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지애나州

루이지애나州
State of Louisiana
Etat de Louisiane
周忌 文章
 ?  別名 : Bayou State, Child of the Mississippi, Creole State,
Pelican State, Sportsman's Paradise, Sugar State
主導 배턴루지 (Baton Rouge)
北緯 30° 27′ 29″ 書經 91° 08′ 25″  /  北緯 30.458056° 書經 91.140278°  / 30.458056; -91.140278
最大都市 뉴올리언스 (New Orleans)
北緯 29° 57′ 53″ 書經 90° 04′ 14″  /  北緯 29.964722° 書經 90.070556°  / 29.964722; -90.070556
루이지애나州(루이지애나州)
行政
사목구 64
面積
全體 134,382 km 2
210 km
길이 610 km
內水面 比率 16 %
緯度 29°N - 33°N
經度 89°W - 94°W
높이
最高 163 m
平均 30 m
最低 -2.5 m
時間帶 中部: UTC-6/-5
人口 22位
全體 4,468,976
人口密度 39.61 (22位)
言語
公用語 없음. 事實上 英語 프랑스語
기타
合衆國 加入 1812年 4月 30日 (18番째)
弱者 LA US-LA
웹사이트 www.louisiana.gov

루이지애나州 ( 英語 : State of Louisiana /luː?iːzi?æn?/ or /?luːzi?æn?/ , 프랑스語 : Etat de Louisiane /lwizjan/ ) [1] 美國 南部의 이다. 西쪽으로 텍사스州 , 北쪽으로 아칸소州 , 東쪽으로 미시시피州 와 닿아 있으며, 南쪽으로 멕시코灣 과 接한다. 프랑스系 美國人이 많아 제2외국어로는 大部分 프랑스語 를 使用한다.

歷史 [ 編輯 ]

初期의 歷史 [ 編輯 ]

유럽人들이 到着하기 前 現在의 루이지애나에는 아메리카 인디언 들의 初期 團體들이 地域을 領有하고 있었다. 이 인디언들은 要塞化된 마을들에 살았다. 이들 中 多數는 유럽人들과 함께 들어온 傳染病으로 死亡하였다. 生存者들은 애터패카 族, 카도 族, 치티每次 族, 촉토 族 , 후마 族과 튜니카 族을 包含한 더 작은 國家들을 세우기 위해 結成을 하였다. 그들은 과 늪의 後尾의 둑에 있는 마을들에 살았다.

探險 [ 編輯 ]

1541年 에르난도 데 소토 가 黃金을 찾기 위해 미시시피 溪谷의 低地帶로 스페인 의 征服者들을 이끌고 들어갔다. 그러나 1542年 遠征의 失敗와 데 掃討의 死亡 消息이 스페인 에 傳해졌고, 스페인의 探險家들에게 落膽을 안겨주었다.

1680年代에 르네-로베르 카블리에 드 라 살 멕시코灣 에서 미시시피강 의 入口를 探險하였다. 1682年 4月 9日 그는 미시시피 江에 둘러싸인 모든 大地들을 프랑스 國王 루이 14歲 를 위한 屬國으로 主張하면서 "루이지안(Louisiane)"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라 살은 1684年 두 番째 遠征을 着手하였으나 江에 到達하는데 失敗하였다. 그러고 나서 프랑스는 一時的으로 루이지애나를 抛棄하였다.

프랑스 를 위한 루이지애나의 主張

프랑스領 루이지애나 [ 編輯 ]

1699年, 프랑스系 캐나다人 海軍의 英雄 피에르 르 務安 드 이베르빌 은 그 地域을 프랑스領으로 再主張하였다. 그는 미시시피 江의 下流를 探險하여 現在 미시시피州 의 오션스프링스에 屬하는 걸프 海岸에 모르派 要塞를 세웠다.

그 해 末 이베르빌의 동생 張 바티스트 르 無言 드 非甇빌 은 미시시피 江 下流의 接點에서 英國 仁義 遠征隊와 마주쳤다. 그는 船長에게 프랑스人들이 江 멀리까지를 이미 잘 設立한 定着地인 생각으로 속였고, 遠征隊는 後退하였다. 프랑스人들은 以後 英國人의 威脅으로부터 미시시피 江의 下流를 保護하기 위하여 現在의 피닉스 近處에 要塞를 세웠다.

