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中立的 視角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 내 모든 百科事典 內容은 中立的 視角 (中立的視角, NPOV ; Neutral Point Of View) [1] 으로 作成해야 합니다. 中立的 視角이란 公正하고 均等하며, 可能한 限 偏向되지 않게 確認 可能한 出處 를 통하여 發表된 多樣한 觀點 에서 敍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中立的 視角 政策은 위키百科의 根本 原則 中 하나 利子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에도 適用되는 가장 基本的인 原則입니다. 또한 이 政策은 確認 可能 政策 , 獨自 硏究 禁止 政策 과 함께 가장 重要한 3가지 위키百科 文書 內容 政策 中 하나입니다. 이 세 政策은 위키百科 글에 許容되는 敍述의 種類와 表現을 決定하는 重要한 政策이며, 相互補完的이기 때문에 絶對로 하나만 떼어서 놓고 解釋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百科의 編輯者는 歲 政策 모두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 政策은 讓步할 수 없는 絶對的인 政策이며, 이 政策의 原理 는 다른 政策이나 指針, 編輯者들의 合意를 통해 바꾸거나 歪曲할 수 없습니다.

中立的 視角이란?

위키百科 共同體가 理解하는 “中立的 視角”을 지킨다는 것의 意味는, 多樣한 信賴 可能한 出處 를 愼重하고 批判的으로 分析하여 可能한 限 編輯者의 偏向 없이 公正하고 均等하게 讀者에게 情報를 傳達함을 뜻합니다. 위키百科는 論難을 說明하는 곳이지, 만들거나 끼어드는 곳이 아닙니다. 編輯者들은 各自 서로 다른 觀點을 가지긴 합니다. 하지만 위키百科 내 文書를 編輯할 때에는 完璧한 情報를 提供하며 特定한 主張을 더 浮刻하지 않도록 最善을 다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中立的 觀點이란 특정한 觀點을 排除시키는 것이 아닌, 모든 確認 可能한 觀點을 適切한 比重 으로 敍述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中立的 視角은 時刻·觀點의 破壞가 아니라 하나의 觀點으로서 存在합니다. 다시 말해 中立的 視角은 視角의 不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百科事典에 걸맞은 中立性을 지키기 위하여 아래의 原則을 지켜주세요.

  • 意見 事實 처럼 쓰지 마십시오. 普通 文書에는 主題를 表現하는 어떠한 重要한 意見에 對한 情報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意見들을 위키百科가 代辯해서는 안 됩니다. 本文 內에서 權威 있는 出處가 어떻게 評價하고 있다고 紹介하는 것을 引用하여 敍述하거나, 正當性이 있는 넓은 觀點으로 描寫해야 합니다. 例를 들어 위키百科 文書에 “제노사이드는 邪惡한 行動”이라고 써서는 안되지만, “아무개는 제노사이드를 性惡說의 典型이라 말했다”라고 敍述할 수는 있습니다.
  • 論難의 餘地가 많은 主張을 事實처럼 쓰지 마십시오. 한 問題에 對해서 서로 다른 信賴할 만한 出處가 各各 다른 主張을 하고 있을 境遇, 이 主張들을 事實이라고 看做하여 쓰지 마십시오. 代身 이 主張을 意見의 하나로서 敍述해야 하며, 絶對로 斷定的으로 敍述해서는 안 됩니다.
  • 事實을 意見처럼 쓰지 마십시오. 確認 可能 한 出處를 통해 論爭의 餘地 없이 確固하게 밝혀진 事實的 技術은 위키百科에 斷定的으로 敍述해야 합니다. 별다른 論爭의 餘地가 없는 意見 衝突을 具體的인 論題로 定하지 않는 限, 確認 可能한 出處를 添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그 技術에 對한 檢證이 반드시 要求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그 事實을 어떠한 方式으로든 마치 論爭의 餘地가 있는 것처럼 敍述해서는 안 됩니다. 例를 들어, “電子의 質量은 陽性子 質量의 1/1836倍이다”와 같은 式으로 斷定的으로 敍述해야 합니다.
  • 斷定的인 單語는 避하십시오. 中立的 觀點은 特定 主題, 또는 該當 主題에 對한 信賴할 만한 出處의 敍述에 同意하거나 貶下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글의 明確性을 犧牲하는 境遇도 있지만). 글은 明確하고 均衡있는 單語로써 쓰여야 합니다. 意見 表出과 量 視角 사이의 衝突은 非判斷的이고 中立的인 論調로 쓰여야 합니다. 특정한 觀點의 옳고 그름을 나타내는 斷言的인 單語로 敍述하지 마십시오. 어떤 文書가 特定 觀點에 치우쳐 偏向되게 編輯된 境遇, 該當 敍述은 卽時 修正되야 합니다.
  • 다양한 觀點을 比重에 맞춰 說明하십시오. 어떠한 主題에 對한 서로 다른 觀點이 該當 觀點에 對한 相對的 支持度를 適切히 反映하는지 確認해야 하며, 特定 觀點이 不適切하게 同等한 것처럼 浮刻되거나 , 不適切한 比重 으로 다뤄져서는 안 됩니다. 例를 들어, “ 智謀 비젠탈 은 홀로코스트가 獨逸의 유대人 絶滅犯罪라고 主張했으나, 데이비드 어빙 은 그렇지 않다고 主張했다”라는 敍述은 大部分이 支持하는 定說과 極少數만이 主張하는 非主流 觀點을 單一한 한 사람을 들어 說明하여 同等한 것처럼 보이게 하는, 특정한 觀點에 不適切한 比重을 둔 敍述입니다.

