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然哲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自然哲學
學問名 自然哲學
硏究 分野 自然
學問 分野 哲學

自然哲學 (自然哲學, 英語 : natural philosophy )은 思辨的 考察을 통해 自然 을 綜合的, 統一的으로 解釋해 說明하려고 하는 哲學 을 말한다. 또한, 自然에 對한 哲學的 探究이자 近代化學의 前身이다. 自然科學 의 先驅者 役割을 할 自然哲學은 宇宙 , 物質 , 因果性 , 確率 , 元素 , 無限 , 움직임과 變化 , 性質, 時間 空間 들을 對象으로 自然에 對한 說明을 提示하였다.

獨逸 에서는 傳統的으로 自然 哲學(Naturphilosophie)을 自然과 精神의 思辨的 統一性을 達成하기 위한 試圖로 18世紀와 19世紀까지 持續되었다. 괴테 , 헤겔 , 셸링 을 包含하여 獨逸 哲學의 가장 偉大한 이름 中 一部는 이 運動과 關聯이 있다. 自然哲學은 自然系를 一種의 巨大한 有機體로 看做하는 浪漫主義와 關聯이 있으며, 존 로크 아이작 뉴턴 과 같은 世界의 機械的인 哲學을 信奉한 人物들의 哲學的 接近은 機械와 같다고 여겼다.

起源과 進化 [ 編輯 ]

自然 哲學이라는 用語는 自然 科學(卽, 經驗的인 過程과 推論을 통해 얻어지는 조금 더 近代的인 意味의 科學)李 現在 使用되기 以前에 使用되었다. 自然 科學은 歷史的으로 哲學 , 더 具體的으로 自然 哲學에서 發展했다. 自然 哲學은 自然에 對한 推論과 說明(갈릴레오 以後에는 量的 推論)을 包含한다는 點에서 現代 科學의 다른 先驅者인 自然史와 區別되는 反面, 自然史는 本質的으로 質的이며 敍述的이다.

14世紀와 15世紀에 自然 哲學은 哲學의 많은 分野 中 하나였으나 專門的인 硏究 分野는 아니었다. 自然哲學 自體의 專門家로 任命된 最初의 사람은 1577年 파도바 大學의 야코포 者바렐라(Jacopo Zabarella)였다.

科學 科學者 라는 用語의 現代的 意味는 19世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以前에 科學은 라틴語 起源에 따라 知識 또는 硏究의 同義語였다. 이 用語는 實驗 科學과 科學的 方法이 自然 哲學과 別個로 專門的인 硏究 分野가 되면서 現代的인 意味를 갖게 되었다.

古代 世界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始作으로 19世紀까지 自然 哲學은 自然을 硏究하는 實驗的 硏究 方式을 일컫는 用語였다. 19世紀에 "科學"의 槪念이 다른 技術 分野 및 題目 中에서 " 生物學 " 및 "生物學者", " 物理學 " 및 "物理學者"와 같은 새로운 題目이 登場하면서 現代的인 形態를 갖추게 되었다. 機關과 커뮤니티가 設立되었으며 社會 및 文化의 다른 側面에 對한 適用 및 相互 作用이 發生했다.

19世紀 中盤부터 科學者들이 物理學科 化學 모두에 寄與하는 것이 漸漸 드물어지면서 "自然 哲學"은 物理學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一般的으로 오래 前에 設立된 大學의 自然哲學 議長은 主로 物理學 敎授들이 차지하고 있다.

아이작 뉴턴의 冊 Philosophiae Naturalis Principia Mathematica(1687)는 "自然 哲學의 數學的 原理"로 飜譯되며 "自然에 對한 體系的인 硏究"와 類似한 "自然 哲學"이라는 單語의 當時 使用을 反映한다. 19世紀에도 現代 物理學의 많은 部分을 定義하는 데 도움을 준 켈빈 警 (Lord Kelvin)과 피터 거스리 타이트 (Peter Guthrie Tait)의 論文은 自然 哲學에 關한 論文(Treatise on Natural Philosophy, 1867)이라는 題目이 붙었다

範圍 [ 編輯 ]

플라톤 의 冊 "對話(The Dialogues)"에서 샤르美데스 는 物理的 結果를 算出하는 科學이나 知識 體系와 그렇지 않은 知識 體系를 區別한다. 自然 哲學은 哲學( 倫理 와 같은)의 實踐的 分野라기보다는 理論的인 分野로 分類되었다. 藝術 을 引導하고 自然 에 對한 哲學的 知識을 끌어내는 科學은 實用的인 結果를 낳을 수 있지만 이러한 補助 科學(예: 建築 또는 醫學 )은 自然 哲學의 範圍를 넘어선다.

