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日常이 곧 호캉스 GS建設 ‘자이안 비’로 누리는 특별한 삶|週刊東亞

週刊東亞 1332

..

아파트 日常이 곧 호캉스 GS建設 ‘자이안 비’로 누리는 특별한 삶

커뮤니티 統合 서비스로 入住民 住居 便益 極大化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2-03-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서초구 서초그랑자이 전경.[사진 제공 · GS건설]

    서울 瑞草區 瑞草그랑자이 前景.[寫眞 提供 · GS建設]

    코로나19 事態로 집에서 보내는 時間이 많아진 요즘, 週末을 맞아 A 氏는 家族과 隣近 劇場에서 映畫라도 보고 싶지만 最近 確診者가 急增해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以內 簡便한 服裝으로 집을 나선 A 氏 家族은 아파트 團地 內 커뮤니티센터로 발걸음을 옮겼다. 이곳에는 CGV 골드클래스 水準의 映畫館과 프리미엄 베이커리가 있다. 아파트 住民은 누구나 統合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劇場과 카페 等을 利用하고 育兒, 淸掃, 헬스케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아파트에서 즐기는 프리미엄 映畫館

    서초그랑자이 단지에 있는 프리미엄 상영관 ‘CGV SALON’. [사진 제공 · GS건설]

    瑞草그랑자이 團地에 있는 프리미엄 上映館 ‘CGV SALON’. [寫眞 提供 · GS建設]

    GS建設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Xi) 入住民이 利用할 수 있는 커뮤니티 統合 서비스 ‘자이안 非(XIAN vie)’를 描寫한 것이다. 자이안 비는 ‘자이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자이眼科 ‘삶’ ‘生活’을 의미하는 프랑스語 비(vie)를 합친 말이다. 2020年 론칭 後 GS建設은 자이안 非 서비스를 통해 아파트 入住民에게 ‘자이에 사는 사람들의 특별한 生活樣式’을 提供하고자 努力하고 있다. 體育施設 等을 갖춘 아파트 團地는 더는 낯선 風景이 아니다. 자이안 비의 差別點은 “生活文化 콘텐츠를 共有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先導한다”는 趣旨에 따라 國內 有數 企業들과 協業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이안 비에서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자이 커뮤니티에 門을 연 CGV 프리미엄 上映館이다. GS建設은 2020年 11月 CJ CGV와 ‘國內 最初 커뮤니티 시네마 事業 推進을 위한 業務協約(MOU)’을 맺었다. 그에 따라 이듬해 6月 入住한 서울 瑞草區 瑞草그랑자이에 CGV 골드클래스 水準의 映畫 鑑賞 施設을 갖춘 ‘CGV SALON’이 들어섰다. 골드클래스는 핀란드第 高音質 오디오 시스템과 리클라이너 座席을 갖춘 CGV 프리미엄 上映館이다. CGV SALON은 國內 建設業界 1位와 멀티플렉스業界 1位 企業이 協業韓 團地 內 上映館인 셈이다. 자이 入住民은 專用 스마트폰 앱 ‘자이앱’으로 映畫票를 豫買해 映畫를 즐길 수 있다. 客席 間 距離가 一般 劇場보다 2倍 以上 넓고 리클라이너 座席 德分에 觀覽 環境이 快適하다.

    AI 플랫폼으로 똑똑한 住居 管理

    GS건설 커뮤니티 통합 서비스 ‘자이안 비’ 개념도. [사진 제공 · GS건설]

    GS建設 커뮤니티 統合 서비스 ‘자이안 非’ 槪念도. [寫眞 提供 · GS建設]

    자이안 비에선 온라인·오프라인 藝術品 鑑賞도 可能하다. GS建設과 서울옥션 關係史 서울옥션블루가 맺은 MOU에 따라 자이 入住民은 實物은 勿論, 디지털 形態의 美術品 展示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서울옥션블루 側은 美術品 感傷에서 한 발 더 나아가 美術市場이나 競賣, NFT(大體 不可能한 토큰) 藝術品 等에 對한 敎育 서비스도 提供할 方針이다. 두 業體의 協業은 서울옥션, 가나아트센터, 프린트베이커리 等 서울옥션블루 關係社의 서비스 提供으로 擴大될 展望이다.

    式(食)文化에 對한 關心이 높은 가운데 자이안 비와 베이커리·카페 브랜드의 協業度 注目받고 있다. GS建設은 올해 初 SPC그룹 파리크라상과 컬래버레이션에 나섰다. 入住民이 直接 커피를 抽出해 즐기는 ‘OCS(Open Coffee Station)’ 콘셉트의 團地 內 카페를 準備하고 있는 것. 자이 커뮤니티센터에 納品하는 스페셜티 等級의 시그니처 블렌딩 원두度 開發할 計劃이다. 그 外에도 GS建設은 錦營엔터테인먼트, 아워홈, 자란다, 째깍鰐魚, 놀淡, 클래스101, 某빌리, 그린카, 도그메이트, 와요, 淸掃硏究所, 洗車王 等 各 業界 先頭 走者와 業務協約을 통해 綜合 컨시어지(concierge) 서비스를 追求하고 있다. 자이 入住民에게는 집에서 보내는 ‘日常이 곧 호캉스’가 되는 것이다.