中立的 視角으로 敍述하기

一般的으로 特定 文章이나 文書, 表現이 偏向되었다는 것만으로 위키百科에서 出處 있는 情報 全體를 無作定 지우지는 않습니다 . 代身 問題가 있는 段落이나 文句를 中立的 語調로 修正해야 합니다. 偏向된 情報는 다른 出處에서 引用한 資料를 통해 均衡을 맞춰 보다 中立的인 觀點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中立的 視角 問題는 一般的인 編輯 節次를 통해 修正해 나아가야 합니다. 偏向된 句節을 다시 쓰는 것만으로는 誤讀이나 誤解의 餘地를 讀者에게 잘못 理解하거나 誤認할 수 있는 問題를 解決할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나는 等의 重要한 理由가 있을 때만 問題가 있는 部分을 全部 지우십시오. 下段의 段落은 特定 事例에 對한 具體的 指針을 敍述합니다.

文書 題目

때때로 特定 主題에 使用한 文書의 題目이 偏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普通 中立的인 語感의 題目을 使用하지만, 文書 題目은 明確하면서도 공정해야 합니다. 萬若 그 題目이 信賴할 수 있는 出處(特히 韓國語 出處)에서 널리 使用되고 있으며, 讀者들에게 그 題目이 더 分明히 다가올 境遇, 一部 사람들이 偏向되었다고 여길지라도 그 題目을 쓸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韓國語圈에서 널리 쓰이는 東海 , 西歐의 背信 , 12.12 軍事 叛亂 과 같은 名稱을 누군가는 무언가를 判斷하는 것으로 보이며 偏向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信賴할 수 있는 韓國語卷 出處에서 널리 使用되므로 文書 主題를 言及하기에 適當한 題目입니다. 主題에 言及하기 가장 適當한 題目은 그때그때 文脈에 따라 달라집니다. 該當 主題가 매우 論難이 되는 敏感한 主題일 境遇, 다른 이름도 함께 敍述하며 名稱 論難에 對해서도 같이 言及하는 것이 좋습니다.

文書 題目을 여러 見解에 對한 紛爭을 回避하기 위한 手段으로 비틀어 붙어서는 안 됩니다. 一般的인 狀況에서 여러 用語가 使用되더라도, 題目 選擇하기 指針 에 따라 文書는 반드시 單一한 하나의 이름을 써야 합니다. 여러 이름을 이어붙인 文書 題目은 勸奬되지 않습니다. 例를 들어, “게르마늄/苧麻늄”, “韓國戰爭/6.25 戰爭”, “乙巳條約 (을사늑약)”과 같은 題目은 쓸 수 없습니다. 代身 文書 題目으로 쓰지 않은 다른 이름은 文書 內에서 잘 보이게 쓰여야 하며, 그 이름을 使用하는 適切한 넘겨주기 文書 를 만들어야 합니다.

