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강석 새에덴敎會 擔任牧師 | “尹東柱 以後 우리 모두는 가슴에 詩 한 篇을 가졌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076

..

인터뷰

소강석 새에덴敎會 擔任牧師 | “尹東柱 以後 우리 모두는 가슴에 詩 한 篇을 가졌다”

尹東柱 評傳 詩集 ‘다시, 별 헤는 밤’ 펴내

  • 서정보 記者 suhchoi@donga.com

    入力 2017-02-17 16:41:4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尹東柱의 詩 世界와 生涯, 思想을 詩로 읊은 評傳 詩集 ‘다시, 별 헤는 밤’(샘터)李 最近 나왔다. 이처럼 색다른 作業을 한 사람이 牧師라는 點도 색다르다. 京畿 龍仁市 새에덴敎會의 소강석(55·寫眞) 牧師다. 그가 1995年 ‘月刊 文藝思潮’를 통해 登壇한 詩人으로 2015年엔 詩集 ‘어느 母子(母子)의 肖像’으로 천상병貴賤文學大賞까지 받았다는 事實을 알고 나면 ‘評傳 詩集’을 낸 것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媤집 末尾에 詩 解說을 쓴 강희근 慶尙大 國文科 名譽敎授는 “只今까지 尹東柱 評傳은 많이 나왔지만 尹東柱의 內面으로 들어가 그가 못다 한 告白을 끄집어내고 오늘의 우리와 再會하게 하는 評展示를 쓰는 試圖는 처음”이라고 評價했다.

    올해는 尹東柱 誕生 100周年. 蘇 牧師는 詩集 出刊 말고도 1月 8日 새에덴敎會에서 追慕 音樂會를 열었고, 23日에는 서울 中區 韓國프레스센터에서 誕生 100周年 記念 學術會를 主催했다. 3月에는 地上波에서 尹東柱 다큐멘터리도 선보인다. 그 前에는 尹東柱가 태어난 中國 룽징(龍井)을 비롯해 그가 다닌 日本 릿쿄大와 도시샤臺, 最後를 맞은 후쿠오카 監獄 等 尹東柱의 痕跡을 빠짐없이 찾아다녔다. 尹東柱의 6寸 동생인 歌手 윤형주와 함께 헐벗은 尹東柱의 무덤에 뗏장을 입히기도 했다. 이렇듯 牧師가 ‘尹東柱에 푹 빠진’ 緣由는 무엇일까. 그를 最近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 社屋에서 만났다.

    ▼ 尹東柱에 關心을 갖게 된 契機는 무엇입니까.  

    “大韓民國 사람이라면 尹東柱 詩 한 篇 읽어보지 않은 이가 있을까요. 그만큼 사랑받는 詩人입니다. 저도 그의 詩를 읽으면서 詩人이라는 꿈을 키웠습니다. 尹東柱의 詩를 읽으면 읽을수록 그의 世界에 빠져들었습니다. 尹東柱의 이름으로 별을 보면 그냥 예사로운 별이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抵抗의 別로 느껴지기도 하고, 希望의 별 或은 救援의 빛으로도 보입니다. 多次元的인 尹東柱의 詩 世界에 빠져들면 그의 純潔한 靈魂과 抒情的 抵抗性에 깊은 魅力을 느끼게 됩니다.”

    ▼ 尹東柱를 어떤 詩人으로 바라보는 건가요.



    “尹東柱를 人間의 普遍的 價値와 自然의 抒情性을 노래한 詩人으로 보는 게 主流지만, 저는 尹東柱의 痕跡을 直接 찾아가보면서 다른 解釋을 했습니다. 저는 尹東柱가 基督敎 精神을 바탕으로 民族의 아픔과 抵抗精神을 表現한 ‘抵抗的 豫言者 是認’이라고 봅니다.”



    ▼ 尹東柱와 基督敎의 接點은 어디서 찾을 수 있습니까.

    “尹東柱가 태어난 中國 룽징 鳴動村(明東村)은 憂國之士와 先覺者들이 모이던 곳입니다. 當時 이 地域 基督敎는 純血主義的 神學과 信仰의 純潔에 목숨을 걸었던, 全혀 때 묻지 않은 基督敎였습니다. 尹東柱의 할아버지 윤하연은 篤實한 長老이자 先覺者였고, 獨立鬪士에게 資金을 대줬습니다. 外三寸 김약연은 鳴動村에 學校와 敎會를 세운 牧師로 ‘나의 行動이 나의 遺言’이라고 얘기할 程度로 삶, 信仰, 愛國心이 一致하던 분입니다. 이런 家族 속에서 尹東柱는 어린 時節부터 基督敎 信仰과 抵抗精神, 愛國魂을 가슴속에 쌓아나갔다고 봅니다.”

