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두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천두슈
陳獨秀
1940年代의 천두슈
本名 陳獨秀
로마字 表記 Chen Duxiu
出生 1879年 10月 8日 ( 1879-10-08 )
淸나라 安徽省 안경부
死亡 1942年 5月 27日 ( 1942-05-27 ) (62歲)
中華民國 쓰촨省 충칭市
性別 男性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國籍 淸나라 , 中華民國
學歷 구시서원
配偶者 가오샤오란(高??), 가오쥔만(高君曼)
子女 7名
正當 中國共産黨 (1921-1929)

公職 經歷
第1代 中國共産黨 總書記
任期 1921年 7月 23日~1928年 7月 1日
前任 없음(직책 創設)
後任 샹중파
第1代 中國共産黨 中央常務執行委員會 議長
任期 1921年 7月 23日~1927年 8月 7日
前任 없음(직책 創設)
後任 없음(직책 廢止)
第1代 中國共産黨 중앙국 書記
任期 1921年 7月 23日~1927年 8月 7日
前任 없음(직책 創設)
後任 없음(직책 廢止)
천두슈
正體字 陳獨秀
簡體字 ??秀

천두슈 ( 中國語 正體字 : 陳獨秀 , 簡體字 : ??秀 , 병음 : Chen Duxiu , 漢字音 : 陳獨秀, 1879年 10月 8日 ~ 1942年 5月 27日 )는 中國共産黨 의 第1代 領袖, 中國의 마르크스-레닌주의 革命家, 코민테른 의 活動家이자, 言論人 , 트로츠키주의 政治人이다. 實菴 (實庵, 스안), 중보 (仲甫, 중푸), 筆名은 隻眼 (隻眼, 즈옌)이다. 中國共産黨의 創立 構成員으로서 첫 番째 中央委員會 議長과 中國 內 트로츠키주의 組織인 中國左翼反對派 中國共産主義同盟 의 中央 常務委員을 歷任하였다. 상하이 쿠데타 以後로, 中國共産黨의 革命 鬪爭은 난창 蜂起 , 秋收 蜂起 , 광저우 蜂起 等을 거쳐 中華소비에트共和國 의 建立으로 履行되었다.

生涯 [ 編輯 ]

初期生涯와 辛亥革命 [ 編輯 ]

安徽省 안경부 火녕縣 십리포香(現在의 안후이省 안칭視 火이닝縣 多管區 )에서 富裕한 地主인 眞年中(陳衍中, 千옌中)의 아들로 태어났다. 2歲때 아버지가 疫病 으로 死亡하여 祖父 진장욱(陳章旭, 天障쉬)과 맏兄 진경원(陳慶元, 天秤위안)의 訓育을 받으며 四書五經 等의 遊學 을 工夫했다.

以後 1896年 安徽省 地域 科擧에 及第하여 秀才 가 되었고 이듬해에 航走구시서원 에 入學하여 프랑스語 船舶工學 을 工夫했다. 같은 해에 仲媒 結婚으로 가오샤오란(高??)과 婚姻하여 南京 으로 건너가 過去 試驗에 應試했으나 不合格했다. 以後 遊學(留學)을 志望하여 1901年 日本 에 건너가 와세다 大學 에서 留學 生活을 했다. 1911年 辛亥革命 에서 活躍하여 안후이 性 敎育社長(敎育司長)李 되었으나, 第2革命에 敗北하여 日本으로 亡命하였다.

新文化運動 [ 編輯 ]

以後 言論 活動에 뜻을 두어 1915年 7月에 잡지 < 新靑年 >을 創刊하였다. 이어 차이위안페이 에 招聘되어 中華民國 國立 베이징大 에서 哲學科 敎授, 社會科學 敎授, 文科 學長(文科 學長) 等을 지내면서, 新文化運動 에 參與하였다. [1]

中國共産黨 結成 [ 編輯 ]

五四運動 中에 리다자오 와 함께 코민테른 에 京都 [1] , 1920年 마르크스-레닌주의 字로 상하이 에서 共産主義 小組를 勃起하여 中國共産黨 創黨 黨員 募集에 나섰고, 1921年 7月 코민테른 (第3인터내셔널)의 指導 下에 中國共産黨 第1車全國代表大會 를 開催함으로써, 리다자오 , 마오쩌둥 等과 함께 中國共産黨을 創黨하였다. 코민테른과 緊密한 關係 下에서 共産主義 革命을 推進하는 國際 共産主義者이었으며, 이 때문에 事大主義者라는 批判을 받기도 하였다. 中國共産黨 의 總書記가 되어서 中國의 레닌 이라고도 呼稱되었다. [1]

第1次 國共合作 [ 編輯 ]

1923年 6月 12日 부터 6月 20日 까지 광저우 에서 열린 中國共産黨 第3車全國代表大會 에서는 코민테른 의 指示로, 中國共産黨 黨員들이 國民黨 에 加入, 國民黨을 左派 政黨으로 改造하며, 共産黨이 公開的으로 活動할 수 없는 곳에서 黨員들이 國民黨 旗발 아래 活動하며, 脆弱한 國民黨 黨員들을 나중에 共産黨에 끌어들인다는 第1次 國共合作 이 提起되었다. 中國共産黨의 장궈타오 等은 이에 "共産主義 政黨은 自己 政黨의 旗幟 아래 共産主義 革命에 參加해야 하며, 萬若 부르주아 性格의 國民黨 組織에 加入하면, 프롤레타리아트 思想을 혼란시킬 危險을 면치 못할 것이다"라며 反對하였고, 천두슈도 國共 合作에 反對하였으나, 코민테른 의 綿密한 戰略에 따른 壓力 荷重을 이겨내지 못하고 結局 마지못해 따랐다.

