陸上 競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陸上 에서 넘어옴)

마라톤 드 뉴욕 : 베라자노 다리

陸上 競技 (陸上競技, 文化語 : 陸上 京畿)는 人間이 取할 수 있는 가장 基本的인 動作들인 달리기, 뛰기, 던지기 等을 活用해서 만든 스포츠 競技이다. 陸上 競技의 原形이 되는 달리기, 뛰기 던지기 等은 人類가 생겨나는 同時에 생겼다고 할 수 있다. 卽 이는 人類의 生存 手段이었으며 이것들이 漸漸 스포츠化되어 새로운 種目과 그 規則들을 만들어냈을 것이다.

初期의 陸上 競技는 神에 對한 意識의 一部였으며, 이들은 密接한 關係를 갖고 있었다. 紀元前 10世紀頃 그리스에서는 神의 祭典의 一部로서 陸上 競技를 하였으며, 달리기·槍던지기·鐵具던지기 等의 種目을 實施해 優秀한 者에게는 家畜 等의 商品을 주었다. 記錄에 남은 最初의 競技는 그리스에서 紀元前 776年에 처음 開催된 古代올림픽이다. 以後 4年마다 定期的으로 施行되었지만 그리스가 로마의 支配를 받으면서 漸漸 墮落했다. 古代올림픽의 廢止는 393年 293回째를 施行한 後, 394年 로마의 皇帝 테오도시우스에 依해 이루어졌다

陸上 競技는 올림픽과 그 運命을 함께 하였는데 古代올림픽이 사라진 後 中世時代까지는 陸上 競技에 對한 奬勵가 없었고 뿐만 아니라 이렇다 할 競技도 치러지지 않았다. 그 以後 1896年 쿠베르탱 男爵 이 近代 올림픽을 부활시킴으로 因해 陸上 競技 또한 다시 施行되었다. 또한 1912年 IAAF(International Amateur Athletic Federation: 國際 陸上 競技 聯盟)가 誕生하고 1921年 陸上 競技의 世界 記錄을 IAAF가 公認하는 制度가 生김으로서 陸上 競技는 보다 體系的이고 正確하게 施行될 수 있게 되었다. 陸上 競技의 强國들은 에티오피아 , 케냐 , 우간다 , 美國 , 바하마 등 아프리카 大陸과 北아메리카 大陸이 主를 이룬다.

競技 種目 [ 編輯 ]

트랙 競技 [ 編輯 ]

달리기 [ 編輯 ]

短距離 달리기·中距離 달리기·長距離 달리기·이어달리기 等 여러 가지가 있다.

短距離 달리기 [ 編輯 ]

短距離- 男女 모두 100m·200m·400m種目이 있다. 짧은 距離를 全速力으로 單숨에 달리는 競技로서 아주 짧은 時間에 最高 速力을 最大限으로 發揮하다가 골인하는 競技이므로, 다리의 剛한 筋力·瞬發力·敏捷性·筋持久力 等이 要求된다. 短距離 달리기에서는 스트라이드(달리는 步幅)를 넓게 하고, 避치(발을 번갈아 움직이는 것)를 빠르게 할수록 유리하다. 한쪽 발로는 最大限 뒤쪽을 딛고 몸을 앞으로 전진시킬 때, 다른 한쪽 다리를 올리는 式으로 달려야 한다. 上體는 앞으로 기울이고, 팔은 直角으로 구부려 앞뒤로 힘차게 움직인다. 스타트, 스타트 대시, 電力 달리기, 피니시 等을 段階的으로 調和시켜야만 좋은 記錄이 나온다.

스타트 [ 編輯 ]

短距離 달리기의 記錄을 短縮시키기 위한 매우 重要한 技術로서, 스타트가 좋고 나쁨에 따라 勝負가 決定된다고 할 수 있다. 스타트 方法에는 선 채로 하는 스탠딩 스타트와, 兩손을 어깨 너비로 벌려 손가락 끝으로 땅을 若干 짚고, 兩다리는 앞뒤로 벌려 한쪽 무릎은 땅에 대고 다른 쪽 무릎은 若干 들어 허리를 굽힌 채 양발로 땅을 박차면서 뛰어나가는 크라우칭 스타트가

스타트 대시 [ 編輯 ]

一旦 스타트하여 電力으로 달리기 前까지 달리는 技術이다. 스타트를 한 다음 차츰 걸음速度를 빠르게 하다가 골인을 15-20m 앞둔 支店에서 電力 달리기에 들어간다.