    다양한 生活文化 서비스를 口碑해도 이를 統合 管理할 플랫폼이 없다면 無用之物이다. GS建設은 아파트 團地의 빅데이터를 分析하는 ‘자이 AI(人工知能) 플랫폼’을 통해 生活環境을 持續的으로 改善할 方針이다. GS建設과 子會社 자이S&D가 共同開發한 자이 AI 플랫폼은 旣存 홈네트워크와 달리 生活 關聯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提供하는 서비스다. 다양한 生活文化 서비스와 聯動이 容易하고 擴張性도 높은 것이 特徵이다. 現在 ‘카카오 音聲認識 서비스’는 勿論, ‘SK 누구’ ‘KT 지니’ ‘LG 클로이’ ‘네이버 클로바’ ‘아마존 알렉사’ 等 國內에 出市된 主要 音聲엔진 서비스와 聯動을 마쳤다. 어느 通信社 서비스를 利用하든 자이 入住民이면 專用 플랫폼을 통해 人工知能 아파트에 살 수 있는 것이다.

    各 地域 代表 住居地 ‘자이’

    GS建設은 窮極的으로 인테리어 서비스 같은 空間 官吏는 勿論, 헬스케어·키즈케어 等 入住民의 生活 全般을 支援하는 未來型 住宅 管理 시스템 構築을 目標로 하고 있다. 現 段階에서 商用化를 앞둔 서비스는 빅데이터 플랫폼인 스페이스 스코프를 GS建設이 自體 開發한 ‘시스클라인(Sys Clein)’ 空氣 淸淨 시스템과 連繫해 室內 空氣를 最適 狀態로 維持하는 것이다.

    사이버 保安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는 것을 反映한 자이 AI 플랫폼은 團地 內 通信을 모두 暗號化하고 世代 間 防火壁을 構築해 해킹에도 對備하고 있다. 自體 認證 시스템을 통해 자이 AI 플랫폼에 事前 登錄한 機器만 使用할 수 있다.

    아파트에 다양한 生活文化 콘텐츠가 있어도 住居空間으로서 價値가 基本이다. GS建設 자이는 國內 最高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로 評價받고 있다. 브랜드 價値 評價業體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자이는 지난해 ‘大韓民國 브랜드스타’ 아파트 部門 1位에 選定됐다. 2019年 以來 3年 連續 業界 最高 자리를 守成했다. 자이는 2002年 9月 론칭 以後 國內 建設業界의 代表 아파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最近 아파트 프리미엄化 烈風이 부는 가운데 20年 가까이 롱런한 名品 브랜드인 것이다. 자이안 비의 母體라 할 수 있는 자이안센터도 GS建設이 業界 最初로 導入한 아파트 커뮤니티 槪念이다.

    “向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跳躍”

    서울 서초구 반포자이 전경. [사진 제공 · GS건설]

    서울 서초구 반포자이 前景. [寫眞 提供 · GS建設]

    자이 브랜드가 붙은 아파트는 各 地域 代表 住居地라는 名聲이 따라붙는다. 2009年 入住한 서울 서초구 반포자이는 ‘江南3具’ 不動産市場에서 瑞草區 位相을 한 段階 높였다는 評價를 받는다. 專用面積 244㎡ 基準 賣買價가 72億8000萬 원을 記錄(지난해 11月 18日 實去來價 基準)하는 等 隣近 地域에서 손꼽히는 프리미엄 團地다. 2017年 入住한 서울 鍾路區 慶熙宮자이는 江北圈 最初로 入住 前 賣買 價格이 3.3㎡當 3000萬 원을 넘어서는 等 隣近 地域 大將株로 이름값을 높였다.

    탄탄한 브랜드 價値와 優秀한 生活 條件을 土臺로 자이는 再建築 市場에서도 몸값을 높이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再建築·再開發 規制 緩和를 통한 大規模 住宅 供給을 公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都市整備事業 進行에 對한 期待感이 커지고 있다. GS建設은 住宅 部門 受注 殘高 40兆 원 中 27兆 원 以上이 再建築·再開發 物量日 程度로 이 分野 强者다. 올해 들어서는 서울 용산구 이촌 漢江맨션 再建築(1441家口 規模) 等 全國 5個 地域의 都市整備事業을 受注하며 强勢를 이어가고 있다.

    GS建設 關係者는 “앞으로도 자이 入住者에게 水準 높은 生活文化를 提供해 住居 브랜드를 넘어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발돋움할 것”이라며 “國內 住宅市場은 勿論, 海外에서도 자이의 力量을 傳播하는 等 住居文化 名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朴洙賢 “尹 政權, 몽둥이 맞고도 變化 없다면 早期 終熄돼야”

    總選 敗北 後 結集한 한동훈 支持者… 韓 때린 洪準杓, 尹과 晩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