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軍 宣傳(善戰) 裏面에 美軍 도움 있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2

..

우크라이나軍 宣傳(善戰) 裏面에 美軍 도움 있었다

2015年부터 美軍이 40個 大隊 兵力 訓鍊… ‘크림半島 倂合’ 雪辱 意志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3-2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 우크라이나 등이 참가한 합동군사훈련 ‘래피드 트라이던트(Rapid Trident)’. 우크라이나군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합병에 속수무책으로 당한 후 미군과 군사협력에 적극 나섰다. [사진 제공 · 미국 국방부]

    美國, 우크라이나 等이 參加한 合同軍事訓鍊 ‘래피드 트라이던트(Rapid Trident)’. 우크라이나軍은 2014年 러시아의 크림半島 强制合倂에 束手無策으로 當한 後 美軍과 軍事協力에 積極 나섰다. [寫眞 提供 · 美國 國防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은 國際秩序를 뒤흔든 重大 事件이다. 그만큼 國際社會의 큰 關心을 받고 있는데, 戰況에 對해서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兩國과 各國 言論社가 各其 다른 分析을 내놓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支持하는 나라마다 言論의 주된 報道 흐름도 正反對다. 美國과 西유럽 等 西方 主流 言論은 우크라이나가 宣傳(善戰)하고 있으며 러시아軍 被害가 極甚하다고 報道하고 있다. 反面 러시아와 中國, 印度 等 러시아를 支持하는 나라들의 言論은 正反對 報道를 쏟아내고 있다. 一部 言論은 “이스라엘 總理가 우크라이나 大統領에게 降伏을 勸誘했다”는 ‘아니면 말고’ 式 報道를 냈다 論難을 빚기도 했다.

    熾烈한 프로파간다 對決

    우크라이나 르비우주(州) 야보리우에 위치한 ‘국제평화유지 및 안보센터’.[사진 제공 · 우크라이나 국방부]

    우크라이나 르非宇宙(州) 野堡리우에 位置한 ‘國際平和維持 및 安保센터’.[寫眞 提供 · 우크라이나 國防部]

    이 같은 混亂이 벌어지는 背景에는 戰爭 勃發 前부터 繼續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熾烈한 프로파간다(propaganda) 對決이 있다. 兩側은 前例 없는 規模로 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總動員해 前科 및 名分을 弘報하고 있다. 相對를 敗走하는 惡(惡)으로, 自身을 乘勝長驅하는 線(善)으로 描寫하는 式이다. 兩側 軍 首腦部는 每日 記者들을 불러 모아 “어제는 어느 마을, 어느 길목을 占領했다” “敵 戰車와 裝甲車, 트럭과 航空機 몇 臺를 어떻게 擊墜했다”는 式으로 매우 詳細히 브리핑하고 있다. 事實 我軍 活動을 一日 單位로 브리핑해 前科와 位置를 알리는 것은 作戰 保安 側面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軍事·外交·安保 專門家들은 兩側 發表와 더불어 다른 소스(source)의 情報도 聚合해 分析하기 마련이다. 反面 大多數 사람은 兩國 軍 當局의 發表를 額面 그대로 믿는다.

    러시아軍이 3月 中旬부터 强化하고 있는 몇 가지 프로파간다 工作 事例를 살펴보자. 러시아는 3月 16日(現地 時間) 自國 海軍 哨戒艦 ‘바실리 비코프’가 黑海 크림半島 세바스토폴 機智로 復歸했다는 映像을 내보냈다. 該當 哨戒함은 3月 7日 오데사 沿岸에 接近했다 우크라이나軍의 로켓 攻擊을 받고 擊沈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映像을 公開하면서 “바실리 비코프 擊沈 主張은 우크라이나가 퍼뜨린 假짜뉴스”라고 宣傳했다. 러시아軍이 配布한 映像과 寫眞이 霎時間에 SNS를 통해 퍼지면서 러시아 側 主張의 信賴性에 무게가 실렸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映像의 信憑性에 疑問을 提起했다. 바실리 비코프함이 母港으로 復歸했다는 바로 그 時點에 러시아는 세바스토폴의 首相戰鬪艦 前歷을 모두 긁어모아 오데사 上陸에 投入한 狀態였다. 當時 우크라이나는 오데사 全體를 要塞化하고 엄청난 守備 兵力을 投入해 러시아 上陸에 對備하고 있었다. 上陸 前 攻擊을 위해 戰鬪艦 한 隻이 아쉬운 狀況에서 러시아 海軍이 바실리 비코프함을 母港으로 복귀시킨 것이 異常할 수밖에 없다.

