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便安함…외제차 안 부럽네|주간동아

週刊東亞 867

..

이 便安함…외제차 안 부럽네

起亞自動車 ‘더 뉴 K7’

  • 조창현 東亞닷컴 記者 cch@donga.com

    入力 2012-12-17 10:0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 편안함…외제차 안 부럽네
    起亞自動車(起亞車) ‘더 뉴 K7’(K7)李 國內 準大型車 市場에서 初盤 突風을 일으키고 있다. 11月 13日 出市해 꼭 1個月 만에 販賣臺數 4500餘 臺를 記錄하는 等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契約臺數도 7000臺를 넘어서 같은 파워트레인을 쓰는 雙둥이 現代自動車 그랜저를 威脅한다.

    K7이 消費者들에게 關心을 끄는 理由는 무엇일까. K7 購買를 考慮하는 40代 會社員 K氏와 함께 直接 몰아보기로 했다. 試乘코스는 서울을 出發해 忠北 祭天을 돌아오는 高速道路와 國道 往復 350km 區間.

    # 새로운 K시리즈 패밀리 룩 反映

    K7 前面은 最近 K9과 K3에 適用한 K시리즈 패밀리 룩을 그대로 反映했다. 過去 날카롭게 올라갔던 라디에이터 그릴의 兩쪽 끝을 둥글게 마무리해 洗練味를 强調했고, 發光다이오드(LED) 週刊走行 램프를 基本으로 適用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줬다. 안개燈과 헤드램프 周圍에 크롬才質을 擴大 適用한 것은 勿論, 새롭게 디자인한 알로이 휠 2種(17인치, 19인치)을 追加했다.

    側面은 앞뒤 門 아래와 뒤 범퍼에 크롬을 適用했으며, 後面은 LED 리어콤비 램프와 楕圓形 듀얼 머플러를 使用한 點이 旣存과 달라졌다. 車體 크기는 戰場 4970mm, 全幅 1850mm, 全高 1475mm로 旣存 K7보다 戰場이 5mm 길어졌다. 內部는 센터페시아 디자인을 簡潔하게 바꾸고 아날로그시계, 最高級 나파(NAPPA) 가죽시트를 適用해 以前보다 한層 세련된 느낌이다. 計器板은 7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로 바뀌어 走行 및 車輛 情報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起亞車 固有의 留保시스템 便利性

    試乘 車輛은 3.0 GDI 프레스티지 스페셜로, 起亞車가 가장 積極的으로 미는 모델이다. 運轉席에 올라 스마트 버튼 키를 눌러 始動을 걸었다. 엔진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程度로 室內가 조용했다. 이삼웅 기아차 社長은 出市 當時 “騷音과 振動을 줄여 安樂함을 높이는 데 神經을 많이 썼다”고 紹介했다.

    起亞車는 騷音을 잡기 위해 지붕과 펜더, 下體에 絶緣 패드와 衝震災를 補强하고, 사이드미러 디자인을 空氣疫學的으로 바꿨다. 特히 路面으로부터 傳해오는 振動을 줄이기 爲해 앞바퀴에 다이내믹 댐퍼를 適用하고, 琉璃에는 2重 폴리비닐 富티랄(PVB) 필름과 粘彈性(粘性과 歎聲이 共存하는 性質) 막을 이어붙인 윈드실드 遮音接合글래스를 適用했다.

    룸미러에 달린 留保(UVO) 버튼을 누르자 곧바로 相談員과 連結됐다. 經由地와 最終 目的地를 알려주자 最適 經路를 내비게이션에 遠隔으로 設定해준다. 起亞車 固有의 텔레매틱스 시스템인 留保는 車輛 盜難 時 位置를 把握해 遠隔으로 車를 세우거나, 實時間 道路情報를 入手해 가장 빠른 길을 案內한다. 또한 車門을 遠隔으로 열거나 近處에 있는 注油所, 藥局, 맛집 等을 알려준다. 萬若 에어백이 作動하면 留保센터로 車輛 位置가 自動 通報돼 非常狀況에 緊急救助를 받을 수 있다. 留保는 最初 加入 後 2年間 無料로 提供되며, 그 以後에는 스마트폰처럼 料金制를 選擇해 加入하면 된다.

