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디킨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찰스 디킨스
Charles Dickens
作家 情報
出生 1812年 2月 7日 ( 1812-02-07 )
포츠머스
死亡 1870年 6月 9日 ( 1870-06-09 ) (58歲)
켄트주
國籍 英國
職業 小說家
父母 존 디킨스, 엘리자베스 디킨스
配偶者 캐서린 톰슨 休거스
子女 Charles Dickens, Jr., Mary Dickens, Kate Perugini, Walter Landor Dickens, Francis Dickens, Alfred D'Orsay Tennyson Dickens, Sydney Smith Haldimand Dickens, Henry Fielding Dickens, Dora Annie Dickens, Edward Dickens
主要 作品
올리버 트위스트
크리스마스 캐럴
데이비드 코퍼필드
어려운 時節
偉大한 遺産
署名

찰스 존 虛펌 디킨스 ( 英語 : Charles John Huffam Dickens , 文化語 : 챨즈 디킨즈, 1812年 2月 7日 - 1870年 6月 9日 )는 英國人 作家이자 社會 批評家이다. 그는 世界에 가장 널리 알려진 小說 속의 人物을 만들어냈고, 빅토리아 時代 를 代表하는 英國 小說家 이다.

畫家 시모어(Robert Seymour)의 漫畫 를 위해 쓰기 始作한 戱曲 小說 《The Pickwick Papers(原題:The Posthumous Papers of the Pickwick Club)》( 픽윅 報告書 [1] )를 分冊(分冊)으로 出版하여 一躍 有名해졌다. 그는 特히 가난한 사람에 對한 깊은 同情을 보이고, 社會의 惡習에 反擊을 加하면서, 社會에 對한 實際의 일들의 描寫를 이야기 形式으로 完成했다. 後期 小說에는 初期의 넘치는 諷刺 는 弱해졌으나, 構成의 緻密함과 社會 批評의 深化는 注目할 만하다. 그의 作品으로 自傳的 要素가 짙은 《 데이비드 코퍼필드 》 《 偉大한 遺産 》 等을 비롯 《 올리버 트위스트 》 《 크리스마스 캐럴 》 《 두 都市의 이야기 》 等이 있다.

生涯 [ 編輯 ]

어린시절 [ 編輯 ]

찰스 디킨스는 英國 포츠머스 에서 海軍 經理國의 下級 官吏였던 존 디킨스와 그의 아내 엘리자베스 倍로의 膝下 여덟 아이 가운데 둘째 아들로 1812年 2月 7日 태어났다. 찰스가 다섯 살 때, 家族은 채텀 (Chatham)으로 移徙했다. 그리고 그가 열 살 때, 家族은 다시 런던 의 캄덴으로 移徙했다.

私立學校에서 若干의 敎育 을 받았지만, 經濟觀念이 不足했던 아버지가 債務 關係로 困難을 겪으면서 家勢가 漸漸 기울었다. 디킨스는 工夫 에 더 많은 關心을 보였으나, 父母님의 勸誘로 을 벌기 위해 12살 때 런던 의 한 구두藥 工場에 見習工으로 就職하여 劣惡한 環境 속에서 하루 10時間의 勞動 을 해야 했다. 이로 因해 디킨스는 어른 들을 믿지 못하게 되었고, 이 經驗은 그에게 큰 傷處를 남겼으며, 自敍傳 的인 小說인 《 데이비드 코퍼필드 》(1849∼1850)에는 中産層 에 屬한다고 생각했던 어린 찰스가 勞動者 로 轉落하여 느끼는 苦痛스러운 挫折感이 잘 나타나 있다. 資本主義 勃興期(勃興期)에 접어들던 19世紀 前半期의 英國 大都市에서는, 繁榮의 裏面에 무서운 貧困 과 非人道的인 勞動 ( 年少者 의 酷使 등)의 어두운 面이 있었다. [2]

글을 쓰다 [ 編輯 ]

