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大 癌 危險도 同時 檢事 健康管理指標 活用 期待|週刊東亞

週刊東亞 1076

..

企業 | 바이오産業의 새 패러다임 바이오인프라

6大 癌 危險도 同時 檢事 健康管理指標 活用 期待

國內 唯一 技術로 體外診斷市場 이끌어…김철우 代表 “바이오 先導企業으로 발돋움”

  • 김민철 自由寄稿家 weekly@donga.com

    入力 2017-02-17 16:46:0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바이오産業은 지난 10餘 年 동안 다양한 分野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그 變化는 現在도 進行 中. 高附加價値 創出과 技術先進化를 위해 關聯 企業들은 硏究에 拍車를 加하고, 政府도 各種 規制를 緩和해 産業 活性化를 圖謀하고 있다. 그中에서 헬스케어 關聯 産業은 바이오 技術을 活用한 製藥産業을 통해 技術先進化를 위한 硏究에 끊임없이 投資해오고 있으며, 이미 바이오시밀러 및 其他 바이오醫藥品 等은 刮目할 만한 成長을 이뤘다.

    最近에는 體外診斷 技術 發展이 헬스케어 關聯 産業을 이끌고 있다. 血液, 糞尿, 體液 等으로 疾病 有無를 診斷할 수 있는 이 技術은 世界的인 高齡化 趨勢와 맞물려 需要가 增大되고 있는 狀態. 올해 世界市場 規模만 600億 달러(約 68兆4400億 원)를 突破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國內에서도 꾸준한 硏究 成果로 눈길을 끄는 次世代 바이오企業이 있다. ‘바이오인프라’가 바로 그곳으로, 이 業體는 國內에서 少量의 血液만으로 6代 癌과 慢性疾患의 危險度를 한 番에 높은 檢出率로 測定할 수 있는 體外診斷 技術을 開發했다.

    바이오인프라는 서울대 癌硏究所 MRC와 함께 血液多重表紙者檢事(Multi-Biomarker Blood Test)를 開發했다. 이 檢査는 少量의 血液만으로 國內에서 死亡 原因 1位로 꼽히는 癌과 其他 慢性疾患의 危險度를 測定하는 技術이다. 血液 內部의 健康 狀態를 알 수 있는 다양한 指標 가운데 蛋白을 基盤으로 한 바이오마커 數値를 바이오인프라만의 빅데이터 分析技法을 利用해 疾患의 危險度를 높은 檢出率로 檢査해낸다.



    少量 血液 利用, 6代 癌 危險度 分析

    이 檢事는 數十餘 가지의 蛋白 바이오마커를 測定하기 때문에 한 個의 表紙者를 檢査하는 一般 健康檢診의 腫瘍標識자 血液檢査보다 높은 正確度를 보인다. 海外에서도 비슷한 形式의 技術을 開發 中이지만 大腸癌 或은 肺癌 等 單一 癌에 對해서만 進行하고 있다. 反面 바이오인프라의 檢査 技術은 國內에서 가장 많이 發生하는 癌으로 알려진 肺癌, 肝癌, 胃癌, 大腸癌, 前立샘癌, 乳房癌을 한 番에 檢査할 수 있는 唯一한 技術이다.



    血液多中表地自檢査의 優秀性은 只今까지 發表된 多數의 特許와 論文을 통해 立證되고 있다. 2012, 2015年 두 番에 걸쳐 保健福祉部 保健新技術 認證을 獲得했으며, 關聯 技術에 對해 科學技術論文 引用索引(SCI)級 論文이 180餘 篇 揭載됐다. 特히 初期 發見이 어려운 肺癌에서 높은 正確度를 보이고 있다. 最近 大寒癌豫防學會가 發表한 論文에 따르면 癌 1期도 90% 以上 높은 敏感度와 特異度를 나타냄으로써 癌 豫防을 爲한 事前 스크리닝 檢事로 有用하다. 그만큼 癌 發病 危險度를 빨리 알 수 있다는 얘기다. ?

