 없었다. 그는 네덜란드語를 아는 사람에게 도움을 求하기 위해 周圍를 둘러보았다. 마침 行人을 發見한 데카르트는 廣告에 적힌 內容을 물었다. 뜻밖에도 그 사람은 네덜란드 大學校 校長이었고 데카르트에게 廣告 內容을 說明해 주었다. 廣告는 어려운 幾何學 問題가 적혀 있었고 이 問題를 푸는 사람에게 謝禮하겠다는 內容이었다. 狀況을 理解한 데카르트는 單 몇 時間 만에 問題를 풀었고 自身에게 數學的 才能이 있음을 發見했다.

卒業 後 志願兵으로 入隊하여 네덜란드에 갔으며, 30年 戰爭이 일어나자 獨逸에 出廷하였다. 1619年 네덜란드 를 旅行하면서 첫 作品인 짧은 《音樂 槪論》(Compendium Musicae)을 썼다. 같은 해에 獨逸 바이에른 의 막시밀리안 軍隊에 들어가기 위해 프랑크푸르트 를 거쳐 旅行한다. [12] 入隊 後 1619年 11月에는 白山 戰鬪 도 겪는다. 兵營 寢臺에 누워 天障에 붙어있는 파리를 보고 파리의 位置를 나타내는 一般的인 方法을 찾으려고 애쓰다가 座標系를 着眼하기도 한다.

1619年 11月 10日 에는 울름 近郊 한 兵營에서 自己 삶의 길을 밝혀 주는 꿈을 꾼다. 데카르트는 深刻한 感氣에 걸려 壁暖爐 안에서 門을 굳게 닫고 잠에 든다. [13] 거기서 세 가지 꿈을 꾸고, 聖靈이 自身에게 새로운 哲學의 靈感을 주었다고 믿게 된다. 첫 番째 꿈에서 데카르트는 甚한 바람이 부는 거리 한 모퉁이에 서 있었다. 그는 오른쪽 다리가 弱하여 제대로 서 있을 수 없었는데 그 近處에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限 사람이 있어 데카르트 自身이 그 쪽으로 날아가 버렸다. 잠깐 눈을 떴다가 다시 잠에 빠져들었는데, 두 番째 꿈에서 그는 迷信으로 흐려지지 않는 科學의 눈으로 무서운 暴風을 지켜보고 있었다. 이 暴風은 一旦 그 正體가 暴露되고 난 後에는 그에게 아무런 해도 끼치지 못한다는 事實을 그는 깨달았다. 세 番째로 꿈을 꿀 때는, 테이블 위에 辭典과 그 옆에 다른 冊이 놓여 있는데 ‘나는 어떠한 生活을 보내야 할 것인가?’라는 글句가 눈에 들어오며 낯선 사람이 그에게 다가와 ‘Quiet Non’(그는 이것을 人間의 知識과 學問의 ‘참과 거짓’이라 解釋함)으로 始作하는 詩를 보여주었다. 그는 세 番째 꿈에서 깨어난 後에 이미 꾼 꿈들의 意味를 생각하였는데 첫 番째 꿈은 過去 의 誤謬에 對한 警告이며, 두 番째 꿈은 그를 사로잡은 眞實 의 精神이 來襲한다는 것이고, 마지막 꿈은 모든 科學 의 價値와 참된 知己에의 길을 열 것을 命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 中 두 番째 꿈은 現代醫學的으로는 爆發머리症候群 으로 理解된다. [14]

그는 이미 이 꿈들을 꾸기 8個月 前 베크만에게 보낸 報告에 ‘앞으로는 幾何學 에서 發見해야 할 것은 거의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이다.’라고 自身의 計劃을 公言하였다. 幾何學과 代數學 의 結合으로 두 個의 學問 領域을 하나의 學問으로 把握하는 데 成功한 데카르트는 더 나아가 모든 學問을 하나의 方法論 으로 統合하려 하였다. 모든 問題는 同一하고 普遍的인 ‘數學的’ 方法으로 解決할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이 方法을 그는 '普遍數學’이라고 불렀으며, 現代에는 解析幾何學 이라 불린다. 하지만 哲學 의 陳述은 數學 의 陳述처럼 아주 기초적이고, 論理的이고, 嚴格해야만 하는데 아직은 그러한 段階에 到達하지 못했다. 哲學의 基礎를 確立하기 위해서 于先 모든 것들에 對해 懷疑했다. 그럼으로써 모든 根本 中의 根本을 發見했다. 다시 말해서 그는 近代哲學의 土臺를 發見했으며, 이 土臺 위에 하나의 새로운 哲學의 體系를 세웠다. 곧 " 나는 생각한다, 故로 나는 存在한다 ."의 思想에 到達한다. [15]

學者로서의 삶 [ 編輯 ]

프랑스 [ 編輯 ]

1620年 除隊하고 프랑스에 歸還, 1626年부터 파리에서 數學·自然 科學, 特히 光學을 硏究하였다. 1627年에 다시 從軍한 後, 1628年 短篇 <精神 指導의 法則>을 執筆, 自身의 方法論 體系를 세우려 하였다. 같은 해 겨울 硏究와 思索의 自由를 찾아 네덜란드로 건너가 哲學 硏究에 沒頭하였다. 《 方法敍說 》, 《 省察 》, 《哲學의 原理》, 《정념론》 等은 네덜란드에 約 20年間 머물러 있는 동안에 著述한 것이다.

네덜란드 [ 編輯 ]

암스테르담 에서 데카르트가 살았던 집 (左側 建物).

1628年 겨울에 데카르트는 로마 가톨릭 敎會 의 影響 밑에 있는 프랑스 를 떠나, 자유로운 學問 雰圍氣가 支配的인 네덜란드로 移住했다. [16] 네덜란드에서 암스테르담 , 하아렘 , 에그몬드 等의 都市로 여러 次例 住居地를 옮기면서 더러는 個人 敎師로 或은 隱遁 學者로 生活을 했다. 이 時期 (1630年 - 1633年)에 自然科學에 關한 冊 '《세계론》(Le Monde)을 執筆한 것으로 여겨지며, 이 冊에서 그는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갈릴레이 가 主張한 地動說 을 바탕으로 世界에 關한 自身의 見解를 陳述했다.

1637年 부터 데카르트는 存在論 認識論 問題에 沒頭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 해에 《 方法敍說 》을 出版했다. 存在論과 認識論에 關한 硏究 結果는 1641年 第1 哲學에 關한 省察 》(Meditationes 後에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이란 題目의 冊으로 出版하게 된다.

