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는 아느냐, ‘科學이 國力’인 것을|주간동아

週刊東亞 867

..

너는 아느냐, ‘科學이 國力’인 것을

偉大한 科學者들

  • 入力 2012-12-17 11:0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너는 아느냐, ‘과학이 국력’인 것을

    ‘太陽系義에 對해 講義하는 科學者’, 라이트, 1766年, 캔버스에 油彩, 147×203, 英國 더비 美術館 所長.

    러시아 技術에 依存하는 우리는 羅老號 發射에 失敗했지만, 北韓은 獨自的인 技術로 長距離 로켓 發射를 성공시켜 全 世界를 놀라게 했다. 로켓은 한 나라 科學技術 水準을 알리는 指標가 될 程度로 現代에 매우 重要한 意味를 지닐 뿐 아니라, 政治·經濟的으로도 宏壯히 重要한 機能을 遂行한다.

    조지프 라이트 오브 더비(1734~1797)의 ‘太陽系義에 對해 講義하는 科學者’는 太陽系를 觀察하는 사람을 그린 作品이다. 붉은色 外套를 입은 科學者가 서서 說明을 하고, 사람들은 불이 환하게 켜진 太陽系義를 觀察하고 있다.

    太陽系의는 코페르니쿠스가 主張한 體系에 따라 太陽을 가운데 두고 地球의 字典과 空轉, 달, 기타 行星의 軌道 및 움직임을 觀察할 수 있도록 만든 機構다. 그림에 보이는 現代的인 太陽系의는 18世紀 初盤 誤레리 伯爵의 積極的인 後援으로 英國에서 처음 製作했으며, 天文學이 大衆化하는 데 크게 貢獻했다. 後에 天文學 發展에 寄與한 吳레리 伯爵의 이름을 따 太陽系義를 誤레리라고도 부른다.

    太陽系를 說明하는 科學者는 더비의 有名한 時計工이자 地質學者인 존 화이트허스트다. 라이트가 그를 모델로 내세운 理由는 宇宙가 時計처럼 正確히 움직인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다. 畵面 왼쪽 太陽系義를 正面으로 바라보는 少年은 새로운 科學에 對한 貴族들의 敎育熱을 反映하며 女子와 아이들, 그리고 靑年은 中産層을 나타낸다. 科學에 對해 알고 싶어 하는 平凡한 사람들의 熱望을 象徵的으로 보여준다. 畵面 왼쪽 上段에서 筆記를 하는 人物은 페레즈 버뎃이다. 地圖 製作者인 그는 天體 運行을 計算하고 있다.

    이 作品은 18世紀 英國의 科學技術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特徵이다. 人工照明의 視覺的 效果를 硏究하던 라이트는 드라마틱한 場面을 演出하려고 部分 照明을 使用했다.



    오늘날 世界 强國이 注目하는 天文學은 루이 14世가 프랑스 파리에 天文臺를 建立(1667~1672)하라고 指示하면서 發展했다. 特히 1668年 아이작 뉴턴(1642~1727)李 1663年 제임스 그레고리가 考案한 屈折 望遠鏡의 性能을 向上시키면서 革新的으로 發展한다.

    17世紀 天文學者를 그린 作品이 얀 페르메이르(1632~1675)의 ‘天文學者’다. 房 안에서 긴 머리를 귀 뒤로 넘긴 學者가 冊床에 기대앉아 손으로 天球儀를 돌리며 硏究에 沒頭하고 있다. 學者는 발끝까지 내려오는 긴 옷을 입었는데, 네덜란드 겨울이 워낙 추워서 17世紀 風俗畫를 보면 집 안에서도 옷을 두툼하게 껴입고 生活하는 사람들이 자주 登場한다.

    이 作品에 登場하는 學者는 實際 人物을 모델로 한 것은 아니다. 페르메이르는 人物보다 天文學에 重點을 뒀다. 冊床에는 冊이 펼쳐졌고, 冊床 덮개로 使用하는 洋탄자 옆에는 天文觀測義가 놓여 있다. 天文觀測의는 天體의 角度와 位置를 재는 裝置로, 船員들이 航海할 때 별을 觀察하는 重要한 道具다.