    러시아는 3月 13日부터 세바스토폴에서 戰鬪艦을 出航시킬 때 바실리 비코프함과 同型이나 類似 體級의 戰鬪艦 函番(Hull number)을 모두 지웠다. 黑海艦隊에 2隻 남은 바실리 비코프함의 姊妹艦 ‘드미트리 로街체프’와 ‘파벨 데르자빈’도 函番을 지우고 3月 13日부터 14日 사이 夜間에 세바스토폴을 出港했다. 그리고 이틀 뒤인 16日 러시아 側은 바실리 비코프함의 歸還 映像을 公開한 것이다. 映像 속 戰鬪艦이 바실리 비코프함이라면 上陸이 어려울 程度로 거센 風浪이 몰아친 바다에서 한 달 넘게 作戰을 遂行하고 돌아온 터였다. 그것도 우크라이나軍의 로켓에 맞아 船體가 불에 탈 程度로 被害를 입은 채 말이다. 하지만 러시아가 公開한 映像 속 戰鬪艦은 녹슬거나 破損된 欠집 하나 없이 깨끗한 모습으로 세바스토폴에 돌아왔다. 이 배가 正말 바실리 비코프艦일까.

    軍艦이나 航空機, 戰車 等에 僞裝用 덮개를 씌우거나 塗色을 바꿔 적을 欺瞞하는 行爲, 或은 少數의 ‘俳優’를 動員해 戰況을 歪曲하는 프로파간다는 第2次 世界大戰 때까지 有效했다. 그러나 미디어가 發達하고 一般人의 情報 接近 能力이 커지면서 公權力의 情報 獨占 時代는 끝났다. 섣부른 프로파간다는 登場 卽時 누리꾼들에 依해 假짜뉴스로 判明돼 오히려 逆效果를 내기도 한다. 公開出處情報(Open Source Intelligence·OSINT)를 통해 個人이 厖大한 情報를 蒐集하고 分析할 수 있는 4次 産業革命 時代의 風景이다.



    ‘公開出處情報’로 實時間 戰況 分析

    수도 키이우 방어에 나선 우크라이나 군인들. [AP=뉴시스]

    首都 키이우 防禦에 나선 우크라이나 軍人들. [AP=뉴시스]

    우크라이나 戰爭도 이런 時代的 背景에서 自由로울 수 없다. 政府의 呼訴에 副應한 우크라이나 國民이 ‘情報員’李 돼 집 앞에 나타난 러시아軍 電車의 位置를 實時間으로 온라인에 報告하고 있다. 우크라이나軍은 情報의 交叉 檢證이 可能한 廣範圍한 OSINT 네트워크를 利用해 戰況을 實時間 把握하고 있다. 다시 말해 人類 歷史上 가장 透明한 戰爭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假令 平凡한 우크라이나 住民이 自身이 사는 마을 隣近에서 爆發音이나 閃光을 觀測했다며 SNS에 글을 올린다. 軍 情報 當局은 該當 地域 住民들이 揭示한 SNS 글을 蒐集해 正確한 發生 時刻과 場所를 交叉 檢證한다. 同時에 該當 地域의 航空機나 船舶이 自動 送信하는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船舶自動識別裝置(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AIS)와 航空管制 情報 等을 蒐集해 攻擊 主體의 存在 有無를 判斷한다. 마지막으로 事件 觀測 諜報가 있던 地域 上空을 지나는 商業用 衛星 映像을 確保해 事件 前後 現場의 變化를 確認한다.

    이 때문에 러시아의 프로파간다戰은 거의 效果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國防部 代辯人의 一日 戰況 브리핑이 앞뒤가 맞지 않아 거짓말이 들통 나기도 했다. 프로파간다가 漸漸 深化되고 그 內容에 거짓이 늘어난다면 이는 프로파간다를 내세운 側이 漸漸 不利해지고 있다는 傍證이다. 實績이 없으니 거짓말과 부풀리기, 歪曲으로 實績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얘기다.

    러시아는 開戰 前만 하더라도 壓倒的 戰力으로 우크라이나를 며칠 만에 집어삼킬 것처럼 氣勢를 자랑했다. 現在 빅데이터를 活用한 OSINT 네트워크는 러시아 側 主張과는 全혀 다른 戰場 狀況을 가리키고 있다. 開戰 前 軍事力을 客觀的으로 比較했을 때 러시아軍이 우크라이나軍을 壓倒하는 것은 事實이었다. 러시아는 最新 武器體系를 大擧 動員했지만 우크라이나軍은 30年 가까이 現代化가 遲遲不進했다. 옛 蘇聯 時節 만든 戰車와 裝甲車, 甚至於 第2次 世界大戰 때 獨逸軍으로부터 鹵獲한 機關銃까지 들고 나와 러시아軍에 맞서야 했다.

    親러 大統領에 무장해제된 우크라이나

    러시아군 폭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의 건물 잔해. [AP=뉴시스]

    러시아軍 爆擊으로 破壞된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의 建物 殘骸. [AP=뉴시스]

    開戰 直前 兩側 軍事力을 比較한 어느 누구도 우크라이나가 이처럼 戰爭을 長期化하면서 러시아軍에 큰 打擊을 줄 것이라고 豫測하지 못했다. 戰爭 前 오랫동안 造成된 이 같은 認識 때문에 러시아의 프로파간다는 戰爭 初盤 꽤 效果를 거뒀다. 戰況이 뒤집힌 只今도 러시아軍이 곧 우크라이나 全體를 征服할 것이라고 믿어 疑心치 않는 이들이 있다. 그렇다면 ‘壓倒的 强者’였던 러시아軍을 敗殘兵으로 몰아가고 있는 우크라이나軍의 善戰 祕訣은 무엇일까.

