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가 갇힌 자고 누가 慰勞받나|주간동아

週刊東亞 867

..

누가 갇힌 자고 누가 慰勞받나

록밴드 블루잉크, 청주여자교도소 在所者 合唱團과 合同公演

  • 구미화 客員記者 selfish999@naver.com

    入力 2012-12-17 10:1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누가 갇힌 자고 누가 위로받나
    忠北 淸州市 興德區 청주여자교도소. 12月 10日 午後 國內 唯一의 女子矯導所人 이곳이 歡呼와 喊聲으로 뒤덮였다. 東亞日報 出版局 記者들이 主軸을 이룬 록밴드 블루잉크의 두 番째 矯導所 公演이 열린 것. 개그맨 出身 뮤지컬企劃社 代表 白在鉉 氏가 11月 서울南部矯導所 公演에 이어 또 한 番 才能寄附 形態로 進行을 맡았고, 歌手 진미령 氏와 新人 보이그룹 원더보이즈가 게스트로 參與했다.

    在所者들 反應은 始作부터 暴發的이었다. 원더보이즈의 力動的인 춤과 노래에 少女팬들처럼 “꺄악” 소리를 질러댄 이들은 블루잉크가 노래할 땐 두 팔을 높이 들어 물결을 만들거나, 빠른 拍子에 맞춰 猛烈하게 손뼉을 쳤다. 진미령 氏가 西山大師의 解脫詩에 멜로디를 붙여 만들었다는 ‘人生’을 들려주자 一部 在所者는 눈물을 흘렸다. “世上에 허물없는 사람 없고, 世上살이 다 거기서 거기”라는 노랫말에 慰勞를 받았을지도 모른다.

    하모니 合唱團과 앙코르曲 함께

    이날 公演 하이라이트는 블루잉크와 在所者 合唱團 ‘하모니’가 들菊花의 ‘사노라면’을 록 버전으로 바꿔 앙코르曲으로 함께 부른 場面이었다. 마지막엔 블루잉크 리드보컬의 ‘指示’에 따라 모든 在所者가 4팀으로 나눠 목이 터져라 ‘來日은 해가 뜬다’를 외쳐댔다.

    이에 앞서 ‘하모니’는 ‘I’ll follow him’ 外 3曲을 불렀다. 同名의 映畫로 大衆에게도 잘 알려진 合唱團 ‘하모니’는 在所者들의 安定的인 受刑生活을 도우려고 1997年 創團한 以後 서울 世宗文化會館 等 矯導所 밖에서 數次例 公演을 했다. 2006年부터 하모니를 指揮해온 조성근 牧師(寫眞·忠北 報恩 白石敎會)는 “合唱엔 삶의 모든 것이 들어 있다”면서 “合唱에 必要한 協同과 節制, 調和는 在所者들에게 바른 삶의 길을 가르쳐준다”고 말했다. 그래서인지 合唱團員 33名의 맑고 고운 목소리와 幸福해 보이는 表情에서 妙한 戰慄이 느껴졌다. 블루잉크와 하모니가 音樂으로 하나 된 그 瞬間, 누가 갇힌 자고 누가 慰勞를 받고 있는지 區分하기 어려웠다. 在所者 合唱團이 록 밴드와 公演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누가 갇힌 자고 누가 위로받나

    ‘하모니’ 指揮者 조성근 牧師.

    公演이 끝나고 서울로 올라오는 길에 “在所者들과 呼吸하면서 힘든 點도 많았지만, 그들을 보면서 只今의 삶을 感謝하게 생각한다”고 말한 조 牧師의 말이 떠올랐다. 公演 中 在所者들에게 “여러분은 나중에 福 받을 것”이라고 말했던 블루잉크 리드보컬 組成式 週刊東亞 次長은 “在所者들의 밝고 해맑은 모습을 잊을 수 없다”고 所懷를 밝혔다.

    이날 公演을 觀覽한 在所者는 400名이 넘는다. 全體 收容人員 600餘 名 가운데 하루 8時間을 일해야 하는 在所者를 除外하면 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다 본 셈이다. 矯導所 內 公演 觀覽은 在所者 選擇事項이다. 矯導所 側은 “이제껏 이렇게 많은 在所者가 觀覽한 公演은 없었다”며 “在所者 反應도 가장 좋았다”고 말했다.

    청주여자교도소는 女子 罪囚들이 모인 곳이고, 特히 아이를 키울 수 있다는 點 때문에 世人의 關心을 끌었다. 現行法上 女子 在所者가 18個月 以下 아이를 두거나 收監 中 아기를 낳을 境遇 生後 18個月이 될 때까지 矯導所 內에서 함께 지낼 수 있다. 12月 10日 現在 청주여자교도소에선 在所者 10名이 아이와 함께 지내는 것으로 把握됐다.

    矯導所 안에서 映畫를 찍고 여러 放送 프로그램도 撮影해서인지, 많은 사람이 청주여자교도소 하면 矯導所의 險惡한 이미지와 달리 柔軟한 雰圍氣를 想像한다. 實際로도 矯導所 環境이 무척 快適하고 在所者들의 表情도 밝았다. 矯導官도 大部分 女性으로 230餘 名 職員 가운데 男性은 51名. 幹部級과 보일러技師, 運轉技士 等을 빼면 在所者를 相對하는 男性 矯導官은 20餘 名에 지나지 않는다.

