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國製鋼·DL이앤씨, 重大災害法 調査|週刊東亞

週刊東亞 1332

..

東國製鋼·DL이앤씨, 重大災害法 調査

[只今 財界에선] 現代重工業그룹 鄭基宣 時代 開幕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3-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韓國造船海洋 代表理事 選任 
    鄭基宣 현대重工業持株·韓國造船海洋 社長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한국조선해양 사장. [사진 제공 · 현대중공업]

    鄭基宣 현대重工業持株·韓國造船海洋 社長. [寫眞 提供 · 현대重工業]

    鄭基宣 현대重工業持株·韓國造船海洋 社長이 現代重工業그룹의 朝鮮 部門 中間地主사인 韓國造船海洋 登記任員에 選任됐다. 韓國造船海洋은 3月 22日 열린 定期株主總會에서 鄭 社長을 社內理事로 新規 選任했다. 鄭 社長은 株總 後 열린 理事會에서 代表理事로 選任됐다. 現代重工業持株도 3月 28日 株總에서 鄭 社長을 社內理事로 選任할 計劃이다. 鄭 社長은 社內理事로 再選任된 가삼현 韓國造船海洋 代表理事 副會長, 그룹 經營을 總括하는 권오갑 現代重工業持株 代表理事 會長(韓國造船海洋 會長)과 함께 두 會社의 各自 代表를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財界에서는 올해 創立 50周年을 맞은 現代重工業그룹이 鄭 社長 體制를 本格化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鄭 社長은 代表理事 選任으로 그룹 支配構造 頂點에 있는 持株社와 朝鮮 事業 中間地主社에 對한 支配力이 더 높아졌다는 分析이다. 3月 23日 基準 現代重工業持株 最大株主는 26.6% 持分을 保有한 鄭夢準 牙山財團 理事長이며, 아들인 鄭 社長 持分率은 5.26%다.

    SK㈜ 年俸 3位, 40億9000萬 원 樹齡 
    최태원 SK그룹 會長

    최태원 SK그룹 회장. [뉴시스]

    최태원 SK그룹 會長. [뉴시스]

    최태원 SK그룹 會長이 지난해 SK㈜에서 40億9000萬 원 補修를 受領했다. 3月 21日 SK㈜가 金融監督院에 公示한 事業報告書에 따르면 崔 會長은 지난해 給與 30億 원, 賞與 10億9000萬 원을 받았다. SK㈜ 側은 理事 保守 支給 基準에 따라 職責(代表理事), 職位(會長), 리더십, 專門性, 會社 寄與度 等을 綜合的으로 反映했다는 說明이다. 喪輿는 2020年 SK㈜ 登記理事 在職 期間 成果에 對한 經營成果給으로 지난해 2月 支給됐다. SK㈜ 成果給은 賣出額과 營業利益 等으로 構成된 計量指標, 戰略課題 遂行 및 經營 成果 創出을 위한 리더십 發揮 等 非計量指標 目標 達成 水準이 綜合的으로 反映된다. SK㈜ 年俸 1位는 조대식 SK수펙스追求協議會 議長(62億4500萬 원)이며, 2位는 장동현 SK代表理事 副會長(45億6700萬 원)이다. 한便 崔 會長은 SK하이닉스에서도 報酬를 받았으나 社內 一角의 問題 提起로 年俸 返納을 約束했고, 지난해 2月부터 給與를 받지 않고 있다.

    浦項工場 死亡事故, 重大災害法 處罰받나 
    장세욱 동국제강 代表理事 副會長

    장세욱 동국제강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 제공 · 동국제강]

    장세욱 동국제강 代表理事 副會長. [寫眞 提供 · 東國製鋼]

    東國製鋼 浦項工場에서 3月 21日 30代 크레인 技士 A 氏가 死亡하는 事故가 發生했다. 東國製鋼 協力業體 職員으로 알려진 A 氏는 古鐵을 옮기는 天障 크레인의 브레이크를 整備하던 中 갑자기 크레인이 作動하면서 墜落 防止用 벨트가 몸에 감겨 事故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東國製鋼 浦項工場은 常時 勤勞者 50人 以上 事業場으로 ‘重大災害 處罰 等에 關한 法律’(重大災害法) 適用 對象이다. 이番 事故로 장세욱 동국제강 代表理事 副會長이 重大災害法 適用 對象이 될 可能性이 提起되고 있다. 雇傭勞動部는 事故 卽時 作業 中止 命令을 내리고 警察과 同時에 事故 原因과 重大災害法 違反 與否를 調査하고 있다.

    ‘아마존 1位 매트리스’ 지누스 7747億 원에 引受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 [사진 제공 · 현대백화점 그룹 ]

    현대백화점그룹. [寫眞 提供 · 現代百貨店 그룹 ]

    現代百貨店그룹이 글로벌 온라인 家口·매트리스 企業 지누스를 7747億 원에 引受한다. 지누스는 世界 最大 電子商去來業體 아마존에서 販賣 1位 매트리스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누스 創業主 이윤재 會長 및 特殊關係人이 保有한 持分 30%와 經營權을 7747億 원에 引受한다고 3月 22日 밝혔다. 이는 현대백화점그룹의 歷代 最大 規模 引受合倂이다. 持分 引受와 別途로 印度네시아 第3工場 設立과 財務構造 强化를 위해 지누스와 1200億 원 規模의 神主 引受 契約도 締結했다. 현대백화점그룹 關係者는 “오프라인과 國內 流通 中心의 百貨店 事業 領域을 ‘온라인’과 ‘글로벌’ 分野로 擴張하고, 産業 成熟期 局面인 百貨店 事業을 補完할 수 있는 成長動力을 確保하기 위해 지누스를 引受했다”고 說明했다. 지난해 현대백화점그룹은 未來 靑寫眞이 담긴 ‘비전2030’을 發表하면서 리빙事業 部門을 2030年까지 5兆 願대로 키우겠다는 目標를 提示했다.



    GTX-A 工事 現場 死亡事故 發生
    마창민 DL이앤씨 代表

    마창민 DL이앤씨 대표. [사진 제공 · DL이앤씨]

    마창민 DL이앤씨 代表. [寫眞 提供 · DL이앤씨]

    DL이앤씨가 施工 主管社인 서울 종로구 당주동 大道心 首都圈廣域急行鐵道 GTX-A 工事 現場에서 3月 13日 死亡事故가 發生했다. DL이앤씨 下請業體 所屬 B 氏는 戰線을 地上에서 地下로 내리는 作業을 하던 中 갑자기 떨어진 電線 드럼에 맞아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GTX-A 工事 現場은 工事 金額이 50億 원 以上으로 重大災害法 適用 對象이다. 下請業體 職員에게 重大災害가 發生하면 原請業體에 法的 責任을 묻는데, 이 때문에 마창민 DL이앤씨 代表에 對한 處罰 與否에 耳目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1月 就任한 마 代表는 會社가 保有한 스마트 安全 技術을 GTX-A 現場에 導入하며 安全管理에 功을 들여왔으나 死亡事故 發生으로 그間의 努力이 退色됐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