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워서 더 高貴한 香氣와 姿態|週刊東亞

週刊東亞 867

..

추워서 더 高貴한 香氣와 姿態

寒卵

  • 이유미 國立樹木園 山林生物調査課長 ymlee99@forest.go.kr

    入力 2012-12-17 10:2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추워서 더 고귀한 향기와 자태
    날씨가 참 무섭게 춥습니다. 한동안 겨울 날씨가 따뜻한가 싶더니, 갑자기 닥친 寒波에 눈까지 겹쳐 온 世上이 얼면서 마음까지 추워져 절로 움츠려들게 되네요. 氣候變化는 單純하게 溫暖化 趨勢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豫測할 수 없는 方向으로 進行돼 우리를 더욱 힘겹게 합니다. 어디 우리뿐이겠습니까. 自然을 構成하는 다양한 生物 亦是 그렇겠지요.

    우리나라 같은 溫帶 中部地域에서 植物들에게 가장 힘든 時期는 겨울입니다. 零下로 내려가는 氣溫에서는 水分이 正常的으로 移動하지 못한 채 얼어버려 生存 自體가 힘겨워지지요. 한해살이풀들은 勿論, 여러해살이풀들도 지상부는 사라지고 땅속에서 겨울을 납니다. 狀況이 이러하니 植物器官 中에서도 가장 軟弱하고 섬세한 꽃은 溫室 속이 아니고서야 겨울에 피어나는 것이 그만큼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겨울에 피는 꽃을 떠올려보면 먼저 冬柏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무에 피는 꽃인 데다 조금 추운 全北地域으로만 올라와도 봄꽃이 돼버리지요. 그런데 正말 겨울에 피는 꽃이 있는데, 바로 寒卵(寒蘭)입니다. 이름도 추운 데서 피는 蘭草라는 뜻이지요. 韓半島에서는 自生하는 곳이 濟州 漢拏山자락 한 곳이라 北쪽으로 올라오면서 봄꽃이 될 念慮도 없는, 그냥 말 그대로 겨울꽃 그 自體입니다.

    寒蘭은 蘭草科에 屬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優雅하고 아름다우며 가녀리고 향기로운 東洋 蘭草의 品格을 잘 드러내는 꽃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線型 잎은 늘씬하게 뻗어 뒤로 젖혀지고, 한겨울 그 사이에서 올라온 꽃대에는 黃色이라고도, 綠色이라고도, 紫色이라고도 하기 어려운 아주 신비롭고 아름다운 꽃이 피지요.

    寒蘭은 꽃 피는 時期만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자라는 곳도 특별합니다. 濟州 西歸浦 自生地는 그 自體가 寒卵 種(種)과 함께 天然記念物로 指定됐습니다. 우리나라에 남은 唯一한 寒卵 自生地로 가장 北韓系(北限界)를 이룬다는 點에서 특별한 價値를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事實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蘭草들은 組織培養을 통해 大量 生産, 普及돼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꽃가게에서 살 수 있습니다. 問題는 自然 그대로의 다양한 變異를 지닌 自生地에 핀 寒卵의 境遇, 正말 ‘탐욕스럽게’ 욕심내는 사람이 많아 大部分 毁損됐다는 點이지요. 現在 寒卵 自生地는 몇 겹으로 울타리가 쳐진 天然 要塞 같은 모습으로 保護받고 있으며, 寒蘭은 사람들이 하나하나 個體를 確認, 管理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 손길이 얼마나 무서운지, 그렇게 保護한 지 그리 오래지 않아 다 사라져버린 줄 알았던 寒卵이 여기저기 다시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保存을 위해 努力한 사람들도 흐뭇하게 보람을 느끼고 있답니다.

    或是 1840年 濟州에 流配되어 9年 동안 살면서 濟州 寒蘭을 栽培하고 또 그 모습을 그림으로 즐겨 그린 秋史 金正喜(1786~1856)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濟州 寒蘭을 發見하고 世上에 알린 張本人이라는 事實을 알고 있나요? 날씨도, 世上도 추우니 그 孤高한 寒卵의 姿態와 隱隱한 香氣가 더욱 貴하게 생각됩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