一部 文書는 이름 代身 敍述的인 用語를 使用할 수 있습니다. 敍述的 題目은 中立的인 말로 쓰여야 합니다. 卽 그 ‘주제’에 對해 “贊成”하거나 “反對”한다는 意見 提示가 들어가지 않거나, 文書 內容을 特定 主題의 見解 提示로 制限해야 합니다. 例를 들어, “X에 對한 批判” 代身 “X에 對한 社會的 見解”, “X에 對한 論爭”과 같은 題目이 더 適切합니다. 中立的인 題目은 文書에 다양한 觀點이 담길 수 있게끔 하며, 責任있는 敍述을 이끌어 냅니다.

比重의 適切性

中立的 觀點은 本文 이름空間의 各 文書에서 確認 可能한 信賴할 만한 出處 에서 나온 모든 重要한 觀點을 各 觀點의 重要度에 比例하여 公正하게 나타낼 것을 要求합니다. [2] 適切한 比重으로 作成하고 不適切한 比重으로 쓰지 말라는 이야기는 幅넓게 認定되는 見解나 多數가 支持하는 見解를 極히 적은 사람이 支持하는 意見이나 少數 意見과 同等한 比重으로 많이 쓰지 말라는 意味입니다. 一般的으로 매우 적은 支持를 받는 少數意見은 文書 맨 끝의 "參照 文書"와 같은 링크를 빼놓고는 敍述해서는 안 됩니다. 例를 들어, 地球 文書에 現代의 平平한 地球 主張을 直接的으로 言及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特定 視角을 不適切한 比重 으로 敍述하는 것입니다.

不適切한 比重으로 特定 視角을 强調하는 行爲는 仔細하게 敍述하기, 文書에서 차지하는 持分 늘리기, 두드러진 本文 配置, 定說과 同等하게 羅列하기 等 온갖 方法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特히 少數 視角과 關聯된 文書에서는 少數 見解가 더 많은 關心과 比重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文書에서도 關聯있는 大多數가 支持하는 觀點을 適切히 參考해서 써야 하며, 少數派의 視角에서 自身들의 主張을 바라보는 形態로 文書를 써서는 안 됩니다. 特히, 本文에서 어떤 主張이 少數派의 主張인지 明確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多數派의 主張을 適切하게 說明하여 讀者들이 少數派와 多數派의 主張이 어떻게 다른지, 少數 意見과의 論難은 무엇인지 明確하고 공정하게 理解할 수 있도록 쓰여야 합니다. 이를 達成하기에 必要한 細部 事項은 各 主題마다 다릅니다. 例를 들어, 現代에는 支持者가 거의 없는 “平平한 地球”와 같은 歷史的 主張 같은 境遇에는 現代의 立場은 짧게 簡單히 敍述하고, 이 假說의 歷史的 論議에 對해서 仔細히 敍述한 後 現在에 와서 인정받지 않게 된 믿음으로서의 歷史를 敍述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其他 少數意見에 關한 讀者들의 誤讀을 막기 위해 定說을 더 깊고 仔細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非主流 理論 指針 中立的 視角 FAQ 文書도 參考하세요.

위키百科에서는 마치 少數의 見解가 多數派의 見解만큼 많은 關心을 가지고 支持하는 것처럼 보이게 紛爭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매우 少數의 支持를 받는, “平平한 地球”와 같은 少數說은 그 自體를 다루고 있는 文書를 除外하고서는 다른 곳에 깊게 言及해서는 안 됩니다. 주요한 少數說을 不適切한 比重으로 過度하게 浮刻시켜 敍述하거나, 매우 極少數의 陰謀論的 主張을 싣는 것은 紛爭을 誘發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信賴할 수 있는 出處의 代表性에 比例하여 서로 對比臺는 觀點을 보여줍니다. 이 法則은 文書 敍述 外에도 그림, 위키 하이퍼링크, 外部 링크, 分類 等 위키百科 內의 모든 資料에 適用됩니다.

지미 웨일스 2003年 9月 WikiEN-l 메일링리스트에 投稿한 揭示글 中 一部 認容:
  • 萬若 어떤 觀點이 多數가 支持하는 境遇, 一般的으로 받아들여지는 參考 文獻을 利用하여 立證하기 쉬울 것입니다.
  • 萬若 어떤 觀點이 若干 少數說人 境遇, 그 觀點은 著名한(prominent) 支持者의 이름을 들기 쉬울 것입니다.
  • 萬若 어떤 觀點이 매우 少數만 支持하는 境遇, 그것이 眞짜인지 證明할 수 있든 없든 間에 一部 附隨的인 文書를 除外하고는 위키百科에 실을 수 없습니다.