    ▼ 坪展示를 쓰면서 어려운 點은 없었는지요.

    “坪展示를 쓰는 동안 ‘尹東柱 甁’에 걸렸습니다. 어디를 가도 尹東柱 생각이 나고, 特히 깊은 밤이 되면 尹東柱가 제 마음의 門을 두드렸습니다. 그의 詩와 硏究 書籍을 耽讀하면서 尹東柱가 제 마음에 들어오기도 하고 제가 尹東柱 속으로 들어가기도 하면서 그가 못다 썼다고 생각되는 詩를 한 篇 한 篇 썼습니다.”

    ▼ 詩集에서 ‘尹東柱가 하지 못한 告白’을 代身 해주고 싶었다고 했는데 그게 어떤 건가요.

    “尹東柱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라는 單 한 卷의 詩集을 남겼습니다. 그가 詩로 남긴 얘기보다 못다 한 얘기가 當然히 많았을 겁니다. 尹東柱의 詩 가운데 ‘看板 없는 거리’를 보면 그가 하지 못한 告白의 端緖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詩는 尹東柱가 暴力과 狂氣의 時代를 살면서 抗日을 넘어 온 世上이 평화롭게 사는 希望을 담은 豫言者的 詩이자, 모든 民族에게 瑞光을 비추는 祭司長적 慰勞의 메시지입니다. 그저 어진 사람들과 손목을 잡고 평화롭게 거닐 수 있는 그런 時代를 그린 겁니다.”

    ▼ 坪展示 가운데 ‘序詩(序詩), 以後’의 첫머리가 ‘尹東柱 以後/ 우리 모두는 가슴에 詩 한 篇을 가졌다’로 始作하는데, 어떤 意味가 담겨 있습니까.

    “尹東柱의 序詩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尹東柱는 이 한 篇의 詩를 통해 荒凉하고 疲弊한 우리 가슴에 詩心이라는 한 송이 꽃을 膳物해준 겁니다. 尹東柱는 우리 가슴에 살아 움직이면서 눈물을 닦아주고, 쓰러진 者를 일으켜 세워주며, 絶望에 빠진 사람에게 希望을 주는 ‘不滅의 是認’입니다. 제가 다른 評展示에선 ‘나를 보고 슬퍼하지 마세요’라는 詩 句節을 담았는데요, 이건 그가 이르게 生을 마감했지만 如前히 우리 곁에 살아서 只今도 얘기를 들려주고 있다는 意味입니다.”

    ▼ 牧師님에게 文學은 어떤 意味가 있나요. 平素 使役과 聯關이 있는지요.

    “흔히 牧會者는 말만 하는 사람으로 생각하는데, 現代 社會는 門私的 牧會者를 要求합니다. 牧會者의 眞心 어린 글 한 줄, 告白的 칼럼에 더 큰 感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牧會者는 깊은 내면적 事由와 祈禱를 통한 글을 쓰면서 聖徒들과 疏通해야 합니다. 제게 文學은 하나님을 向한 사랑의 告白이자, 이 時代와 疏通하는 사다리와도 같습니다. 文學이라는 꽃씨를 가는 곳마다 뿌리고 싶습니다. 언젠가 사람들의 가슴속에 피어난 사랑과 容恕, 和解와 恩寵의 꽃을 보고 싶습니다.”



    ▼ 尹東柱를 이 時代에 다시 불러야 할 理由는 무엇인가요.

    “只今까지 尹東柱 硏究에서 基督敎 精神에 기초한 抵抗精神의 面貌가 잘 照明되지 않았습니다. 尹東柱는 우리 民族의 不滅의 詩人이자 韓國 敎會의 資産입니다. 우리가 尹東柱를 제대로 理解하고 만날 때 참된 人間의 自畫像과 民族의 正體性을 回復할 수 있을 겁니다. 이게 尹東柱 誕生 100周年을 맞아 尹東柱를 새롭게 만나자는 意味에서 여러 行事를 企劃한 理由입니다.”

