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世紀 스탈린’ 푸틴, 恐怖 統治로 最長期 執權 노린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2

..

‘21世紀 스탈린’ 푸틴, 恐怖 統治로 最長期 執權 노린다

2036年까지 執權 발板 마련… 國家 反逆者 索出 作業 中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2-03-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이오시프 스탈린 전 소련 공산당 서기장. [The New European]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왼쪽)과 이오시프 스탈린 前 蘇聯 共産黨 書記長. [The New European]

    옛 蘇聯 獨裁者 이오시프 스탈린 共産黨 書記長이 統治하던 時期(1922~1953)는 大肅淸과 對空砲 時代였다. 스탈린은 權力을 强化하기 위해 政敵들을 大擧 除去하며 말 그대로 ‘피의 統治’를 했다. 特히 1933年부터 1938年까지 處刑되거나 投獄된 사람의 數가 數百萬 名으로 推算된다. 또 急激한 農業體制 改編 等으로 1000萬 名이 굶어 죽었고, 3000萬 名이 시베리아나 中央아시아로 强制 移住됐다. 當時 스탈린은 수많은 사람을 肅淸할 때마다 ‘第5列’이라는 理由를 내세웠다. 第5熱은 스페인 內戰에서 由來한 말로, 敵을 이롭게 하거나 敵과 內通하는 內部 反逆者 集團을 일컫는 用語다. 스탈린은 KGB(國家保安委員會) 前身인 NKVD(內務人民委員會)라는 祕密警察을 動員해 政敵과 國民을 監視하고 彈壓했다.

    우크라이나 侵攻 反對 國民 大擧 逮捕

    러시아 國民 中 相當數는 이런 惡行에도 스탈린을 第2次 世界大戰에서 나치 獨逸에 勝利하고 蘇聯을 超强大國 班列에 올려놓은 偉大한 指導者로 생각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도 스탈린을 擁護하며 國民의 反(反)西方 情緖를 부추기는 데 자주 動員해왔다. 푸틴 大統領은 “西方이 스탈린을 지나치게 惡魔化하는 것은 러시아를 攻擊하려는 陰謀”라고 主張하기도 했다.

    푸틴 大統領이 自身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正當化하고 反戰 輿論을 잠재우기 위해 스탈린을 召喚하고 있다. 그는 3月 16日 모스크바 隣近 노보오가료보 官邸에서 가진 畫像 閣僚會議에 參席해 우크라이나 侵攻에 反對하는 自國 國民을 ‘第5列’이라고 부르면서 “이들은 西方 利益에 卑屈하게 副應하고, 自身의 어머니를 팔 準備가 돼 있다”고 非難했다. 그는 또 “西方이 一部 反逆者를 動員해 러시아를 破壞하려는 陰謀를 펼치고 있다”며 “眞正한 國民이라면 民族 쓰레기들을 쉽게 區分할 수 있을 것”이라고 主張했다. 그러면서 푸틴 大統領은 “國民은 언제나 眞正한 愛國者가 누구인지 分揀할 것”이라며 “쓰레기이자 背信者들은 偶然히 입에 들어간 각다귀를 뱉어내는 것처럼 쉽게 逐出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푸틴 大統領이 이처럼 스탈린이 使用했던 用語까지 動員해 過激한 表現으로 自國民을 批判한 意圖는 앞으로 더 强力한 內部 團束에 나서겠다는 意志를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實際로 푸틴 大統領의 이 發言 以後 러시아 聯邦搜査委員會는 國家 反逆者를 索出하는 첫 番째 事例로 인터넷 블로그에 러시아軍과 關聯된 虛僞 事實을 記載했다는 嫌疑로 料理冊 著者이자 人氣 블로거人 니카 벨로체르코브스카야 等 3名을 起訴했다. 러시아 議會는 3月 4日 러시아軍과 關聯된 虛僞 情報를 流布하거나 該當 虛僞 情報로 러시아에 重大한 結果를 招來하게 했을 境遇 이를 處罰하는 法案을 통과시켰고, 푸틴 大統領은 卽時 署名했다. 이른바 ‘假짜뉴스 禁止法’으로 불리는 이 法을 어기면 最大 150萬 루블(藥 1860萬 원) 罰金이나 最小 懲役 3年, 最大 15年刑에 處해질 수 있다. 이 法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侵攻’이나 ‘戰爭’이 아닌 ‘特別 軍事作戰’이라고 表現해야 한다. ‘戰爭 反對’ 等 示威를 벌이는 것도 處罰받는다. 러시아軍의 作戰 蹉跌과 戰死者 및 民間人 죽음 等을 報道하는 言論人은 最小 3年型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 聯邦搜査委員會는 이 法을 違反한 言論人과 블로거는 勿論, 一般 國民을 大擧 逮捕해 起訴하거나 罰金刑을 내리고 있다. 實際로 시베리아 크라스노야르스크市에서 한 女性이 블라디미르 레닌 銅像 앞에 쌓인 눈에 ‘戰爭 反對’라고 글씨를 쓰고 하트 模樣을 그려넣은 것 때문에 罰金刑에 處해졌다. 블라디미르週 카라바노보視 正敎會에서 한 神父는 反戰 內容의 說敎를 했다 拘束起訴됐다. 3月 14日 ‘戰爭 안 돼(NO WAR)’라고 적힌 종이를 들고 저녁 뉴스 生放送 現場에 뛰어든 國營TV 채널1 製作者 마리나 오브샤니코바度 3萬 루블(藥 37萬 원) 罰金刑을 宣告받았다.



