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亡命한 腐敗 政治人에서 決死抗戰 아이콘이 된 우크라이나 前大統領|週刊東亞

週刊東亞 1332

..

亡命한 腐敗 政治人에서 決死抗戰 아이콘이 된 우크라이나 前大統領

[Who’s Who] 페트로 포로셴코, 防衛軍 組織해 키이우 戰鬪 直接 指揮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3-28 17:13:5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페트로 포로셴코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에서 세 번째)이 올 2월 27일(현지시간) 키이우 시청에서 민방위 수뇌부와 회의를 마치고 함께한 모습. [뉴시스]

    페트로 포로셴코 前 우크라이나 大統領(왼쪽에서 세 番째)이 올 2月 27日(現地時間) 키이우 市廳에서 民防衛 首腦部와 會議를 마치고 함께한 모습. [뉴시스]

    反逆 嫌疑로 起訴된 後 폴란드에서 亡命 生活을 하던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前 大統領이 러시아 侵攻에 맞서는 抗戰의 아이콘으로 거듭나 注目을 받고 있다. 1月 17日 自進 歸國한 그는 私費 20億 원 以上을 들여 防彈조끼와 機關銃 等 軍 裝備를 購入했고, 防衛軍을 組織해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에서 直接 戰鬪를 이끌며 抗戰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一部 政府 高位 人士들이 戰爭 勃發과 함께 外國으로 待避한 것과는 相反되는 行보다.

    우크라이나 5代 大統領(2014~2019年)이었던 포로셴코는 2019年 大選에서 不淨腐敗와 방산 非理 疑惑 等으로 支持率이 急落하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現 大統領에게 敗北했다. 지난해 末 反逆 嫌疑로 起訴됐는데, 嫌疑는 大統領 在任 時節 親러시아 叛軍이 掌握한 돈바스 地域에서 分離主義者 資金 調達을 돕는 5500萬 달러 規模의 不法 石炭 販賣에 關與했다는 것이었다. 그는 지난해 12月 逮捕令狀이 發付되면서 財産이 凍結됐고 폴란드로 亡命했다. 當時 포로셴코는 “景氣 沈滯와 코로나19 防疫 失敗를 謀免하려는 젤렌스키 政權의 政治 攻勢”라고 主張했다. 그런 그가 러시아 侵攻 以後 우크라이나로 自進 歸國해 防彈조끼를 입고 最前線에서 私費를 들여 싸우는 모습에 國內에서는 ‘우크라이나 愛國노’로 불린다.

    포로셴코는 1965年에 태어나 키이우 國立大學 國際關係·法學部를 卒業했다. 大學校를 마치자마자 초콜릿 原料인 카카오 열매 販賣로 事業을 始作했고, 1990年代 製菓會社 여러 곳을 引受해 1996年 自身의 이름에서 따온 ‘로셴’을 세웠다. 以後 로셴을 東유럽 最大 製菓會社로 키웠고, ‘초콜릿 王’이라는 別名도 얻었다. 포로셴코는 로셴 成功을 발板 삼아 事業 領域을 自動車·버스 工場, 造船所, 미디어 等으로 넓히며 億萬長者 班列에 올랐다. 2014年 3月 美國 經濟專門誌 ‘포브스’에 따르면 當時 그의 資産은 13億 달러(藥 1兆3000億 원)로 우크라이나에서 7番째 富者였다.

    트럼프 說得해 對戰車 미사일 재블린 들여와

    포로셴코는 1998年 社會민주당 所屬으로 國會議員에 當選되며 政治에 入門했다. 2009年 末부터 2010年까지 外務長官, 2012年 經濟開發·通商長官을 지냈다. 外務長官 時節에는 우크라이나의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 加入을 積極 推進한 걸로도 有名하다. 政治的 中立 性向을 보이던 그는 2013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關稅同盟 加入을 壓迫하며 로셴 초콜릿 輸入禁止 措置를 取하자 親西方쪽으로 기울었다. 2013年 末부터 始作된 野圈의 反政府 示威를 物心兩面으로 支援했고, 2014年 3月 無所屬으로 大選 出馬를 宣言했다. 當時 그는 “1994年 부다페스트 諒解覺書를 代替하는 새로운 防衛條約을 西方과 맺자”며 親西方 路線을 闡明했다. 2014年 5月 25日(現地時間) 大選 1次 投票에서 55%에 達하는 票를 獲得하며 율리야 티모셴코 前 總理를 누르고 大統領에 當選됐다. 大統領 任期 期間 내내 親西方, 反러시아 政策을 固守했다. 2017年 6月에는 EU의 우크라이나에 對한 無비자 政策을 施行했고, 2018年 11月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軍艦을 拿捕하자 戒嚴令을 宣布하며 强勁 對應에 나섰다.

    特히 러시아 侵攻 以後에는 포로셴코가 大統領 在任 期間에 벌인 國防政策들이 自國 防禦에 效果를 發揮하면서 再評價를 받고 있다. 2014年 돈바스 內戰 속에서 任期를 始作한 그는 國防費를 크게 늘렸다. 또한 前任 大統領이었던 빅토르 野누코備置가 在任 期間 동안 하지 않던 閱兵式을 再開했다. 2014年부터는 유럽에 駐屯한 美軍, 나토軍과 持續的으로 軍事訓鍊을 가졌다. 英國 新聞 ‘더타임스’는 “포로셴코 在任 期間 2萬2000名의 우크라이나軍이 英國軍과 함께 나토 水準의 訓鍊을 받았다”고 傳했다. 2018年에는 트럼프 政府를 說得해 對戰車 미사일 FGM-148 재블린을 사들이고 使用法을 훈련시켰는데, 이番 러시아 侵攻에서 우크라이나軍의 防禦線 死守에 核心 役割을 했다. 러시아軍은 開戰 사흘 만에 재블린 攻擊으로 100代 以上의 電車를 잃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