國共合作 進行 [ 編輯 ]

1926年 11月부터 12月 初까지 열린 코민테른 執行委員會 第7次 擴大會議에서 通過된 中國問題에 關한 決意와 코민테른 을 이끌던 스탈린 의 《中國 革命의 앞길》이라는 演說은 中國共産黨 이 美國, 英國, 獨逸, 프랑스 等에 對한 反帝國主義 路線의 鬪爭을 擴大 展開할 것과, 都市 勞動者 組織의 武裝 말고도, 農民 武裝과 그 武裝 勢力의 指導圈 擴大가 重要하다고 强調하였다. 이 期間에 코민테른 은 中共 中央에 全國 土地 革命의 展開, 國民黨 指導 機關의 改造, 國民黨 內 龜裂을 위한 無限 政府 支持 等의 指示도 下達하였다. 6月 1日, 이러한 指示는 中國共産黨 中央에 依해 받아들여졌다. 그 뒤 7月 3日 , 中國共産黨 中央은 擴大會議를 開催하였고, 7月 4日 에는 常任 擴大會議가 열렸다. 여기서 마오쩌둥 等은 農村 地域 中心의 武裝 鬪爭과 蜂起라는 스탈린 이 通知한 路線을 따르기로 했으나, 천두슈는 레닌主義 的인 勞動者 蜂起 鬪爭을 이어가되, 都市를 本據地로 삼는 볼셰비키式 프롤레타리아 獨裁 革命 路線의 方針을 固守하였다. 1927年 中國共産黨 第5車全國代表大會 에서 스탈린 코민테른 은 中國共産黨의 第1代 領袖 천두슈의 實行 路線에 反對한다는 公式 指針을 下達하였고, 中國共産黨은 천두슈를 "雨景 投降主義子"로 批判하고, 中國共産黨 總書記 職에서 끌어내렸다.

장제스의 共産主義 反對 [ 編輯 ]

1927年 5月 17日 , 장제스의 指示를 받은 14師團長 샤두인(夏斗寅)이 나서 一帶의 共産主義 暴力 革命 勢力을 制壓한 것을 始作으로 中國 곳곳에서 수많은 暴力 團員들과 武裝革命 團體員들을 逮捕, 共産主義 勢力을 打擊하기 始作하였다. 共産主義 團體들은 莫强한 政府의 統制力에 依해 急激히 劣勢에 處해지고, 中國共産黨은 코민테른으로부터 거센 批判을 받았다. 國民黨의 無限 政府도 얼마 뒤, 共産主義에 對한 鬪爭에 加勢, 코민테른의 中國內 影響力과 共産主義 勢力은 潰滅的 打擊을 입었다.

蘇聯의 滿洲 侵略 [ 編輯 ]

이에 1929年 9月 蘇聯은 滿洲 地域에 軍事를 내려보내 侵略을 敢行하였는데, 스탈린 은 中國共産黨에 命令을 下達, 中國 全域에 共産黨의 프롤레타리아트 武裝 暴動과 示威를 强化, 擴大함으로써 國民黨 政府의 國家 統制力을 瓦解시키는 것으로 蘇聯의 侵略을 支援할 것을 命令하였다. 그러나, 中國共産黨의 천두슈는 中華民國 의 軍閥 장쉐량 이 護衛하고 있던 滿洲 地域에 對한 歷史 唯物主義 , 辨證 唯物主義 敵 感情에 복받치면서, 스탈린의 東北 地域 領土 干涉에 異議를 提起하였고, 이로 因해 코민테른에 依해서 中國共産黨에서 結局 逐出되었다.

트로츠키주의로 轉向 [ 編輯 ]

1929年 천두슈는 스탈린 路線에 對한 反撥로 마르크스-레닌주의 者의 理念은 固守한 채로 트로츠키주의 로 轉向 [2] 하였고, 中國共産黨의 主要 路線에서 離脫하여 中國의 여러 트로츠키主義 組織과 接觸, 이들 組織 中 하나에 參與하였다.

中華民國 政府에서 逮捕 [ 編輯 ]

1931年 世界 共産主義 勞動者 勢力 聯合 蜂起를 旗幟로 내걸은 中華民國 內 트로츠키主義者들의 統合을 위한 네 個 黨派의 (統合 前 中國의 트로츠키주의 共産主義파는 〈우리의 主張〉,〈10月〉, 〈無産者〉, 〈戰鬪〉의 네 個派로 나뉘어져 있었다.) 統一 全黨 大會에서 中央 常務委員에 選出되었으나, 組織員의 密告로 인하여 幹部 相當數가 逮捕되어 組織은 痲痹되었고, 천두슈 또한 이듬해에 逮捕되었다.

죽음 [ 編輯 ]

1932年 中國 政府 機關에 依해 붙잡혀 1937年 까지 監獄에서 보냈다. 以後에도 中華民國 內의 트로츠키주의 共産主義派 幹部들과 꾸준히 連絡하며 만남을 가졌으며, 中日 戰爭 中盤까지 中國 內 트로츠키主義 組織 團體 中 하나였던 中國共産主義同盟 을 主導하며 죽기 前까지 거기에 高位 幹部로 이름이 올라 있었다. 1942年 쓰촨省 충칭市 장진구 에서 心臟病으로 죽었다.

各州 [ 編輯 ]

  1.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 〈東洋思想 - 東洋의 思想 - 中國의 思想 - 中國近代의 思想 - 천두슈〉
  2. 《回想 : 나의 中國革命》(王凡庶, 새물결)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천두슈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前任
(없음)
中國共産黨 總書記
1921年 - 1928年
後任
샹중파
前任
(없음)
中國左翼反對派 中央常務委員
1931年 - 1932年
後任
진기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