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 때문이 아니라니까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076

..

社會

“사드 때문이 아니라니까요”

化粧品業界, 中 사드 報復性 制裁에도 꿀 먹은 벙어리 된 理由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17-02-17 16:43:2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韓國의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配置 決定에 따른 中國의 몽니가 ‘케이뷰티(K-beauty)’로 옮겨붙고 있다. 最近 中國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質檢總局)李 發表한 ‘2016年 12月 不合格 輸入 化粧品 名單’을 보더라도 尋常치 않은 氣流가 느껴진다.

    中國은 지난해 11月에 이어 12月에도 韓國 化粧品 輸入을 무더기로 不許했다. 이番에 輸入 許可를 받지 못한 化粧品 68個 가운데 19個가 韓國産이다. 品目 個數로 보면 濠洲가 22個로 가장 많고 그 뒤를 이어 韓國이 2位를 차지한다. 하지만 戶主는 輸入 不許 製品이 大部分 비누이고 韓國은 메이크업베이스, 에센스 等 化粧品이라는 點에서 差異가 난다.

    中國은 品質 安全性을 理由로 지난해 末부터 化粧品 管理 規定을 까다롭게 바꾼 데다 衛生許可 節次도 遲延시키고 있다. 旣存에 一般 化粧品으로 分類되던 化粧品 中 一部가 機能性 化粧品으로 再分類되면서 衛生許可 節次에 더 많은 時間이 所要되고 있는 것. 또한 지난해 4月부터 中國의 化粧品 免稅 政策이 바뀌면서 韓國 化粧品 專門 驛(逆)直接購買(直球) 사이트가 直擊彈을 맞고 있다. 中國의 새로운 通關 政策에 따르면 過去 100위안(藥 1萬7000원) 以下 少額 直球에 對한 免稅가 廢止되고 化粧品 價格에 따라 11.9~32.9% 關稅를 내야 한다. 過去에는 100위안에 販賣되던 化粧品이 免稅 惠澤이 없어지면서 132위안假量(藥 2萬2400원)으로 비싸진 것.

    더욱이 지난해 7月 우리 政府가 韓半島 사드 配置 決定을 發表한 以後 韓國 化粧品에 對해 中國 稅關 節次가 날로 까다로워지고 있다. 化粧品 專門 逆直購 사이트 한 關係者는 “EMS(國際特級郵便) 宅配 物件 中 ‘化粧品’이라고 쓰인 物件은 거의 다 박스를 뜯어보고 關稅를 매기고 있다. 特別한 理由 없이 宅配가 사나흘間 ‘通關檢査 待機’에 걸려 配送이 늦어지는 境遇도 있어 被害가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EMS 宅配의 ‘返品’ 事例가 줄을 잇고 있다. 關稅가 높다는 理由로 商品 購買를 抛棄하고 韓國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境遇가 늘고 있는 것. 이 關係者는 “配送費를 除外하고 還拂 處理를 해줄 수밖에 없어 賣出에 打擊을 입고 있다. 한동안 잘나가던 逆直購 사이트도 最近에는 버티기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褓따리商 營業 막히니 內需도 빨간불

    한便 正式 流通 채널이 아닌 ‘褓따리商’에게도 ‘사드 報復’ 餘波가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中國 留學生 및 觀光客을 包攝해 組織化한 褓따리商은 國內 免稅店을 돌며 中國 內 人氣 製品을 大量 購買한 뒤 中國으로 搬入해 온라인 等에서 販賣해왔는데, 最近 中國 關稅 政策이 까다로워지면서 이들의 立地가 大幅 縮小됐다.

    이 때문에 化粧品業界는 새로운 苦悶에 빠진 모습이다. 겉으로는 不法流通業者의 亂立을 막을 수 있다는 點에서 ‘肯定的’이라 評價하면서도 속으로는 賣出 下落을 憂慮하고 있는 것. 그동안 아모레퍼시픽이나 LG生活健康은 免稅店 製品 販賣 數量을 人當 5~20個로 制限해 褓따리商을 團束해왔지만 國內 營業 特約店을 통해 나가는 境遇는 마땅히 손쓸 方法이 없었다. 하지만 最近 褓따리商의 活動이 萎縮되면서 國內 賣出이 下落勢를 타고 있다. 特히 中小業體의 苦悶이 깊다. 中小業體의 境遇 中國 內 마땅한 流通 라인이 없어 마진이 줄어들더라도 褓따리商에게 中國 流通의 相當 部分을 依存해온 게 事實이다.? ?