    우크라이나軍은 8年 前 銃 한 房 쏴보지 못하고 크림半島를 러시아에 강탈당했다. 蘇聯으로부터 獨立한 以後 持續된 軍事力 崩壞는 2010年 親러派人 빅토르 野누코備置가 大統領에 就任하면서 頂點을 찍었다. 러시아와의 平和를 외친 野누코비치 前 大統領은 新規 武器體系 導入과 軍事訓鍊을 모두 中止했다. 멀쩡한 裝備를 退役시킨 것은 勿論, 徵兵制를 廢止하고 兵力 自體를 줄여버렸다. 將兵들에게 러시아의 威脅을 상기시키는 敎育도 禁止했다. 野누코비치 政府 時節 安保 分野 高位職도 親러 人士들이 獨차지했다. 그렇게 망가진 우크라이나軍은 2014年 러시아의 크림半島 强制合倂 當時 親러 民兵隊에게 이렇다 할 抵抗조차 못 하고 國土를 내줬다.

    烏合之卒이던 우크라이나軍은 2022年 完全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電力 面에서 優位인 敵과 싸우면서도 沈着함을 維持하고 있다. 自身이 定해놓은 場所와 時間으로 敵을 誘引해 老鍊하게 擊破하고 있다. 우크라이나軍의 戰略은 러시아軍과 全面戰은 避하고 主要 都市를 據點 삼아 對應하는 것이다. 러시아軍을 100~300㎞ 以上 進擊하게 만들어 길게 늘어진 機動·補給路의 허리를 치기 위함이다. 이 때문에 從心(縱深) 깊이 들어간 러시아軍 大隊戰術團은 彈藥과 燃料, 食糧이 떨어져 孤立됐다. 러시아는 이런 式으로 每週 1萬餘 名 兵力을 잃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과 英國이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서 約 10年間 잃은 것보다 많은 兵力을 開戰 初期 喪失한 것이다.

    우크라이나軍의 成長 祕訣은 바로 美國의 助力이었다. 3月 13日 러시아의 大大的 攻襲으로 注目받은 르非宇宙(州) 野堡리우 隣近 軍事施設은 오늘날 우크라이나軍이 存在할 수 있게 한 産室이다. 美國은 2015年 이곳에 ‘國際平和維持 및 安保센터(International Peacekeeping and Security Center)’를 開設하고 8年間 40個 大隊 規模의 우크라이나軍을 훈련시켰다. 敎官團은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서 實戰 經驗을 쌓은 美國과 英國의 베테랑으로 構成됐다. 이들은 우크라이나軍의 햇병아리 新兵들에게 基礎 軍事訓鍊부터 山岳戰·市街戰·對戰車戰鬪·遊擊戰 等 高級 戰鬪 技術과 戰術을 傳授했다. 여기서 敎育받은 우크라이나軍 兵力은 곧바로 돈바스 戰爭에서 實戰을 經驗했다. 이들이 只今 우크라이나 全域에서 러시아軍을 擊破하고 있는 것이다.

    新型 武器 있어도 訓鍊 없인 ‘百戰百敗’

    大韓民國은 只今도 北韓의 軍事的 威脅을 머리에 이고 있다. 美·中 霸權 競爭에서 中國이라는 潛在的 威脅에 露出돼 있기도 하다. 韓國軍은 이番 우크라이나 戰爭 事例를 徹底히 硏究해 전훈을 찾아야 한다. 지난 몇 年間 韓國軍은 新型 武器를 선보이며 ‘尖端 精銳 姜君’을 自任했다. 하지만 러시아軍의 支離滅裂한 戰爭 遂行에서 드러나듯 尖端武器로 武裝했더라도 제대로 訓鍊되지 않은 軍隊는 百番 싸워 百番 질 수밖에 없다. 그런 點에서 美軍과 協力이 切實하다. 豐富한 實戰 經驗을 가진 美軍과 함께 生活하며 戰術과 戰鬪 技術을 傳受받은 軍隊는 弱해지려야 弱해질 수가 없다. 朴槿惠 政府 時節 韓美 兩國이 ‘槍끝部隊(Edge Force) 統合’을 외치며 中·小隊級 除隊에까지 美軍 將兵을 보내 함께 訓鍊하려던 理由가 바로 이 때문이다. 搖亂한 尖端武器를 자랑하기 전 그동안 中斷된 韓美聯合訓鍊과 槍끝部隊 統合을 最優先 課題로 삼아 軍을 다시 담금질할 때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