    이와 關聯해 最近 世界保健機構(WHO)에서는 4P(Preventive, Predictive, Participatory, Personalized) 槪念을 發表한 바 있다. 疾患이 發生하기 前 豫防이 그만큼 重要하다는 意味로, 바이오인프라도 豫防醫學의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를 提供하는 것을 最優先 課題로 삼고 있다.

    바이오인프라는 15年 以上의 긴 硏究 期間을 통해 血液多重表紙者檢査 技術을 完成했다. 김철우 바이오인프라 代表(서울대 醫科大學 病理學科 敎授)는 “醫學者로서 患者가 癌 治療 過程에서 많은 費用과 副作用이 甚한 抗癌治療를 堪當하며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疾患을 제대로 治療하는 것도 重要하지만 癌이 發生한 初期 或은 發病 前 便利한 檢事로 患者의 健康管理에 도움이 될 수 있는 技術을 開發해야겠다는 생각에서 硏究를 始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철우 代表 “癌은 慢性疾患, 定期檢査로 豫防”

    뒤늦은 發見으로 死亡者가 워낙 많다 보니 흔히 癌을 急性疾患으로 誤認하는 이가 적잖은데 事實 癌은 나쁜 生活習慣이 累積되면서 徐徐히 생기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金 代表는 “암도 高血壓, 糖尿와 類似한 慢性 生活習慣 疾患 가운데 하나로, 生活習慣을 改善하면 癌 豫防과 管理가 可能하다는 데 많은 醫學者가 同意하고 있다”고 强調했다.

    바이오인프라의 技術은 여느 癌 檢査와 달리 放射能에 露出될 危險이 全혀 없고 內視鏡檢査를 하기 위해 多量의 물과 藥을 먹은 뒤 굶어야 하는 不便함 없이 採血만으로 簡便하게 檢査할 수 있다는 長點을 지닌다. 特히 癌에 關心 많은 高危險群을 비롯해 家族歷이 있는 이들의 癌 危險度를 測定하는 檢査로 有用하지만, 健康한 一般人도 檢査 結果에 따라 數値가 높게 나오는(위험도가 相對的으로 높은) 癌에 對해선 미리부터 積極的으로 健康管理를 할 수 있다는 點에서 다른 確診檢事들과 優越한 差別性을 갖는다. 또한 본 檢査를 進行한 後 危險度가 높은 癌에 對해서만 確診檢査를 하면 되기 때문에 檢診 費用도 줄일 수 있다.

    한便, 서울對 醫科大學 病理學科 敎授職 停年退任을 앞둔 金 代表는 벤처企業을 이끄는 企業의 首長이자, 固有의 檢査 技術을 만들어낸 硏究者로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金 代表는 “이제부터가 本格的인 始作이다. 現在 旣存 6代 癌의 危險度 檢出 技術을 더욱 高度化하는 것과 同時에 卵巢癌, 膵臟癌을 追加的으로 檢査할 수 있는 技術을 올해 中 商用化 할 豫定이며, 癌 豫防뿐 아니라 效果的인 治療를 위해 藥물을 選擇的인 地點에 傳達하는 抗癌龍 標的 藥물傳達시스템도 開發하고 있다”고 抱負를 밝혔다. 그는 “停年退任으로 敎授職에서는 떠나지만 앞으로 企業人으로서 바이오인프라가 世界的인 技術을 가지고 醫療産業 내 變化와 革新을 꾀하는 先導企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Tip? 김철우 代表가 勸하는 職場人 健康管理法- 禁煙, 節酒, 過食 禁止 等 올바른 食習慣을 가질 것!
    - 스트레칭, 걷기 等 꾸준히 틈새運動을 할 것!
    - 過勞를 最大限 避하고 中毒性 있는 에너지飮料를 삼갈 것!
    - 自身만의 스트레스 管理法 찾아 實踐할 것!
    - 스크리닝 檢査를 통해 危險度가 높게 나온 疾患을 管理할 것!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