電力 달리기 [ 編輯 ]

스타트 대시로 加速化된 스피드를 電力 달리기로 連續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몸을 앞으로 20度假量 굽혀 中心을 앞에 두고 달린다. 또한 앞발의 大腿部가 水平이 되도록 다리를 들어올리며, 뒷발의 무릎을 完全히 펴고, 팔을 앞뒤로 힘차게 흔든다.

피니시 [ 編輯 ]

달리는 폼 그대로 골인하는 러닝 피니시法, 가슴을 앞으로 내미는 런지 피니시法, 어깨를 틀면서 들어가는 슈러그 피니시法 等이 있다. 初步者들의 境遇에는 大體로 러닝 피니시를 많이 쓰는 便이다.

100m 달리기 [ 編輯 ]

'陸上 競技의 꽃'이라 불리는 100m 달리기에서는 스타트 後 約 15m 地點부터 戰力으로 달리기 始作한다. 決勝線에 肉薄하면 上體를 若干 앞으로 기울이면서 달려가던 速度로 골인하는 것이 좋다. 短距離 달리기에서는 가장 짧은 距離를 달리는 것이 좋으므로 出發線에서 決勝線까지 直線을 그었을 때 발자국이 이 直線을 따라 左右로 남겨지도록 달려야 한다. 올림픽 이나 世界 陸上 選手權 大會 에서 觀客 數, 視聽者 數, 廣告 收益 等 商業的 價値가 가장 높은 축에 屬하는 種目이다.

200m 달리기 [ 編輯 ]

커브를 달려야 한다는 點만이 100m 달리기와 다르다. 커브를 달릴 때에는 遠心力에 依하여 바깥쪽으로 멀어지지 않도록 上體를 若干 앞으로 기울이고, 안쪽 팔은 작게, 바깥쪽 팔은 크게 흔든다. 出發을 階段式으로 하기 때문에, 안쪽 코스의 選手는 앞사람을 보면서 달리므로 多少 유리하지만, 바깥쪽 코스의 選手는 相對가 보이지 않아 比較的 不利하다.

400m 달리기 [ 編輯 ]

速力과 持久力을 最大로 조화시키는 競技이므로, 身體의 各 部分이 完全히 發達하지 못한, 中學校 以下의 學生들에게는 不適合하다. 200m 달리기와 마찬가지로 커브를 달려야 하므로, 相對 選手를 前半에 앞지를 것이냐, 後半에 앞지를 것이냐 하는 것을 出發 前에 미리 念頭에 두어야 한다.

中距離 달리기 [ 編輯 ]

中距離- 800m 달리기와 1500m 달리기가 여기에 屬하는데, 스피드와 持久力을 必要로 한다. 스타트 要領을 잘 익히고 州法과 페이스 維持, 라스트 스퍼트 等을 잘 해내는 일이 重要하다.

800m 달리기 [ 編輯 ]

一旦 스타트하면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速力을 내어 커브를 돈다. 出發 後 50-60m 되는 곳에서 유리한 位置를 잡고, 그 位置를 지키면서 마지막 直線 코스에서 勝負를 걸도록 한다. 相對 選手를 뒤쫓을 때에는 若干 비스듬한 位置에서 달리는 것이 유리하다.

1500m 달리기 [ 編輯 ]

競技 自體에 變化가 많고, 速力과 스릴을 느낄 수 있어 中距離 競技 中에서 가장 人氣가 높은 競技라고 말할 수 있다. 短距離 달리기에서와 같이 全力으로 疾走할 必要는 없으므로 달리는 方法 自體를 速力 維持에 重點을 둔다. 短距離 달리기에서와 같이 스타트의 좋고 나쁨에 따라 勝負가 左右되지 않고 오랜 時間을 달릴 수 있는 體力의 維持와 마지막 코스에서의 速力이 勝負에 커다란 影響을 미친다.

長距離 달리기 [ 編輯 ]

長距離- 5000m 以上의 距離, 卽 5000m·1萬m 달리기와 마라톤이 여기에 屬한다. 單, 마라톤 競技는 道路를 利用하므로 別途 項目에서 다루기로 한다. 長距離 달리기는 强靭한 體力과 持久力을 要求하므로, 달리는 페이스를 잘 調整할 줄 알아야 한다. 上體를 5-10°假量 수그리고 呼吸하는 데 妨害가 되지 않도록 팔을 가볍게 흔들되, 酸素를 充分히 들이마셔야 한다. 또한 발뒤꿈치는 땅에 살짝 닿는 程度로 달린다. 全體 距離를 最大 能力으로 달릴 수 있도록, 달리는 페이스를 調整하여 一定한 랩 타임을 維持하는 일이 重要하다. 여기서부터 케냐 ,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選手들의 强勢가 나타난다.