    再犯率 낮춰 家庭 解體 막아야

    최제영 청주여자교도소腸은 “唯一한 女子 矯導所이다 보니, 輕犯罪를 저지른 사람부터 無期懲役을 宣告받은 重罪人까지 在所者의 罪質이 多樣하다”면서 “刑期가 짧은 在所者의 境遇 繼續 들고 나기 때문에 큰 變動이 없지만 無期囚를 비롯한 長期囚는 繼續 늘어나고 있다”고 說明했다.

    外國人도 30餘 名 收監돼 있다. 보이스피싱에 加擔하거나 痲藥 密賣 等에 關與했다가 罪값을 치르는 外國人이 늘어나면서 矯導所 側은 얼마 前 6個 國語別로 職員들을 特別 採用했다. 靑少年 犯罪가 增加하면서 18歲 未滿 在所者(少女數)도 20餘 名이나 된다.

    在所者 類型과 處地에 따라 收監生活은 敎育, 出力(勞動), 治療로 區分된다. 縫製, 美容, 꽃꽂이, 寒食 調理, 製빵 等 出所 後 就業戰線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技術을 배우는가 하면, 定해진 時間 동안 勞動하고 一定 收入을 챙기는 在所者들도 있다. 하모니 合唱團員들은 每週 水曜日 午後 3時間씩 練習하며, 그 外 書藝나 美術, 茶道 等에 參與하는 在所者들도 있다.

    罪값을 치르면서 무슨 敎育을 받고 趣味 活動까지 하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밥 한 끼 챙겨먹기 힘든 사람이 보기엔 矯導所 內 快適한 環境과 다양한 敎育 프로그램이 豪奢로 보일 수도 있다. 이에 對해 矯導所 側은 “社會로부터 隔離되고 一定 空間에 갇혀 自由를 抑壓받는다는 點에 相當한 應報의 意味가 있다. 在所者를 嚴하게만 다룬다고 犯罪가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그들의 社會 適應을 더 어렵게 만든다”며 “따뜻한 矯正行政과 嚴正한 收容秩序의 比率을 適切히 맞추는 것이야말로 校正者에게 꼭 必要한 技術”이라고 말했다.

    數十 年 동안 여러 矯導所에서 在所者들을 지켜본 한 矯導官은 “女子 在所者들은 男子들에 비해 自己 節制를 잘 하는 便”이라고 말했다. 家庭이 깨지고 아이들이 苦痛 받는 데 對한 罪責感을 크게 느끼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矯導官은 “家庭 있는 男子가 罪를 지어 矯導所에 가면 아내가 아이들을 건사하며 家庭을 지키는 境遇가 많지만, 女子가 收監되면 그 家庭은 거의 깨진다”면서 “그런 點에서 女子들의 犯罪 發生率을 줄이고 再犯率을 낮추는 것이 家庭 解體를 막는 重要한 方法”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 최제영 청주여자교도소腸

    “在所者 心性 醇化…社會適應 밀알 期待


    누가 갇힌 자고 누가 위로받나
    청주여자교도소에 赴任한 지 5個月餘 지난 최제영 所長(寫眞)은 “校庭의 가장 큰 目的은 在所者들이 社會에 나가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引導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그는 “블루잉크 公演을 통해 在所者들이 오랜만에 왁자지껄 웃을 수 있는 機會가 마련돼 感謝하다. 向後 이런 提案이 또 있으면 欣快히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矯正行政에서 應報와 敎化의 均衡을 잡기가 어려울 것 같다.

    “矯導所 內 規律을 잘 따르도록 在所者들을 指導하면서 오늘 같은 公演 觀覽이나 在所者 長技자랑 等을 推進한다. 在所者 心性을 醇化해 社會 適應을 圓滑히 하려는 目的에서다. 無期囚나 長期囚들은 收監生活 初期부터 相當한 어려움을 겪는데, 合唱 活動 等을 통해 노래하며 同僚들과 어울리거나 種種 밖에 나가 公演도 하면서 스트레스를 푼다.”

    景氣沈滯 影響이 矯導所에서도 나타나나.

    “只今 뚜렷하게 드러난 바는 없지만, 外換危機 때는 收容人員이 只今보다 200∼300名 더 많았던 것으로 안다.”

    本性이 나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나.

    “環境 탓이지 사람 本性이 나빠서 罪를 짓는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少女數들을 보면 正말 나쁜 짓을 많이 하고 들어왔다. 하지만 大部分 劣惡한 環境에서 자란 아이들이다. 環境이 아이들을 그렇게 만든 것이다.”

    矯正行政을 통해 在所者들이 마음을 다잡았다가도 社會에 나가면 碌碌지 않은 現實에 부딪치게 마련이다.

    “現在 全國 矯導所 收監 人員이 4萬7000餘 名이다. 이들이 出所 後 再犯을 저지르지 않는다고 壯談하기는 어렵다. 特히 前과 5犯 以上이면 社會不適應者로 여기는데, 우리가 바라는 바는 單 한 名의 在所者라도 社會에 나가 다시는 犯罪에 連累되지 않는 것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