當身이 現在 믿는 사람이 거의 없거나 支持者가 아예 없는 理論을 證明할 수 있다고 해도, 위키百科는 그러한 證明의 場이 아니며, 그러한 說을 믿을 만한 證據를 提示하는 場所가 아닙니다 . 오직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言及하고 討論되었던 主題에 對해서만 文書 內에 適切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獨自 硏究 禁止 政策과 確認 可能 政策, 그리고 科學에 關한 主題를 다루는 非主流 理論 指針 文書도 같이 確認하세요.

또한, 위키百科에선 特定 視角을 두드러져 보이기 위해 이미 다룬 主題에 關해 새로운 文書로 自身의 글을 分離시켜 中立的 視角을 回避하려 해선 안 됩니다. 위키百科에선 이를 觀點 포크 (POV fork) 라고 합니다.

주어진 主題에 對한 모든 事實과 重要한 見解는 共同體의 總意 下에 討論을 통해 別途로 分離한 下位 文書 를 除外하고는 하나의 文書 內에서 모두 提示해야 합니다. 다만 一部 主題의 境遇에는 너무 큰 關係로 한 文書에서 全部 다룰 수 없어 下位 文書로 分離할 수도 있습니다. 例를 들어, 현대 進化 理論 文書는 鎭火 文書의 下位文書이며, 創造主義에 對한 反論 文書는 創造主의 文書의 下位文書입니다. 이러한 文書의 分離는 中立的 觀點에서 作成된 境遇에만 許容되며, 다른 文書의 總意 形成을 妨害하거나 回避하기 위해서 文書를 分離해서는 안 됩니다. 文書를 分離한 境遇에도 亦是 본 中立的 視角 政策을 지켜 敍述해야 합니다.

均衡 있게 다루기

위키百科 文書는 주어진 主題의 些少한 面에 不適切한 比重을 附與해서는 안 되며, 各 側面의 比重을 該當 主題에 關해 信賴할 수 있는 出版物에서의 取扱과 比例하도록 다뤄야 합니다. 例를 들어, 主題와 關聯된 獨立的인 事件, 認容, 批判, 뉴스 報道의 敍述은 確認 可能 하고 公正해도, 如前히 文書에서 다뤄지는 全般的인 重要度에 比例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뉴스 에서 다뤄지는 最近 事件에 있어서 이를 特히 注意해야 합니다.

公正한 表現

위키百科는 論難을 說明하는 곳이지, 만들거나 끼어드는 곳이 아닙니다 . 論難을 中立的으로 說明하기 위해서는 一貫되고 公正한 表現으로 觀點을 提示해야 합니다. 이게 지켜지지 않으면, 위키百科의 모든 文書는 各 觀點을 提示한다고 해도 事實上 各 支持者가 自己主張만 하는 論評腸이 되버립니다. 더군다나 어떤 主題에 對해 意見 代身 事實만 쓴다고 하더라도, 事實을 取捨選擇 하거나 敍述하는 方式, 組織하는 方式을 造作하는 等 表現 方法을 가지고 不適切한 比重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中立的인 글은 主題에 非偏向的이고 正確하고 適切하게 相對的 比重을 두어 모든 觀點을 敍述해야 합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公平한 語調로 쓰여야 하며, 特定 視角을 支持하거나 批判하는 套로 쓰여서는 안 됩니다. 되도록 紛爭에 參與한 紛爭當事者 및 利害關係者의 表現을 直接 引用하지 마십시오. 그 代身 論爭을 公正한 論調로 要約, 敍述해야 합니다. 語調나 雰圍氣와 같이 文章 內에서 直接的으로 드러나지 않는 筆體를 가지고도 사람을 特定 視角으로 誘導할 수 있으므로, 論爭의 說明 또한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例를 들어, 藝術 및 其他 創意的인 主題(音樂家, 俳優, 書籍 等)에 關한 文書의 境遇 感情的인 表現 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百科事典에 어울리지 않는 表現입니다. 審美的 意見은 多樣하고 主觀的입니다. 假令 最高의 소프라노 가 누군지에 다들 意見이 갈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主題에 對해서는 著名한 專門家와 一般 大衆이 그 藝術家나 藝術 作品을 어떻게 注目해 왔는지 쓰는 것이 더 合當합니다. 例를 들어, 셰익스피어에 對한 文書에서는 그가 英文學界에서 가장 많은 注目을 받은 사람 中 한名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는 것을 中心으로 써야 합니다. 이런 創作者나 作品에 對한 文書에서는 槪要에 널리 받아들어지는 共通的인 解釋을 보여주고, 이 解釋은 그러한 解釋을 한 專門家의 말을 引用하는 形態로 가져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確認 可能한 大衆, 學術的 批評을 添附하는 것도 藝術 作品 文書의 敍述에 有用합니다.

