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家族도 滿足하는 일터, 박스터|週刊東亞

週刊東亞 867

..

家族도 滿足하는 일터, 박스터

‘박스터 패밀리 프라이데이’ 等 運營으로 家族親和引證 企業 選定

  • 김진수 記者 jockey@donga.com

    入力 2012-12-17 09:2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가족도 만족하는 일터, 박스터

    ‘박스터 家族의 날’ 行事 모습.

    #1 ㈜박스터 신장事業部 臨床 매니저 이경아 部長의 자리는 두 군데다. 두 자리의 距離 次는 無慮 232km. 2011年 그를 큰 苦悶에 빠지게 한 것도 바로 먼 距離에 各其 位置한 자리였다. 大邱에서 臨床 코디네이터로 신장 腹膜透析 患者를 돌보고 透析 敎育 等을 進行하던 그가 臨床 매니저로 昇進함과 同時에 서울에서도 勤務해야 했던 것. 커리어를 認定받아 昇進 꿈은 이뤘지만, 이미 大邱에서 家庭을 이루고 살던 그로선 週末夫婦의 岐路에 서야 했다.

    家庭과 일 사이에서 苦悶을 거듭하던 李 部長의 事情을 안 會社 側은 그에게 男便과 함께 大邱에서 勤務하고, 일이 있을 때만 서울로 올라와 業務를 處理할 것을 提案했다. 아이가 어려 居住地를 옮길 수도, 昇進을 抛棄하기도 힘든 그를 特別히 配慮한 것이다. 一週日에 1~2日 서울에서 業務를 處理하는 그는 會社 오는 일이 ‘旅行’처럼 기쁘고 설렌다고 한다.

    #2 얼마 前 큰아들을 軍隊에 보낸 韓明淑 次長 亦是 두 아이가 번듯하게 자라는 데 會社 德이 컸다고 얘기한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엄마 손길이 漸漸 必要해지자 한 次長도 家庭과 일 사이에서 葛藤을 겪었다. 當時 腎臟 透析 患者들을 돌보는 일을 하던 그는 보람된 職業과 엄마로서의 責任感 사이에서 갈등하던 中 會社의 ‘在宅勤務制’를 알게 됐다. 主로 電話로 業務를 處理하던 그는 躊躇 없이 在宅勤務를 申請했고, 아이들이 中學校에 다닐 때까지 直接 돌볼 수 있었다. 아이들 高等學校, 大學校 學費도 會社에서 全額 支援해줘 마음껏 工夫할 수 있는 環境이 마련됐다.

    한 次長은 “아이가 留學을 苦悶할 때도 會社의 잘 갖춰진 奬學金制度 德分에 學費 걱정 없이 선뜻 支持해줄 수 있어 父母로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彈力勤務制를 活用해 每日 2時間씩 英語授業度 듣는다. 이제 곧 職場生活을 始作할 두 아이에게 일과 個人生活의 調和에 對한 模範을 보여주는 셈이다.

    글로벌 헬스케어 韓國法人



    ㈜박스터는 血友病, 腎臟疾患, 免疫體系 以上 같은 慢性疾患을 앓는 患者를 위한 製品을 硏究, 開發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企業 박스터 인터내셔널의 韓國法人이다. 美國에 本社를 둔 박스터는 1972年 血液透析事業으로 韓國에 進出해 腹膜透析額, 自動 腹膜透析機械 및 血液透析 裝備, 血友病 製劑, 痲醉劑, 營養 樹液制 같은 醫藥品과 醫療機器 關聯 서비스를 提供한다. 이러한 企業 特性上 看護師 出身 職員이 많으며, 女性 職員 比率도 높다.

    일하기 좋은 環境 만들기

    ㈜박스터는 다양한 人力과 包容力 있는 企業文化가 會社 成功과 持續可能한 成長에 寄與한다는 企業哲學을 갖고 이를 위한 政策, 프로그램, 시스템을 運營한다. 이에 美國 本社 次元에서 組織 내 매니저와 任員級의 男女 均衡을 맞추고, 特히 女性 리더십 擴大를 위한 ‘人材開發 政策(Talent Edge)’을 實行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韓國法人度 여러 制度를 통해 職員 個個人이 일과 個人生活의 均衡을 維持할 수 있도록 努力한다. 이런 制度를 持續的으로 모니터링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各 部署 代表職員으로 構成한 ‘일과 個人生活의 均衡 및 多樣性 委員會(Work/Life Balance · Diversity Council)’도 每달 定期 모임으로 運營한다.