    戒嚴令 宣布, 男性 强制徵集 所聞

    러시아 경찰들이 모스크바에서 반전 시위를 벌이는 여성을 연행하고 있다. [TASS]

    러시아 警察들이 모스크바에서 反戰 示威를 벌이는 女性을 連行하고 있다. [TASS]

    3月 6日 러시아 64個 都市에서 우크라이나 侵攻 反對 集會가 열렸는데, 4631名이 逮捕됐다. 當時 警察에 끌려간 사람의 數는 最大 規模였다. 러시아 政治犯 逮捕 監視團體 ‘OVD-人胞’는 2月 24日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以後 連日 벌어진 反戰 集會에 參席한 사람 가운데 只今까지 1萬5000餘 名이 逮捕됐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著名한 라디오 放送局 ‘에코 모스크바(Ekho Moskvy)’와 獨立 放送社 ‘TV 레인(DozhdTV)’도 우크라이나 侵攻을 批判하는 放送을 내보내다 門을 닫았다. 지난해 노벨平和賞 共同 受賞者인 드미트리 무라토프가 編輯局長을 맡은 ‘노바야 가제타’는 웹 사이트에서 우크라이나 關聯 記事를 削除해야만 했다. 노바야 가제타는 러시아의 代表的 反政府 新聞이다. 말 그대로 스탈린 時代처럼 러시아가 ‘恐怖의 監視 社會’가 된 셈이다.

    이 때문에 러시아에 主宰해온 西方 言論도 大擧 報道 活動을 中斷하고 있다. 美國 CNN과 블룸버그通信, 英國 BBC, 獨逸 ARD와 ZDF, 이탈리아 RAI, 캐나다 CBC 等 西方 言論이 잇따라 러시아에서 報道 活動을 一時 中斷하고 特派員들과 記者들을 撤收시키고 있다. 스페인 뉴스通信社 EFE는 1970年 모스크바에 常設 事務所를 開所한 以來 처음 러시아에서 言論 報道 活動을 中斷했다. 美國 ‘뉴욕타임스(NYT)’도 1921年 以後 처음으로 尙州 記者들을 러시아에서 全員 撤收시켰다. 닐 맥파퀴아 前 NYT 모스크바 支局長은 “스탈린도, 冷戰도 우리를 몰아내지 못했었다”면서 푸틴 大統領의 苛酷한 言論 統制를 批判했다. 美國 ‘워싱턴포스트(WP)’는 모스크바 特派員들이 作成한 一部 記事에서 記者 이름과 날짜를 없애고 있다.