死亡 [ 編輯 ]

左側: 데카르트의 墓地 / 中間: 데카르트의 墓誌銘 / 右側: 1720年代에 建立된 데카르트 記念碑

(left) The tomb of Descartes (middle, with detail of the inscription), in the Abbey of Saint-Germain-des-Pres , Paris; (right) memorial to Descartes, erected in the 1720s, in the Adolf Fredriks kyrka 1649年 2月, 스웨덴 의 女王 크리스티나 는 데카르트를 스웨덴 皇宮으로 招待했다. “크리스티나는 學問에 對한 熱情과 該博한 知識을 지녔다. 그女는 女王으로서 偉大한 學者의 時間을 뺏을 權限을 지니고 있었다. 데카르트는 그女에게 사랑에 關한 글을 써서 바쳤는데, 이것은 그때까지 그가 無視해왔던 題目이었다.” 女王은 一週日에 세 番 그에게서 哲學 講義를 들었는데 반드시 새벽 5時에 講義하도록 命했다. 데카르트는 그동안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習慣을 가지고 있었지만 女王의 命에 따라 一週日에 3日은 한밤中에 일어나서 스웨덴의 찬 空氣를 가르며 自身의 宿所에서 女王의 書齋로 찾아가야 했다. 1650年 2月 1日, 새벽 찬 바람을 맞은 데카르트는 感氣에 걸렸고, 곧바로 肺炎 으로 惡化되었다. 데카르트는 1650年 2月 11日 스톡홀름 에서 世上을 떠났다. 그의 遺骨은 1667年 파리 에 돌아왔고 주느비에브 뒤몽 聖堂에 安置되었다. 1799年 프랑스 政府는 그의 遺骸를 프랑스 歷史觀으로 옮겨 프랑스 歷史上 偉大한 人物들과 함께 모셨다. 1819年 以後 그의 遺骨은 다시 生 제르맹 데프레 聖堂에 安置되었다. 그의 墓碑에는 이런 글이 적혀 있다. “데카르트, 유럽 르네상스 以後 人類를 위해 처음으로 異性 權利 를 爭取하고 確保한 사람이다.”

史上 [ 編輯 ]

그는 學問 中에서 數學만이 確實한 것으로 哲學도 數學과 같이 분명하고 明確히 드러나는 眞理를 出發點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로 인해 그는 旣存의 모든 知識을 疑心하였는데, 그렇지만 最後의 疑心할 수 없는 命題, "나는 생각한다. 故로 存在한다"에 到達, 이것이 哲學의 根本 基礎라고 說明하였다. 그 機械的 宇宙觀은 18世紀 프랑스의 唯物論에 影響을 주었다. 그는 '近代 哲學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數學에 있어서는 解析 幾何學을 創始하여 近代 數學의 길을 열어놓았다. [17]

데카르트는 數學者로서도 有名하지만 哲學者로의 삶도 살았다. 데카르트는 가장 確實하고 疑心할 餘地가 없는 眞理를 찾으려 했다. 그래서 擇한 方法이 眞理가 아닌 것들을 消去하는 것인데, 그 方法은 著書 《 方法敍說 》에 잘 나타나 있다. 데카르트는 確實한 眞理를 찾으려 不確實하다고 생각하는 感覺도 排除 했는데, 이는 感覺도 반드시 맞는 것이라고 確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到達한 結論이 "나는 생각한다, 故로 存在한다." 이다. 이 結論에 到達한 것은 《 方法敍說 》에도 잘 나타나 있다. 全能한 惡魔가 人間을 속이려 한다고 해도, 惡魔가 속이려면 생각하는 自身이 必要하다는 것이다.(이는 《第一哲學을 위한 省察》에도 나와있다.) 이 命題는 近代 哲學을 代表하는 命題이며, 데카르트 以後 近代 哲學은 이 命題에 絶對的인 影響을 받았다. 特히 데카르트가 使用한 觀念 이라는 槪念은 칸트 와 같은 哲學者에도 큰 影響을 미쳤다.

데카르트는 本有觀念과 人爲觀念, 外來觀念을 分離하였다. 여기서 外來觀念은 밖에서 오는 觀念을 말하고 人爲觀念은 自身의 意志에 따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하며, 本有觀念은 태어나면서부터 存在하는 觀念을 말한다. 本有觀念은 '三角形의 꼭짓點은 세個이다.', '正六面體의 面은 여섯個이다.', '유클리드 幾何學에서 두 平行線은 서로 만나지 않는다.' 와 같은 것으로, 언제나 確實하게 참인 것으로 判斷되는 것을 말한다. 덧붙여 데카르트는 神의 觀念 도 確實한 것으로 보았다. 그는 存在論的 證明을 통하여 神이 있음을 證明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存在論的 證明은 나중에 칸트 의 批判을 받았다.

데카르트는 主體와 對象을 一致시키려 實體를 두 部分으로 나누었다. 바로 延長과 事由 이다. 연장은 具體的인 부피와 같은 空間을 차지하는 實體를 말하고, 事由는 延長과 달리 부피와 같은 것이 없는 實體를 말한다. 데카르트는 人間을 延長과 事由가 함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여기서 思惟는 몸을 制御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몸과 事由를 이어주는 部分을 松果腺 으로 보았는데, 데카르트 以後 哲學者들은 이 松果腺을 몸으로 볼 것인지, 아닌지에 對해서 論難을 벌이기도 했다.

業績 [ 編輯 ]