自然哲學 硏究는 宇宙 를 理解하는 데 必要한 모든 手段을 動員하여 探究하고자 한다. 이 過程에서 몇몇 哲學者들은 變化하는 것이야말로 現實이라고 主張한다. 이 말이 明白해 보일 수 있지만 플라톤의 前身인 파르메니데스 와 後期의 그리스 哲學者 섹스투스 엠피리쿠스 , 그리고 아마도 一部 東洋 哲學者들과 같이 變形의 槪念을 不正한 一部 哲學者 들이 있었다. George Santayana 懷疑論 과 動物的 믿음에서 變化의 現實을 證明할 수 없음을 보여주려고 했다. 그의 推論이 맞다면, 物理學者가 되려면 自身의 感覺을 믿을 수 있을 程度로 懷疑論을 抑制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反實在論에 依存해야 한다. 르네 데카르트의 形而上學的 心身 二元論은 物質과 마음이라는 두 種類의 實體를 說明한다. 이 體系에 따르면 "物質"인 모든 것은 決定論 敵이고 自然的이므로 自然 哲學에 屬하며 "마음"인 모든 것은 意志的이고 非自然的이며 自然 哲學의 領域을 벗어난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確實한 範圍는 定해지지 않았으며 自然哲學이 科學과 哲學, 世上의 어느 部分까지를 享有하는지, 어디까지를 明確한 人짓으로 定義할 수 있는지는 아직도 論爭의 對象이다.

主題와 派生 [ 編輯 ]

自然 哲學의 主要 分野에는 天文學 宇宙論 , 大規模 自然 硏究; 病因學, (內的 및 때때로 外的) 原因에 對한 硏究; 偶然, 確率 및 無作爲性에 對한 硏究; 要素 硏究; 武漢과 無限(假想 또는 實際)에 對한 硏究; 物質 硏究; 力學, 運動과 變化의 飜譯 硏究; 自然 또는 다양한 行動 源泉에 對한 硏究; 自然的 特性에 對한 硏究; 物理量 硏究; 物理的 實體 間의 關係 硏究; 그리고 空間과 時間의 哲學 等이 있다. [1]

歷史 [ 編輯 ]

17世紀 以前의 自然 哲學의 歷史에 對해서는 科學의 歷史 , 物理學의 歷史 , 化學의 歷史 天文學의 歷史 를 參照하십시오.

自然과 人間의 精神的 關係는 確實히 文明과 歷史의 記錄보다 앞선다. 自然 世界에 對한 哲學的, 特히 非宗敎的 事故는 古代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러한 思考 方式은 哲學 硏究에서 自然에 對한 思索에서 人間, 卽 政治 哲學에 對한 考慮로 轉換한 소크라테스 以前에 始作되었다.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헤라클레이토스(Heraclitus), 데모크리토스(Democritus)와 같은 初期 哲學者들의 思想은 自然系를 中心으로 했다. 또한 이오니아의 밀레투스(따라서 밀레시안 哲學 學派)라는 마을에 살았던 세 名의 소크라테스 前 哲學者, 탈레스, 아낙視만데르, 아낙시메네스는 그리스 神과 關聯된 創造 神話에 依存하지 않고 自然 現象을 說明하려고 試圖했다. 그들은 物理學者("自然 哲學者") 또는 아리스토텔레스가 言及한 生理學(physiologoi)이라고 불렸다. 플라톤은 人間에 集中하면서 소크라테스의 學問을 따랐다. 플라톤의 弟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自然 世界에 對한 自身의 생각을 基礎로 人間을 위한 世界의 餘地를 남기면서 經驗論을 第1의 位置로 되돌려 놓았다. Martin Heidegger는 아리스토텔레스가 中世에서 現代에 이르는 自然 槪念의 創始者임을 觀察한다.