障礙物달리기(허들) [ 編輯 ]

障碍物-(hurdle) 障礙物달리기는 定해진 距離에 똑같은 間隔으로 配置해 놓은 허들(나무로 만든 障礙物)을 넘으면서 달리는 競技이다. 100m(女)·110m(남)·200m·400m 障礙物競技와 물웅덩이까지 넘어야 하는 3000m 障礙物競技(steeplechase)가 있는데, 스피드, 뛰어오르는 힘, 리듬 感覺을 바탕으로 발구르기의 타이밍·뛰어넘기·착지 等을 조화롭게 해야 한다. 허들을 넘어뜨려도 失格이 되지 않고 記錄으로 認定되지만, 발이나 다리가 허들의 바깥쪽으로 나가면 反則이다. .....

110m 허들 [ 編輯 ]

106.7 cm 높이의 허들을 9.14m 間隔으로 設置하며, 첫 番째 허들은 出發點에서 13.7m 떨어진 地點에 設置되어 있다. 出發點에서 第1허들까지는 8褓로, 各 허들 사이는 3褓로 달린다.

100m 허들 [ 編輯 ]

84 cm 높이의 허들을 8.5m 間隔으로 10個 設置하며, 出發點에서 13m 떨어진 地點에 第1허들이 있다.

400m 허들 [ 編輯 ]

出發點에서 45m 떨어진 地點에 높이 91.4cm인 첫 番째 허들이 設置되어 있으며, 허들 사이의 間隔은 35m이다.

이어달리기(릴레이) [ 編輯 ]

이어달리기는 各 個人의 速力을 合理的으로 連結시킨 團體 運動으로, 契主(繼走)라고도 한다. 選手 個個人보다 4名의 協同心과 團結心이 要求되며, 400m·800m·1500m 이어달리기가 있다. 가장 빠른 選手를 마지막 走者로, 그 다음 빠른 走者를 첫 番째 走者로 하고, 두 番째·세 番째 走者는 適當히 配置한다. 처음 走者가 距離를 벌린 다음, 두 番째·세 番째 走者가 리드를 當하더라도 마지막 走者가 挽回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배턴을 주고 받는 法이 重要하다. 배턴은 다음 走者가 받기 쉽도록 全體 길이의 2/3를 남기고 그 아랫部分을 잡는다. 배턴을 받을 走者가 準備 動作을 할 수 있는 거리는 10m의 準備 地域을 包含하여 30m이지만 배턴을 주고 받는 動作은 반드시 20m 배턴 터치 존에서 해야 한다. 배턴을 주는 朱子와 받는 朱子의 速度가 一致하는 地點에서 배턴을 주고 받는 것이 가장 效果的이다. 배턴은 길이 28~30 cm, 무게 50g 以上이다.

달리기의 主要 競技 規則 [ 編輯 ]

-主要競技規則① 코스 競技 때 다른 코스로 들어가거나, 다른 走者를 妨害했을 境遇에는 失格된다.② 배턴을 떨어뜨린 境遇에는 배턴을 넘겨 주는 走者가 주워서 넘겨 주어야 한다.③ 배턴을 넘겨 준 다음 다른 走者를 妨害했을 境遇에는 失格 處理된다.④ 障礙物달리기에서 故意로 허들을 넘어뜨리거나, 한쪽 또는 兩쪽 發이 허들 밖으로 나가면 失格된다.⑤ 朱子의 머리·팔·어깨·손·發議 내민 部分이 決勝線에 닿아야만 골인으로 認定된다.⑥ 이어달리기의 決勝에서는 豫選 때 뛰었던 選手가 參加하여야 한다.

필드 競技 [ 編輯 ]

뜀뛰기 [ 編輯 ]

스피드와 점프력을 調和롭게 利用하는 運動이므로 스피드와 瞬發力이 가장 많이 要求된다. 뜀뛰기 運動에는 멀리뛰기·높이뛰기·3單뛰기·長대높이뛰기 等이 있는데 內容과 方法이 各各 다르지만, 共通的인 技術은 도움닫기·발구르기·公衆動作·着地의 네 가지이다 뜀뛰기運動.