    러시아 國民도 푸틴 大統領의 ‘恐怖 統治’에서 벗어나기 위해 러시아를 脫出하고 있다. 美國 ‘월스트리트저널(WSJ)’ 等에 따르면 最近 러시아를 떠난 사람이 最大 20萬餘 名에 達하는 것으로 推定된다. 조지아 2萬5000名, 핀란드 4萬4000名, 이스라엘 1400名 等 러시아를 떠난 數를 바탕으로 間接 推算한 數値다. 이들이 엑소더스를 選擇한 理由는 事實上 스탈린 體制 復活에 따라 러시아에서 더는 살기 힘들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大部分 專門職 從事者, 富裕層, 言論人, 市民活動家, 文化界 人士 等이다. 러시아 最高 발레리나로 評價받는 볼쇼이 발레團의 올가 스미노바도 우크라이나 戰爭을 批判한 後 러시아를 脫出해 네덜란드로 亡命했다. 러시아 國營 言論社의 一部 記者도 푸틴 政權의 ‘喇叭手’가 되지 않겠다며 外國으로 脫出했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는 “푸틴 大統領이 戒嚴令을 宣布하고 男性들을 强制徵集할 것이라는 所聞이 퍼지면서 러시아 國民의 엑소더스 速度가 빨라졌다”며 “크렘린궁의 否認에도 所聞이 繼續 퍼지고 있다”고 指摘했다. 美國 NBC는 “푸틴 政權 아래 ‘新(新)철의 帳幕’을 憂慮하는 러시아 國民이 앞으로 더 强化될 彈壓을 避해 外國으로 떠나고 있다”고 分析했다.


    “푸틴, 自國民에 虐殺 行爲 恣行 可能性 있다”

    러시아 모스크바 루비안카 광장에 위치한 연방보안국(FSB) 본부. [위키피디아]

    러시아 모스크바 壘비안카 廣場에 位置한 聯邦保安局(FSB) 本部. [위키피디아]

    西方 言論들은 푸틴 大統領이 우크라이나 戰爭 後 只今보다 더 鐵拳統治를 强化할 것으로 보고 있다. 萬若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勝利하더라도 러시아는 엄청난 人的·物的 被害를 입을 뿐 아니라, 國際社會 制裁 措置로 經濟가 焦土化되면서 國民 不滿이 高調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푸틴 大統領은 ‘實로비키(siloviki)’를 動員해 스탈린 時代처럼 國民을 徹底히 統制하는 體制를 構築할 것으로 보인다. 實로비키는 러시아語로 ‘制服을 입은 男子들’을 뜻하는데, KGB 後身인 聯邦保安局(FSB)을 비롯해 情報機關과 軍, 警察 出身 人士들을 말한다. 實로비키는 KGB 出身이자 FSB 局長을 지낸 푸틴이 大統領이 된 後 러시아 主要 權力機關을 掌握하며 忠誠心을 자랑해왔다. FSB의 豫算과 人員 規模는 祕密이지만 正規 要員만 50萬 名으로 推定된다.

    WSJ는 “푸틴 大統領이 潛在的 反逆者를 處理하라는 具體的인 命令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反對 意見을 가진 人物들을 더욱 徹底히 監視하라는 暗默的인 指示를 내렸을 것”이라고 指摘했다. CNN도 “우크라이나에서 挫折을 겪고 있는 푸틴 大統領이 그 어느 때보다 强力하게 國民을 彈壓할 것”이라고 分析했다. 英國 時事週刊誌 ‘이코노미스트’는 “푸틴 大統領과 러시아가 스탈린化하고 있다”면서 “푸틴 大統領이 이番 戰爭에서 보여주는 暴力性을 볼 때 追後 自國民에게도 戰爭 犯罪에 準하는 虐殺 行爲를 恣行할 可能性이 있다”고 내다봤다.

    스탈린은 31年間 統治하면서 帝政 러시아의 차르(皇帝) 時代를 除外하고 最長期 執權 記錄을 세웠다. 2000年 첫 當選 以後 只今까지 네 番째 大統領職을 맡고 있는 푸틴 大統領은 內心 스탈린 記錄을 깨기를 바라고 있다. 2020年 7月 改憲을 통해 2036年까지 執權 발板을 마련한 그가 ‘恐怖 統治’에 나서는 것도 이 때문이다. 푸틴 大統領이 84歲가 되는 2036年까지 36年間 統治하면 名實共히 ‘21世紀 스탈린’이 될 수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