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長距離로켓 奇襲 發射 成功 外|週刊東亞

週刊東亞 867

..

北, 長距離로켓 奇襲 發射 成功 外

  • 入力 2012-12-14 17:38: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國內

    北, 로켓 奇襲 發射 韓美 情報當局 ‘멘붕’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北韓이 12月 12日 午前 9時 49分頃 平安北道 鐵山郡 동창리 미사일基地에서 美國 本土에 다다를 수 있는 大陸間彈道미사일(ICBM)級 長距離 로켓을 奇襲的으로 發射했다. 김민석 國防部 代辯人은 이날 “北韓이 쏜 미사일의 1∼3段 推進體가 正常 作動했고 韓美 情報當局은 搭載물이 地球軌道에 進入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관진 國防部 長官은 이날 國會 國防委員會에서 “北韓이 發射한 것은 射距離 1萬km 以上의 長距離 미사일이 틀림없다”고 밝혔다. 北韓은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을 통해 “運搬로켓 銀河3號로 人工衛星 光明星 3號 2基를 軌道에 進入시키는 데 成功했다”고 報道했다.

    北韓의 로켓 發射 對應策을 論議하려고 緊急 召集한 유엔 安全保障理事會(安保理)는 “北韓의 長距離 미사일 發射가 明白한 安保理 決議案 違反”이라고 糾彈했다. 安保理 議長인 모하메드 룰리치키 유엔 駐在 모로코 大使는 “北韓에 對한 追加 制裁 措置를 爲해 繼續 協議할 것”이라고 밝혔다. 安保理가 한두 次例 더 全體 會議를 가진 뒤 結果物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向後 中國이 制裁에 同參할지 與否가 注目된다. 김숙 유엔 駐在 韓國代表部 大使는 이날 韓國 言論들과의 인터뷰에서 “中國은 北韓의 미사일 發射 自體에 遺憾을 表示하면서도 韓半島 平和와 安定에 對한 憂慮를 優先視하는 雰圍氣”라고 傳했다.

    2015年부터 프로野球 10球團 體制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12月 11日 韓國野球委員會(KBO)는 9個 球團 代表가 參席한 가운데 理事會를 열고 10球團 創團 推進을 滿場一致로 議決했다. 1981年 12月 11日 프로野球 創立總會가 열린 지 31年 만에 10球團 體制를 宣言한 것이다. 理事會는 “現在 우리 環境이 充分한 條件을 갖추지 못했지만, 홀數 球團 體制로 인한 리그 運營 不均衡을 解消하고 팬들의 念願을 考慮해 大乘的 次元에서 10球團을 早期 創團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10球團 主體로는 水原을 緣故로 한 KT와 全北을 緣故로 한 富榮建設이 競爭한다. 來年 NC 다이노스가 1軍에 合流하면서 9個 球團 體制가 되는 프로野球는 이르면 2015年부터 새 跳躍期를 맞을 展望이다.

    法學者들 정몽구 現代車 會長 告發

    12月 13日 한상희 建國大 法學專門大學院 敎授 等 法學科·로스쿨 敎授 35名이 정몽구 現代車 會長을 派遣勤勞者 保護法 違反 嫌疑로 서울중앙지검에 告發했다. 이들은 “現代車가 大法院 判決 以後에도 不法 派遣을 繼續했다”면서 “사내 下請을 통한 勤勞者 間接雇用은 直接雇傭을 回避하는 手段”이라고 主張했다. 大法院은 2010年 現代車 工場에서 일하던 協力社 勤勞者가 不當解雇를 當했다며 現代車를 相對로 낸 訴訟에서 派遣勤勞 關係를 認定했다. 現代車는 “이는 勞使 協議로 풀 問題이며, 現在 進行 中인 特別協議에서 3000名 正規職 採用案까지 提示한 바 있다”고 밝혔다.

    서울市民 平均 退職 나이 52.6歲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서울市民은 平均 52.6歲에 隱退하고, 女性(49.7歲)이 男性(54.6歲)보다 5年 程度 일찍 退職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年齡帶別 退職 時期도 65歲 以上 57.6歲, 60∼64歲 54.1歲, 55∼59歲 48.5歲로 갈수록 빨라지는 것으로 確認됐다. 서울市福祉財團은 市內에 居住하는 55歲 以上 10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老人能力 活用方案 硏究’ 調査에서 이 같은 結果가 나왔다고 12月 13日 밝혔다. 이番 調査 結果는 서울市民 57.4%가 自身의 隱退 時期를 60代 以後로 豫想한다고 밝힌 ‘2011 서울서베이’ 結果와 對比된다. 이番 調査에서 應答者 62.2%(622名)가 일할 意向이 있다고 했으나 일하는 사람은 47.1%에 不過했다.