業務를 보는 모습

르네 데카르트는 近代思想의 基本 틀을 처음으로 確立함으로써 近代哲學의 始祖로 일컬어진다. 그는 精神과 物質, 肉體와 精神을 分離하는 二元論 을 主張하였는데, 이는 科學的 自然觀과 精神의 形而上學을 連結지어 世上을 沒價値的이고 合理的으로 보는 態度와 精神의 內面性을 强調하였다. 大陸哲學의 合理主義의 根本이 된 그의 懷疑論은 다양한 解釋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 中 가장 有名한 것은 '疑心이 可能한 모든 믿음을 除外함으로써 基本的인 信念만을 남기는 것을 目標로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數學을 이러한 疑心의 餘地가 없는 基本 信念으로 여겨 哲學을 包含한 모든 眞理를 數學的인 原理로 解釋하기 위해 努力했다. 또한 그는 哲學 뿐만 아니라 數學, 科學的인 業績도 이룩하였다. 1625年부터 파리에 居住하며 光學을 硏究한 끝에 빛의 屈折의 法則 을 發見하였다. 1637年 《 方法敍說 》 및 이를 序論으로 하는 《굴절광學》, 《氣象學》, 《幾何學》의 歲 詩論을 出刊하였다. 數學者로서의 그는 直交 座標系 를 만들어 解析幾何學 의 創始者로 알려졌으며 方程式의 未知數에 最初로 를 使用했다. 그 뿐 아니라 그는 거듭제곱을 表現하기 위한 指數의 使用 等을 發明했다. 데카르트는 다양한 여러 狀況에서 適用될 수 있는 普遍的인 數學을 만든 革命的인 數學者이며 同時에 古代 그리스 科學을 모두 集大成한 哲學者이자 科學者이다. 그의 普遍的인 數學은 本人이 豫見했듯이 光學, 天文學, 氣象學, 音響學, 化學, 建築學, 物理學, 會計 等에 다양하게 應用되었으며 本人이 미처 豫見하지 못했던 分野인 電氣學, 人工頭腦學, 微生物學, 遺傳學, 經濟學 等에도 應用되고 있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故로 存在한다"는 말로 自身의 存在를 立證하며 이 絶對的인 眞理를 利用해 構成要素의 眞理값을 利用한 다른 陳述을 證明하는 法을 開發했다. 그는 科學을 對하는 데에 있어 크기, 模樣, 運動 等의 經驗的인 量에 集中하고자 했다. 아리스토텔레스 의 "自然은 眞空을 싫어한다."는 理論에 따라 眞空의 槪念을 받아들이지는 않았으나 세 가지 物質의 延長이 곧 空間을 이루고 있다고 說明했다. 르네 데카르트의 글과 方法論을 곁들인 데카르트的 會議 는 西洋哲學의 特徵的인 方法 中의 하나가 되었다. 데카르트의 哲學에 關한 部分은 뒤에서 다루기로 한다.

數學的 業績 [ 編輯 ]

데카르트가 發明한 直交座標系. x, y라는 文字 亦是 그가 처음 使用했다.

르네 데카르트의 가장 큰 業績 中 하나는 解析幾何學 의 創始이다. 特히 그가 考案한 直交座標系는 以前까지 獨立的으로 다루어졌던 臺數論과 幾何學을 體系的으로 融合시켜 自身 以後의 뉴턴力學을 비롯한 近代 數學과 科學의 發展에 바탕이 되었다. 데카르트의 直交座標系는 當時까지 支配的이었던 유클리드의 幾何學的 空間을 代替하였고, 이는 아인슈타인이 새로운 空間 槪念을 導入할 때까지 繼續 使用되었다. 《方法敍說》( Discourse on Method) 에 包含된 小論文 《 La Geometrie 》(1637)은 數學의 歷史에 큰 貢獻을 했다. 論文에서 그는 曲線에 代數 方程式을 附與하는 方法을 發見해, 모든 圓錐曲線을 單 한 種類의 2次 方程式으로 標示하는 데에 成功하고 그를 提示함으로써 科學과 數學을 連結하는 重要한 連結고리를 만들었다. 또한 그는 數字(밑) 위에 작은 數字(指數)를 씀으로써 거듭제곱 을 簡單하게 表現하는 方式을 생각해냈다. 그의 數學的 業績은 라이프니츠가 提案하고 뉴턴이 발전시킨 微積分學 의 根幹을 이루었다. "실係數의 n次方程式의 量의 실근의 個數는 多項式 의 失手의 熱사이에서 일어나는 富豪變化의 繡와 같거나 그 數보다 짝數 개만큼 적다."는 데카르트의 富豪法則은 多項式의 根의 個數를 求하는 데에 有用하게 使用된다. 方程式의 未知數에 처음으로 를 使用한 것도 르네 데카르트의 業績이다. 1618年 르네 데카르트는 네덜란드로 旅行을 떠나 이삭 베크만을 遭遇했으며, 그에게 많은 問題에 數學을 適用하는 方法을 보여주었다. 그는 數學이 어떻게 류트의 音程을 맞추는 데에 正確하게 應用될 수 있는지와 무거운 物體가 물 속에 들어갔을 때 水面의 높이 變化를 나타내는 代數的인 公式을 提案했다. 또한 眞空 狀態에서 物體가 落下할 때 任意의 時間에서 그 物體가 加速하는 速度를 豫測하는 方法과 어떻게 回轉하는 팽이가 똑바로 서있으며 이를 통해 人間이 空中에 뜰 수 있는 方法을 이야기했다. 베크만의 日記를 통해 1618年 말까지 데카르트가 이미 幾何學的인 問題를 解決하는 代數 方程式의 適用을 여러 方面에 應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르네 데카르트는 數學을 "不連續的인 量의 科學"으로, 幾何學을 "連續的인 羊의 科學"으로 보았으나 그 둘 間의 障壁은 解析幾何學이 創始됨에 따라 허물어졌다. 그는 算術과 代數學은 그저 數字의 科學이 아니라 無理數의 使用을 定義하고 새로운 數學의 可能性을 연 命題의 科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 方法敍說 (精神地圖를 위한 規則들)》을 통해 그는 數學科 모든 科學은 相互關係的이며 둘을 따로 생각하는 것보다 全體的으로 다루는 것이 쉽다고 主張했다.

科學的 業績 [ 編輯 ]

