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出生 1831年 6月 13日 ( 1831-06-13 )
영국의 기 英國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死亡 1879年 11月 5日 ( 1879-11-05 ) (48歲)
영국의 기 英國 잉글랜드 캠브리지
國籍 영국 英國
主要 業績 맥스웰 方程式
맥스웰-볼츠만 分布
맥스웰의 도깨비
受賞 Smith's Prize (1854)
Adams Prize (1857)
Rumford Medal (1860)
分野 物理學者 , 數學者
所屬 Marischal College, Aberdeen, UK
킹스 칼리지 런던 , 英國
케임브리지 大學校 , 英國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 James Clerk Maxwell , FRS , 1831年 6月 13日 ~ 1879年 11月 5日 )은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에서 태어난 英國 理論物理學者 利子 數學者 이다. [1] 그의 가장 重要한 成果는 電氣 및 磁氣 現象 에 對한 統一的 基礎를 마련한 것이다. 電氣와 自己를 單一한 힘으로 統合한 電磁氣學 뉴턴 力學 과 함께 科學 發展의 礎石이 되었다. 맥스웰의 電磁氣學 의 確立은 19世紀 物理學이 이룩한 成果로 높게 評價받고 있다. [2] 數學에 뛰어났던 그가 旣存에 存在했던 패러데이의 誘導 法則 , 쿨롱의 法則 等 電磁氣 理論을 修飾的으로 整理하여 나타낸 食餌 ‘ 맥스웰 方程式 ’이다. 이 方程式은 電磁氣學의 基礎가 되는 微分 方程式 으로 이는 볼츠만의 統計力學 과 함께 19世紀 物理學이 이룬 큰 成果로 높이 評價받고 있다. [3]

맥스웰은 電氣場 磁氣場 空間 에서 빛의 速度 로 傳播되는 波動 을 이룰 수 있음을 證明하였다. 맥스웰은 이를 바탕으로 硏究를 繼續하여 1864年 《電磁氣場에 關한 力學 理論》을 發表하여 이 電氣와 磁氣에 依한 波動, 卽 電磁波 라는 것을 證明하였다. [4] 맥스웰의 硏究 成果는 電磁氣學 의 成立에 큰 影響을 주었다.

그 外에도 맥스웰은 氣體의 分子運動 에 關한 硏究에서 分子의 平均 速度 代身 分子의 速度 分布를 考慮하여 速度 分布 法則 을 만들고 確率的 槪念을 示唆해 統計力學 의 基礎를 닦았다. 맥스웰의 電磁氣學 硏究 成果와 氣體 運動 硏究는 以後 特殊 相對性 理論 量子 力學 의 成立에 影響을 주었다.

맥스웰은 컬러 寫眞 을 最初로 만든 사람이기도 하다. 맥스웰은 1861年 三原色 의 混合으로 모든 을 表現할 수 있다는 것을 應用하여 컬러 寫眞을 製作하였다. [5]

맥스웰은 많은 物理學者들과 20世紀 物理學에 무척 큰 影響을 끼친 19世紀 科學者로 評價받고 있다. 맥스웰의 業績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이나 아이작 뉴턴 과 견주어 지고 있다. [6] BBC는, Physics World magazine이 2000年度를 맞아 100名의 指導級 物理學者들을 對象으로 投票를 하여 歷史上 가장 큰 業績을 남긴 物理學者를 選定하였는데 아인슈타인과 뉴턴에 이어 맥스웰이 3位로 뽑혔다고 報道했다. [7] 아인슈타인은 맥스웰 誕生 100周年을 記念하여 "그의 業績은 뉴턴 以後 가장 深遠하고 豐盛한 物理學의 成果"라고 評했다. [8] 實際 아인슈타인은 自身의 硏究室 壁에 뉴턴과 마이클 패러데이 의 肖像畫와 함께 맥스웰의 寫眞을 걸어두었다고 한다. [9]

生涯 [ 編輯 ]

成長背景 [ 編輯 ]

