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베트 焚身 抗拒 ‘거센 불길’|週刊東亞

週刊東亞 867

..

티베트 焚身 抗拒 ‘거센 불길’

12月 基準 100名 갈수록 惡化…시진핑 中國 總書記의 最大 課題로 浮上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l.com

    入力 2012-12-17 10:1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티베트 분신 항거 ‘거센 불길’
    中國과의 分離 獨立을 要求하며 焚身하는 티베트 僧侶와 住民이 갈수록 늘고 있다. 2009年 2月 27日 僧侶 벤 他페이가 티베트기와 달라이 라마 14歲(달라이 라마) 肖像畫를 들고 焚身自殺한 以來 焚身事態가 繼續되고 있다. 12月 8日 中國 쓰촨省 아바티베트族窓族自治州와 간쑤省 艱難티베트族自治州에서 僧侶 쿤觸 펠機알(24)과 페마 도르지(23)가 各各 焚身해 숨졌다.

    그 이튿날도 女學生 벤첸 키(17)가 焚身自殺했다. 티베트 人權團體들은 티베트 分離 獨立을 主張하며 焚身한 僧侶와 住民이 12月 9日 基準 95名이라고 集計했다. 그中 82名이 올해 焚身했으며 特히 11月에 29名이 集中됐다. 只今 趨勢라면 早晩間 焚身한 사람 數가 100名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애初 젊은 僧侶의 ‘燒身供養’(燒身供養·自己 몸을 태워 부처에게 바친다는 意味)으로 始作한 焚身事態가 只今은 14歲 少年에서 두 아이를 둔 엄마까지 나이, 性別, 職業을 가리지 않고 이어진다. 焚身한 사람은 大部分 死亡했다. 中國 政府는 焚身한 사람 數나 死亡 與否를 公式的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티베트 人權團體들은 死亡者를 81名으로 推算한다. 목숨이 붙어 있는 사람 가운데 相當數가 重火傷을 입었기 때문에 死亡者 數는 더 늘어날 수 있다. 中國 政府는 이들이 어디에서 治療받는지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

    ‘티베트 지우기’에 對한 抵抗

    焚身한 사람을 性別로 보면 男性 82名, 女性 13名이다. 僧侶와 前職 僧侶가 大多數지만 農夫, 遊牧民, 是認, 主婦, 學生, 食堂 從業員 等 職業도 다양하다. 年齡은 20代가 折半이고 50代와 60臺도 있다. 焚身事態는 티베트自治區(中國名 시짱自治區)보다 쓰촨省, 간쑤省, 칭하이省 等 中國의 다른 省에 編入된 티베트人 自治地域에서 主로 發生한다. 中國의 다른 城들에는 全體 티베트人 600萬 名 가운데 400餘萬 名이 居住하고 있다.



    티베트 焚身事態가 意味 있는 理由는 徹底히 ‘非暴力’이기 때문이다. 萬一 精神的 指導者 달라이 라마가 非暴力 獨立運動을 主張하지 않았다면 티베트人 亦是 다른 少數 民族들처럼 武裝鬪爭에 나섰을지도 모른다. 티베트人들은 獨立을 위해서라면 手段과 方法을 가리지 않을 强靭한 民族이지만, 精神的 指導者의 말에 따라 非暴力 方式을 固守해왔다. 티베트 民族과 함께 國家를 세우지 못한 팔레스타인과 쿠르드 民族이 사는 地域에선 武裝鬪爭이 繼續된 點을 勘案한다면 티베트人들의 非暴力 獨立運動은 높이 評價할 만하다.

    焚身한 사람 가운데 單 한 名도 불이 붙은 狀態에서 中國人을 위해하거나 中國 政府 施設物을 破壞하려는 試圖를 하지 않았다. 焚身하는 티베트人은 他人 生命을 해치지 않고 홀로 불타는 苦痛을 甘受했다. 自身만을 犧牲해 티베트의 自由와 獨立을 念願하며 쓰러진 것이다. 그런 點에서 티베트 焚身事態는 世界 政治史에서 由來가 없는 非暴力 抵抗運動의 새로운 里程標로 記錄될 價値가 充分하다.

    特히 中國 政府의 强力한 彈壓에도 焚身事態가 繼續된다는 點은 티베트人들의 獨立意志가 얼마나 强力한지를 보여준다. 11月 焚身을 試圖한 사람이 特히 많았던 理由도 中國 最高 權力機關인 中國共産黨의 第18次 全國代表大會(11月 8∼14日)가 열리는 때였기 때문이다.