디킨스는 中學 過程의 學校를 2年 程度 다니다가 15歲때 辯護士 事務室에서 使喚 을 했으며 다음해 1828年 法院 速記士 를 거쳐서 新聞社 速記 記者 가 되었다. 以後 그는 여러 新聞社 에 글을 寄稿하게 되는데, 1834年 《아침 新聞》의 議會 擔當 記者 가 되어 처음으로 ‘보즈’라는 筆名 으로 런던 의 삶에 對한 여러 篇의 글을 發表했고, 1835年 조지 호가스가 編輯人 人 《저녁 新聞》에 〈런던의 風景〉 等 여러 글을 寄稿했다. 디킨스는 조지 호가스와 因緣을 맺으면서 그의 딸인 캐서린과 結婚하게 되었고, 妻弟인 메리를 데리고 첼시 에 定着하는데, 메리가 1837年 에 갑작스러운 病으로 죽자 엄청난 衝擊을 받았다. 純粹했던 메리에 對한 그리움은 나중에 《骨董品 가게 이야기》(1840∼1841)에서 어린 넬로 再現된다.

世上을 떠나다 [ 編輯 ]

小說 의 人氣로 많은 을 벌게 된 디킨스는 家庭 敵으로는 別로 幸福하지 못했다. 結局 거듭된 過勞 로 因해 《에드윈 드루드의 祕密》을 完成하지 못하고, 1870年 6月 9日 58歲의 나이로 개즈 힐에서 숨을 거두었다. 以後 디킨스는 聖公會 敎會인 웨스트민스터 寺院 의 詩人들의 墓域에 安葬되었다. 그의 墓碑 에는 다음과 같이 씌어 있다.

He was a sympathiser to the poor, the suffering, and the oppressed; and by his death, one of England's greatest writers is lost to the world.
그는 가난하고 苦痛 받고 迫害 받는 者들의 同情者였으며 그의 죽음으로 인해 世上은 英國의 가장 훌륭한 作家中 하나를 잃었다.

디킨스가 世上을 떠났다는 말을 듣고 勞動者 들은 酒幕 에서 “우리의 親舊가 죽었다”고 울부짖었다 한다. 디킨스의 死亡 消息에 當時 新聞과 雜誌들은 며칠 동안 그의 一代記로 紙面을 塗褙하다시피 했다. 한 新聞의 訃告 는 디킨스의 小說이 갖는 時代的 意味를 보여준다.

디킨스가 써서 流通한 小說은 正말 그날의 토픽이었다. 그의 小說은 政治나 뉴스와 거의 恰似하게 보였다. 마치 그게 文學에 屬한 것이 아니라 社會的 事件인 것처럼.

美國 訪問 [3] [ 編輯 ]

1842年 1月 3日 디킨스는 브리태니아 蒸氣船을 타고 그의 아내 캐더린과 美國을 訪問하였다. 訪問目的은 國家間의 著作權 問題를 論議하기 위해서였다. 디킨스는 美國에서 그의 冊이 不法으로 販賣되었고 그의 冊 販賣 收入은 全혀 없었다. 1891年에 最初로 國家官 著作權法이 만들어졌다. 4個月 後에 英國 歸國 後 그는 美國의 奴隸 制度에 不滿을 表示하였고, 美國의 出版社의 情報 不足을 꼬집었다. 그의 美國 訪問 동안 그가 만난 사람들은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에드거 앨런 抛 , 존 퀸시 애덤스 , 존 타일러 , 윌리엄 채닝 等이다.

1867年 11月 19日 그의 두番째 美國 訪問이 이루어졌고, 그의 몸은 急速度로 惡化되었으며, 마크 트웨인 等을 만났다.

小說 作品 [ 編輯 ]

社會批判 [ 編輯 ]

그의 作品 中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들을 몇 作品 든다면, 《 偉大한 遺産 》, 《 데이비드 코퍼필드 》, 《 올리버 트위스트 》, 《 니콜라스 니클非 》, 《 크리스마스 캐럴 》 等이 있다. 그의 死後에 出版된 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生涯》가 있는데, 예수 그리스도 를 信仰의 對象이 아닌, 본받음의 對象으로 따르려고 하고 있다. 그의 子女들에게 그리스도 에 對해 쉽게 說明하기 위해서 쓴 利器 때문이다. 《 데이비드 코퍼필드 》는 論爭의 餘地는 있지만, 그의 代表的인 小說 이며 自敍傳 的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Little Dorrit》은 辛辣한 諷刺 로 이루어진 名作 이다.