이베르빌은 1706年 自身이 死亡할 때까지 루이지애나를 다스렸다. 그러고 나서 그의 동생이 命令을 차지하였다. 1712年, 資金 壓迫에 시달리던 프랑스 國王은 植民地의 統治를 富裕한 商人 앙투안 크로者 에게 讓渡하였다. 總督이 된 앙투안 드 라모트 카디約 은 레드 江에 要塞를 세우기 위해 루이 쥐셰로 드 생드니 를 보냈다. 1714年에 設立된 그 駐屯地는 루이지애나에서 첫 永久的 定着地가 되었다.

크로者의 植民地는 利益을 내는 데 失敗하였다. 1717年, 統治權은 銀行業者 出身의 스코틀랜드 冒險家 존 로 에게 讓渡되었다. 로는 비앵빌을 總督으로 選擇하였다. 1718年 비앵빌은 뉴올리언스 의 建設을 始作하였다. 하지만 1720年 로의 會社는 破産하였다. 會社는 처음에는 巨大한 數의 프랑스의 投資者들을 끌어들였으나 많은 그들이 빠른 收益을 要請하면서 失敗하였다. 루이지애나 植民地는 1731年 王室의 統治로 돌아갔다.

1700年代 初期에 아프리카 黑人 들을 그 地域에 奴隸 로서 데려왔다. 1724年 루이지애나는 奴隸들을 統制하는데 "코드누아르"라는 法律을 採擇하였다.

1762年 퐁테인블로 條約에 依하여 프랑스는 隱密히 뉴올리언스와 미시시피 江 西部의 모든 領土를 自身들의 同盟國 스페인에게 주었다. 1763年 파리 條約 에 依하여 프랑스는 캐나다 와 北아메리카에서 남아있는 모든 프랑스 領土들을 英國에게 넘겼다. 英國은 걸프 海岸의 領土들을 東部 플로리다와 西部 플로리다로 나누었다.

스페인英 루이지애나 [ 編輯 ]

어떤 프랑스人 定着者들은 1768年 植民地의 첫 스페인 總督을 몰아냈다. 그러나 1769年 스페인은 統治를 다시 얻었다. 스페인은 定着者들을 데려오는데 土地의 讓渡를 提供하면서 植民地를 發展시켰다.

1760年代부터 1790年代까지 캐나다 東部의 地方 아카디아 로부터 프랑스人 定着者들이 定着하였다. 英國軍들이 그들의 故鄕으로부터 그들을 몰아낸 것이다. 아카디아人들은 南部 루이지애나, 大槪 티셰와 羅布셰 늪地帶들에 定着하였으며, 낚시 農事 를 하면서 삶을 이루었다. 그들의 子孫들은 케이준 이라고 불리었다. 다른 새로 온 사람들은 카리브海 地域에서 온 프랑스系 住民들과 스페인과 카나리아 制度 에서 온 移民者들을 包含하였다.

美國 獨立 戰爭 이 일어나는 동안에 스페인은 祕密裏에 뉴올리언스에서 온 大陸軍을 보내기 위해 大陸 會議 의 代理人들을 許諾하였다. 1779年 스페인英 루이지애나의 總督 베르나르도 데 갈베스 는 西部 플로리다에 있는 英國軍의 요새들에 攻擊을 이끌어 스페인을 爲한 地域으로 主張하였다. 그는 거기에 英國人 定着者들이 스페인 統治 아래에서 植民主義者들로서 남아있는데 許諾하였다.

루이지애나는 스페인의 支配 아래 擴張되고 繁昌하였다. 政府는 비즈니스와 商業에 勇氣를 주어 뉴올리언스를 甓돌과 鐵鋼業의 스페인式 都市로 再建하고 奴隸의 叛亂을 물리쳤다. 1790年代에 두 發展은 루이지애나가 富裕해지는 데 貢獻하였다. 1793年 엘리 휘트니 의 繰綿機 發明은 木花 栽培의 生産性을 높였다. 沙糖수수 의 生産은 뉴올리언스의 栽培員 所有者 에티엔 드 보레 가 成功的으로 糖蜜 을 껄껄하게 만든 後에 붐을 일으켰다.

