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빈 골드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앨빈 아이라 골드먼 (Alvin Ira Goldman, 1938年生)은 美國의 哲學者로서 뉴저지州 럿거스 大學校 哲學 認知科學 名譽敎授이자 認識論 의 硏究者이다.

敎育 및 經歷 [ 編輯 ]

그는 컬럼비아 大學校 에서 學士 學位를, 프린스턴 大學校 에서 博士 學位를 받았으며 미시간 大學校 (1963-1980), 일리노이 大學校, 시카고 (1980-1983) 및 애리조나 大學校 (1983-1994)에서 가르쳤다.

哲學的 作業 [ 編輯 ]

골드먼은 廣範圍한 哲學的 主題에 對해 影響力 있는 作業을 遂行했지만 그의 主要 硏究 分野는 認識論 , 心理哲學 認知 科學 이다.

行爲 理論 [ 編輯 ]

골드먼의 初期 著書인 《人間 行爲의 理論》은 우리가 언제든지 遂行하는 많은 行動을 分類하고 관련시키는 體系的인 方法을 提示한다. 그 影響力은 廣範圍했으며 다른 著作物 中에서도 존 롤스 《 正義論 》에서 찾을 수 있다. 골드먼의 初期 行動 理論 作業은 곧 다른 哲學 分野, 가장 影響力 있는 認識論 分野로 옮겨졌다.

認識論 [ 編輯 ]

知識과 正當化된 믿음에 對한 골드먼의 說明은 許容 可能性 및 義務와 같은 規範的 槪念 代身 因果 關係 및 信賴性과 같은 槪念을 使用하여 1970年代에 자연화된 認識論 으로 알려지게 된 哲學的 接近 方式에 寄與했다. 골드먼의 見解는 1960年代에 게티御駕 知識을 "正當化된 참된 믿음"으로 說明하는 것에 對한 應答으로 "네 番째" 條件을 찾으려는 努力의 一環으로 처음 登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