디킨스의 小說들은 社會的인 記錄을 作品으로 옮긴 것들이었다. 그는 빅토리아 時代 貧困 과 社會 階層에 對한 辛辣한 批評家 였다.

演劇 [ 編輯 ]

디킨스는 世上에서 脫出하는 한 手段으로 演劇에 魅了되었고, 이러한 演劇과 演劇人에 對한 그의 態度는 그의 作品 《 니콜라스 니클非 》에 녹아 있다. 디킨즈 自身도 自身의 作品의 場面들을 大衆들 앞에서 매우 자주 朗讀하여 演出家 로서의 力量을 보여 주었다. 그는 公演 투어를 통해 英國 全域과 美國 을 널리 旅行했다.

디킨스의 作品 스타일은 絢爛하고 詩的이다. 英國 貴族主義의 俗物根性에 對한 그의 諷刺 ? 그는 그의 作品 속에서 그러한 人物을 “高貴한 冷藏庫”라고 부른 바 있다 ? 는 邪惡할 程度로 익살맞다. 그의 小說속에 나오는 人物 中의 몇몇은 괴기스럽기까지 하여, 그의 作品中에는 幽靈 이 登場하거나, 幽靈 이야기가 羅列되는 作品들이 있다. 例를 들면 [하나의 聖誕節 벨]에는 일곱 名의 幽靈이 登場하는 데, 그에 맞서 싸우는 스크루지가 描寫된다.

批判 [ 編輯 ]

그와 同時代 作家 中 몇몇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觀點에서 볼 때 그의 作品들 中 몇 가지는 反유대主義 로 批判되고 있다. 例를 들어, 《 올리버 트위스트 》의 牌긴이라는 人物은 메부리코와 탐욕스러운 눈을 가진 典型的인 유대人 으로 描寫되어 있다. 勿論 디킨즈가 홀로코스트 가 일어나기 以前의 社會에 살았음은 記憶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但只 드라마틱한 效果를 위해서 그러한 人物을 設定했다는 것에도 一見 妥當性 이 있다. 《 크리스마스 캐럴 》에 登場하는 惡役인 스크루지는 東洋과 西洋이 섞인 混血인 으로 設定되었기 때문이다.

憐憫 [ 編輯 ]

그의 全 作品을 통해, 디킨스는 普通 사람들에 對한 共感을 維持하고, 上流社會에 對한 會議를 간직하고 있었다. 《 크리스마스 캐럴 》에서 失業者 , 性 노예자 等의 人物에 對한 憐憫을 찾아 볼 수 있다.

省察 [ 編輯 ]

디킨스의 卓越性은 大衆性과 社會 懸案에 對한 省察에 있다. 디킨스의 人生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大衆과의 戀愛 였다. 그는 平生 大衆과 戀愛하듯이 그들에게 忠心을 다했고 그의 모든 일이 大衆의 關心을 받았다. 그는 生涯 마지막 10年 동안 小說 朗讀을 위해 英國 곳곳과 美國 을 旅行했다. 가는 곳마다 大大的인 成功이었고 大衆들의 눈물 어린 歡待와 地域 維持의 迎接을 받았다. 그의 朗誦 旅行은 個人的 이벤트로 생각되지 않았고 처음부터 끝까지 公的이며 國際的인 行事로 받아들여졌다. 디킨스에 對한 大衆의 사랑은 平生 變함이 없었다. 그는 사람들의 마음에 呼訴하여 驚歎을 받은 程度가 아니라 사랑을 받았고 親舊로 여겨졌다. 디킨스는 마치 現代의 最高 할리우드 스타가 누리는 만큼의 大衆的 人氣를 小說家로서 누렸고, 현대 主要 日刊紙가 社會 懸案에 미치는 影響만큼이나 그의 意見은 社會에 큰 影響을 미쳤다. 찰스 디킨스는 다시 말해 世界에서 가장 重要한 作家 中 하나이다.