    티베트 분신 항거 ‘거센 불길’

    2011年 7月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오른쪽)과 對話하는 달라이 라마 14歲.

    人權團體들 眞相調査 要求

    勿論 티베트 焚身事態와 비슷한 事例가 過去에도 있었다. 베트남戰爭이 한창이던 1963年 사이공에서 僧侶 틱 꽝 둑이 當時 응오 딘 디엠 獨裁政權의 佛敎 彈壓에 抗拒해 焚身했다. 寫眞作家 말콤 브라운이 이 場面을 撮影, 公開해 全 世界를 衝擊에 빠뜨렸다. 이 事件 以後 僧侶 36名과 裁可 女信徒 1名이 焚身했다. 하지만 티베트 焚身事態는 當時 베트남과 狀況이 다르다. 抵抗 對象이 自國 獨裁政權이 아닌 自身들의 땅을 占領한 다른 民族, 世界 2位 强大國인 中國이라는 點이 그렇다.

    中國 政府는 1951年 티베트를 强制 占領해 自國 領土에 편입시킨 後 시짱自治區를 세우고 只今까지 統治해왔다. 中國 政府는 1959年 3月 獨立運動이 일어나자 人民解放軍을 投入해 住民 12萬餘 名을 無差別 虐殺하는 等 强壓政策을 固守했다. 實際로 中國 政府는 그동안 宗敎 自由를 抑壓하고 言語를 비롯한 文化를 抹殺하는가 하면, 經濟的 差別과 環境 破壞 等 ‘티베트 지우기’ 政策을 一貫되게 推進했다. 焚身事態는 中國 政府의 彈壓政策을 더는 참을 수 없다고 判斷한 티베트人들이 暴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티베트 民心은 焚身 行列이 이어질수록 漸漸 激昂되고 있다. 티베트 知識人들이 分身에 同參하는 뜻으로 斷食鬪爭을 벌이고, 學生들도 示威에 나섰다. 티베트自治區 構圖인 라싸와 隣近 地域에선 知識인 60餘 名이 11月 26日부터 사흘間 斷食鬪爭을 벌였다. 11月 26日 칭하이省 하이난티베트族自治州에선 學生 1000餘 名이 티베트 獨立 等을 要求하며 示威를 벌였다. 當時 示威는 中國 公安當局이 配布한 傳單紙에 焚身事態와 티베트語 使用을 卑下하는 內容이 包含된 것이 發端이었다. 中國 政府는 武裝警察을 投入해 示威를 鎭壓했고, 이 過程에서 學生 20餘 名이 負傷했다.

    中國 政府는 티베트 焚身 犧牲者들을 ‘테러리스트’라고 規定한다. 中國 政府는 티베트 焚身事態를 막기 위해 이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焚身 消息을 傳播하는 티베트人들을 逮捕 및 拘束했다. 焚身 關聯 情報를 流布하고 分身을 督勵하는 者를 申告하는 사람에게 補償金을 준다는 布告令도 내렸다. 焚身者 遺族들에게는 政治的 目的으로 自殺한 것이 아니라고 公開的으로 말하면 巨額의 慰藉料를 주겠다는 提議까지 했다. 하지만 티베트人들은 大部分 이 같은 中國 政府의 懷柔, 脅迫, 彈壓에 넘어가지 않고 있다. 一部 住民은 十匙一飯 돈을 모아 遺族들을 돕기도 한다.

    티베트 焚身事態는 中國 政府의 統制에도 國際社會에서 深刻한 人權 彈壓 問題로 浮上했다. 國際 人權團體들은 國際社會에 티베트 焚身事態에 對한 眞相調査와 中國 政府의 人權 彈壓 中止를 要求하는 署名運動을 벌이고 있다. 美國에 本部를 둔 ‘國際티베트獨立運動(ICT)’이 代表的인데, 이 團體는 聲明을 통해 “티베트 女性과 어린이, 靑年, 僧侶를 包含한 수많은 所重한 生命이 불 속에 사라지고 있는데도 國際社會가 이를 外面한다”면서 “焚身事態의 眞實을 밝히고 根本的인 解決策 마련을 위한 國際社會 介入이 切實하다”고 主張했다. 署名運動에는 美國에 本部를 둔 ‘베이징의 봄’과 캐나다에 本部를 둔 ‘北韓人權委員會’, 英國에 本部를 둔 ‘톈안먼 어머니 親舊回’ 等 54個 團體가 同參하고 있다.