또한 特定 單語나 表現을 禁止하는 規則이 있진 않으나, 一部 表現은 偏見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注意해서 使用해야 합니다. 例를 들어, “철수가 XX를 主張했다.”와 같은 主張했다 라는 表現은 그 文章의 信賴度를 急減하게 만듭니다 . 文書 內에서 '主張했다'와 같이 疑心의 餘地를 만드는 表現은 한 觀點을 信賴度를 떨어트리고 다른 觀點의 信賴度를 높이는 效果를 가져옵니다. 그러므로, 事實을 나타내는 表現은 誘導的 單語 , 感情的 單語를 쓰지 말고 簡潔하게 表現하세요. 例를 들어, "철수는 영희에게 돈을 주었다고 말했다 ."와 같이 斷定的으로 敍述해야 합니다. 誇張하는 表現, 侮辱的 表現, 模糊한 表現과 같이 特定 觀點을 支持하거나 反對하는 듯한 表現은 (되도록 그 表現이 注目할 만한 出處에서 引用한 表現이 아닌 以上) 使用해서는 안 됩니다.

出處의 偏向性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 關한 主要한 紛爭 中 하나는 特定 出處가 偏向的이므로 다른 出處를 써야 한다거나, 그 出處를 引用한 것은 削除해야 한다는 主張에 關한 論爭입니다. 出處를 바꾸는 것은 文書 偏向性 紛爭에서 偏向이 있는 出處를 빼서 偏向된 文書를 中立的으로 바꾸는 方法 中 하나입니다. 出處가 '偏向的이다'라는 理由 自體로는 없애버릴 수 없습니다. 모든 원 出處의 各 著者는 個人 性向과 價値觀, 政治觀, 信念 等을 가지고 있으며 글을 쓸 때는 이러한 特定 視角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偏向된 出處는 普通 그 自體로 信賴할 수 없게 만드는 다른 問題가 있습니다. 萬一 다른 問題가 있을 境遇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出處를 바꾸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中立的인 觀點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各 觀點을 注目하는 程度에 따라서 適切한 比重으로 敍述해서 이뤄야 합니다. 信賴할 수 있으며 다른 問題가 없음에도 不拘하고 但只 編輯者의 觀點에 맞지 않는다는 理由 하나만으로 特定 出處를 빼버리거나, 特定 編輯者의 觀點에만 맞는다고 하여 特定 出處만 引用할 수는 없습니다. 이 말은 偏向되었다고 생각하는 出處를 全部 다 '반드시' 넣어야 한다는 意味가 아니라, 確認되지 않은 殊常한 出處 는 除外하는 것이 文書 質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意味입니다.

中立性 紛爭 다루기

偏向된 文章을 中立的으로 바꾸기

意見이 있는 偏向된 文章은 特定한 屬性을 引用한 것으로만 나타낼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철수는 最高의 野球選手이다."와 같은 文章은 意見 表出이며, 위키百科에서 이 文章을 마치 事實인 것처럼 쓸 수 없습니다. 이 文章은 "撤收의 野球 技術은 YY 監督이나 ZZ 選手와 같은 野球界 人士들에게 最高라고 稱讚받은 바 있다."와 같이 意見에 關한 事實을 敍述한 文章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文章을 이렇게 바꿨어도 各各의 意見은 確認 可能 해야 하며 適切한 出處를 통해 認容 해야 합니다.