樽酒 時代 [ 編輯 ]

1800年 京義 루이지애나 樽酒
1804年 3月 10日 美國으로 넘긴 루이지애나 記念式의 모습

1800年 , 프랑스의 權座에 오른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는 1762年의 條約에 依하여 주어진 領土를 프랑스에 돌려주도록 스페인을 强要하였다. 그러나 루이지애나 樽酒를 차지하도록 나폴레옹이 보낸 軍隊는 아이티 에서 奴隸 叛亂과 熱帶病 때문에 全滅하였다. 프랑스는 루이지에나를 美國에 約 1千 5百萬 달러에 賣却했다. 美國은 1803年 12月 20日에 占有權을 얻었다.

1804年, 美國 議會 는 큰 領土를 나누었다. 미시시피 江의 下流는 올리언스 樽酒가 되었으며, 그 樽酒는 現在의 루이지애나州를 거의 包含하였다. W. C. C. 클레이본 은 첫 準注意 總督으로 任命되었다.

1810年 9月, 스페인英 西部 플로리다에서 美國人 定着者들이 叛亂을 일으키고 西部 플로리다 共和國 을 形成하였다. 美軍은 美國이 루이지애나 買入 의 完成으로서 主張한 地域을 차지하였다. 이 地域은 플로리다 軍이라 불렸다.

主로서의 地位 [ 編輯 ]

1812年 4月 30日 올리언스 樽酒와 西部 플로리다 地域이 18番째의 主가 된 루이지애나가 되었다. 클레이본은 選出된 注意 첫 支社가 되었으며, 뉴올리언스가 첫 州都가 되었다. 注意 새 憲法은 富裕한 白人 財産 所有人들에게 투표하는 權利들을 制限시켰다.

1812年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로부터 뉴올리언스 蒸氣船 이 미시시피 江과 오하이오 江 에 처음으로 旅行할 때 商業的 擴張의 時期가 始作되었다. 미시시피 江은 곧 美國 內陸의 主要 海運 水路가 되었다.

루이지애나가 主가 된 後에 곧 美英 戰爭 이 始作되었다. 1814年 12月과 1815年 1月 크고 權力 있는 英國軍이 뉴올리언스를 侵奪하려는 試圖를 하였다. 앤드루 잭슨 將軍과 그의 작은 軍事가 영국군을 물리쳤다. 1815年 1月 8日의 아침 뉴올리언스 戰鬪 의 마지막 싸움이 벌어졌다. 兩쪽 사이에 알 수가 없어져 벨기에 에서 헨트 條約 이 締結되면서 戰爭은 2週 일찍 끝났다. 1803年의 買入 後에 數 千 名의 定着者들과 그들의 奴隸들이 루이지애나에 定着하기 始作하였고 戰爭 後에도 繼續 流入되었다. 뉴올리언스는 미시시피 江에 位置하였기 때문에 北아메리카에서 가장 바쁜 港口들 中의 하나로 發達하였다. 蒸氣船의 乾燥者이자 運營者 헨리 밀러 쉬리브 가 레드 講義 妨害物을 除去한 後, 1830年代에 貿易이 더욱 더 擴張되었다. 이 時期 동안에 木花와 沙糖수수 生産 利得이 루이지애나州를 合衆國에서 가장 富裕한 州들 中의 하나로 만들었다.

定着者들이 다 財産을 나눈 것이 아니다. 많은 이들은 奴隸들이 없었고 自身들의 所有하는 작은 農場을 運營했다. 가난한 白人 男性들은 1845年 의 憲法에서 투표하는 權利를 얻었다. 그러나 1852年 의 憲法은 立法府에서 奴隸 所有의 軍들에게 더 많은 代表權을 주었다.

南北 戰爭 [ 編輯 ]

南北 戰爭 中 北軍 海軍의 뉴올리언스 捕獲

루이지애나는 1861年 1月 26日 合衆國에서 脫退하여 3月 21日 南部 同盟 에 加入하였다. 4月 12日 에는 南北 戰爭 이 始作되었다.

