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앨런 튜링
Alan Turing
1936년의 튜링
1936年의 튜링
出生 1912年 6月 23日 ( 1912-06-23 )
잉글랜드 런던 마이다 베일
死亡 1954年 6月 7日 (42歲)
잉글랜드 체셔주 윔슬로
居住地 잉글랜드 체셔주 윔슬로
國籍 英國
主要 業績
受賞
分野 數學 , 暗號解讀學 , 컴퓨터 科學 , 哲學 , 生物學
所屬
博士 敎授 알론組 處置 [2]
博士 學生 로빈 個디 [2]

앨런 매시슨 튜링 ( 英語 : Alan Mathison Turing , OBE , FRS , 1912年 6月 23日 ~ 1954年 6月 7日 )은 잉글랜드 컴퓨터 科學者 , 數學者 , 暗號學者 , 논리학자 이며 컴퓨터 科學 의 先驅的 人物이다. 알고리즘 計算 槪念을 튜링 機械 라는 抽象 모델을 통해 形式化함으로써 컴퓨터 科學 의 發展에 至大한 貢獻을 했다. [1] [3] [4]

튜링 테스트 의 高안으로도 有名하다. ACM 에서 컴퓨터 科學에 重要한 業績을 남긴 사람들에게 每年 施賞하는 튜링上 은 그의 이름을 따 制定한 것이다. 理論 컴퓨터 科學 人工知能 分野에 至大한 貢獻을 했기 때문에 "컴퓨터 科學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1945年 에 그가 考案한 튜링 머신 은 初步的 形態의 컴퓨터로, 複雜한 計算과 論理 問題를 處理할 수 있었다.

하지만 튜링은 1952年 에 當時에는 犯罪로 取扱되던 同性愛 嫌疑로 英國 警察에 逮捕돼 有罪 判決을 받았다. 그리고 腦에 精神的 疾患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監獄에 가는 代身 化學的 去勢를 받아야 했던 그는, 2年 뒤인 1954年에 사이安和 칼륨 에 中毒되어 死亡했다. 死亡 原因은 自殺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明確한 根據는 없다.

事後 59年만인 2013年 12月 24日 엘리자베스 2歲 女王이 크리스 그레일링 法務部 長官의 建議를 받아들여 튜링의 同性愛 罪를 赦免하였다. 이어서 無罪 判決을 받고 赦免 되었다. [5]

活動 [ 編輯 ]

大學 以前 [ 編輯 ]

튜링은 13살 때 처음으로 數學的 硏究結果를 導出했다. 그것은 逆탄젠트 函數의 無限한 連續을 어림잡을 수 있는 計算 形式으로, 크게 獨創的이지는 않지만 以後 튜링의 硏究의 全體的인 方向을 보여준다. 卽 그가 平生동안 硏究했던 計算할 수 있는 失手의 槪念이 들어가 있다.

케임브리지 大學校(1931~1936) [ 編輯 ]

튜링은 케임브리지 大學校에서 數學을 專攻했으며, 特히 막스 보른 量子力學 講義와 리하르트 쿠란트 微分 方程式 講義를 들으며 數値 解釋 을 비롯해 確率論 , 統計學 , 整數論 , 群論 等에 關心을 가졌다.

確率論 [ 編輯 ]

1933年 튜링은 物理學者 에딩턴 의 科學的 方法論을 受講하고 正規分布 曲線(courbe normale)이라는 古典的 槪念에 關心을 갖게 된다. 튜링은 自然 現象에서 規則性 硏究에서의 中心極限定理 의 重要性을 理解하고, 핀란드의 數學者 얄 발데마르 린데베리(Jarl Waldemar Lindeberg)가 1922年에 먼저 證明한 內容을 모르는 狀態에서 이를 證明했다. 이 證明으로 그는 奬學金을 받고 케임브리지 大學校의 特別硏究員이 되었다.

수 理論 [ 編輯 ]

리만 假說 等 少數의 個數에 對한 問題를 接한 튜링은 數値上으로 제타 函數 를 評價했다. 이 過程에서 튜링은 제타函數 計算에 쓸 機械를 만들기 위해 奬學金을 받아냈으나, 戰爭으로 인해 霧散되었다가 戰爭 以後 맨체스터 大學校 에서 다시 試圖하게 된다. 이 機械에는 몇 가지 問題點이 있었으나, 튜링은 1953年 에 제타 函數에 對한 論文을 發表한다.