物理學의 境遇 아리스토텔레스의 '物理學'은 高大에 屬하는 反面, 現代 物理學은 近代에 屬한다는 點에서 오늘날 우리가 이 單語로 의미하는 것과 다르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物理學'이 現代 物理學은 哲學을 前提로 하는 實證 科學인 反面, 現代 物理學은 哲學을 前提로 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物理學이 없었다면 갈릴레오도 없었을 것이라는 말처럼 後代에 影響을 끼친 것은 確實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前任者들에 對한 思想을 調査하고 그들 사이의 中間 過程을 圖表化하는 方式으로 自然을 생각했다.

神聖한 丈人에 依해 物質로 不完全하게 表現된 永遠하고 不變하는 플라톤의 世界는 原子論이 적어도 4世紀까지 가장 두드러진 다양한 機械論的 Weltanschauungen과 뚜렷하게 對照된다. 이 論爭은 古代 世界 全體에 걸쳐 持續되었다. 原子論的 메커니즘은 에피쿠로스 의 팔에 銃을 맞았지만 스토아 學派 는 神聖한 目的論을 採擇했다. 이 目的論의 意義는 構造化되고 規則的인 世界가 어떻게 指示되지 않은 프로세스에서 發生하는지 보여주거나 시스템에 知能을 注入하는 것이다.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의 젊은 修行者가 問題를 본 方式이었다. 키케로 는 아리스토텔레스의 洞窟 이미지를 保存하고 있다. 穴居물이 갑자기 上位 世界로 옮겨졌다면, 그들은 卽時 그것이 知能的으로 配列된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見解를 抛棄하게 되었다. 비록 그가 神的 存在를 믿고 있지만, 原動機는 宇宙에서 作用의 效率的인 原因이 아니며 그것을 構成하거나 配列하는 데 아무런 役割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가 神聖한 發明家 를 拒否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純粹한 無作爲 힘의 메커니즘. 代身 그는 自然 또는 푸시스의 槪念에 크게 依存하는 두 立場 사이의 中間 方法을 찾으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는 "우리가 살고 있는 世界는 秩序가 있고 事物이 一般的으로 豫測 可能한 方式으로 行動하는 世上"이라고 主張했다. 왜냐하면 모든 自然的 對象은 慣習的인 方式으로 行動하게 하는 屬性(主로 形態와 關聯된)인 "本性"이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自然 哲學者 또는 物理學者의 業務에 적합한 네 가지 原因을 提案했다. 이는 物質的 原因, 形式的 原因, 效率的인 原因, 最終 原因이다.

古代 그리스에서 始作되다 [ 編輯 ]

初期 그리스 哲學者들은 運動과 宇宙를 硏究했다. Hesiod 와 같은 人物은 自然 世界를 神의 子孫으로 看做한 反面 Leucippus와 Democritus 와 같은 人物은 世界를 소용돌이 속의 生命 없는 原子로 看做했다. Anaximander 는 式이 일어나는 것은 天球의 불 고리에 있는 구멍 때문에 發生한다고 推論했다. 헤라클레이토스 는 天體가 그릇에 담긴 불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었다. 그는 그릇이 땅에서 멀어지면 日蝕이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아낙시메네스는 基本 要素가 空氣이며 空氣를 造作하여 불, 물, 흙, 돌을 만들기 위해 空氣의 두께를 變更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믿어진다. 엠페도클레스 는 萬物의 根源을 불, 空氣, 흙, 물 이라고 명명한 世界를 構成하는 要素를 確認했다. 파르메니데스 는 모든 變化는 論理的 不可能이라고 主張했다. 그는 어떤 것도 非存在에서 存在로 갈 수 없다는 例를 提示한다. 플라톤은 世上이 한때 神聖한 匠人이 가지고 있던 觀念의 不完全한 複製物이라고 主張한다. 그는 또한 무언가를 眞情으로 알 수 있는 唯一한 方法은 對象 自體에 對한 硏究가 아니라 異性 論理 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變化 可能한 物質이 實行 可能한 硏究 過程이라고 믿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自然哲學 [ 編輯 ]