1862年 4月 , 데이비드 패러거트 指揮 下에 北軍 海軍의 小艦隊가 뉴올리언스를 지키는 미시시피 江 下流의 요새들을 砲擊하였다. 5月 1日 에는 벤저민 버틀러 將軍 指揮 下에 北軍들이 戰鬪 없이 都市를 占領하여 戰爭 동안 남아있었다. 北軍의 海軍은 江을 올라가 배턴루지 에서 主導의 撤收를 强要하였다. 이 强要는 8月 에 南軍들의 都市 再奪還을 試圖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주었다.

루이지애나에서 있던 다른 南北 戰爭의 主要 交戰들은 배턴루지 北部의 미시시피 江에 있는 작은 타운 포트 허드슨에서의 包圍 攻擊을 包含하였다. 包圍된 지 6週 以上이 지난 後, 1863年 7月 初旬에 南君은 北軍의 내대니얼 뱅크스 將軍에게 降伏하였다. 1864年, 南軍 占領의 北部 루이지애나를 對抗하기 위해 레드 江에 侵入을 일으켰으나, 4月 8日 맨스필드 戰鬪에서 대단히 敗하였다.

再統合機 [ 編輯 ]

루이지애나는 戰爭이 일어나는 동안에 많은 死傷者들과 巨大한 破壞를 겪었으며, 戰爭이 끝나자 破産에 이르렀다. 聯邦軍에 依하여 占領된 주는 1868年 6月 25日 合衆國에 재가입하였다. 그해 北部 共和黨 헨리 클레이 워머스 는 州知事가 되었다. 그는 前奴隸들에게 투표하는 權利를 주는 새로운 軍人에 依하여 强要된 憲法 아래에서 選擧를 이겼다. 하지만, 憲法은 南軍을 위하여 싸운 白人 루이지애나 住民들로부터 投票權을 빼앗겼다.

再建의 동안에 새로운 稅金이 强要되었고 政治的 腐敗가 넓게 퍼졌다. 어떤 사람들은 쿠 클럭스 클랜 으로서 祕密的인 白人 結社에 加入하였다. 쿠 클럭스 클랜 團員들은 投票와 다른 權利와 黑人들을 떨어뜨리기 위해 恐怖의 手段을 썼다.

러더퍼드 B. 헤이스 1877年 루이지애나로부터 聯邦軍을 撤收시키고 再統合기를 끝냈다. 1800年代 後半을 통틀어 주는 徐徐히 戰爭의 廢墟로부터 回復되기 始作하였다. 그러나 栽培 經濟를 代替한 小作 制度들이 많은 黑人들과 가난한 白人들을 깊숙한 빚과 奴隸制의 덫에 걸리게 하였다. 州의 統治를 벗어난 白人 民主黨 圓들이 黑人들을 爲한 投票를 否認하였다. 1898年 의 憲法은 가난한 白人과 黑人 루이지애나 住民들에게 투표하는 權利를 許容하지 않았다.

商業과 産業의 繁榮 [ 編輯 ]

루이지애나에 鐵道 들이 빠르게 擴張되어 뉴올리언스는 國內的 港口로서 重要性의 增加를 얻었다. 1900年代 初盤에 巨大한 天然 資源과 化學 資源들의 發見은 産業의 發達과 많은 地方의 改善으로 이어졌다. 1901年 , 石油 가 제닝스와 화이트캐슬 近處에서 發見되었다. 1916年 에는 먼로 近處에서 天然가스 가 發見되었다. 天然가스, 石油와 硫黃의 巨大한 山地들은 많은 새 産業들을 끌어들였다. 州의 莫大한 숲들은 北部의 材木 會社들을 끌어들였으나 會社들은 숲을 거의 텅비도록 벗겨버렸다. 進步的인 民主黨 州知事들은 道路와 學校들을 向上시키기 위해 稅金을 消費하기 始作하였다.

1927年 , 미시시피 江의 洪水가 루이지애나에 極甚한 打擊을 주면서 뉴올리언스와 江 下流의 共同體들을 威脅하였다. 結果的으로 聯邦 政府는 莫大한 洪水 調節 計劃들을 始作하는 데 루이지애나州에 加擔하였다.