멀리뛰기

멀리뛰기는 도움닫기의 速力과 발구르기·空中 動作에 依하여 最大限 멀리 뛰어야 한다. 멀리뛰기는 도움닫기→발구르기→空中 動作→着地의 順序가 자연스럽게 連結되어야 하므로, 몸의 柔軟性이 要求된다.

도움닫기

도움닫기의 距離는 約 30m로 잡고 最大限 빠른 速力으로 구름板에 到達하도록 한다. 멀리뛰기는 도움닫기에 依해 크게 左右되며, 거리의 制限은 없지만 반드시 너비 20cm의 구름板을 딛고 뛰어야 한다.

발구르기

스피드를 上昇力으로 바꾸기 위해 얼마나 힘차게 발구르기를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重要하다. 도움닫기의 스피드를 利用하여 구름板을 굴러 約 30 方向으로 뛰어오른다. 이때 뒤에 있는 反對便 다리의 허벅다리를 힘있게 앞으로 끌어올리고, 두 팔은 위로 흔들어 올리면서 윗몸을 일으켜 뛰어오르도록 한다.

空中 動作

도움닫기의 스피드를 그대로 維持하여 空中을 날아서 着地 動作으로 連結시킨다.

着地

練習에 따라서 20?30 cm 程度는 더 뛸 수 있는, 멀리뛰기의 마지막 段階 技術이다. 두 팔과 어깨를 앞으로 흔들며 上體를 앞으로 굽히되, 着地할 때 空中에서 維持된 몸의 均衡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한다. 모래바닥에 남은 자국을 재는데, 발구름線에서 가장 가까이에 남아 있는 몸 自國에서 발구름線까지 直線으로 재어 멀리 뛴 距離를 計測해 낸다.

높이뛰기 [ 編輯 ]

사람이 지니고 있는 彈力을 最高度로 發揮하여 얼마나 높이 뛰어오를 수 있는가를 겨루는 競技로서 높이를 재는 데에 使用되는 長대를 '바'라고 한다. 바의 길이는 3.64-4.00m, 무게는 最高 2 kg, 바를 걸쳐 놓은 기둥 사이의 間隔은 3.66-4.02m이며, 바 받침의 길이는 6 cm, 幅 4cm로 反對쪽의 기둥에 맞보게 붙인다. 높이뛰기는 도움닫기에 依하여 水平 運動을 하다가 갑자기 垂直 運動으로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瞬發力과 柔軟性이 가장 많이 要求된다. 도움닫기 도움닫기 方向은 公衆 動作의 種類에 따라 달리 잡으며, 上體를 앞으로 굽히고 스타트하여 마지막 한 걸음은 넓게 밟는다.

발구르기

水平 速力이 뛰어오르는 힘으로 바뀌도록 발바닥 全體로 힘차게 구르며, 反對便 발을 들어올린다.

正面뛰기

正面에서 바를 向하여 도움닫기를 하여 구른 다리가 거의 다 올라왔을 때, 디디고 있던 다리를 올라가게 하는 方法이다.

벨리 롤 오버

바를 向해 비켜 서서 도움닫기를 하며 바에서 가까운 발로 굴러, 가슴과 배 部分을 아래로 하여 바를 넘어 손이 먼저 바닥에 닿게 한다.

背面뛰기

발구름을 한 後 上體와 허리를 회전시켜 바를 등지고 넘어서 어깨와 等으로 着地한다.

세段뛰기 [ 編輯 ]

먼저 구른 발로 着地하는 '홉', 反對 발로 着地하는 '스텝', 멀리뛰기와 같은 方法으로 兩발 着地를 하는 '점프'의 세 가지를 連續的으로 뛰어, 그 뛴 距離를 合하여 順位를 定하는 競技이다. 세段뛰기 또는 트리플 점프라고도 한다.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徐徐히 速力을 늘리다가 발구르기 세 걸음 前에 最高 速力을 내어 발바닥 全體로 구름板을 힘차게 찬다.

홉·스텝·점프

뜀뛰는 水平 距離의 크기는 홉이 가장 크게, 이어 점프·스텝의 順序로 調整한다. 空中으로 뛰어오르는 높이는 홉이 가장 낮고, 이어 스텝에서 若干 높아지며, 점프에서 가장 높게 뛰어오른다.

着地

着地 直前에 上體를 앞으로 굽히고 두 다리를 내밀면서, 着地하는 瞬間 무릎을 굽혀 몸의 均衡을 維持한다.