科學者로서의 르네 데카르트는 物理學 分野에 큰 貢獻을 했다. 10살 때, 라 플레슈(La Fleche)의 學校에 入學해 論理學, 倫理學, 物理學科 形而上學, 유클리드 幾何學과 새로운 代數學 및 갈릴레이의 望遠鏡에 依한 最新 業績에 이르기까지의 훌륭한 敎育을 받으며 科學者로서의 礎石을 다졌다. 1618年 르네는 軍에 自願 入隊하여 將校로서 服務하였는데, 이 때 그의 科學的 興味는 彈道學, 音響學, 透視法, 軍事技術, 航海術 等까지 發展시켰다. 그 해 겨울 아마추어 科學者이자 當時 數學의 指導者였던 이삭 베크만을 처음 만나 다시 理論的인 問題와 物理學에 興味를 가진 以後 몇 年間 物理學分野에 있어 빛의 原理, 工學, 自由落下 等에 關聯된 여러 問題들을 解決했다. 特히 그가 빛의 原理에 對해 關心을 가지게 된 것은 빛을 重要視하던 스토아 學派의 影響을 받은 點도 있다(사실 이는 當代 數學者나 科學者들의 共通的인 傾向이기도 했다.) 그는 問題를 解決하는 方式에 있어 理論的 展開 方式을 使用하였는데, 이는 가장 작은 數의 原理로부터 出發하여 이미 알려져 있는 모든 事實을 說明하고, 더구나 새로운 事實의 發見으로까지 이끌어 내는 方式이다. "스넬의 法則"이라고도 불리는 그의 屈折의 法則이 이 때 發見되었으며, 그는 自身의 著書 《굴절광學》에서 獨自的으로 證明한 " 屈折의 法則 "을 言及하는 한便, 視力 에 關한 다양한 硏究 內容을 說明했다. 여기서 그는 屈折의 法則에 對해 敍述할 때 自身이 考案한 直交座標系를 活用하여 法則을 證明하기도 했다. 그는 《天體論(Le monde)》를 통해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이가 主張한 地動說을 바탕으로 하는 世界에 關한 自身의 見解를 밝혔다. 後日 뉴턴에 依해 거부된 그의 渦流理論에 依하면 에테르의 微笑한 粒子들이 惑星이나 太陽 周圍에 巨大한 回戰흐름, 卽 소용돌이 속에 떠 있는 어린이의 보트와 같이, 이 太陽의 소용돌이 속으로 運搬되고, 달도 마찬가지로 地球의 周圍로 運搬된다는 것이다. 르네 데카르트의 物理學은 Clifford Truesdell 로부터 "데카르트의 物理學은 現代的 意味의 始初이다." (Truesdell 1984,6) 라는 評을 들었다. 데카르트는 事物의 本質을 外延(extension)으로 보았다. 事物에 體系的 疑心을 適用해 그것의 感覺的 特徵들을 지워 나간다면 마지막에 남는 것은 空間의 一部를 채우고 있는 無色, 無味, 無臭의 어떠한 것이라고 보았다. 그의 空間은 物質로 꽉 차있는 플레넘(plenum)으로, 불의 元素, 空氣의 元素, 흙의 元素의 세 種類의 物質로 채워져 있다. 다른 어떠한 感覺的 屬性이 없이도 크기, 模樣, 運動 等으로만 物質을 定義해 차가움, 뜨거움, 濕함 等의 質的인 槪念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믿은 데카르트는 플來넘을 構成하는 작은 元素들의 衝突이 自然의 크고 작은 變化들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또한 데카르트는 그의 冊에서 에 對한 解剖學的 構造를 說明하며 빛이나 外部 이미지가 瞳孔과 內部 琉璃體를 거쳐 屈折되고 床이 뒤집혀 網膜에 맺히고 視神經을 통해 刺戟이 傳達되는 過程 뿐 아니라 눈이 얼마나 賞을 最大化하고 또렷하게 認識하는가에 對한 過程을 顯微鏡 望遠鏡 의 槪念에까지 擴大시켰다. 冊의 마지막 章에서는 렌즈 깎는 法을 說明하며 望遠鏡과 顯微鏡의 有用性을 言及했다. 또한 生物學 分野에서의 르네 데카르트는 윌리암, 하베이와 나란히 近代 生理學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는 前生理學의 基礎가 되는 代價的 假說을 導入했다. 다양한 動物의 머리를 解剖해보며 想像力과 記憶이 位置하는 곳을 찾기 위한 硏究를 했으며, 네덜란드에 머무른 期間 동안 많은 時間을 들여 人體를 解剖했다. 데카르트는 假說的 모델 方法을 통해 肉體 全體를 一種의 機械로 看做해 눈의 깜빡임과 같은 自律的인 動作 現象과 步行과 같은 複合 動作에 있어 많은 觀察과 다양한 機械論的 說明을 내세웠다. 이러한 모든 動作과 運動을 機械論的으로 說明하는 그의 方式은 近代的 生理學에 强力한 影響力을 發揮했다. 結局 그는 自然에서 靈魂을 除去시켜 中世的 自然觀을 밀어내고 機械的 世界觀을 正當化함으로써 自然系의 萬物을 物體의 位置와 運動으로 說明 可能한 것으로 만드는 데에 莫大한 寄與를 했다.

哲學 [ 編輯 ]

데카르트의 方法的 會議 [ 編輯 ]

데카르트的 會議는 르네 데카르트의 글과 方法論 이 곁들여진 方法論的 會議이다. 데카르트的 會議는 自身이 믿는 바의 眞實性 與否에 對해서 疑心하는 體系的인 方法으로 哲學 의 特徵的인 方法이 되었다. 이 疑心의 方法은 絶對的인 眞實 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해 自身의 모든 믿음을 疑心한 르네 데카르트에 依해 西洋 哲學 에 大衆化되었다.

特性 [ 編輯 ]

데카르트的 會議는 方法論的이다. 데카르트的 會議의 目的은 疑心할 수 없는 것을 찾는 것으로서 疑心을 絶對的인 眞理 를 찾는 手段으로 利用하는 것이다. 特히나 經驗的 情報의 誤謬 可能性은 데카르트的 懷疑의 對象이 된다. 데카르트 懷疑論의 目的에 關해서는 여러 가지 解釋이 있다. 이 中 가장 著名한 것은 土臺主義者들의 主張으로 데카르트의 懷疑論 은 疑心이 可能한 모든 믿음을 除外하는 것으로서 基本的인 信念만을 남기는 것을 目標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疑心할 餘地가 없는 基本 信念 으로부터 데카르트는 다음 知識을 派生하려고 試圖한다. 그는 知識 을 相對的인 觀點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絶對的인 眞理를 土臺로 쌓아갔다. 이는 大陸哲學 合理主義 를 縮約시켜 보여주는 原形的이고 重要한 例示이다.

技法 [ 編輯 ]

데카르트的 會議는(4개의 科學的인 段階로 나눌 수 있다. 첫째, 事實이라고 아는 情報를 받아들이는 것. 둘째, 이 事實들을 더 작은 單位로 나누는 것. 셋째, 簡單한 問題들을 먼저 解決하는 것. 넷째, 더 擴張된 問題들의 完全한 目錄을 만드는 것. ) 疑心을 過大하게 하는 것이므로 疑心 의 傾向性을 가진다고 한다. (데카르트의 基準으로의 知識은 單純히 合理的인 것 아닌 可能한 모든 疑心을 넘어선 것을 말한다. ) 그의 省察 (1641)에서 데카르트는 疑心할 수 없는 絶對的인 眞理로만 이루어진 믿음體系를 처음부터 끝까지 徹底하게 만들기 위하여 自身의 모든 믿음의 眞實 與否를 疑心하기에 이르렀다.

데카르트의 方法 [ 編輯 ]

데카르트的 會議의 元祖인 르네 데카르트는 모든 信念, 아이디어, 생각, 重要性을 疑心에 두었다. 그는 어떠한 知識에 對한 그의 根據나 推理 또한 거짓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知識의 初期 狀態인 感覺的 經驗은 잘못되었을 確率이 높기 때문에 疑心되어야 한다. 例를 들어, 어느 사람이 보는 것은 幻覺일 수도 있다. 그가 보는 것이 幻覺이 될 수 없다는 것을 證明할 수 있는 것이 없다. 卽, 萬若, 어떠한 信念이 論駁될 수 있는 方法이 하나라도 存在한다면, 이의 眞實 與否에 對한 根據가 不充分한 것이다. 이 것으로부터 데카르트 과 惡魔라는 두 가지 主張을 提案했다.