맥스웰은 1831年 6月 13日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에서 富裕한 中年層 家庭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10] 그의 아버지 존 클러크 맥스웰( John Clerk Maxwell )은 辯護士였고 어머니 프랜시스 케이 맥스웰( Francis Cay Maxwell )은 篤實한 그리스도人이었다. 맥스웰의 아버지와 어머니 둘 다 才能있는 家門 出身이었으며, 맥스웰의 高祖할아버지 존 클러크 京義 境遇 스코틀랜드 財務性 官吏이자 英國의 行政官僚이며 훌륭한 作曲家였다. 또 考古學, 建築學, 歷史學, 天文學 等 여러 分野에서 影響力있는 權威者였다. 맥스웰은 어릴적부터 早熟하고 머리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해인 1839年, 8살이었던 그는 聖經의 時 119篇을 暗誦했다는 逸話도 있다. 以後 맥스웰은 家庭敎師에게 養育되었다. 一年 後 맥스웰은 더 높은 敎育을 받기 위해 에든버러 아카데미에 들어가게 된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에게 敎育받은 德分에 聖書 知識이 뛰어났고 數學科 幾何學을 쉽고 빠르게 攄得해 親舊들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했다. 맥스웰은 곧 全 科目에서 優等하게 된다.

學窓時節 - 첫 論文 發表 [ 編輯 ]

맥스웰이 14살일 때 그는 첫 番째 科學的 成果를 輩出했다. 이는 바로 ‘卵形曲線에 關한 論文’이다. 이는 핀과 끈과 鉛筆을 使用해 한 張의 종이 위에 그릴 수 있는 曲線에 關한 論文이었다. 두 個의 핀을 固定한 後 끈을 이어 鉛筆로 그릴 수 있는 曲線은 楕圓이다. 이때 끈의 길이를 調節하며 한 무리의 楕圓體를 生成할 수 있다는 것을 發見했고 그의 아버지가 아들의 成果를 그의 親舊 제임스 포브스( James Forbes )에게 보여 주었다. 에든버러 大學校 敎授였던 포브스는 맥스웰의 ‘이焦點 楕圓體의 集合’을 에든버러 王立學會에 發表했다. 이 論文은 대단한 關心을 불러일으켰고, 이를 契機로 맥스웰은 科學에 더욱 큰 關心을 가지고 工夫하게 된다.

大學 生活 - 에든버러, 케임브리지 大學 [ 編輯 ]

1847年 맥스웰은 16살의 나이로 에든버러 大學 에 入學하였다. 이 때만 해도 맥스웰은 數學과 科學에 才能을 보였지만 아버지의 意見에 따라 法學 分野로 進出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當時 에딘버러 大學 敎授였던 제임스 포브스는 맥스웰이 科學을 專攻해야 한다고 맥스웰의 아버지를 꾸준히 說得했고, 結局 1850年부터 맥스웰은 스코틀랜드를 떠나 科學 分野의 最高의 大學校 中 하나인 케임브리지 大學 에서 工夫하였다. 케임브리지 大學 內의 피터하우스 大學( Peterhouse College )에 入學했다가 곧 트리니티 大學 으로 옮겼고 2學年 末에 奬學生으로 選拔되었다. 그는 이곳에서 뛰어난 物理學者들을 가르친 윌리엄 홉킨스 (William Hopkins), 歸納 理論으로 有名한 哲學者 윌리엄 休漁 , 有名한 英國의 數學者이자 物理學者인 스톡스 等의 影響을 받으면서 大學時節을 보냈다. 맥스웰이 受學하던 時節, 케임브리지 大學에는 數學 分野의 最高賞 受賞者를 決定하는 트라이퍼스라는 試驗이 있었는데 이 試驗의 出題 傾向이 케임브리지 大學 學生들의 學問的 傾向에 많은 影響을 끼쳤다. 트라이퍼스 試驗은 物理學이 解釋動力學 形態로 數學 敎科 過程에 包含되어 있어, 케임브리지 數學者들은 幾何學的이고 疫學的인 道具를 使用하는 것을 選好했고 物理學者들 또한 電氣動力學을 다루면서 解釋學的 道具를 많이 使用했다. 맥스웰이 電磁氣學을 硏究할 때도 이러한 學問的 傾向이 드러났다. 맥스웰은 1854年 트라이퍼스 試驗에서 次席을 했고, 이보다 좀 더 어려운, 스미스 賞을 위한 試驗에서 首席을 차지하며 케임브리지 大學을 卒業했다. 1855年, 그는 24살에 트리니티 大學의 學事 學位 學者로 머물면서 特別硏究員으로 選拔되어 電氣와 自己에 對한 實驗을 主管하였고 色彩 理論에 關한 硏究를 하였다.