偏向된 文章을 中立的으로 適切하게 바꾸는 다른 方法 中 하나는 實際로 事實인 細部 事項을 같이 써주어 敍述을 具體化 하거나 論理的 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例를 들어, "철수는 2003年부터 2006年까지 KBO(韓國프로野球)에서 最高 打率을 記錄했다."와 같이 事實인 敍述을 쓸 수 있습니다. 이 文章을 본 사람들 中 一部는 如前히 撤收가 最高의 野球選手인지 關해 論爭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도 이 文章 自體에 關해서는 論爭을 벌이지 않을 것입니다.

模糊한 表現 으로 偏向된 敍述이나 意見을 쓰려 하면 안 됩니다. 例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撤收가 最高의 野球 選手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쓰고 싶을 때도 이 文章에선 "누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라는 質問이 따라오는 것은 當然합니다. 이와 같은 狀況을 避하려면 한 集團 內의 輿論調査 等과 같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大部分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라는 意見을 뒷받침할 수 있는 根據를 가져와야 합니다.

偏向 誘導 行爲

偏向 誘導 行爲 란, 特定 主題와 상관없는 文書에도 그 主題와 關聯된 內容을 쓰거나 링크를 거는 等, 意圖的으로 다른 主題에 對한 信賴度를 깎는 行爲를 의미합니다. 例를 들어, 進化에 關聯된 文書를 만들 때 모든 文書에 "進化論-創造論 論爭"에 對한 글이나 링크를 붙이는 것은 文書 理解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文書를 作成할 때 어디까지나 合理的인 家庭을 하고 써야 합니다. "그 어느 누군가도" 論難의 餘地를 찾을 것이라는 假定을 하지 않고 말할 수 있는 主題는 存在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進化生物學 뿐 아니라 哲學, 歷史, 物理學 等 모든 主題에 該當되는 이야기입니다. 卽, 論難의 餘地가 있다는 것만으로 無條件 그 內容에 關한 것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行爲를 막을 수 있는 普遍的인 規則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方式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萬若 自身이 생각한 그 '家庭'李 다른 페이지에서 깊이 論議할 때 가장 좋다면, 紛爭이 일어난 그 페이지에서 그 “家庭”을 굳이 꺼내 論議할 必要는 없습니다.

論難이 되는 主題들

위키百科는 實世界와 百科事典 編輯者들 사이에서 熾烈한 論爭의 對象이 되는 수많은 主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모든 文書에서 NPOV의 올바른 理解와 適用이 必要하지만, 特히 다음 主題들엔 中立的 視角이 더 深度깊게 適用되어야 합니다.

政治的 文書

특정한 政治的 主張이나 論難은 위키百科 內에서 뜨거운 討論을 일으키는 主題입니다. 政治的 論題의 境遇 主張하는 勢力과 反對되는 勢力을 批判, 非難하기 위해 프로파간다 敵 言語나 偏向된 論調, 語法을 使用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위키百科 內에서 이러한 政治的 主張과 論爭을 싣을 때에는 매우 注意하여 敍述해야 합니다. 政治的 言辯의 境遇에는 文體나 論調 等 微妙한 反言語的 表現을 가지고 살짝 바꾸는 것으로도 그 發言을 深刻하게 偏向되게 만들거나 歪曲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說明했듯이 政治的인 文書 또한 公平한 語調로 쓰여야 하며, 特定 視角을 支持하거나 批判하는 套로 쓰여서는 안 됩니다. 되도록이면 政治的 論難에 있는 紛爭當事者 및 利害關係者의 表現을 直接 引用하여 그러한 政治的 發言을 直接 가져오는 代身 論爭을 公正한 論調로 要約, 敍述해야 합니다. 意見에 對한 事實을 言及하면서 '事實'만 記述하십시오. 意見을 直接的으로 記述하지 말아야 합니다.

特히, "~라는 主張이 있다.", "~라는 批判이 나온다."라는 魚體는 意見을 技術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主張이 있다고 하더라도, 참이며 누구나 딱히 論難거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情報가 아닌 境遇에는 "누가?"라는 그 意見을 主張하는 사람이나 集團을 引用하여 敍述 하지 않으면 意見을 事實처럼 糊塗하며 위키百科가 그러한 主張을 代辯하게 만듭니다. 意見을 包含하는 瞬間 그 文章은 比重에 맞춰 써야 하고, 文章을 信賴할 수 있는 出處를 引用하는 것을 통해 確認 可能 韓紙 立證해야 합니다.