群論 [ 編輯 ]

群論 은 튜링이 平生 硏究해온 分野인 數値上의 問題나 計算의 有效性과 距離가 있다고 느껴질 수도 있으나, 可能한 모든 값의 置換을 통해 函數와 函數 풀이 領域 間의 構造的 相關性이라는 方法으로 튜링의 人生에 세 番의 影響을 주게 된다. 于先 1936年 튜링이 計算할 수 있는 數와 計算할 수 없는 數 사이의 境界線을 硏究할 때 構造的인 計算의 有效性에 對한 基準을 提示했다. 다음으로 函數理論의 延長線의 問題였고 셋째는 群論을 間接的으로 數値 適用해 量子力學과 暗號學에 利用했다. 量子力學 에서 群論은 狀態 槪念에 聯關되어 있고, 暗號學에서는 置換 槪念과 置換 不變性의 槪念에 關聯되어 있다.

프린스턴 大學校(1936~1939) [ 編輯 ]

1936年 튜링은 決定可能性 問題에 對한 否定的 證明을 해낸 後 프린스턴 大學校 로 떠나게 된다. 이 때 튜링은 數理論理學 의 알론조 處置와 群論의 존 폰 노이만 을 만나 새로운 學問의 場을 열게 된다. 3年의 學業 以後 폰 노이만이 助敎로 남을 것을 勸誘했으나 鄭重히 拒絶한 튜링은 케임브리지로 다시 돌아왔다.

數理論理學 [ 編輯 ]

튜링은 프린스턴 大學校에서 만난 處置와 함께 數理論理學의 硏究를 繼續하게 된다. 그는 解決 不可能性의 程度의 算術的 序列을 構築함으로써 解決 不可能性의 槪念이 考慮된 形式 體系 內에서 이루어진다는 認識 變化를 일구어냈다.

第2次 世界 大戰(1940~1945) [ 編輯 ]

暗號學 統計學 分野에서 튜링이 戰爭동안 進陟시켰던 硏究 作業은 1996年 美國 政府에 依해 廢棄되는 等 公開에 어려움을 겪어, 全般的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6] 하지만 “튜링이 없었다면, 英國은 戰爭에서 分明 敗했을 것이다”라는 同僚 D.미치의 인터뷰 證言 等을 考慮할 때 그의 業績을 斟酌할 수 있다. [7] 널리 알려진 바처럼 튜링은 當時 에니그마 라 稱해졌던 獨逸軍의 暗號를 解讀해냈으며 當時 컴퓨터의 發達에도 큰 影響을 끼쳤다. 튜링은 數理論理學에서 定義된 計算, 造作 實行에 影響을 준 抽象的 機械( 알고리즘 ), 實行火시킨 物質的 機械를 土臺로 以後 情報科學의 誕生에 큰 影響을 끼치게 된다.

暗號學 [ 編輯 ]

暗號學은 數學, 論理學, 物理學에 聯關된 分野로 튜링은 戰爭 宣布 以後 暗號學 部署(GCCS)에 들어갔다. 열 名 남짓의 硏究팀의 首長이 된 튜링은 獨逸 베를린의 潛水艇 等에서 보내온 메시지를 코드化하여 解讀하는데 注力했다. 이 過程에서 튜링은 暗號學의 새로운 기틀을 다졌으며 統計學科 機械化할 수 있는 論理的 方法을 통해 矛盾을 除去해 나갔다.

情報 槪念 [ 編輯 ]

情報 槪念, 或은 데이터의 重要度는 元來 統計學的 屬性인데, 先驗的(a priori)假說로부터 經驗的(a posteriori) 確率을 計算할 수 있는 方法을 提示한다.

戰爭 後의 튜링(1945~1954) [ 編輯 ]

앨런 튜링은 1945年 10月 1日 테딩턴에 位置한 國立物理硏究所(National Physical Laboratory, NPL)에서 英國의 첫 番째 컴퓨터라 할 수 있는 電子 計算器 製作을 위한 數學 部署 創設을 推進했다. 그리고 맨체스터 大學校 等에서 컴퓨터에 對한 硏究를 繼續했다. 이 時期의 튜링은 全的으로 形態 發生 과 數學的 모델化에 注力했다.

主要 硏究 內容 [ 編輯 ]

튜링 機械 [ 編輯 ]

튜링 機械는 튜링이 알고리즘 을 說明하기 위해 導入한 假想의 機械이다. 이 機械는 限定된 種類의 記號 中 하나를 記錄할 수 있는 칸들이 無限히 이어진 띠와 各 칸의 情報를 읽고 修正하는 機械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튜링 머신의 狀態와 칸에 記錄된 嗜好에 따라 指定된 節次를 遂行한다. 튜링 머신이 遂行하는 節次는 1. 現在 機械가 位置하는 칸의 記號를 修正 2. 띠의 位置 移動 3. 튜링 머신의 狀態 變更 이 있다.

