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스케이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스피드 스케이팅 에서 넘어옴)

스피드 스케이팅
롱 트랙 안쪽 커브에서 나오는 최재봉
最高 機構 國際氷上競技聯盟
特徵
올림픽 種目 與否 1924年

롱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 英語 : long track speed skating , 文化語 : 긴走路速度氷上(긴走路速度氷上)) 또는 줄여서 스피드 스케이팅 ( 英語 : speed skating , 文化語 : 速度氷上(速度氷上)), 氷速 (氷速)은 스케이트 를 타고 얼음 위를 빠른 速度로 勝負를 겨루는 運動 競技이다.

歷史 [ 編輯 ]

人類가 오래前부터 얼음판 위에서 利用하던 스케이트가 速度를 겨루는 競技로 關心을 모으게 된 것은 比較的 最近의 일로, 네덜란드 에서 처음 始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世紀 後半부터는 本格的으로 人氣를 모으기 始作하여, 競技 聯盟인 國際氷上競技聯盟 이 創設되면서 組織的인 國際 大會가 열리기 始作하였다. 스피드스케이팅은 洞契 스포츠 中 그 歷史가 가장 오래된 것 中 하나이며, 1924年 프랑스 샤모니 에서 열린 1924年 冬季 올림픽 때부터 正式 種目이 되었다. 以後 스피드스케이팅은 洞契 스포츠를 代表하는 種目으로 人氣를 끌었으며, 京畿 方法과 그 用具에 있어서도 劃期的인 發展을 이룩하여 現在에 이른다. 또한 어린이들이 쉽게 배울수 있다.

19世紀 後半의 스피드 스케이팅 選手

名稱 [ 編輯 ]

本來 競技는 400m의 길이를 가진 楕圓形의 링크 에서 두 名의 選手가 交代로 速度를 겨루는 競技를 스피드 스케이팅이라고 불렀고, 이것이 스피드 스케이팅을 뜻하는 一般的인 말이다. 그러나 20世紀 後半부터 111.12m의 링크를 여러 選手가 한꺼번에 出發하여 順位를 겨루는 競技를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이라 부르게 되어 區分할 必要性이 생겼다. 이에 따라 400m의 길이를 가진 링크에서 두 名씩 겨루는 本來의 스피드 스케이팅을 롱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이라 부르기도 하나, 大韓民國 에서는 이를 스피드 스케이팅으로 統稱하고, 111.12m의 링크에서 겨루는 競技는 쇼트트랙 으로 부른다.

京畿 方法·種類·링크 [ 編輯 ]

現在 400m의 코스는 인코스와 아웃코스로 區分하며, 2人 1條의 走者가 1駐할 때마다 定해진 交叉區域에서 아웃코스에서 出發한 選手는 인코스로, 인코스에서 出發한 選手는 아웃코스로 서로 滑走路를 바꾼다. 이렇게 別途로 2人씩 出發한 여러 選手의 滑走 記錄에 따라 빠른 順序대로 順位를 매긴다. 또한 이러한 2人 1條의 慶州 外에 最近에는 한 팀이 3人으로 編成되어, 2팀이 1組가 되어 競技를 겨루는 팀追越 京畿道 열리고 있다. 冬季 올림픽에서의 競技種目은 男子 500m·1,000m·1,500m·5,000m·10,000m, 女子 500m·1,000m·1,500m·3,000m·5,000m가 있으며, 2006年 토리노 冬季 올림픽 부터 男女 팀追越이, 2018年 平昌 冬季 올림픽 에서는 매스스타트(集團出發)가 追加되었다. 올림픽 以外의 競技에서는 男子 100m·3,000m, 女子 100m·10,000m 等도 치러진다.

京畿 링크는 처음에는 自然的으로 얼린 얼음판만 利用되었으나, 人工的으로 얼음을 얼리는 技術이 發達하면서 人工 링크에서 널리 치러지게 되었다. 스피드 스케이팅만을 위한 專用 링크에서 主로 열리지만, 陸上 競技場 等 다른 스포츠를 위한 競技場 위에 人工 얼음을 設置하여 競技를 치르는 境遇도 있다. 또한 最近에는 室內 專用 링크도 導入되어 그 數가 늘어나고 있으며, 大韓民國 에서도 서울 태릉 國際 氷上場 은 室內 링크로 改造되었다.