데카르트는 人間은 自身이 깨어있다는 것을 믿는 다는 것을 假定했을 때, 우리가 꿈을 꿀 때 믿기 어려운 渦中에 現實 같을 境遇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깨어있을 때의 經驗과 꿈을 꿀 때의 經驗을 區別할 수 있는 充分한 根據가 없다. 데카르트는 우리가 꿈이라는 생각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世界에 산다는 것을 認定했다. 하지만, 省察 (1641)의 끝에 가서는 적어도 回想을 할 때에는 꿈과 現實을 區分할 수 있다고 結論을 내렸다.

데카르트는 우리가 經驗하는 것이 惡意的 天才에 依해 調整 當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天才는 똑똑하고 强하며 남을 잘 속인다. 데카르트는 그가 우리가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허울的인 世上을 만들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省察 (1641)에서 데카르트 는 한 사람이 미쳤었다면, 그 狂氣가 그 사람이 옳다고 생각했던 것이 自身의 精神이 自身을 속이는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우리가 올바른 判斷을 내리는 것으로부터 막는 어떤 强力하고 狡猾한 惡魔가 存在할 수 도 있다고 했다.

데카르트는 그의 모든 感覺들이 거짓말을 할 때, 한 사람의 感覺이 그 사람을 쉽게 속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생각을 自身에게 거짓말 할 理由가 없는 强力한 存在가 심어두었으며 그의 强力한 存在에 對한 생각은 事實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다.

코기토 에르고 숨 [ 編輯 ]

自身의 存在조차도 疑心의 方法을 適用하여 疑心하는 것이 ”Cogito ergo sum”( 코기토 에르고 숨 , "나는 생각한다, 故로 存在한다.")란 말을 탄생시켰다. 데카르트는 自身의 存在를 疑心하려고 했지만, 存在하지 않는 多面 疑心할 수 없기 때문에 그가 疑心을 하고 있다는 事實이 그의 存在를 證明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合理論 [ 編輯 ]

認識論 에서 合理主義 란 事實의 基準이 感覺이 아닌 知的이고 演繹的 인 것이다. 이 方法을 强調하는 程度에 따라 서로 다른 觀點의 合理主義者들이 있다. 推理力이 知識을 얻는 다른 方法들보다 優先的이라는 溫乾한 位置부터 推理가 知識을 얻는 唯一한 方法이라는 極端的인 位置까지 存在한다. 近代 以前의 合理主義는 哲學과 같은 것을 의미했다.

背景 [ 編輯 ]

啓蒙運動 以後로, 合理論은 데카르트 , 라이프니츠 , 스피노자 에서와 같이 數學的인 方法을 哲學에서 使用하기 始作한다. 合理主義는 英國에서 經驗主義가 優勢했던 것과는 달리 유럽의 大陸 쪽에서 優勢했기 때문에 大陸 合理主義라고도 불린다. 合理主義는 經驗主義 와 자주 對照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合理主義를 믿으며 同時에 經驗主義 를 믿을 수 있다는 點만을 봐도 아주 넓게 보았을 때 이 두 觀點은 서로를 完全히 排除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極端的인 經驗主義者는 모든 생각이 外的인 感覺이던 內的인 感情이던 經驗을 통해 얻는다는 觀點을 갖는다. 따라서 知識은 本質的으로 經驗으로부터 類推되거나 經驗을 통해 直接 얻는다는 立場이다. 經驗主義와 合理主義에 있어서 論點이 되는 것은 人間의 知識의 根本과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證明하는 適切한 方法이다. 合理主義의 몇 部類의 支持者들은 幾何學의 自明된 理致와 같은 根本的이고 기초적인 原則들로부터 나머지 모든 知識들을 演繹的으로 類推할 수 있다고 主張한다. 이 觀點을 가졌던 哲學者들로는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츠를 들 수 있다. 이 둘은 데카르트에 依해 提起 되었던 認識論 像의 根本 原理에 對한 問題들을 解決하려고 試圖하는 것으로 合理主義의 根本的인 接近의 發展을 가져왔다.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둘 다 原則的으로는 科學的 知識을 包含한 모든 知識이 推論만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主張했지만, 數學을 除外한 領域에서는 人間에게 實質的으로 不可能하다는 것을 觀察했다. 合理主義者와 經驗主義者의 區別은 나중에 일어난 일로 그 時期의 哲學者들은 알지 못했다. 그 區別 또한 曖昧하여 代表的인 세 合理主義者들은 經驗主義에 있어서도 重要하게 評價된다. 또한, 많은 經驗主義者들이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보다 데카르트 의 方法論에 가까웠다.

合理主義와 데카르트 [ 編輯 ]

데카르트는 不變의 事實들에 對한 知識들만 推理를 통해서만 到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다른 知識들은 科學的 方法의 도움을 받아 經驗을 必要로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꿈이 感覺的 經驗과 같이 생생하게 느껴지지만, 이러한 꿈들은 사람에게 知識을 提供할 수는 없다고 했다. 또한, 自覺하고 있는 感覺的 經驗은 幻覺이 原因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感覺的 經驗 自體가 疑心의 餘地가 있다고 했다. 그 結果로 데카르트는 事實을 찾기 위해서는 現實의 모든 믿음을 疑心해야 한다는 것을 演繹的으로 얻어내었다. 그는 이러한 믿음을 方法敍說, 第1 哲學에 關한 省察과 哲學園에 실었다. 데카르트는 知的으로 認定되지 않은 것은 知識으로 分類하지 않는 方法을 통해 事實을 찾아내는 方法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方法을 통해 얻어낸 事實들은 데카르트에 依하면 어떠한 感覺的 經驗을 必要로 하지 않았다. 推論을 통해 얻어낸 事實은 直觀的으로 알 수 있는 작은 要素들로 나뉘어 演繹的인 方法을 통해 現實에 對한 明白한 事實들에 到達할 것이다. 따라서 데카르트는 그의 方法의 結果로 推論은 知識을 결정짓는 唯一한 方法이며 이 方法은 感覺의 도움 없이 行해질 수 있다고 主張했다. 코기토 에르고 숨 은 어떠한 經驗의 干涉도 받지 않은 結論이다. 이는 데카르트에게 있어서 反駁할 수 없는 論理로서 다른 모든 知識을 쌓을 수 있는 土臺가 되었다.