    이 편안함…외제차 안 부럽네

    K9과 K3에 適用한 K시리즈 패밀리 룩을 그대로 反映한 ‘더 뉴 K7’.

    # 부드러운 加速과 뛰어난 靜肅性

    加速페달은 부드럽고 銳敏해 살짝만 밟아도 車가 들썩이듯 빠르게 反應했다. 서울 市內 區間에선 後側方 警報시스템이 제구실을 톡톡히 했다. 잦은 車線 變更에도 死角地帶에서 車輛이 接近하면 警報가 울려 한層 安定的인 走行이 可能했다.

    都心을 벗어나 高速道路에 올라서자 加速페달을 깊숙이 밟았다. 튀어나갈 듯한 加速力은 아니지만 速度가 꾸준히 올라갔다. 어지간한 오르막길을 만나도 速度가 줄지 않았고, 140km/h 內外의 高속에서도 室內 靜肅性이 뛰어났다. 速度를 더 높여도 騷音이 크지 않아 오디오 音量을 작게 해도 充分히 音樂을 즐길 수 있었다.

    K7은 運轉 狀況에 따라 노멀(Normal), 에코(Eco), 스포트(Sport)로 走行모드를 바꿀 수 있다. 에코 모드는 빠른 加速이 必要 없는 都心 走行에서 燃料를 아끼며 走行할 때 適合하다. 에코나 노멀 모드가 답답하고 다이내믹한 走行을 즐기고 싶다면 스포츠 모드로 바꾸면 된다. 一般的인 走行 세팅보다 기어費를 1壇씩 낮춰주기 때문에 엔진回轉數(RPM)가 높아져 빠른 가감속이 可能하다.

    이 편안함…외제차 안 부럽네

    K7 室內는 아날로그시계, 나파 가죽시트 等을 適用해 洗練된 느낌이다(왼쪽). 3.0 GDI 엔진은 高速에서 靜肅性을 자랑한다.

    # 핸들링 좋지만 高速 커브길 아쉬워

    핸들링은 同級 準大型車와 比較해 平均 以上으로 부드러워 女性이 運轉해도 全혀 부담스럽지 않을 程度다. 새롭게 採擇한 電子制御 서스펜션 德分에 어지간한 過速防止턱은 큰 衝擊 없이 넘어갔다. 다만, 커브길이나 急하게 車線을 變更할 때 날카롭게 돌아나가기보다 車體가 출렁이는 느낌이 커서 아쉬웠다. 敏捷하고 力動的인 走行보다 家族이 함께 타는 安樂함을 選擇한 結果다.

    同乘한 K氏는 “코너링이나 急한 가감속에서 아쉬운 部分이 있지만, 全體的으로 室內가 高級스럽고 特히 靜肅性과 安樂함에 높은 點數를 주고 싶다”고 總評했다.

    新車에 適用한 安全裝置로는 車體姿勢 制御裝置(VDC)와 速度感應型 電動式 파워스티어링(MDPS), 車線離脫警報 시스템(LDWS), 8個 에어백, 後方衝擊低減 시스템, 急制動警報 시스템, 타이어空氣壓警報 시스템, 하이빔 어시스트 等이 있다. 便宜裝置로는 8인치 내비게이션과 走行모드 統合制御 시스템, 뒷座席 熱線시트,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LED 週刊走行 램프, 空氣淨化 이온發生機를 새롭게 追加했다.

    3.0 GDI 모델은 平均燃費 10.4km/ℓ(複合聯臂 基準)이다. 販賣價格은 2.4 GDI 2935萬~3160萬 원, 3.0 GDI 3450萬~3710萬 원, 3.3 GDI 4220萬 원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