킹스 大學 敎授時節 [ 編輯 ]

트리니티 大學의 特別硏究員으로 選拔되었지만, 맥스웰은 아버지의 健康이 惡化되어 故鄕인 스코틀랜드로 돌아가 애버딘 의 마셜 大學( Marischal College )의 自然哲學 敎授職을 맡게 된다. 當時 그는 많은 科學者들의 수수께끼였던 土城의 고리 에 關해 關心을 가지고 있었다. 어떻게 土城의 고리가 維持될 수 있는지에 對해 2年을 硏究한 맥스웰은, 1857年 土星 의 고리의 構造에 關한 論文을 發表한다. 그는 土城의 고리가 작은 粒子들로 이루어져야만 安定함을 보였고 그의 論文은 조지 에어리 卿에게 ‘物理學에 對한 數學的 適用의 가장 훌륭한 예’라는 評價를 받았으며, 1859年 애덤스 上( Adams Prize )을 受賞했다. 1980年代 美國의 宇宙船 보이저號에 依해 맥스웰의 豫測은 옳다는 것이 證明되었다.

1858年 맥스웰은 마셜 칼리지 學長의 딸 캐서린 메어리 듀어( Katherine Mary Dewar )와 結婚하였다. 맥스웰 夫婦에 對한 記錄은 많이 남아있지 않지만 맥스웰은 아내를 至極히 사랑하였고 서로에게 매우 獻身的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自身의 健康이 나쁠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맥스웰은 3週 동안 밤에는 아내의 寢臺 곁에 앉아 있고, 낮에는 硏究所의 일을 돌본 적도 있다고 한다. 以後 그는 獨逸의 物理學者 루돌프 클라우지우스 가 쓴 氣體의 分散에 關한 論文을 읽고 氣體分子의 運動에 關해 關心을 갖게 된다. 그는 맥스웰 分布 라고 알려진 氣體 分子 速力에 關한 式을 誘導하였는데, 이는 統計力學 의 始初로 여겨진다.

1860年 맥스웰은 킹스 칼리지 런던 의 自然哲學 및 天文學 敎授로 就任했다. 그곳에서 電氣와 自己에 對한 硏究를 繼續하였고 色 視角에 對한 硏究로 런던 王立學會의 럼퍼드 上( Rumford Medal )을 受賞하였다.

케임브리지 敎授 時節 [ 編輯 ]

1865年 맥스웰은 킹스 大學 의 敎授職을 辭任하고 케임브리지 大學校 의 敎授가 되고 1871年에는 캐번디시 硏究所 에서 硏究하였다. 그는 以後 캐번디시 硏究所 事業에 全力을 기울였다. 또 맥스웰은 物理學이 進步하도록 돕고 學生 한 사람 한 사람이 自己 能力을 啓發할 수 있게 돕는 일을 했다. 이는 캐번디시 硏究所의 많은 硏究員들이 다른 곳에 進出하여 보인 두드러진 모습을 통해 알 수 있다. 맥스웰의 가르침을 받은 學生 中 리처드 글레이즈브룩 은 英國 國立 物理 硏究所의 初代 所長이 됐고, 윌리엄 네이피어 쇼 는 英國에서 氣象學을 專門 水準으로 끌어올렸다. 제임스 部處는 辯護士로서 成功하였고, 그外 많은 사람들이 大學 敎授가 되었다. 1873年에는 아마 뉴턴 의 < 프린키피아 > 以後 物理學 歷史上 가장 잘 알려진 冊이라고 할 수 있는 <電磁氣론>을 出版하였다. 이 論文에서 그는 自身의 電磁氣 理論의 또 다른 側面을 擴張하여 說明했고, 4怨讐 槪念을 電磁氣場 方程式에 導入하여 現代의 벡터 槪念으로 表現하는 電磁氣場 方程式 과 거의 닮은 模樣으로 만들었다.

1874年에는 데번셔 工作이 맥스웰에게 그의 三寸 헨리 캐번디시가 남긴 電氣實驗 作業의 未發表 資料를 남겨, 그것을 編輯하는 것을 맡아 많은 時間을 割愛했다. 맥스웰은 삶의 마지막 몇 해는 그 일을 하느라 消費하였다. 그 實驗 資料에서 그는 쿨롱의 法則 을 쿨롱보다 效果的으로 證明하였다. 이 때 케임브리지에서의 맥스웰의 影響力은 그가 屬한 學科를 넘어섰고, 또 유럽까지 뻗쳤다. 맥스웰은 1879年 11月 5日, 48歲의 젊은 나이에 케임브리지에서 胃癌으로 生을 마감하였다.