二元論 [ 編輯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存在한다.”이라는 命題는 그의 形而上學 의 第一原理人 同時에, 堅實한 科學 에 到達하기 위한 第一 原理였다. 데카르트는 旣存의 史上 에 反動的이었으며 科學에서 發見된 事實을 哲學的인 世界觀 에 옮기려고 試圖하였다. 그는 갈릴레오 의 幾何學的 物理學 에 큰 影響을 받았으나, 데카르트가 보기에 그것은 嚴密性이 不足했다. 感覺에 기초한 物質 世界의 槪念과 좀더 嚴格한 數學的인 物質世界의 槪念을 區別하는 가운데, 데카르트는 後者가 더 客觀的인 것이라는 立場을 取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物質 世界를 知覺하는 感覺的 經驗은 主觀的이며 자주 錯覺을 일으키고 外部世界와 同一한지 알 수 없기 때문에 會議의 對象이 되었다.

그의 目標는 主觀을 넘어서 客觀的 知識을 確保할 수 있는가에 있었다. 따라서 그가 取하는 立場은 感覺的 經驗이 아닌 理性觀念으로, 이는 先驗的으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었다. 데카르트는 自身에게 주어진 先驗的 觀念에 따라, 實體 를 精神的인 것과 物質的인 것 두 가지로 區分했다. 왜냐하면 精神과 肉體는 明確하고 明瞭한 屬性들의 全的으로 區別되는 두 組合을 통해 理解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精神的인 實體의 本性은 '思惟하는 것(res cogitans)'이며 物質的인 實體의 本性은 '延長된 것(res extensa)'였다. 먼저 精神 은 延長的인 特徵이 없고 不可分的이므로, 延長을 지니고 있는 物質과는 判明하게 區分된다. 데카르트는 肉體 없이도 存在하는 나를 想像할 수 있다고 하면서, 精神을 物質 과는 分離되어 생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實體로 본 것이다. 이러한 精神은 좁은 意味에서는 純粹한 知性 (數學, 哲學을 探究하는)을 뜻하며 넓은 意味에서는 想像 作用, 感覺 作用이 屬한다. 感覺 作用 身體에서 온 感覺인 內部 感覺과 外部事物로부터 비롯된 外部 感覺으로 나뉜다. 內部感覺은 다시 어디에서 오는지 位置를 알 수 있는 苦痛, 배고픔, 목마름과 같은 觀念과 位置를 알 수 없는 憤怒, 슬픔과 같은 情念으로 나뉜다. 이 身體들의 內部感覺은 精神을 속여 假짜意志를 生成해서 身體를 움직이게 한다. 그에게 있어 精神은 人間的인 것이 아니라 無限한 것이며, 制限 되어있지만 神과 同一한 類型의 能力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精神的인지 判斷하는 基準은 神이었으며, 이런 背景으로 인해 純粹하게 知的인 能力인 想像力이나 感覺 知覺과 같이 肉體를 前提로 하는 能力과 區分된다고 생각하였다.

한便 데카르트에게 있어서 物質(肉體)은 연장을 가지고 있으며, 幾何學的 空間에 位置하기 때문에, 섞여있거나 겹치지 않는다. 또한 幾何學의 原理에 따라 無限 分割이 可能하며 이러한 모든 物體의 位置와 空間은 幾何學的 空間에서 座標化 可能한 것이다. 데카르트의 이러한 空間 槪念에 있어서 빈 空間은 存在하지 않으며, 恒常 物質에 依해 占有되어 있는 것으로서 運動 은 連鎖的으로 各 物質의 位置가 바뀌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데카르트에게 있어 觀念들 自體는 事物의 本性이 아니라 그와 類似한 것으로 各 觀念들은 物體를 특수한 方式으로 그려낸다. 또한 精神과 肉體는 섞여있는 것이다. 過去 플라톤 의 精神과 身體는 船員과 배의 關係로 한쪽이 다른 한쪽을 支配하는 것이었으나, 데카르트는 이 둘이 密接하게 聯關되어 있다고 한다. 이에 對해 데카르트는 松果腺 이라는 솔방울 模樣의 샘을 통해 說明하려 한다. 肉體가 신경선으로 動物精氣라는 기체화된 血液을 刺戟하면 因果的으로 感覺的 內容이 松果腺을 통해 精神에게 傳達된다는 것이다. 데카르트는 이러한 說明에 對해 機械的인 方式으로 ‘自然에 依해 確立되었다’라는 主張을 한다.

데카르트 思想과의 對立 [ 編輯 ]

아이작 뉴턴 [ 編輯 ]

科學革命 以前의 自然觀은 只今과는 完全히 달랐다. 磁石 들은 왜 서로 잡아당기거나 밀어낼까? 傷處에 藥을 바르면 왜 나을까? 이런 質問에 對해서 르네상스 自然主義 에서는 自然 을 살아있는 神祕한 生命體로 把握하며, 磁石의 N極과 S劇이 서로 잡아당기는 理由는 서로가 共感을 하기 때문이고, N極과 N極이 밀치는 理由는 서로 反感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植物이 成長하고, 動物이 스스로 自覺해서 움직이는 모든 運動의 原理를 靈魂으로 보았다. 이렇게 自然을 마치 生命과 感情이 있는 人間처럼 여기는 르네상스 自然主義는 神祕主義的인 性格을 띠게 되었고, 自然에 對한 合理的인 說明을 追求할 動機로 附與하지 못했다. 하지만 近代 科學은 自然에서 신비로움을 除去해 버렸다. 自然은 客觀的 實體로 이루어져 있고, 數學的 法則에 依해서 說明할 수 있으며, 自然에서 일어나는 모든 運動은 外的인 要因에 依해서 이루어진다는 信念을 가져다 주었다. 이런 近代 科學의 出發點이 된 것이 바로 데카르트와 아이작 뉴턴 이다.

데카르트는 "機械的 哲學(mechanical philosophy)"을 提示하며, 우리가 世上을 보는 方式을 새롭게 規定했다. 機械的 哲學은 自然이 눈에 보이지 않는 微細한 物質로 이루어져 있으며, 自然 現象이란 이런 物質들의 運動에 依해서 일어난다고 前提하고, 各種 自然 現象들을 微細한 物質들의 直線 運動과의 衝突 로 說明했다. 앞에서 르네상스 自然主義者들이 磁石을 共感, 反感을 利用해서 說明했던 것에 비해서, 데카르트의 機械的 哲學에서는 粒子 運動 이라는 槪念을 利用해서 說明하고 있다. 卽, 磁石 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구멍들이 있고, 磁石 周邊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螺絲들이 配列되어 있어서 磁石의 구멍을 통해서 작은 螺絲들이 通過하는데, 螺絲들의 運動 方向에 따라서 자석은 서로 끌리기도 하고, 서로 밀어내기도 한다는 것이다. 르네상스 自然主義에서 자석은 外部에서 特別히 힘이 作用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매우 신비로운 存在로 여겨졌지만, 機械的 哲學의 눈으로 본 磁石은 신비로움을 잃었다. 이렇게 데카르트는 自然을 合理的이고 明快하게 理解가 可能한 對象으로 만들었다.