    印度 다람살라에 있는 티베트 亡命政府도 12月 10日 世界 人權의 날을 맞아 티베트를 위한 國際 連帶 캠페인을 함께 펼쳐줄 것을 國際社會에 懇曲히 呼訴했다. 티베트 亡命政府는 티베트 焚身事態에 對해 國際社會가 傍觀만 할 것이 아니라, 各國 政府와 國際 人權團體들이 積極 나서 中國 政府를 壓迫할 것을 促求했다.

    티베트 분신 항거 ‘거센 불길’

    中國 칭하이省 퉁런현 룽禹 寺院 앞 나무로 된 祭壇에 焚身 痕跡이 鮮明히 남아 있다.

    海外로 亡命한 中國 反體制 人士나 人權活動家度 티베트 焚身事態와 關聯해 中國 政府를 批判하고 나섰다. 5月 美國에 亡命한 中國人 視角障礙 人權辯護士 천광청은 아랍의 봄과 미얀마의 民主化 改革 等을 擧論하면서 “中國 政府는 티베트 住民들에 對한 彈壓을 中止하라”고 主張했다. 千 辯護士는 시진핑 總書記 等 中國 共産黨 새 指導部가 테인 歲인 미얀마 大統領의 改革을 본받아야 한다고 强調했다. 지난해 네덜란드로 亡命한 中國 人權運動家 千中道 “누구든 티베트 焚身事態에 無關心하거나 袖手傍觀해서는 안 된다”며 “世界 모든 國家 指導者와 言論, 良心 있는 사람들이 努力을 다해 티베트 焚身事態 擴散을 막아야 한다”고 主張했다. 千重은 1998年 中國 민주당을 設立한 嫌疑로 7年間 投獄生活을 한 바 있다.

    美國과 日本의 介入

    國際 人權團體들과 티베트 亡命政府의 呼訴에 美國, 日本이 積極的으로 反應하고 있다. 美國 政府는 그동안의 政策과 다르게 티베트 焚身事態와 人權問題를 中國 政府에 公式 言及했다. 마리아 吳테로 美 國務部 民主主義·人權擔當 次官은 12月 5日 聲明에서 “中國은 티베트人의 抗議 活動에 對해 宗敎, 言論, 集會, 結社의 自由를 더욱 抑壓하는 方式으로 對應하고 있다”면서 中國 政府에 티베트 政策을 再考하라고 促求했다. 오테로 次官은 中國 政府에 티베트 僧侶의 活動 制限, 티베트 佛敎 寺院 監視, 티베트人의 隨試 拘禁, 티베트人의 失踪과 티베트 活動家들에 對한 武力 使用 같은 强壓政策을 廢棄할 것을 要請했다.

    이와 關聯해 마이클 포스너 美 國務部 人權擔當 次官補도 11月 29日 焚身한 티베트 住民의 遺族 3名을 만나 哀悼 뜻을 傳하고, 中國 政府의 暴力과 彈壓이 繼續되고 있는 데 對한 憂慮를 표했다. 게리 로크 駐中 美國 大使는 11月 27日 CNN 放送과의 인터뷰에서 “美國 政府는 中國 政府에 强勁 一邊倒의 티베트 政策을 再考할 것을 促求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크 大使는 “美國은 中國 政府의 强壓 統治에 抗議하는 티베트 住民들의 焚身事態를 크게 憂慮한다”면서 “티베트 住民들의 言語, 文化, 宗敎를 認定하라고 中國 政府에 要請했다”고 强調했다. 그는 9月 쓰촨省 아바티베트族窓族自治州를 訪問한 적이 있다.

    美國 政府가 人權擔當 次官까지 내세워 티베트 人權과 焚身事態에 公式的으로 問題를 提起한 것은 버락 오바마 大統領이 執權 2基에서 中國 人權問題에 强勁하게 對應할 것임을 示唆한다. 오바마 大統領은 그동안 티베트가 中國이 主張해온 核心 利益임을 勘案해 티베트 問題와 關聯해 신중한 態度를 보였다.

    日本 政府와 政治權은 달라이 라마를 自國에 招請하는 等 티베트 焚身事態와 人權問題를 놓고 中國 政府에 正面 對應하고 있다. 달라이 라마는 11月 3∼14日 日本을 訪問해 요코하마와 나下에서 法會를 열었다. 11月 13日엔 日本 國會 參議員會館에서 議員 140餘 名에게 티베트 狀況을 說明하고 中國 政府의 人權彈壓을 糾彈하는 內容의 演說을 하기도 했다. 달라이 라마는 또 日本 國會議員團에 티베트 訪問과 焚身事態 調査를 要請했다.