業績 [ 編輯 ]

電磁氣學 [ 編輯 ]

먼저 맥스웰 以前에 物理學에서 電氣 自己 는 따로 따로 그에 對한 理論이 存在했다. 前期에서는 電荷 사이의 힘은 距離의 제곱에 反比例하고 電荷量의 곱에 比例한다는 쿨롱의 法則 이, 自己에서는 비오-사바르 法則 이 있다. 두 法則에서 實驗的으로 計算된 常數 k1, k2에서, 이들의 비의 제곱根이 波動의 速力을 의미하고, 이것이 實驗的으로 計算된 빛의 速力 과 같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맥스웰은 ‘빛은 電磁氣波의 一種이다’라는 맥스웰의 빛의 電磁氣波說을 提案하게 된다.

맥스웰의 電磁氣 法則은 電磁氣波가 빛의 速力 으로 電氣場 磁氣場 에 垂直인 方向으로 進行한다는 것을 意味한다. 맥스웰의 電磁氣 方程式은 다른 사람의 손을 거쳐서 變形되었다. 열個가 넘었던 맥스웰의 方程式은 才能 있는 맥스웰의 後繼者들에 依해 整理되었다.

맥스웰 方程式 [ 編輯 ]

맥스웰이 到達한 電磁氣場 方程式은 네 個의 式으로 이루어졌다.

첫 番째 맥스웰 方程式은 가우스 法則 이며, 쿨롱의 法則 을 一般化 한 式이다. 電荷를 둘러싼 任意의 閉曲面을 나가는 電氣力線의 數는 閉曲面 內部의 알짜 電荷에 依해 決定된다는 式이다. 두 番째 맥스웰 方程式 가우스 自己 法則 이며, 任意의 閉曲面을 通過하는 自己 船速 이 0임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N劇 또는 S極이 따로 存在하는 이른바 自己 홀極 은 存在하지 않는다. 세 番째 맥스웰 方程式은 패러데이의 誘導 法則 이다. 磁束 密度의 時間에 따른 變化는 電氣場을 生成한다는 內容의 式이다. 이 法則은 任意의 肺經路를 따라 行한 電氣場의 船積분人 起電力은 그 經路로 닫힌 任意의 面積을 通過하는 自己 線束의 變化率과 같다는 것을 意味한다. 네 番째 맥스웰 方程式은 變位 電流에 依해 修正된 앙페르 回로 法則 으로, 앙페르法則이 一般化 된 式이고, 時間에 따라 變하는 電氣場과 電流에 따라 變하는 電氣場과 電流에 依한 磁氣場의 生成을 說明한다. 맥스웰은 에테르에 對한 家庭으로 變位 電流에 對한 槪念에 到達하였다.

이 方程式 속에 具現된 맥스웰의 場理論은 19世紀 電磁氣 理論을 마무리지었고, 이 理論은 20世紀까지 影響力을 發揮하였다. 아인슈타인 은 맥스웰 方程式에서 空間과 時間의 槪念을 果敢하게 革新할 실마리를 찾았고, 그 다음에 맥스웰의 電磁氣場 理論을 따라 自身의 一般 相對性 理論 을 만들었다. 現代에 와서는 兩者章論 이 粒子 物理學의 기둥이 되었다.

에테르 模型 [ 編輯 ]

電磁氣的 에테르의 槪念은 맥스웰 方程式을 만드는데 매우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電磁氣를 疫學的으로 理解하기 위해 에테르 라는 槪念을 假定하였는데, 에테르는 光學的, 電磁氣的 效果를 全破시키는 매질이라고 믿어졌던 槪念이다. 에테르를 通한 電磁氣波 의 傳播 模型은 그림과 같다.