" 도토리 는 潛在的으로 떡갈나무 가 될 수 있지만 實際로는 떡갈나무가 아니다. 떡갈나무가 된다는 것은 本來 潛在的이었던 性質로 變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變化는 可能性에서 現實로, 卽 無에서 存在로가 아니라 하나에서 하나로의 移動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自然 哲學에 對한 思想의 收斂을 始作하는 많은 重要한 信念을 가지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對象의 屬性은 對象 自體에 屬하며, 範疇에 맞는 다른 對象과 特性을 共有한다고 믿었다. 그는 이 點을 强調하기 위해 個의 例를 든다. 個別 個는 매우 具體的인 特性(예: 한 個는 검은色, 다른 개는 褐色日 수 있음)을 가질 수 있지만 개를 分類하는 매우 一般的인 特性(예: 네 발 달린 것)도 있다. 이 哲學은 다른 많은 物體에도 適用될 수 있다. 이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가 直接的인 關聯이 있었던 플라톤의 생각과 다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客體에는 "形態"라는 屬性이 있고 屬性의 一部가 아닌 것은 客體를 定義하는 "物質"李 있다고 主張했다. 形式은 問題와 分離될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變化는 자연스러운 現象이라고 믿었다. 그는 形態와 物質에 對한 自身의 哲學을 使用하여 무언가가 變更되면 그 物質을 變更하지 않고 屬性을 變更한다고 主張했다. 이 變更은 特定 屬性을 다른 屬性으로 代替하여 發生한다. 이 變化는 强制的 手段이든 自然的 手段이든 恒常 意圖的인 變化이기 때문에 變化는 統制 可能한 品質의 順序이다. 그는 이것이 存在의 세 가지 範疇, 卽 非存在, 潛在的 存在 및 實際 存在를 통해 發生한다고 主張한다. 이 세 가지 狀態를 통해 客體를 變更하는 프로세스는 이 轉換 狀態 동안 客體 形態를 眞情으로 破壞하지 않고 오히려 두 狀態 사이의 現實을 흐리게 한다. 이것의 例는 過渡期的인 紫朱色 位相을 使用하여 物體를 빨간色에서 파란色으로 變更하는 것일 수 있다.

中世 運動 哲學 [ 編輯 ]

運動에 對한 中世 思想은 아리스토텔레스의 物理學科 形而上學의 많은 部分과 關聯되어 있다. 中世 哲學者들이 運動에 對해 가지고 있던 問題는 物理學 3卷과 形而上學 5卷 사이에서 發見된 不一致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物理學 3卷에서 運動은 物質, 量, 質, 場所로 分類할 수 있다고 主張했다. 여기서 그는 形而上學 5卷에서 運動은 量의 크기 라고 말한다. 이 論爭은 自然 哲學者들에게 몇 가지 重要한 質問으로 이어졌다. 運動은 어떤 範疇에 該當하는지, 運動은 形體와 같은 것인지 等의 中世 哲學者들이 提起한 이러한 質問은 運動을 分類하기 위한 試圖를 始發시켰다.

오컴의 윌리엄은 中世의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槪念을 提供한다. 名詞와 名詞를 이루는 性質 사이에 相關關係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움직임 뒤에 있는 語彙 에 問題가 있다. 오컴은 이러한 區別이 사람들이 모션을 理解할 수 있도록 하고 모션은 모빌, 位置 및 形態의 屬性이며 모션이 무엇인지 定義하는 데 必要한 全部라고 말한다. 이것의 有名한 例는 模糊한 陳述을 더 說明的인 例로 잘라서 單純化하는 오컴의 面刀날 이다.