携貳 롱의 時代 [ 編輯 ]

1928年 , 農夫와 勞動者들 사이에 넓게 퍼진 貧困의 時期에 携貳 롱 이 注意 서비스들에 對한 擴張을 約束하면서 州知事로 選出되었다. 롱은 注意 公債와 함께 公共 事業과 社會 保障의 元氣旺盛한 自身의 프로그램들을 融資하였고, 石油와 가스 生産에 稅金들을 늘였다. 그는 注意 道路들과 다리들을 넓히거나 州立 大學을 擴大하고 34層의 州議事堂과 새로운 州知事의 大邸宅을 세웠으며, 無料의 醫療 施設을 提供과 學校 어린이들을 위한 無料의 敎科書들을 마련하였다.

롱의 改革들은 社會 向上과 함께 市民的 腐敗를 가져왔다. "人間물고기"라는 別名을 가진 롱은 事實上 獨裁者가 되었다. 그는 州知事로서 任期를 지내고 美國 上院 으로서 任期를 始作하였다. 그는 大統領 選擧 出馬 計劃을 세웠으나 1935年 暗殺되었다.

1939年 , 聯邦 檢事들은 携貳 롱 行政府의 많은 指導者들을 史記와 다른 犯罪들로서 有罪 判決을 내렸다. 롱에 反對하는 改革 團體가 1940年 州 政府의 統治權을 가졌다. 그러나 롱의 機構는 빠르게 回復되어 루이지애나 政治에서 强한 效力을 남겼다.

1900年代 中盤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이 일어나는 동안에 많은 루이지애나의 産業들이 戰爭 努力의 一部였다. 造船業 과 石油 化學品의 生産이 재빠르게 擴張되었고, 뉴올리언스 港口를 통하여 海運業이 急激하게 增加하였다. 1940年代와 1950年代를 통하여 工場의 數가 大略 60 퍼센트나 치솟을 때에 루이지애나의 經濟가 持續的으로 繁榮하였다. 數 千 名의 시골 勤勞者들이 都市들로 移住하였다.

1963年 , 미시시피 江-걸프 出口가 開場되었다. 이 76 마일(122 킬로미터)의 運河는 海運業者들에게 뉴올리언스와 멕시코 灣 사이의 44 마일(71 킬로미터)의 지름길을 주었다. 또한 그해에는 勤勞者들이 亞차팔라야 江 으로 들어가는 그 코스부터 미시시피 江을 멀리하고 배턴루지와 뉴올리언스로부터 移住하도록 設計한 프로젝트를 完了하였다. 工學者들의 軍團은 이 프로그램의 一部로서 , 洪水길과 둑을 지었다.

다른 많은 美國의 州들처럼 루이지애나 州는 1950年代와 1960年代에 深刻한 人種 問題들을 直面하였다. 1954年 , 公共 學校들의 義務的 分離를 判決한 美國 大法院 의 決定 "브라운 大 토피카의 敎育 보드"는 非憲法的이었다. 많은 南部 白人들의 抗議들을 넘어 學校와 公共 施設들이 人種 差別을 廢止하기 始作하였다. 1965年 의 投票權 法令은 南部 黑人들의 投票權에 障壁을 除去하였다.

많은 地方的 白人들은 國民的 民主黨의 差別 廢止 議案 提出權을 反對하였고 1950年代와 1960年代 동안에 共和黨이 權力을 얻었다.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1876年 以來 大統領 選擧에서 루이지애나 選擧人團을 이긴 첫 공화당員이 되었다. 1964年 , 2名의 공화당員들이 1800年代 以來 自身들의 黨의 첫 黨員으로서 루이지애나 下院에 選出되었다.

그러나 민주당 候補들도 持續的으로 支持를 이겼다. 1968年 , 뉴올리언스의 어니스트 모리얼 이 再統合機 以來 아프리카系 美國人 처음으로 루이지애나 下院 選擧에서 優勝하였다. 그는 1977年 뉴올리언스의 첫 黑人 市場이 되었다.