모든 空間은 物質로 가득 차 있어 빈 곳이 없고 眞空 이 存在할 수 없는 空間이라고 믿었다. 에테르 가 모든 空間에 퍼져있다고 생각했는데, 相互作用이 壓力과 衝擊을 통해서만, 卽 어떤 媒介 同人이나 物體의 實體的인 作用을 통해서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맥스웰은 電氣場 을 說明하면서 에테르를 提示하였다. 空間에 '流動'바퀴의 役割을 하는 작은 粒子들이 層을 갖는 歎聲 에테르가 存在하고, 導線에 電流가 흐르면 近接한 部分이 回轉하고 이로 因해 에테르가 소용돌이를 形成한다. 回轉하는 遊動바퀴는 에테르의 다음 層으로 自身의 回轉을 傳達하고 첫 番째 層과 같은 方向으로 回轉하는 소용돌이 고리의 두 番째 層을 形成한다. 遊動 粒子들의 初期 運動은 電氣場과 聯關이 있다. 이 效果는 一時的인 것이고 道詵에 電流가 흐르기 始作한 後 暫時만 存在한다. 道詵의 電流가 멈추면 一時的인 電氣 變位가 發生하고, 初期 平衡狀態로 돌아가려는 에테르 때문에 反對方向으로 돌아간다. 導線 안의 電流가 일정하게 維持되면 電氣 變位는 存在하지 않고, 소용돌이 필라멘트로 이루어진 磁氣場만 存在한다. 이는 패러데이의 誘導 法則 을 說明해 준다.

氣體의 分子 運動論 [ 編輯 ]

맥스웰의 主要 業績 中 하나는 氣體 分子 運動論 에 關한 것이다. 다니엘 베르누이 가 提唱한 이 理論은 많은 科學者들을 통해 發達했지만 特히 이 分野에서 數學者이자 實驗가인 맥스웰이 莫大한 發展을 시켰다. 1866年, 맥스웰은 氣體 分子 運動을 統計的으로 公式化하였다. 맥스웰은 分子 分布 法則을 定義하고 여러 가지 方法으로 機體 理論에 適用하였다. 이는 物理學에 統計 法則을 提示한 最初의 論文 이었다.

맥스웰의 氣體 分子 運動論은 氣體 分子의 速度 分布를 다룬다. 그는 機體의 粘性 이 氣體의 壓力 과 獨立的이라고 豫見했다. 맥스웰이 내린 結論은 機體가 서로 밀쳐 움직이는 無數한 分子로 構成돼 있다는 理論을 크게 발전시켰고, 以後 獨逸의 物理學者인 루트비히 볼츠만 에 依해 分子들間의 에너지 分布를 나타낼 수 있도록 一般化되었다. 이것이 맥스웰-볼츠만 分布 이다. 볼츠만은 맥스웰의 에너지 均等分配 原理를 一般化했다. 맥스웰-볼츠만 統計 에 依하면 氣體의 分布函數는 의 全體 에너지(E), 氣體의 絶對 溫度 (T), 볼츠만 常數 (k)와 比例 常數(C)로 表現되며, 가 된다. e는 自然 로그의 밑을 나타낸다. 제임스는 볼츠만의 硏究結果를 다시 가져와 <物質의 觀點에서 본 한 系의 에너지 平均 分布에 關한 볼츠만의 整理에 關해>라는 論文을 썼다. 제임스는 速度와 에너지 分布 理論을 새로운 方法으로 이끌어냈다. 이때 에너지 均等分配 原理가 자연스럽게 뒤따라오게 되었다.

色彩理論 [ 編輯 ]

맥스웰의 빛깔 三角形

빛깔 의 認知에 對한 關心은 에든버러 大學校 學生일 때부터 始作되었다. 그는 물감을 混合하는 것처럼 色素를 混合하는 것과 여러 色깔로 이루어진 디스크 판을 回轉 시키는 것은 根本的인 差異가 있다는 것을 發見했다. 그는 色의 三原色 人 빨강, 노랑, 파랑代身 빛의 三原色人 빨강, 草綠, 파랑을 찾아냈고 色과 빛의 混合을 減算混合 加算混合 으로 나누었다. 回戰混合 을 實驗하면서 맥스웰은 맥스웰의 빛깔 三角形( Maxwell's colour triangle )을 發見했다.

評價 [ 編輯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은 맥스웰을 두고 다음과 같이 評했다.

"맥스웰 以前에 사람들은 物理的 實在를 物質의 點으로 생각했다. 그 變化는 運動만으로 構成되어 常微分方程式을 따르는 것이었다. 맥스웰 以後로 사람들은 物理的 實在가 連續的인 張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은 力學的으로 說明할 수 없고 偏微分 方程式을 따른다. 實在의 槪念에 關한 이러한 變化는 뉴턴 以後 物理學의 가장 甚大하고 가장 豐盛한 收穫이다.
"物理學은 맥스웰 以前과 以後로 나뉜다. 그와 더불어 科學의 한 時代가 끝나고 또 한 時代가 始作되었다."