    國際

    美 量的 緩和 擴大…月 450億 달러 더 푼다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이틀 동안의 定例會議를 마친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FRB)는 來年 1月부터 每달 450億 달러 規模의 國債를 追加로 사들이기로 했다고 12月 13日 發表했다. 每달 400億 달러어치 住宅抵當主權(MBS)을 買入하기로 限 9月의 量的 緩和 決定을 擴大해 每달 850億 달러를 市中에 풀기로 한 것이다. FRB는 아직도 美國 經濟成長 動力이 充分하지 않다는 憂慮가 큰 만큼 失業率을 낮추고 競技를 扶養하는 데 必要한 措置라고 說明했다.

    FRB는 이와 함께 2015年 中旬까지 基準 金利를 0∼0.25%로 維持하는 超低金利 基調를 이어가기로 했다. 모기지 利子率과 貸出 利子率을 낮춰 住宅 購買, 企業 設備投資와 採用, 個人 創業 等을 誘導하려는 것이다. FRB는 인플레이션 憂慮를 勘案해 失業率 6.5%, 年間 物價上昇率 最高 2.5%를 넘지 않는 線에서 이 政策을 推進하겠다고 밝혔다.

    한便 벤 버냉키 FRB 議長(寫眞)은 美國 政治權의 財政絶壁 協商이 難航을 겪으면서 美國 經濟의 不確實性에 對한 憂慮가 높아진다며 早速한 妥結을 促求했다. 같은 날 韓國銀行 金融通貨委員會는 올해 마지막 本會議에서 基準金利 年 2.75% 凍結을 決定했다.

    疏脫한 시진핑? 다 演出이야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시진핑 中國共産黨 總書記가 最近 첫 地方巡視에서 庶民的인 行步로 크게 歡迎받았으나, 一部 日程은 事實과 달리 ‘演出됐다’는 報道가 나왔다. 12月 12日 홍콩 밍(明)보는 詩 總書記의 마지막 訪問地인 광저우(廣州) 둥下오융(東濠湧)에서 周邊 道路와 高架 橋梁 等이 統制돼 深刻한 交通 停滯가 發生했으며, 時 總書記와 握手한 住民도 大部分 現地 官員이거나 共産黨員이었다고 報道했다. 이 新聞은 또 이 地域 住民들의 말을 빌려 “周邊 商店이 모두 門을 닫았고 公安이 새벽부터 陣을 치고 警戒 活動을 폈다”면서 “지난해 8月 후진타오 主席이 訪問했을 때보다 經費가 더 森嚴했다”고 主張했다.

    구글 最多 檢索語 ‘휘트니’ ‘江南스타일’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구글이 集計한 올해 最高 人氣檢索語 1位는 ‘휘트니 휴스턴’(寫眞)인 것으로 나타났다. 2位는 싸이의 ‘江南스타일’이 차지했다. 구글은 12月 12日(現地時間) 檢索語 集計 사이트 ‘자이트가이스트’ 報告書를 통해 이 같은 結果를 發表했다. 팝歌手 휘트니 휴스턴은 그래미賞 施賞式 前날인 2月 11日 비벌리힐스의 豪華 호텔 浴槽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인터넷 動映像 共有사이트 유튜브에서 10億 건 照會에 挑戰하는 싸이의 ‘江南스타일’ 뮤직비디오는 2位에 올랐다. 美國 東部를 强打한 허리케인 ‘샌디’와 애플의 아이패드3, 비디오게임 디아블로3, 英國 王世孫妃 케이트 미들턴 等이 그 뒤를 이었다.

    英國 最高 信用等級 剝奪될까

    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 성공 外
    英國이 來年에 最高 信用等級을 잃을 危險性이 높다고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메릴 린치 關係者가 警告했다. 世界 3大 信用評價機關인 무디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避치 모두 英國에 對해 最高 等級을 附與했지만, 무디스와 피치는 ‘否定的’ 信用 展望을 維持하고 있다. BOA 債券 戰略家는 “否定的 展望은 論理上 等級 降等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英國은 來年 1分期 信用等級이 降等되더라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지 오스본 英國 財務長官은 12月 5日 “2015~2016年 財政赤字를 國內總生産(GDP) 對比 1%p 낮추려는 目標를 達成하지 못할 것으로 憂慮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