    蘇 牧師의 尹東柱에 對한 얘기는 쉽게 끝날 것 같지 않았다. 그의 愛情만큼 생각도 많고 할 얘기도 많은 듯했다. 話題를 돌려 그의 近況을 물었다. 그는 “할 일이 많아 좀 지친 狀態”라면서 “平素 ‘牧師는 休暇가 없다’고 얘기해왔는데 몸이 너무 안 좋아 지난 설 連休에 一週日間 쉬어보니 ‘게으르지 않다면 쉬는 것도 回復을 위한 使役’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 올해 宗敎改革 500周年인데 特別히 企劃하는 것이 있습니까.

    “宗敎改革의 先驅者인 루터가 가장 힘주어 말한 것이 ‘아드 폰테스’, 卽 ‘根本으로 돌아가라’입니다. 宗敎改革 500周年이 보여주기 위한 記念行事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根本을 되새기며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基督敎의 本質은 ‘福音’인데 福音의 精神을 잃어버리고 世俗化되면 旣得權, 敎權 等을 追求하면서 敎會 內部에서부터 다툼이 일어납니다. 當然히 이 모습은 社會에 否定的으로 비치고, 社會로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올해는 行事보다 本質을 찾는 일에 集中하려고 합니다.”

    ▼ 最近 최순실 게이트 等으로 社會가 어수선합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저도 밤잠을 못 잘 程度로 現 時局을 念慮하고 祈禱하고 있습니다. 國民이 不安해하는 만큼 政治人들은 더 自重해야 합니다. 누드 諷刺는 人格冒瀆을 넘어 國家 亡身입니다. 一部 煽動하는 言論도 正論으로 돌아와야 하고, 우리 모두 憲法裁判所의 彈劾審判 結果를 기다리며 法治主義를 지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 우리 社會에 어떤 點이 不足하다고 보십니까.  

    “우리 社會에 큰 어른이 없다는 게 아쉽습니다. 社會的 公益과 眞理를 言行一致로 本을 보이고 國民을 統合하려는 큰 나무, 큰 그릇이 그 어느 때보다 切實합니다. 서로 ‘一理가 있는’ 主張을 하는데, 一理는 衝突만 낳습니다. 이를 바다같이 統合하고 지혜롭게 解決하는 指導者가 必要합니다. 이제는 葛藤과 對決이 아닌, 統合과 和合의 時代를 準備해야 할 때입니다.” 


    看板 없는 거리 尹東柱

    停車場 플랫폼에/ 내렸을 때 아무도 없어//
    다들 손님들뿐/ 손님 같은 사람들뿐//
    집집마다 看板이 없어/ 집 찾을 근심이 없어//
    빨갛게/ 파랗게/ 불붙는 文字도 없어//
    모퉁이마다/ 자애로운 헌 와사등에/ 불을 켜놓고//
    손목을 잡으면/ 다들, 어진 사람들/ 다들, 어진 사람들//
    봄, 여름, 가을, 겨울,/ 順序로 돌아들고  






    그 어떤 밤도 흐린 별 하나를 이기지 못하리

          -尹東柱 墓에서 바치는 뒤늦은 調査(弔辭)

    님은 후쿠오카의 刑務所에서 싸늘한 屍身이 되고
    한 줌의 白骨가루가 되어 떠났지만
    우린 如前히 님을 보내지 못하고
    가슴속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괴로워하는
    흐린 별 하나를 그리워합니다

    自由와 사랑을 빼앗긴 들녘에서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가 되어
    훌훌 떠나간 가인(歌人)
    十字架 鐘塔 아래서
    피투성이가 되어 쓰러진 祖國을 끌어안고
    목 놓아 울고 또 울었던 서글픈 社內

    님이 사랑한 祖國은 끝내 아무런 對答도 없었지만
    잠 못 드는 밤, 뜨거운 戀書를 쓰고
    注射자국에 파랗게 멍든 떨리는 손으로
    漆黑 같은 絶望의 밤을 向하여
    白夜의 詩를 바쳤던 가녀린 詩魂(詩魂)

    님이 비록 온밤을 밝히는 燦爛한 별이 되지 못하고 어느 깊은 밤 흐린 별 하나로 떠 있을지라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이들의 가슴에
    自由의 燈불과 白夜의 빛이 되어
    검은 어둠을 사르고 있다면
    地上의 그 어떤 밤도 흐린 별 하나를 이기지 못하리

    님이여,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웁니다
    그 어딘가 잎새 하나 붙잡고 울고 있을 외로운 눈물이여
    그러나 그 눈물이 소리 없는 새벽 보슬비 되어
    오늘 우리의 가슴과 民族의 曠野에
    이름 없는 山들꽃을 피우는
    더운 가슴의 사랑이여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