    日本 議員들은 달라이 라마의 演說 直後 ‘티베트를 支援하는 議員 聯盟’을 發足했다. 次期 總理로 有力視되는 아베 新潮 自民黨 總裁는 달라이 라마를 面談하고 “人權彈壓이 恣行되는 티베트 狀況을 改善하기 위해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約束했다. 日本 政治權이 티베트 人權問題와 焚身事態에 積極 關心을 表明한 理由는 센카쿠 列島(中國名 댜오위다오) 領有權 問題를 놓고 中國 政府를 壓迫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시진핑 父親과 달라이 라마 因緣

    티베트 분신 항거 ‘거센 불길’

    티베트 學生運動團體가 製作한 시진핑 總書記에 對한 포스터.

    달라이 라마는 焚身事態 解決 方法으로 國際社會의 積極的 介入과 中國 政府와의 對話밖에 없다고 본다. 特히 시진핑 總書記의 父親인 시중쉰 前 副總理와의 因緣을 强調하면서 中國共産黨 새 指導部가 티베트에 對해 穩健한 政策을 推進하기를 期待한다. 時 前 副總理는 1950年代 初 黨 宣傳部長과 國務院 祕書長을 하면서 달라이 라마와 親分을 맺었다. 時 前 副總理는 54年 달라이 라마를 베이징으로 招請해 6個月 동안 마르크스·레닌주의를 工夫하도록 配慮하기도 했다. 當時 달라이 라마는 時 前 副總理에게 好意의 뜻으로 高級時計를 膳物했다. 時 前 副總理는 달라이 라마가 1959年 印度로 亡命한 以後에도 그 時計를 차고 다니며 親分關係를 숨기지 않았다. 時 前 副總理는 “티베트 問題는 티베트에 對한 理解에서 出發해야 한다”며 强勁策에 反對하는 意見을 내기도 했다.

    時 總書記는 佛敎에 對해 比較的 友好的인 便이다. 時 總書記 夫人 펑리위안이 佛敎 信者라는 얘기도 있다. 그럼에도 時 總書記가 旣存 티베트 政策을 바꿀 可能性은 낮다. 그 理由는 티베트를 비롯한 少數民族이 中國이란 ‘國家’를 維持하는 데 가장 重要하고 必須的인 要素이기 때문이다. 中國에는 한족과 55個 少數民族이 있다. 中國 全體 人口의 8.4%인 少數民族은 全 國土의 63.7%를 占有한다. 티베트 獨立을 許容할 境遇 신장위구르, 네이멍, 滿洲까지 ‘獨立 도미노’가 擴散될 수 있다. 이런 事態가 벌어지면 中國은 國家를 維持할 수 없다. 따라서 少數民族政策에서 티베트만을 例外로 두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脈絡에서 티베트 焚身事態는 時 總書記가 解決해야 할 最大 課題일 수 있다. 티베트 焚身事態가 繼續될수록 國際社會 壓迫은 더욱 거세질 것이다. 中國은 이미 國際的으로 人權 彈壓 國家라는 批判을 받고 있다. 中國으로선 責任 있는 强大國이 되려면 國際社會 輿論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티베트는 中國의 核心 利益인 만큼 달라이 라마의 希望처럼 詩 總書記가 宥和政策을 推進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훙레이 中國 外交部 代辯人이 “티베트 焚身事態를 企劃, 煽動하는 것은 달라이 라마 勢力이며, 獨立을 目的으로 사람 生命을 利用하는 것은 佛敎 敎理에 違背될 뿐 아니라 人類 良心에 抵觸되는 일”이라고 非難한 것도 市 總書記의 意見을 反映했다고 分析할 수 있다.

    中國 政府는 티베트 焚身事態를 막기 위해 焚身을 돕거나 부추기는 사람에게도 殺人罪를 適用해 處罰하라는 指針을 내렸다. 이와 함께 中國 政府는 美國과 日本 政府에 對해서도 自國 內政에 干涉하지 말라면서 强力하게 反撥했다. 國際社會가 더욱 積極的으로 介入해 中國 政府의 强勁한 態度를 바꾸지 않는 限 티베트 焚身事態는 더욱 惡化하고 無辜한 僧侶와 住民만 犧牲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