1900年代 後半 [ 編輯 ]

루이지애나의 産業 繁昌은 1980年代 中盤에 嚴格한 衰退를 向하였다. 規則 廢棄와 石油값의 떨어짐이 注意 石油 貪業과 서비스 産業을 아프게 하고, 많은 住民들은 一時 解雇되었다. 注意 失業率은 美國에서 가장 높아지고, 많은 住民들은 職業을 求하기 위하여 株를 떠났다. 週 外部의 몇몇 雇用主들은 減少된 敎育받은 勤勞者들의 場所를 가진 週 안으로 비즈니스들을 옮기는 데 망설였다.

루이지애나는 다른 問題들을 向하기도 하였다. 주는 石油 好學 産業들을 衰退에 依하여 일어난 有毒性 廢棄物과 公害를 깨끗이 하려고 奮鬪하였다. 共同 代理들과 個人的 利益들은 海岸 浸蝕으로 잃은 濕地帶의 큰 土地를 保護하는 데 일하였다.

1990年代 後半에는 歲入을 마련하기 위해 立法府는 注意 抽籤 分配를 採擇하고 카지노 賭博을 許諾하였다.

허리케인 카트리나 에 依하여 洪水에 잠긴 뉴올리언스의 모습

21世紀 [ 編輯 ]

2003年 , 投票人들은 副住持社 캐슬린 블랭코 를 州知事로 選出하였다. 블랭코는 注意 첫 女性 州知事였다.

2005年 8月 허리케인 카트리나 가 걸프 海岸을 덮치면서 1,800名 以上의 死亡과 1兆 달러의 被害를 가져왔다. 루이지애나 州에서는 늪의 後尾에 있는 몇몇 작은 마을들이 强한 바람과 洪水에 依하여 破壞되었다. 뉴올리언스에서는 堤防이 무너지고 洪水는 都市의 大略 80 퍼센트를 뒤덮었다. 1,500名 以上의 루이지애나 住民들이 死亡하고 數 萬 名이 住民들이 露宿者로 轉落했다. 堤防, 住宅과 비즈니스의 回復은 몇 年이 걸릴 것으로 豫想되었다.

2007年 投票人들은 공화당 下院 바비 進達 乙 州知事로 選出하였다. 進達은 美國 週의 支社로 처음으로 選出된 印度人 이었다.

經濟 [ 編輯 ]

서비스業 [ 編輯 ]

뉴올리언스 港口

서비스業은 루이지애나의 雇傭과 國內 總生産에서 함께 큰 比率을 차지한다. 서비스業의 大部分은 注意 메트로폴리탄 地域들에 集中되어 있다.

主導 배턴루지 는 政府 活動들의 中心地이다. 배턴루지와 뉴올리언스 金融 , 保險 不動産 部門의 中心地들이다. 루이지애나의 金融 會社들은 石油 가스 會社들로부터 거의 所得을 받는다. 배턴루지와 뉴올리언스는 州에서 또한 都賣商과 小賣商의 主要 中心地들이다. 注意 食堂과 호텔들은 每年 뉴올리언스로 몰려오는 數 百 萬 名의 觀光客들로부터 利得을 얻는다. 많은 保健 施設들도 배턴루지와 뉴올리언스에서 運營된다.

水上 交通은 루이지애나 州에서 가장 重要하다. 뉴올리언스와 배턴루지는 美國에서 가장 바쁜 2個의 港口들이다. 一部 큰 海運業 會社들이 이 두 都市들에 基地를 두었다.

製造業 [ 編輯 ]

루이지애나 주는 主要한 製造業 州들 中 하나이다. 石油 石炭 製品들의 加工業銀 루이지애나 州에서 主要한 製造業 活動이다. 精製所들은 이 産業에서 거의 가까운 所得을 마련한다. 루이지애나 注意 精製所들이 거의 注意 南部에서 運營된다.

化學品의 生産은 루이지애나 州에서 두番째로 가장 重要한 製造業이다. 배턴루지, 레이크 찰스 와 뉴올리언스 地域들은 主要 化學品 製造業의 中心地들이다. 注意 化學 生産品들은 肥料 , 藥品, 플라스틱 비누 를 包含한다.