機械的 哲學에서는 生命體 와 非生命體의 區分조차 不必要했다. 데카르트에게 自然 은 但只 機械에 不過했으며, 그 自體의 目的이나 生命은 存在하지 않았다. 그는 이렇게 自然에서 靈魂을 除去시켜서, 中世的 自然觀을 밀어내고 機械的 世界觀을 正當化했다. 이로써 自然은 機械的 法則에 따라 움직이며, 自然系의 萬物은 物體의 位置와 運動으로 說明 可能한 것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데카르트는 17世紀 科學革命의 基本 構造를 만들어냈지만, "自然은 正確한 數學的 法則에 依해 支配되는 完全한 機械"라는 그의 생각은 一生동안 하나의 假說로 남아있어야 했다.

데카르트의 꿈을 실현시키고, 科學革命을 完成한 사람은 아이작 뉴턴 이었다. 데카르트의 機械的 哲學에서 " 運動 "이라는 槪念을 이어받아, 뉴턴도 自然 現象의 基本을 運動으로 理解했다. 하지만 運動을 表現하는 方式에서는 데카르트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粒子의 運動에 數學的 性格을 합친 " "이라는 槪念을 가져와, 運動을 定量的으로 分析했다. 다시 말해서 "힘"을 運動의 原因으로 設定하여, 힘의 數學的인 表現을 찾아내고, 거기서부터 加速度 , 速度 , 物體의 움직이는 軌跡 等을 計算하는 力學 의 方法을 定式化했다.

뉴턴은 結局 데카르트를 뛰어넘지만, 가장 根本的인 部分에서는 데카르트와 共有하는 部分이 많았다. 複雜한 自然을 單純하게 分解해서 理解하는 方式이나, 運動에서 自然 現象의 根源을 찾고, 그 運動을 數學的인 言語로 풀어내려고 했던 點 等은 두 사람 모두에게서 發見되는 傾向이다.

17世紀 末에서 18世紀 까지 "프랑스의 데카르트와 英國의 뉴턴 中 누가 옳았는가" 하는 問題가 兩國 科學者들의 關心事로 떠오르면서 두 사람의 共通點보다 差異點이 더 많이 浮刻되어 왔지만, 事實 두 사람은 差異點보다 共有하는 것이 더 많았던 사람들이다. 어떻게 보면, 두 사람을 그렇게 項目別로 比較할 수 있다는 點 自體가 逆說的으로 두 사람이 共通의 關心事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反證하는 것일 수도 있다.

우리에게 있어서 데카르트와 뉴턴의 가장 큰 共通點은 우리가 自然 世界를 바라보는 方式을 새롭게 規定했다는 點에 있다. 20世紀 秒에 量子力學 相對性理論 의 登場으로 危機를 맞는 듯했지만, 如前히 우리의 日常 世界는 데카르트와 뉴턴이 確立해 놓은 古典力學 의 法則에 따라서 움직이고 있다.

스피노자 [ 編輯 ]

스피노자 實體 를 다음과 같이 定義한다. "實體란 自身 안에 있으며, 自身에 依하여 생각되는 것이라고 理解한다. 卽, 實體는 그것의 槪念을 形成하기 위해서 다른 것의 槪念을 必要로 하지 않는 것이다. "自身 안에 있다는 것"은 그 自體로 存在한다는 뜻이고, "그 自體로 存在한다는 것"은 다른 것에 依存하지 않고 自立的으로 存在함을 뜻하고, "自己 自身에 依해서 생각된다는 것"은 그 槪念을 形成하기 위해서 다른 어떤 것을 必要로 하지 않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스피노자는 實體를 다른 것에 依存하지 않는 獨立的 存在로 把握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데카르트는 그 定義를 實體로 適用할 때, 意味를 惡化시켜서 自身이 내린 定義에 忠實히 따르지 않았다. 그는 實體란 "存在하기 위해서 神의 도움만을 必要로 하는 것들"이라고도 定義한다. 이는 實體 槪念을 創造物에까지 擴大시킨 것이다. 反面 스피노자는 自身이 내린 實體 槪念을 嚴格히 適用하였다. 스피노자에 따르면, 實體는 自立的 存在이기 때문에 "有閑 實體"라는 말은 不合理한 槪念이며, 만이 實體라고 主張한다. "新 以外에는 어떠한 實體도 存在할 수 없으며, 또한 把握될 수도 없다"고 한 스피노자의 整理에서 잘 드러난다.

神이 어떤 存在이며, 어떤 方式으로 世界에 介入하는지에 對해서도 두 思想家는 커다란 立場 差異를 보인다. 理神論 을 主張하는 데카르트의 신은 人格 乙 所有한 存在이다. 그러므로 世界를 自身의 意志에 따라 創造, 消滅, 甚至於는 介入할 수도 있다. 反面 스피노자는 神을 그런 超越的 存在로 보지 않는다. 神의 意志에 依한 "奇跡"같은 것은 神의 作動 方式을 法則으로 理解하고자 한 스피노자에게는 非合理的인 것이다.

宗敎的인 믿음 [ 編輯 ]

르네 데카르트의 宗敎的 믿음은 學界에서 嚴密히 論爭되어 왔다. 그는 《第1 哲學에 關한 省察 》(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 )의 目的들 中 하나가 基督敎 信仰을 擁護하기 위한 것이라고 主張하면서 篤實한 로마 가톨릭 信者가 되는 것을 主張했다. 하지만 그의 時代에서 데카르트는 二元論 또는 無神論 을 믿은 것으로 非難받았다. 그가 末年에 比較的 思想的으로 自由로운 스웨덴으로 活動舞臺를 옮긴 것 또한 이러한 宗敎的 信念을 非難받은 것과 關聯있다.

同時代의 블레즈 파스칼 은 "그의 哲學 에서 데카르트를 容恕할 수 없다. 데카르트는 申 없이 지내기 위해서 最善을 다했다. 하지만 데카르트는 神에게 손가락 움직임 하나만으로 世界를 確立하라고 재촉하는 것을 避할 수 없었지만, 그 後에 그는 神을 더 以上 必要로 하지 않았다."