    ㈜박스터는 또한 在宅勤務制와 彈力勤務制 等 勤務形態를 調整하는 制度뿐 아니라, 家族이 엄마, 아빠, 아내, 男便 會社를 사랑할 수 있도록 每年 5月 ‘박스터 家族의 날’ 行事를 進行한다. 이 行事는 職員들의 家族을 會社로 招請해 오피스 투어, 寶物찾기, 公演 觀覽, 自願奉仕活動 等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또 每月 셋째 週 金曜日은 午前에만 勤務하는 ‘박스터 패밀리 프라이데이’ 制度를 運營해 職員이 家族과 더 많은 時間을 보낼 수 있도록 配慮한다. 最近 實施한 家族親和 關聯 滿足度 設問調査에서 職員 74%가 ‘만족한다’고 應答해 家族을 위한 會社 制度에 對한 職員 滿足度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스터는 每年 10月 하루를 定해 前 職員과 家族이 參與하는 ‘박스터 自願奉仕의 날’도 運營한다.

    사람 競爭力이 곧 企業 競爭力인 요즘, 일하기 좋은 企業에 對한 關心이 漸漸 높아지고 있다. 일하기 좋은 環境을 만드는 일이 職員에게 提供하는 單純한 福祉 次元의 問題를 넘어 企業 競爭力을 높이고 存廢 與否까지 決定하는 經營戰略으로 浮上한 것이다.

    ㈜박스터는 會社 制度의 優殊成果 職員 活用도, 滿足度 等에서 좋은 評價를 받아 12月 3日 女性家族部 主催 ‘2012 家族親和 優秀企業 認證 및 政府褒賞 授與式’에서 ‘優秀 家族親和引證 企業’으로 選定됐다. 職員 幸福이 곧 會社 成果로 連結된다는 點을 보여주는 ㈜박스터의 持續的인 成長이 期待된다.

    이현우 ㈜박스터 人事部 理事

    “일과 個人生活 兩立 支援, 多樣性 追求로 人材經營”


    박스터의 福祉制度를 紹介해달라.

    가족도 만족하는 일터, 박스터
    “世界 各國 100餘 個 박스터 支社에서 다양한 國籍, 人種, 나이, 性別을 가진 職員들이 勤務한다. 그러다 보니 서로 背景이 다른 同僚끼리 일할 機會가 많아 經營에서 多樣性(diversity)을 매우 重要視한다. 多樣性을 包容하는 企業文化를 가져야 좀 더 創意的이고 生産的이며 革新的인 企業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스터는 職員 個個人의 要求를 反映하는 다양한 福祉制度를 運營한다. 在宅勤務制, 彈力勤務制 等을 통해 個人이 自己 生活에 맞게 勤務形態를 調整함으로써 家庭과 일의 兩立이 可能하도록 制度的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좋은 例다. 또한 職員 및 家族 健康檢診 支援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職員 家族이 事故를 當하거나 아플 때도 醫療費를 支援한다. 血友病, 慢性 腎不全 等을 앓는 職員이나 家族의 治療費도 會社가 全額 支援한다. 그뿐 아니라 職員에게 스트레스, 心理 不安 等 個人的 問題가 發生했을 境遇 專門 相談師를 통해 이를 解決하고 效果的으로 業務를 遂行할 수 있도록 職場人 支援 프로그램도 運營 中이다.

    이 모든 制度는 職員 모두가 幸福한 會社를 만들기 爲한 努力을 통해 職員 滿足度와 業務 效率性을 높이고, 職員들에게 動機附與를 하기 위한 經營 方針에서 비롯됐다.”

    多樣性 追求로 얻는 成果는 무엇인가.

    “職員들의 多樣性을 包容하고 일과 個人生活의 兩立, 職員 삶의 質을 向上시키는 여러 制度를 運營해온 結果, 韓國法人 ㈜박스터의 境遇 全 職員의 65%, 任員陣의 約 40%가 女性 人力으로 채워졌다. 이는 單純히 數値上 女性 人力 比重이 커서 家族親和的이라는 意味가 아니라, 女性 人力의 리더십이 제대로 發現될 수 있는 勤務與件과 文化가 構築됐다는 傍證이라고 할 수 있다.”

    制度를 마련해도 活用度가 낮기 쉬운데, 制度 定着을 위해 어떤 努力을 기울이나.

    “㈜박스터는 各 部署 代表職員들로 構成한 ‘일과 個人生活의 均衡 및 多樣性 委員會’를 두고 每달 定期 모임을 갖는다. 이 委員會를 통해 職員들의 목소리를 듣고, 各種 制度의 不足한 點을 繼續 모니터링한다. 또한 任員陣이 率先垂範해 關聯 制度가 實際로 活用되도록 積極的인 支援을 아끼지 않는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