長대높이뛰기 [ 編輯 ]

도움닫기를 하여 長대(폴)를 箱子에 꽂아 長대의 彈力으로 몸을 空中에 날려 바를 넘는 一種의 높이뛰기이다. 長대의 길이는 制限이 없으며, 처음에는 나무로 만들었으나 後에는 대나무, 最近에는 글라스 파이버(琉璃 纖維)를 使用함으로써 뛰어난 彈力性을 利用할 수 있게 되었다. 長대높이뛰기는 長대를 꽂는 方法에서 勝負가 판가름난다고 할 만큼 장대꽂기의 比重이 크다. 도움닫기의 남은 힘으로 몸을 크게 저으며 솟아오르는데, 이때 오른쪽 다리를 조금 앞으로 내고 엉덩이부터 치켜올린다. 몸이 長대를 따라 솟아오르다가 조금씩 回轉하면서 兩팔을 힘있게 끌어올려 바를 넘는데, 바 위에서 몸을 회전시켜 물구나무서기를 하듯이 한다. 바의 길이는 3.86-4.52m, 무게 最高 2.26 kg, 기둥의 間隔은 3.66-4.32m이다.

뜀뛰기의 主要 競技 規則 [ 編輯 ]
  • 높이뛰기에서, 같은 높이를 세 番까지 뛰어넘도록 機會가 주어지며, 구르기는 한 발로 해야 한다.
  • 높이뛰기에서, 바를 떨어뜨리거나 바 밑을 지나갔을 때는 失格이 된다.
  • 높이뛰기에서, 同一한 記錄일 때 順位는 다음의 茶禮에 依한다. 時期 回數가 적은 사람, 京畿 全體 回數에서 無效 時期 回數가 적은 사람, 京畿 全體 回數에서 時期 回數가 적은 사람이 勝利한다. 失敗하면 그 높이에서 다시 뛰어넘으며, 모두 成功하면 높게, 失敗하면 낮게 하여 다시 實施한다. 1位 以外의 同一한 成跡은 同一 順位로 한다.
  • 3單뛰기에서, 使用하지 않는 발이 紙面에 닿을 境遇에는 失格이 된다.
  • 長대높이뛰기에서, 바를 떨어뜨리거나 발구르기를 한 後 손을 長대 위쪽으로 옮겨 쥐면 無效가 된다.

던지기 [ 編輯 ]

砲丸·圓盤·窓·해머 등 運動 器具를 던져서, 그 던진 距離로 勝負를 가리는 運動이다. 어떤 物體를 멀리 던지기 위해서는, 다리·허리·팔 等 온몸의 瞬發力이 그 物體에 傳達되어야 한다. 따라서, 던지기 運動은 强靭한 筋力과 調整力 等의 體力을 向上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던지기의 時期 順序는 抽籤으로 定하며, 選手가 8名 以下일 때는 各其 6回의 猜忌를 한다. 서클에서는 모두 停止 狀態에서 던진다. 서클은 띠 模樣의 쇠로 만들어져 있는데 上部를 紙面의 높이와 같게 하고 희게 漆하며, 서클 안은 서클 바깥보다 2 cm 낮다.

砲丸던지기 [ 編輯 ]

現代 스포츠로서 砲丸던지기 運動은 1865年 英國에서 實施된 後 世界 各國에 널리 普及되었다. 지름 2.135m의 서클 안에서 빙그르 돌다가 砲丸을 던지는데, 발막이는 서클의 앞쪽에 固定하며, 던지는 有效 範圍의 角度는 約 45이다. 砲丸의 무게는 男子用 7.260 kg 以上, 女子用 4 kg 以上, 中學部 男子用 4 kg, 中學部 女子用 2.721kg의 것을 使用한다. 지름은 男子用 110-130mm, 女子用 95-110mm이다. 砲丸은 어깨에서 한쪽 손만으로 던져야 하며, 던진 다음에 파울을 막기 위해 발막이의 안쪽을 손으로 받쳐도 된다. 砲丸던지기는 온몸의 힘을 砲丸에 옮겨 밀어내야 하므로 허리·어깨·팔·손목·다리의 힘을 瞬間的으로 한 곳에 모아 砲丸에 옮기는 技術이 要求된다.

砲丸 던지는 法

砲丸을 멀리 던지기 위해서는, 準備 動作에서 던질 때까지의 時間은 가장 짧고 砲丸의 移動 距離는 가장 멀어야 한다.