스티븐 高크로져의 데카르트 傳記에서는 그가 죽는 날까지 眞理 를 發見하기 위한 斷乎하고, 熱情的인 熱望과 함께 로마 가톨릭 敎會 에 깊은 宗敎的 믿음을 가졌다고 記述하고 있다. 데카르트가 스웨덴 에서 죽은 後, 스웨덴 法에 依하면 指導者는 改新敎徒 이어야 했기 때문에 크리스티나 女王이 로마 가톨릭 敎會로 改宗하기 爲해서 王位에서 물러났는데, 로마 가톨릭 敎會에 對해서 그女가 長期的으로 接觸한 사람은 個人 指導 敎師인 데카르트뿐이었다.

主要 著書 [ 編輯 ]

  • 《音樂槪論》: Compendium Musicae , 1618年
  • 《精神地圖規則》: Regulae ad directionem ingenii(Rules for the Direction of the Mind) , 1626-1628年
    • 韓國語 飜譯本: 《方法敍說》의 〈精神地圖規則〉, 이현복 옮김, 文藝出版社, 2019年, ISBN   978-89-310-1133-3
  • 《自然의 빛에 依한 眞理 探究》: La recherche de la verite par la lumiere naturelle , 1630?1631年
    • 韓國語 飜譯本: 《省察》의 〈自然의 빛에 依한 眞理 探究〉, 이현복 옮김, 文藝出版社 1997, ISBN   978-89-310-1133-3
  • 《人間, 胎兒發生론》: L'Homme(Man) , 1630-1633年, 1662年 出版
  • 《세계론》: Le Monde(The World) , 1630-1633年, 1664年 出版
  • 方法敍說 》: Discours de la methode , 1637年
    • 韓國語 飜譯本: 《方法敍說》의 〈方法敍說〉, 이현복 옮김, 文藝出版社, 2019年, ISBN   978-89-310-1133-3
  • 《幾何學》: La Geometrie(Geometry) , 1637年
  • 省察 》: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 , 1641年
    • 韓國語 飜譯本: 《省察》, 양진호, 옮김, 冊世上出版社 2011, ISBN   89-7013-790-4
    • 韓國語 飜譯本: 《省察》의 〈第一哲學에 關한 省察〉, 이현복 옮김, 文藝出版社 1997年, ISBN   978-89-310-0326-0
  • 哲學의 原理 》: Principia philosophiae 1644年
    • 韓國語 飜譯本: 《哲學의 原理》, 原石英 옮김, 아카넷, 2002年, ISBN   89-89103-83-5
  • 《어떤 非訪問에 對한 主席》: Notae in programma , 1647年
    • 韓國語 飜譯本: 《省察》의 〈프로그램에 對한 主席〉, 이현복 옮김, 文藝出版社 1997年, ISBN   978-89-310-0326-0
  • 《人體의 構造에 關하여》: La description du corps humain , 1648年
  • 《뷔르만과의 對話》: Responsiones Renati Des Cartes(Conversation with Burman) , 1648年
  • 정념론 》: Les passions de l'ame , 1649年
  • 《音樂에 關한 小鼓》: Musicae Compendium(Instruction in Music) , 1656年, 事後 出版
  • 《書翰集》: Correspondance , 1657年, 클라우데 클레르瑟里에( Claude Clerselier )에 依해 出版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La Haye, 現在는 그의 이름을 따서 데카르트 市로 改名函
  2. Bruno, Leonard C. (2003) [1999]. 《Math and Mathematicians: The History of Math Discoveries Around the World; Vol. 1》 . Baker, Lawrence W. Detroit, Mich.: U X L. 99 쪽. ISBN   978-0-7876-3813-9 . OCLC   41497065 .  
  3. Rodis-Lewis, Genevieve (1992). 〈Descartes' Life and the Development of His Philosophy〉 . Cottingham, John . 《The Cambridge Companion to Descart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쪽. ISBN   978-0-521-36696-0 .  
  4. “All-history.org” . 2015年 1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2月 23日에 確認함 .  
  5. Clarke, Desmond M. (2006). 《Descartes : a biography》 .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0-511-16899-3 . OCLC   67705926 .  
  6. “Descartes, Rene |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美國 英語) . 2021年 7月 27日에 確認함 .  
  7. Bruno, Leonard C. (2003) [1999]. 《Math and Mathematicians: The History of Math Discoveries Around the World; Vol. 1》 . Baker, Lawrence W. Detroit, Mich.: U X L. 100 쪽. ISBN   978-0-7876-3813-9 . OCLC   41497065 .  
  8. Porter, Roy (1999) [1997]. 〈The New Science〉. 《The Greatest Benefit to Mankind: A Medical History of Humanity from Antiquity to the Present》. Great Britain: Harper Collins. 217쪽. ISBN   978-0-00-637454-1 .  
  9. Bruno, Leonard C. (2003) [1999]. 《Math and Mathematicians: The History of Math Discoveries Around the World; Vol. 1》 . Baker, Lawrence W. Detroit, Mich.: U X L. 100 쪽. ISBN   978-0-7876-3813-9 . OCLC   41497065 .  
  10. Baird, Forrest E.; Kaufmann, Walter (2008). 《From Plato to Derrida》.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 Prentice Hall. 373?377쪽. ISBN   978-0-13-158591-1 .  
  11. 量, 진호 (2011). 《省察: 解除 르네 데카르트를 찾아서- 省察의 時代, 時代의 省察》. 冊世上. 150쪽. ISBN   978-89-7013-790-2 .  
  12. “Rene Descartes - Biography” . 《Maths History》 (英語) . 2020年 9月 27日에 確認함 .  
  13. Rothkamm, J., Institutio Oratoria: Bacon, Descartes, Hobbes, Spinoza (Leiden & Boston: Brill , 2009), p. 40 .
  14. Bruno, Leonard C. (2003) [1999]. 《Math and mathematicians : the history of math discoveries around the world; Vol. 1》 . Baker, Lawrence W. Detroit, Mich.: U X L. 101 쪽. ISBN   978-0-7876-3813-9 . OCLC   41497065 .  
  15. Durandin, Guy. 1970. Les Principes de la Philosophie. Introduction et notes . Paris: Librairie Philosophique J. Vrin .
  16. Bruno, Leonard C. (2003) [1999]. 《Math and mathematicians : the history of math discoveries around the world; Vol. 1》 . Baker, Lawrence W. Detroit, Mich.: U X L. 101 쪽. ISBN   978-0-7876-3813-9 . OCLC   41497065 .  
  17.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參考 및 關聯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