政治的 極端主義 와 같이 大衆들에게 道德的으로, 社會的으로 否定的이라고 받아들여지는 見解에 對해서는 그것이 나쁘다고 해서 無條件 中立的 視角을 어겨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그러한 見解 自體도 위키百科에 쓸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萬若 道德的으로, 社會的으로 "나쁜" 思想이나 勢力이 (自費 出版 等의 원出處가 아닌) 中立的이고 獨立的인 出處로부터 注目받았다면, 우리는 그 思想이나 慣習에 對해 著名한 代表者나 團體를 引用해 說明하거나 信賴할 수 있는 出處를 引用하여 批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引用할 詩에도 그러한 見解를 支持하거나 批判하는 論調로 쓰여서는 안 되며 되도록 公正한 論調로 敍述해야 합니다.

非主流 理論과 類似科學

類似科學 理論이란 科學의 모습을 빌어 主張하지만 科學的 標準 및 方法 을 따르지 않는 理論을 의미합니다. 이와 反對로 科學的 合意 란 特定 主題에 對해서 科學者 共同體들이 合意한 大多數가 同意하는 集合的 判斷, 理論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키百科에서 類似科學에 關聯된 文書 를 쓸 때 主流 理論과 非主流 理論이라는 서로 反對되는 觀點이 마치 비슷한 支持를 가진 것처럼 보이게 쓰여서는 안 됩니다 . 特定 文書 內에서 類似科學이 깊이 다루어질 수는 있지만, 科學界 의 酒類 視角의 說明을 模糊하게 作成하여 非主流 理論을 浮刻해서는 안 됩니다. 類似科學的 見解를 文書에 쓰고자 할 境遇, 그 時刻을 不適切한 比重 으로 쓰여서는 안 됩니다. 類似科學的 視角은 分明하게 그것이 類似科學임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科學者들이 이 類似科學에 對해 어떻게 反應했는지에 對한 說明도 充分히 쓰여야 합니다. 이러한 敍述은 서로 다른 見解를 公正하게 敍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類似科學 外에도 여러 非主流 理論 全般에 適用되는 政策입니다. 例를 들어, 폴 매카트니가 이미 殺害되었다는 主張 이나 달着陸 陰謀論 과 같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出處가 不足하거나 意圖的으로 無視하는 歷史 婦人注意 및 修正主義에도 이러한 政策이 適用됩니다.

무슨 見解나 主張이 類似科學에 包含되는지 分類를 仔細히 알고 싶다면, 非主流 理論 指針 을 參考하세요.

宗敎

특정한 信念과 慣習의 境遇, 위키百科는 個人에게 感銘을 주는 信念과 慣習 自體만을 說明해서는 안 되며, 그 信念과 慣習이 어떻게 發達했는지도 敍述해야 합니다. 歷史와 宗敎와 關聯된 위키百科 文書는 '神聖한' 宗敎 經典의 文句 뿐만 아니라 現代의, 考古學的, 歷史的, 科學的 出處를 통해 引用하여 敍述해야 합니다.

宗敎의 一部 支持者들은 그들의 믿음에 對한 歷史的 處遇에 憤怒하거나 싫어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그동안 歷史的으로 自身의 宗敎的 信念에 對해 差別하는 일이 있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萬若 信賴할 수 있는 關聯된 出處를 통해 文書化 할 수 있다면 그러한 立場도 같이 言及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中立的 視角 政策에 어긋나진 않습니다. 中立的 視角 政策은 위키百科 編輯者들이 다음과 같이 文章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撤收와 같은 一部 어느校 信徒들은 '이것'과 '그것'을 믿으며, 또한 '이것'과 '그것'李 어느校 의 初期 原則에서 나왔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영희의 經典 解釋 및 민수의 炭素同位元素 硏究와 같은 現代 歷史學者와 考古學者의 硏究 影響을 받은, 스스로를 어느校 根本主義者 라고 부르는 信徒들은 '이것'은 그대로 믿으나 '그것'은 더 以上 믿지 않으며 代身 '저것'을 믿는다."와 같이 最大限 中立的으로 作成하려 해야 합니다.