合成 金屬 製品, 食品과 交通 手段도 또한 루이지애나 州에서 만들어진다. 合成 金屬 製品들은 主로 쉬리브포트와 注意 中南部에서 生産된다. 週의 主要한 加工 食品들은 製菓類, 커피 , 家禽肉, 淸凉 飮料 糖蜜 을 包含한다. 배턴루지, 라파예트와 뉴올리언스 地域들은 主要한 食品 加工業의 中心地들이다. 造船業 은 가장 重要한 交通 手段의 産業이다. 루이지애나 週의 工場들은 航空機 , 自動車 트럭 의 部品, 미사일 部品과 트럭 트레일러들을 生産하기도 한다.

鑛業 [ 編輯 ]

멕시코灣 의 油田

週의 主要 鑛物들은 天然가스 石油 이다. 이 生産物들은 注意 鑛業 所得의 大略 95 퍼센트를 차지한다. 油田들은 主로 南部의 濕地帶들과 쉬리브포트 地域에서 運營되고 있다. 많은 앞바다의 油田들은 멕시코灣 에서 뚫어져 왔다. 많은 天然가스 의 地帶들은 먼로와 쉬리브포트 近處에 놓여있다. 그러나 生産은 南部 루이지애나와 걸프의 앞바다에서 가장 大量인 便이다. 멕시코 만의 油田들은 內陸에서보다 더 많은 石油와 가스를 生産한다.

다른 鑛物들은 소금 , 모래 자갈 을 包含한다. 소금의 體굴 地帶들은 大部分 沿岸의 濕地들에 있다. 모래와 자갈은 州 全域을 통하여 體굴된다. 루이지애나 州는 粘土 , 石炭 과 깨진 돌을 生産하기도 한다.

農業 [ 編輯 ]

沙糖수수 의 收穫

農場 地帶가 루이지애나州 內陸 地域의 大略 3分의 2를 뒤덮고 있다. 穀物은 루이지애나 農場 所得의 大略 3分의 2를 차지한다. 沙糖수수 는 州에서 가장 많이 나는 農産物이다. 農夫들은 主로 배턴루지와 라파예트의 南部 地域에서 沙糖수수를 栽培한다.

루이지애나 州의 다른 重要한 穀物들은 옥수수 , 綿花 , 이다. 루이지애나의 옥수수와 綿花는 大部分 州의 北東部에서 자란다. 많은 벼農事 地域들은 레이크 찰스와 라파예트 사이에 놓여있다. 擡頭는 多數가 州 南部의 北東部 모퉁이로부터 라파예트까지의 地域에서 生産된다. 고구마 는 가장 價値 있는 菜蔬이며, 호두 는 第1의 堅果 열매 生産物이다.

은 週의 主要한 畜産物이며 州의 北部에서 기른다. 肉牛 젖소 의 飼育도 重要하다. 肉牛는 州 全域을 통하여 飼育되며, 많은 酪農 地帶들은 폰트車트레인 湖의 北部에 位置한다. 農夫들은 돼지 를 기르거나 달걀 을 生産하기도 한다.

水産業 [ 編輯 ]

루이지애나는 主要한 水産業 州들 中 하나이다. 새우 는 가장 重要한 水産物이며, 루이지애나 株價 第1의 새우잡이 株이다. 주는 떠힌 靑魚 의 大量 生産州이다. 다른 水産物로는 메기 , , 가재 , 都彌 다랑魚 를 包含한다.

週의 主要 水産業 港口들에는 캐머런, 엠파이어베니스와 인트라코스털 시티가 있다.

住民 [ 編輯 ]

여러가지의 크리올 料理
歷史的 人口
人口調査 人口
1810年 76,556 ?
1820年 153,407 100.4%
1830年 215,739 40.6%
1840年 352,411 63.4%
1850年 517,762 46.9%
1860年 708,002 36.7%
1870年 726,915 2.7%
1880年 939,946 29.3%
1890年 1,118,588 19.0%
1900年 1,381,625 23.5%
1910年 1,656,388 19.9%
1920年 1,798,509 8.6%
1930年 2,000,000 11.2%
1940年 2,363,516 18.2%
1950年 2,683,516 13.5%
1960年 3,257,022 21.4%
1970年 3,641,306 11.8%
1980年 4,205,900 15.5%
1990年 4,219,973 0.3%
2000年 4,468,976 5.9%
2010年 4,533,372 1.4%
2019 (推算) 4,648,794 2.5%
出處: 1910?2010 [2]
2019 estimate [3]

2000年 , 美國 人口 調査局 은 루이지애나 州의 人口가 4,468,976名이라고 報告하였다. 1990年 의 4,219,973名에서 大略 6 퍼센트를 增加하였다. 2000年 , 人口 調査局에 따르면 루이지애나 州는 50個의 州들 中 人口로 22位에 올랐다.