맥스웰의 親舊이자 그의 評傳을 執筆한 루이스 캠벨( Lewis Campbell )은 맥스웰에 對하여 다음과 같이 적었다.

"그(맥스웰)는 人間이 認識하는 主導的인 物理 法則의 巨大한 確實性을 줄이려고 끊임없이 努力했다. 마치 習慣的으로 無限한 것들과 신비로운 交流를 하고 있는 것 같았다."

마이클 패러데이 는 맥스웰에게 보낸 便紙에서 다음과 같이 적었다.

"當身의 硏究는 나에게 기쁨을 주었으며, 이 主題를 다룰 程度로 뛰어난 當身의 數學的 才能에 感歎했고, 그 다음에는 이 主題가 그렇게 井然한 것에 놀랐습니다."

主要 論文 [ 編輯 ]

  • 1848年 <回戰 曲線 理論에 關해>
  • 1850年 <歎聲 固體의 平衡에 關해>
  • 1855年 <눈으로 認知한 빛깔에 關한 實驗>
  • 1855年 <패러데이의 力線에 關해 1部>
  • 1856年 <패러데이의 力線에 關해 2部>
  • 1858年 <土星 고리의 運動의 安定性에 關해>
  • 1860年 <氣體의 力學的 理論에 關한 描寫> <混合한 빛깔의 理論과 스펙트럼의 빛깔의 關係에 關해>
  • 1861年 <物理的 力線에 關해 1, 2部>
  • 1865年 <힘의 逆比例 模樣과 逆比例 다이어그램에 關해>
  • 1865年 <電磁氣場의 力學的 理論>
  • 1866年 <空氣와 다른 氣體의 點도 또는 內的 摩擦에 關해>
  • 1867年 <氣體의 力學的 理論에 關해>
  • 1868年 <速度 調節機에 關해>
  • 1870年 <언덕과 골짜기에 關해>
  • 1871年 <<열理論>>
  • 1873年 << 電氣와 自己에 關한 論文集 >>
  • 1876年 <<物質과 運動>>
  • 1879年 <物質의 觀點에서 본 한 系의 에너지 平均 分布에 關한 볼츠만 整理에 關해>
  • 1879年 <溫度의 變動이 惹起한 稀薄化 機體에서의 스트레스에 關해>
  • 1879年 <<헨리 캐번디시 閣下의 電氣硏究>>

參考 資料 [ 編輯 ]

  • 物理學의 歷史, 게오르크 포일네르 지음; 윤진희 옮김
  • 偉大한 物理學者, 윌리엄 크로퍼 지음; 김희봉, 곽주영 (공)옮김.
  • 모든 것을 바꾼 사람, 바실 메이헌 지음; 김요한 옮김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Scottish mathematician and physicist"" . Encyclopædia Britannica. Retrieved 24 February 2010.
  2. "Electromagnetism, Maxwell’s Equations, and Microwaves" . IEEE Virtual Museum. 2008. Retrieved 2008-06-02.
  3. Nahin, P.J., Spectrum, IEEE, Volume 29, Issue 3, March 1992 Page(s):45?
  4. Maxwell, James Clerk (1865). "A dynamical theory of the electromagnetic field" (pdf).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155: 459?512. (This article accompanied a December 8, 1864 presentation by Maxwell to the Royal Society.)
  5. 조이 해킴, 이충호 驛, 科學史 이야기 3, 꼬마이실, 2009, ISBN   89-313-8047-X , 184쪽
  6. Tolstoy, Ivan (1982). James Clerk Maxwell: A Biograph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ISBN   0-226-80787-8 . p12
  7. "Einstein the greatest" . BBC News. 29 November 1999. Retrieved 2 April 2010.
  8. McFall, Patrick "Brainy young James wasn't so daft after all" The Sunday Post, 23 April 2006
  9. "Einstein's Heroes: Imagining the World through the Language of Mathematics", by Robyn Arianrhod UQP, reviewed by Jane Gleeson-White, 10 November 2003, The Sydney Morning Herald.
  10. Oxford Dictionary of National Biography, p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