    學者가 돌리는 天球의 왼쪽에 큰곰자리가 보이고, 中央에는 龍자리와 헤라클레스자리, 오른쪽에는 거문고자리가 보인다. 별자리는 男子가 天文學者임을 暗示한다. 이 作品에서 描寫한 天球儀는 1618年 尿道쿠스 혼다우스가 製作한 것이다. 冊床 위에 펼쳐진 冊은 아드리안 메티우스가 쓴 ‘별들의 探究와 觀察’이다.

    學者 옆으로 옷欌이 있고 壁에는 아기 모세를 發見하는 場面을 그린 그림이 걸렸다. 聖經에서 모세의 誕生은 예수의 到來를 豫告한다. 이 그림이 새로운 科學에 對해 얘기하고 있음을 象徵的으로 表現한 것이다. 옷欌에 적힌 로마 數字는 이 作品을 完成한 날짜다.

    페르메이르는 室內 모습을 正確히 再現하려고 카메라오브스쿠라(暗室裝置)를 使用했다. 어두운 箱子를 利用해 그리고 싶은 賞을 平面에 비추고 그 위에 덧그리면 遠近感을 正確히 나타낼 수 있다.

    科學은 天文學뿐 아니라 平凡한 사람의 日常까지 바꿔놓았다. 醫學, 家電製品, 携帶電話 等 나날이 發展하는 科學技術 德分에 우리가 便하게 生活할 수 있는 것이다.

    너는 아느냐, ‘과학이 국력’인 것을

    ‘天文學者’, 페르메이르, 1668年, 캔버스에 油彩, 51×45, 파리 루브르 博物館 所藏(왼쪽).‘太陽, 塔, 飛行機’, 들로네, 1913年, 캔버스에 油彩, 131×132, 美國 버펄로 울브라이트 녹스 아트갤러리 所長.

    生活 속으로 파고든 科學을 그린 作品이 로베르 들로네(1885~1941)의 ‘태양, 塔, 飛行機’다. 畵面 오른쪽 絢爛한 色彩 中心에 靑灰色 塔을 높이 세워놓았다. 靑灰色은 鐵塔을 의미하는 것으로, 에펠塔을 나타낸다. 에펠塔은 1889年 파리 萬國博覽會 當時 프랑스 科學의 힘을 드러내려고 橋梁 建設 技術者였던 에펠이 設計한 塔이다. 以後 40餘 年間 世界 最高 높이의 建築物이라는 地位를 누렸다.

    에펠塔 上段 옆에 있는 것은 單葉 飛行機다. 1909年 프랑스 航空技術者人 루이 블레리오가 單葉 飛行機 블레리오 11號를 타고 37分間 도버海峽을 橫斷한 것을 나타낸다. 에펠塔 下段에는 프로펠러를 달고 현대 飛行機의 始初가 된 블레리오를 그렸다.

    오른쪽 에펠塔 中間에 붉은色으로 그린 回轉軸은 놀이公園에 있는 大觀覽車다. 大觀覽車는 1893年 美國 시카고 萬國博覽會 때 콜럼버스 美國 上陸 400周年을 記念해 처음 선보였다.

    이 作品은 에펠塔과 飛行機, 大觀覽車 3가지 構造物을 통해 現代 科學의 發展을 보여준다. 들로네는 立體派 影響을 받아 構造物을 角度에 따라 分解하거나 再構成하는 技法을 썼다.

    人生에서 가장 重要한 것은 基礎다. 基礎가 없으면 發展할 수 없다. 國家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北韓보다 로켓技術이 5~6年 뒤진 理由는 基礎科學을 等閑視해서가 아닐까.

    박희숙 은 西洋畫家다. 同德女大 美術學部, 誠信女大 造形大學원을 卒業했다. 個人展을 9回 열었다. 著書로 ‘나는 그 사람이 아프다’ ‘클림트’ ‘그림은 欲望을 숨기지 않는다’ 等이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