에니그마 解毒 [ 編輯 ]

에니그마는 暗號 作成과 害毒을 돕는 機械로, 1918年 아르투스 슈르非우스에 依해 처음 考案됨.이 機械는 第 2次 世界 大戰 동안 獨逸軍이 軍事 關聯 情報를 暗號化하는 데 쓰임.작동 原理는 多衆置換暗號를 改善한 것임.에니그마는 機械的으로 多重置換 暗號를 具現하고, 이에 스크램블러를 追加해 保安性을 强化함. 그러나 튜링은 에니그마가 暗號化와 復號化 둘 다 할 수 있다는 것에서 暗號文의 스크램블러에 依한 效果를 없앴고, 자주 쓰이는 평문의 目錄인 크립을 利用해서 理論的으로 에니그마를 解讀할 수 있었음.

後世에 끼친 影響 [ 編輯 ]

튜링은 數學 , 暗號學 , 生物學 等 많은 分野에서 다양한 硏究 活動을 했지만, 特히 컴퓨터 科學 分野에 끼친 影響이 크기 때문에 컴퓨터 科學 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그가 構想한 튜링 機械 의 無限히 긴 띠는 컴퓨터의 메모리 에, 記號를 읽는 機械는 컴퓨터의 中央 處理 裝置 (CPU)에 比喩할 수 있다. 또한 튜링 機械의 한 種類인 汎用 튜링 機械는 프로그램을 內藏해서 作動하는 現代의 컴퓨터를 많이 닮아 있다. 以外에도 콜로서스 開發에 間接的인 寄與를 했다.

計算器 學會 (ACM)에서는 튜링의 功勞를 기리기 위하여, 1966年 부터 每年 컴퓨터 科學 에 重要한 業績을 남긴 사람들한테 주는 튜링上 을 制定하였다. 現在 튜링賞은 컴퓨터 科學 分野의 노벨賞 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튜링 테스트 를 通過하는 人工 知能에게는 뢰브너 上 이 授與된다. [8]

애플 컴퓨터 의 로고人 "한 입 베어먹은 沙果"는 튜링을 연상시키지만, 애플 컴퓨터가 로고를 만들 때 튜링을 念頭에 두고 만들었는지는 確實하지 않다. [9] 現在 애플 컴퓨터에서는 로고의 모델이 뉴턴 의 沙果라고 主張한다.(애플 컴퓨터를 創立한 스티브 잡스 도 뉴턴의 沙果를 모델로 애플 컴퓨터를 創立했다고 한다.)

徐薰 [ 編輯 ]

앨런 튜링을 다룬 作品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맥스 뉴먼(M. H. A. Newman) (1955年 11月 1日). “Alan Mathison Turing. 1912-1954”. 《Biographical Memoirs of Fellows of the Royal Society》 (英語) ( 王立 學會 ) 1 : 253-263. doi : 10.1098/rsbm.1955.0019 . JSTOR   769256 .  
  2. “Alan Mathison Turing” . 《 數學 系譜 프로젝트 》 (英語). 美國 數學會 .  
  3. Paul, Gray (1999年 3月 29日). “Alan Turing ? Time 100 People of the Century” [앨런 튜링 ? 타임誌 世紀의 人物 100名] . 《Time Magazine》 (英語). 2011年 1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7月 20日에 確認함 . (加入 必要) . Providing a blueprint for the electronic digital computer. The fact remains that everyone who taps at a keyboard, opening a spreadsheet or a word-processing program, is working on an incarnation of a Turing machine.  
  4. Sipser 2006 , 137쪽
  5. 悲運의 英 數學者, 59年만에 "同性愛 罪" 사면받아 朝鮮日報 2013年 12月 25日子
  6. Alan Turing: The Enigma, 앨런 튜링의 硏究 作業 內容이 整理된 웹사이트
  7. '이방인 튜링 博士의 生과 社' The Life and Death of the Strange Doctor Turing, BBC, 1992, C. Sykes [1] [2]
  8. “Home Page of The Loebner Prize in Artificial Intelligence” . 2010年 12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9. Understanding the Enigma of the Apple Computer Logo
  10. “Second Supplement to The London Gazette: 1946 Birthday Honours” . 《The Gazette》 (英語) (런던) (37617): 3124. 1946年 6月 18日 . 2015年 11月 6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 Sipser, Michael (2006年).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Computation》 [計算理論 入門] (英語). PWS Publishing. ISBN   0-534-95097-3 .  
  •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 데이비드 리비트 지음, 고중숙 옮김.
  • 《人工 知能 創始者 튜링》, Jean Lassengue 지음, 임기대 옮김.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