宗敎 硏究에서 매우 限定的인 意味를 가진 특정한 單語들이 日常生活에서는 다른 意味를 가진 境遇가 많습니다. 根本主義 , 神話學 , 密敎 , '批判的' 等이 그 例입니다. 宗敎와 關聯된 위키百科 文書는 讀者들을 不必要하게 攻擊하거나 誤導하는 것을 막기 위해 公式的, 學術的 意味로만 單語를 조심스럽게 使用해야 합니다. 反對로, 위키百科 編輯者들은 한 主題에 對해서 現在 信賴할 수 있고 關聯性이 깊은 大多數의 出處가 定義하는 專門的인 單語를 그 文書가 아닌 곳에 마구잡이로 使用하거나 讀者가 公式的-非公式的 意味를 混同하게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仔細한 事項은 宗敎 文書와 中立性 指針 을 參考하세요.

通常 提起되는 反駁 및 解明

2011年, 위키百科의 共同創業者 지미 웨일스가 위키컨퍼런스 印度 에서 NPOV 講演을 하는 모습.

위키百科의 中立的 視角 政策에 對해 通商 提起되는 反駁 및 그에 對한 解明은 다음과 같습니다.

中立的으로 敍述하기
觀點의 比重 맞추기
  • 反對側 意見 쓰기
    나는 "反對側을 위한 敍述"에 關한 當身의 말을 받아들이지 못하겠습니다. 난 反對側 意見을 쓰고 싶지 않습니다. 相對側이 主張하는 事實이라고 하는 것의 大部分은 全部 거짓이라고 생각합니다. 中立性 政策이라는 것은 '中立'을 지키기 위해 내가 同意하지 않는 見解에 對한 '거짓말'을 써야 한다는 意味입니까?
  • 道德的으로 나쁜 時刻
    홀로코스트 否定論과 같은, 大部分의 사람들에게 道德的으로 나쁘다고 받아들여지는 視角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는 그들에게 中立的으로 바라보지 않아도 됩니까?
編輯 紛爭
  • 偏向된 期女子 다루기
    나는 非偏向 政策에 同意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위키百科에는 돌이킬 수 없이 完全하게 偏向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는 그들 周邊을 돌아보고 文書들을 整理해야 합니다. 그들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 文書 內容 紛爭 避하기
    中立性 問題 紛爭이라는 끝없는 戰爭에서 避할수 있기는 합니까? 어떻게 避할 수 있습니까?
기타 反駁
  • 韓國的 視角
    韓國語 위키百科는 全般的으로 韓國人 男性에 치우쳐져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中立的 時刻에 違背되지 않습니까?
  • 其他 質問
    난 以外에 또 다른 反駁할 距離가 있습니다. 어디에 質問하면 됩니까?

中立的 視角 政策은 新規 編輯者에게는 익숙하지 않지만 위키百科를 接近하는 데 가장 中心이 되는 政策이기 때문에 그에 對한 論議나 討論은 廣範圍하고 깊게 이루어졌습니다. 萬若 이에 對한 새로운 討論을 열고 싶다면, 政策 討論 페이지 를 통해 새 討議를 열 수 있습니다. 다만 討議를 열기 前에 이 內容들을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歷史

NPOV는 위키百科에서 가장 오래 前에 制定된 政策 中 하나입니다.

韓國語 위키百科

  • 韓國語 위키百科에서 본 文書는 2004年 12月 10日 에 처음 作成되기 始作하였으며 2008年 經 어느 程度 具體的인 細則이 자리잡은 後 별다른 補强이 이뤄지지 않다가 2019年 9月 警 타 言語판의 政策을 參考해 再作成, 討論을 통해 大幅 補强되었습니다.

各州

  1. 中立的 觀點 (中立的觀點)이라고 表現할 수도 있습니다.
  2. 여기서 重要度라고 함은 위키百科 編輯者들이나 大衆 사이에서의 相對的 重要度와는 關聯이 없으며 이를 考慮해서는 안 됩니다.

參考 文書

政策

指針

隨筆

  • {{ 中立 必要 }} ? 文書 前半에 中立性 問題가 있어 다른 使用者들에게 이를 알릴 때 使用하는 틀
  • {{ 中立 必要 文壇 }} ? 文書 內 한 段落에 中立性 問題가 있을 境遇 使用하는 틀
  • {{ 中立 必要 文章 }} - 文書 內 一部 文章에 中立性 問題가 있을 境遇 使用하는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