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能과 無責任 ‘올드보이’ 孫鶴圭|新東亞

津別★

無能과 無責任 ‘올드보이’ 孫鶴圭

衝擊의 ‘0席’… 退場 手順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0-04-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뉴시스]

    [뉴시스]

    2018年 12月 11日 國會에서 손학규(73) 當時 바른未來黨 代表를 만났을 때다. 그가 聯動型 比例代表制를 要求하며 斷食에 突入한 지 6日째 되던 날이다. 孫 前 代表가 氣力이 衰한 목소리로 말했다. 

    “議會主義를 安着시키기 위한 첫걸음이 聯動型 比例代表制다. 只今처럼 大統領이 위에서 地域區와 比例代表 公薦을 주는 式은 안 된다. 嶺南은 自由韓國當, 湖南은 더불어民主黨 같은 地域 構圖를 打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뒤 ‘4+1 協議體’는 迅速處理案件(패스트트랙) 指定 節次를 통해 準聯動型 比例代表制를 導入했다. 

    4·15 總選 結果는 孫 前 代表의 公言과 달랐다. 巨大 兩黨은 比例衛星政黨을 만들어 比例代表 議席 47席 中 36席을 싹쓸이했다. 민주당 系列 더불어市民黨은 總選 TV 廣告 映像 大部分을 大統領의 모습으로 塗褙했다. 比例 議席 3席을 가져간 열린民主黨은 ‘大統領의 扈衛武士’를 自處했다. 

    議會主義가 安着할지도 疑問이다. 地域主義는 더 深化했다. 민주당은 光州·全南·全北 28個 選擧區 中 27個를 獨食했다. 統合黨은 大邱·慶北(TK) 25個 地域區 中 24곳을 席卷했다. TK 나머지 1곳의 當選者는 洪準杓 前 自由韓國當 代表다. 釜山에서도 統合黨이 18곳 中 15곳에서 이겼다. 孫 前 代表가 選擧를 이끈 民生黨은 1席도 얻지 못했다. 



    그는 4月 16日 “이番 選擧는 聯動型 比例代表制를 歪曲한 巨大 兩黨의 잘못으로 만들어진 結果”라며 評論家처럼 말했다. 山戰水戰 다 겪은 政治 元老가 兩黨의 꼼수를 豫想치 못했다면 無能이고, 豫想했는데도 制度 導入에 同意했다면 無責任이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地域區 李俊錫?比例 曺國革新黨? 京畿?仁川 富村 票心

    [映像] 安哲秀 “한동훈, 當分間 熟考의 時間 가질 때”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