스피드 스케이팅 링크 ( 캐나다 캘거리 )

最近 趨勢 [ 編輯 ]

클랩 스케이트의 原理

스피드 스케이팅은 네덜란드 에서 그 奏法과 道具에 對한 開發이 持續的으로 이루어졌다. 네덜란드에서는 스피드 스케이팅이 蹴球 못지않게 人氣 있는 스포츠 種目日 程度로 스피드 스케이팅에 對한 關心度가 매우 높다. 最近에는 尖端 技術이 積極的으로 導入되어, 選手들은 記錄 短縮을 위해 新素材 競技服을 입고, 얼음을 지칠 때 뒷날굽이 分離되는 클랩 스케이트 를 신는다.

네덜란드 外에 獨逸 , 노르웨이 , 스웨덴 , 핀란드 , 러시아 等地의 유럽 國家에서도 스피드 스케이팅의 人氣가 相當히 높다. 美國 캐나다 에서도 記錄이 좋은 選手들이 많다. 大韓民國 , 日本 , 中國 等의 東아시아 國家에서는 體格的인 劣勢를 克服하지 못했으나, 最近 短距離 種目에서는 世界 頂上圈에 오른 選手들을 많이 輩出하고 있으며, 또한 長距離 種目도 올림픽같은 國際大會에서 首相實績이 繼續 늘어나고 있다.

大韓民國 [ 編輯 ]

이강석

韓國에서는 20世紀 秒에 스케이트가 普及되기 始作하였고, 1908年 日本人 들이 平壤 大同江 에서 氷上 競技를 처음 開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日帝强占期 때에는 日本人과 韓國人이 開催한 스피드 스케이팅 大會가 자주 열렸다. 1936年 獨逸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 에서 열린 第4回 冬季 올림픽 에는 비록 日本 所屬으로 나섰지만 朝鮮人이 代表로 뽑혀 大會에 參加하였고, 解放 後 1948年 스위스 생모리츠 에서 열린 第5回 冬季 올림픽 太極旗 를 달고 처음으로 出戰하였다.

西歐 選手들에게 體格과 體力에서 밀리고, 技術的으로도 多少 뒤지게 되어 世界 上位圈에 드는 選手가 나오지 못한다는 認識이 있었으나, 大韓民國 洞契 스포츠의 代表 種目으로 꾸준히 國際 大會에 參加하며 實力을 쌓았다. 大韓民國 選手들이 스피드 스케이팅의 國際 舞臺에서 本格的으로 世界 上位圈에 들어가게 된 것은 1980年代 後半 以後로, 1992年 김윤만 이 딴 銀메달이 韓國 最初의 메달이다. 後에 發展한 쇼트트랙 에 多少 밀리는 傾向이 있으나, 스피드 스케이팅은 大韓民國에서 傳統을 자랑하는 洞契 스포츠 種目으로, 2000年代 들어 이규혁 , 이강석 , 문준 等 世界的인 選手를 輩出하면서 다시 脚光받고 있다.

特히 2010年 밴쿠버 올림픽 에서는 쇼트트랙에서 스피드 스케이팅으로 轉向한 이승훈 이 長距離 種目인 男子 5,000m 種目에서 아시아 最初로 올림픽 메달을 獲得하였고, 10日 뒤인 24日(韓國 날짜)에는 男子 10,000m 種目에서 올림픽 記錄을 更新하면서 金메달을 獲得하였다. 또한 短距離 種目인 500m 種目에서도 모태범 이 金메달을 獲得함으로써 韓國 스피드스케이팅 展望을 밝게 하고 있다. 以後 다음날 벌어진 女子 500M 種目에서도 李相花 가 金메달을 獲得하여 韓國은 2010年 밴쿠버 올림픽 을 起點으로 스피드스케이팅의 世界最强國으로서 急激히 變貌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