近代 初期의 自然哲學 [ 編輯 ]

科學的 方法은 古代의 先例가 있으며 갈릴레오 는 現代 自然 科學者의 特徵인 自然에 對한 數學的 理解를 보여준다. 갈릴레오는 質量에 關係없이 떨어지는 物體가 떨어지는 매질이 同一하다면 같은 速度로 떨어질 것이라고 提案했다. 傳統的인 自然 哲學과 別個로 科學 事業의 19世紀 區分은 以前 世紀에 뿌리를 두고 있다. 自然 硏究에 對한 보다 探究的이고 實用的인 接近 方式에 對한 提案은 그의 熱烈한 信念이 洞察力 있는 베이컨 式 方法을 大衆化하는 데 크게 寄與한 點에서 注目할 만하다. 베이컨式 方法은 自然에 對한 經驗的 調査를 통해 廣範圍한 一般的인 誤謬를 暴露하는 Thomas Browne의 百科事典 Pseudodoxia Epidemica(1646?1672)에서 使用된다.

17世紀 後半의 自然 哲學者 로버트 보일 은 物理學科 形而上學의 區別에 關한 劃期的인 著作인 '低俗하게 받아들여진 自然 槪念에 對한 자유로운 探究'와 '懷疑的 化學者'라는 이름을 붙인 현대 化學 科學을 始發시켰다( 鍊金術 과 같은 中世의 硏究가 아니다). 그는 實際 硏究에 對한 觀察 細部 事項을 細心하게 記錄했으며 以後에 이러한 慣行뿐만 아니라 成功的인 實驗과 失敗한 實驗 모두에 對한 出版을 擁護하여 個別 主張을 複製에 依해 檢證했다.

17世紀 末이나 18世紀 初의 自然 哲學者들은 때로 ' 映寫機 '라는 侮辱的인 表現을 받았다. 조나단 스위프트는 그의 小說 걸리버 旅行記에서 王立學會의 自然哲學者들을 '映寫機의 學院'으로 諷刺했다. 科學史家들은 自然 哲學者들과 所謂 映寫機(projector)들을 때때로 그들의 方法과 目標價 重複된다고 主張해 왔다.

現代의 强調點은 廣範圍한 經驗主義 (自然의 活動에 對한 受動的 觀察을 包含하는 것)가 아니라, 自然의 統制를 위한 實驗的(能動的) 觀察을 통해 行使되는 統制에 對한 經驗的 集中의 좁은 槪念에 있다. 自然은 人間 活動의 受動的 需用者로 縮小된다.

科學 및 自然哲學의 現在 [ 編輯 ]

20世紀 中盤, 自然의 目的論에 對한 에른스트 마이어의 論議는 以前에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가 다루었던 問題들을 提起했다.

特히 20世紀 中盤 유럽 危機 以後, 一部 思想家들은 숨겨진, 檢討되지 않은 哲學에 暗默的으로 依存하는 偏狹한 實證主義的 接近으로 看做하기보다는 넓은 哲學的 觀點에서 自然을 보는 것이 重要하다고 主張했다. 이 思想은 特히 Thomas Aquinas 가 발전시킨 아리스토텔레스 傳統에서 비롯된다. Edmund Husserl 의 또 다른 系譜는 特히 유럽 科學의 危機(Crisis of European Sciences)에 表現되어 있다. Jacob Klein과 Hans Jonas와 같은 그의 弟子들은 그의 主題를 더욱 完全히 발전시켰다. Alfred North Whitehead 의 作品에서 靈感을 받은 프로세스 哲學도 있다.

살아있는 學者 中 Brian David Ellis, Nancy Cartwright, David Oderberg 및 John Dupre는 自然 世界에 對해 一般的으로 더 開放的인 接近 方式을 採擇하는 것으로 틀림없이 分類될 수 있는 더 著名한 思想家이다.

Ellis(2002)는 "새로운 本質主義(New Essentialism)"의 負傷을 觀察한다. David Oderberg(2007)는 本質主義者라고 主張하는 Ellis를 包含하여 어느 程度 다른 哲學者들과 問題를 提起한다. 그는 自然 을 實驗的 方法의 切迫한 主題로 平平하게 하려는 現代的인 市道로부터 토마스주의-아리스토텔레스的 傳統을 부활시키고 擁護한다.

Nicholas Maxwell 은 그의 著書 In Praise of Natural Philosophy: A Revolution for Thought and Life(2017)에서 現代的 버전의 自然 哲學을 만들기 위해 哲學을 改革하고 科學과 哲學을 다시 結合해야 한다고 主張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