찰스 디킨스는 가난 에 對한 經驗, 富의 經驗도 누려본 作家로서 둘에 對한 批判 을 수월하게 해내었다. 하지만 요즘에 話頭에 오르는 媒體에 依하면 찰스 디킨스는 가난한 사람들이 求乞할 때에는 귀찮다는 式으로 對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루머일 뿐, 찰스 디킨스의 디킨지안(dickensian) 小說 은 歷史에 길이 남을 것이다.


文體 [ 編輯 ]

디킨스는 傳統 피카레스크 小說 , 멜로드라마 , 鑑賞 小說 等에서 다양한 文學的 影響을 받았다. 英國 電氣 作家 피터 애크로이드 는 디킨스가 가장 重要한 影響을 ‘ 아리飛雁 나이트 ’에서 받았다고 말한다. 피카레스크 小說의 中心은 諷刺 아이러니 다. 코미디도 피카레스크 小說에서 빼놓을 수 없으며 로렌스 스턴 , 헨리 필딩 , 토비아스 스몰렛 이 主軸이 된 英國 傳統 피카레스크 小說을 이끌었다. 필딩의 ‘ 起亞 톰 존스의 이야기 (The History of Tom Jones, a Foundling)’는 디킨스를 包含한 19世紀 後半 小說家들에게 主要한 影響力을 行使했다. 甚至於 디킨스는 필딩의 冊을 幼年時節에 읽고 그의 아들에게 ‘헨리 필딩 디킨스’ 라는 이름을 지어줬다.

디킨스의 文體는 言語的 創意性이 豐富하다. 캐리커처에 才能이 있는 디킨스는 諷刺를 實感나게 잘한다. 初期 評論家들은 디킨스가 銳利하고 實用的인 感覺으로 愉快한 삶을 捕捉해내는 點이 로코코 時代의 英國의 畫家 윌리엄 호가스 와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호가스와 다르게 디킨스는 同時代의 人氣 있는 劇場의 慣習을 反映하여 內容을 다양한 階層 言語로 表現하였고 이에 極讚을 받았다. 디킨스는 讀者들을 사로잡을 登場人物의 이름을 創作해는 것에 集中하였는데 讀者들이 聯關性을 느끼고, “寓話的 刺戟”으로 小說의 意味를 主題에 담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많은 例示들 中 하나를 가져오자면 冊 ‘ 데이비드 코퍼필드 (David Copperfield)’ 에서의 登場人物 ‘에드워드 머드스톤(Edward Murdstone)’은 雙둥이가 暗示한 殺人(murder)과 돌(stone)처럼 차가운 冷氣를 떠오르게 한다. 또한 디킨스의 文體는 幻想과 現實이 조화롭게 어울린다. 디킨스가 英國의 貴族的 俗物 根性을 諷刺한 것은 有名하다. (그는 한 人物을 “高貴한 冷藏庫” 로 불렀다) 幻想의 飛行이라고 極讚 받은 比喩에는 孤兒를 株式/配當金에, 사람들을 줄다리기에, 저녁 晩餐 손님을 家口에 比喩한 것이 있다.

디킨스는 揷畵家들에게 全體的 스토리를 먼저 提供하여 登場人物 및 設定을 그가 생각限대로 正確히 그려 낼 수 있게 했다. 揷畵家에게 1달分의 揷畵 計劃을 미리 준 後 디킨스는 글을 썼다. 冊 “ Our Mutual Friend ”의 揷畵家인 마커스 스톤은 디킨스를 回想하며 그가 “한 登場人物의 아주 작은 特徵과 내가 創作해 낸 人物의 生涯를 細細하게 描寫할 準備”를 强調했던 것을 記憶한다.

主要 作品 目錄 [ 編輯 ]

各州 [ 編輯 ]

  1. 픽윅 報告書 (The Pickwick Papers) - 高品格 視聽覺 英文版
  2. No advice, no counsel, no encouragement, no consolation, no support from anyone that I can call to mind, so help me God!
    (忠告도, 助言도, 激勵도, 위로도, 도움도 나에게 줄 사람은 떠오르지 않는다. 神이시여 나를 求하소서!")

    ? 디킨스
  3. Perdue, David A. “Charles Dickens in America” (英語) . 2022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본 文書에는 知識乙만드는지식 에서 CC-BY-SA 3.0 으로 配布한 冊 紹介글을 基礎로 作成된 內容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