圓盤던지기 [ 編輯 ]

지름이 2.5m인 서클 안에서 몸을 빙그르 돌리다가 圓盤을 던진 距離를 겨루는 競技이다. 圓盤던지기는 古代 올림픽 때부터 施行했는데, 重要한 것은 팔힘, 서클 안에서의 回轉 速度, 마지막 왼발을 軸으로 하는 점프이며, 瞬發力과 스피드가 要求된다. 던지기 有效 範圍의 角度는 45이다. 圓盤의 무게는 男子 2 kg 以上, 女子 1 kg 以上, 男子 주니어 1.5 kg 以上이며, 圓盤의 지름은 男子用 219-221mm, 女子用 180-182mm이다.

圓盤 던지는 法

몸의 回轉 速度와 팔휘돌리기 힘을 利用하여 던지되 角度는 約 39-41 가 알맞다. 던지려는 方向의 뒤쪽으로 발을 半 步쯤 벌리고 선 다음,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낮추면서 回轉한다. 이때 힘을 加하고, 마지막에는 왼발을 軸으로 점프하며 던지려는 角度로 팔을 휘둘러 뻗친다. 안에서 밖으로 回轉을 주면서 던지기 때문에, 圓盤이 손에서 벗어날 때는 主로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이 使用된다.

槍던지기 [ 編輯 ]

槍던지기는 古代 올림픽 때부터 始作되어, 近代에는 主로 스웨덴·핀란드 等을 中心으로 發達하다가 오늘날 全 世界에 널리 普及되었다. 일정한 地域으로 도움닫기를 하여 半지름 8m인 원호 뒤에서 窓을 멀리 던지는 競技로서, 도움닫기에 依해 생긴 스피드를 利用하여 밀어 내듯이 던진다. 男子用 窓은 무게 最小 800g, 길이 2.6-2.7m, 女子用 窓은 무게 最小 600g, 길이 2.2-2.3m이다. 槍끝에는 金屬으로 된 槍날이 붙어 있고, 中心 部分에는 손잡이 끈이 감겨져 있다.

槍 던지는 法

窓을 어깨 위에 메는 것처럼 하고 約 15-20m의 도움닫기 스피드를 利用하여 팔을 뒤로 처지게 한 채, 上體를 젖히고 窓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허리를 회전시키면서 上體의 反動을 利用하여 앞으로 던진다.

해머던지기 [ 編輯 ]

옛날에는 나무자루가 달린 망치가 해머였지만 1875年부터 해머의 끝을 둥근 공으로 하여 피아노 줄을 단 것을 使用하였다. 오늘날에는 철이나 놋쇠 等으로 만든 金屬 속에 납을 채운 공으로, 끈으로 連結된 끝에는 손잡이가 달려 있다. 砲丸던지기와 같이 지름 2.135m의 서클 안에서 빙그르 돌다가 던지는데, 有效 範圍 角度는 45이다. 해머던지기는 過去 男子만이 實施하다가 이제 男女 모두 實施하는 競技로, 해머의 무게는 一般 7.25 kg 以上, 주니어用 5.443kg이다.

해머 던지는 法

손잡이를 쥐고 몸을 빙그르 회전시키면서 머리 위로 해머를 치켜 들어 휘두르다가 던진다. 해머가 오른발 쪽으로 왔을 때 回轉하기 始作하는데, 팔로 해머를 끌지 말고 左右로 움직여서 圓을 그리듯이 하고, 허리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틀기 始作하면서 왼쪽 다리를 軸으로 삼아 왼쪽으로 回轉한다. 왼쪽 다리에 무게가 실리면 오른쪽 다리를 크게 회전시켜, 처음의 位置 바로 뒤쪽에 이른다. 이렇게 2-3番 되풀이한 뒤에 마지막으로 다리를 힘차게 내딛고 허리를 펴면서, 왼쪽 어깨 바로 뒤쪽으로 해머를 높게 내던진다.

던지기의 主要 競技 規則 [ 編輯 ]
  • 砲丸던지기에서 몸의 어느 部分이라도 서클 바깥 땅에 接觸하면 1回 失格이다.
  • 槍던지기에서 반드시 손잡이를 잡고 던져야 한다.
  • 槍던지기에서 槍의 뾰족한 앞部分보다 다른 部分이 먼저 땅에 닿으면 1回 失格이다.
  • 槍던지기에서 競技者의 몸 어느 部分이든 원호의 兩끝에 그어 놓은 흰 線에 닿거나 線을 넘어가면 無效가 된다.
  • 槍던지기에서 던진 창이 날아가는 途中에 부러지면 1回에 한하여 다시 던질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