루이지애나 住民의 大略 4分의 3은 메트로폴리탄 地域들에 살고 있다. 이 地域들은 알렉산드리아, 배턴루지 , 후마-바유 케인-티보도, 라파예트, 레이크 찰스, 먼로, 뉴올리언스 -메테어리-케너와 쉬리브포트-보시어 시티이다.

루이지애나 州에는 20,000名 以上의 住民들이 사는 15個의 合倂 都市가 있다. 뉴올리언스는 州에서 가장 큰 都市이다. 그 外에는 人口順으로 배턴루지, 쉬리브포트, 라파예트, 레이크 찰스, 케너와 보시어 시티가 있다. 合倂되지 않은 큰 地域으로는 메테어리, 마레로와 샬메트가 있다.

루이지애나 住民은 自身들의 州를 가끔 2個의 部分, 프랑스 界 와 스페인 로마 가톨릭 南部와 앵글로색슨 改新敎 北部로 나눈다. 많은 南部 루이지애나 住民들은 初期 定着者들의 後孫들이다. 그들은 " 크리올 "이라고 불리며 아프리카系 美國人 原住民 들의 混合한 것이며, " 케이준 "이라 불리는 다른 이들은 東部 캐나다 의 地方이었던 아카디아 로부터 건너온 프랑스人들의 後孫들이고, " 亞日來노 "는 카나리아 制度 에서 定着한 後孫들이다. 北部 루이지애나 住民들은 앵글로색슨 系統이다. 그들의 祖上들은 이웃하는 州들에서 온 開拓者들이었다. 아프리카系 美國人 은 州 人口의 大略 32 퍼센트를 차지한다. 부두교 를 믿는 사람들도 있다.

初期 프랑스와 스페인의 定着者들의 文化는 아직도 南部 루이지애나 中에서 重要한 影響力을 가지고 있다. 거기의 많은 住民들은 프랑스語 英語 를 다 使用한다. 스페인語 를 使用하는 住民들도 있다. 1900年代 初盤까지 州의 法律과 公式 通報는 洋國語로 나타났다. 南部 루이지애나 週의 主要 料理 스타일 두 가지는 크리올과 케이준이다. 有名한 飮食에는 검보(가끔 오크라 와 料理한 海産物 수프), 잼벌라야( 소시지 닭고기 를 섞은 밥), 비스크(普通 가재 와 만든 津하고 매운 수프)와 에투프(밥에 얹은 海産物 스튜)가 있다. 프랑스 마켓 도너츠로도 알려진 非녜트는 기름에 듬뿍 넣고 튀겨 가루 雪糖 을 묻힌 작은 네모난 패스트리이다. 雪糖과 호두 로 만든 프렐라인은 人氣 있는 캔디 이다. 傳統的으로 루이지애나 住民들은 맛이 剛하고 津하게 볶은 커피 를 마신다. 많은 뉴올리언스 市民들은 自身들이 커피에 치카리 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各州 [ 編輯 ]

  1. 루이지애나 프랑스語: La Louisiane, /la lwizjan]/ 또한 /la luzjan]/, 標準 프랑스語: Etat de Louisiane, /lwizjan/ , 루이지애나 크리올 : Leta de la Lwizyan, 스페인語 : Luisiana, /lwiziana/
  2. 2010 Census Data. “2010 Census Data?2010 Census” . 2010.census.gov. 2012年 2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2月 18日에 確認함 .  
  3. “QuickFacts Louisiana; UNITED STATES” . 《2019 Population Estimates》. 美國 人口調査局 , Population Division. 2019年 2月 21日. 2019年 2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2月 2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