    化粧品業界 한 關係者는 “褓따리商이 賣出을 늘려주는 건 勿論, 中國 內에서 弘報 까지 해주기 때문에 露骨的으로 끌어들이는 中小業體가 많았다. 褓따리商을 눈감아주는 巾 大企業도 마찬가지인데, 요즘 같은 狀況에서는 國內 營業팀에 非常이 걸릴 수밖에 없다. 景氣沈滯로 가뜩이나 內需가 얼어붙은 마당에 褓따리商 需要마저 줄어들면 打擊이 크다. 하루가 멀다 하고 大型마트에서 該當 企業 製品의 特販 行事가 進行되는 理由도 이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이에 對해 아모레퍼시픽은 “어떤 理由에서든 不法流通業者들을 認定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한 關係者는 “正式 流通 채널이 아닌 褓따리商에 依한 賣出은 처음부터 集計 對象이 아니었다. 2016年 營業利益도 2015年보다 32% 增加하는 等 正式 中國 輸出 經路에는 아무런 異常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모레퍼시픽은 內需 實績을 뜻하는 國內 化粧品 營業利益이 前年 同期 對比 25.5%나 減少했다. 이 가운데 相當 部分이 逆直購 사이트 및 褓따리商의 賣出과 直結됐을 것이라는 게 業界 關係者들의 생각이다.

    LG生活健康 化粧品事業部度 지난해 分期別 成績表를 들여다보면 樂觀할 수 있는 狀況은 아니다. 最近 數年間 會社 成長을 牽引해왔던 化粧品事業部의 寄與度가 지난해 4分期 다른 分期와 比較해 줄어들었다. 지난해 4分期 化粧品事業部 賣出 增加額은? 992億 원으로 全體 增加分 1284億 원의 77%를 차지했다. 하지만 지난해 1分期 85.7%, 2分期 83.9%, 3分期 87.9%와 比較하면 最高 10%p 낮은 數値다.?



    中國 現地 事業에 蹉跌 생길까 戰戰兢兢

    한便 사드 配置 決定 以後 化粧品會社 株價 亦是 큰 幅으로 下落했다. 化粧品業界 大將主人 아모레퍼시픽 株價는 사드 配置 決定 直前인 지난해 7月 7日 52週 最高價인 44萬3000원까지 記錄했으나 2月 10日 基準 28萬 원臺로 떨어졌다. LG生活健康도 지난해 7月 8日 119萬9000원까지 올랐으나 2月 10日 基準 82萬8000원으로 下落했다. 같은 期間 中小業體의 株價 下落은 에이블씨엔씨 44%, 토니모리 41%, 잇츠스킨 55%에 達했다. 한국희 NH投資證券 硏究員은 “中國 政府가 저가 韓國 旅行을 規制하는 等 中國人 觀光客 入國 鈍化가 豫想되는 만큼 유커 依存度가 높은 化粧品業界에 對해서는 保守的인 接近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化粧品業界는 中國의 사드 報復을 쉽게 認定하지 않는 雰圍氣다. 아모레퍼시픽 關係者는 “國內 業界에서는 中國의 사드 報復 때문이라는 意見이 있지만 事實上 입은 被害는 없다. 글로벌 免稅店에서 成長勢를 보이는 等 사드 影響이 있는지는 아직 判斷하기 이르다”고 밝혔다. LG生活健康 關係者 亦是 “어찌 됐든 賣出이 꾸준히 느는 狀況에서 明確하게 사드 被害를 입고 있다고 얘기하기는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業界 關係者들은 “더 큰 報復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15年 가까이 化粧品 弘報 및 營業에 몸담아온 業界 한 關係者는 “사드 配置 大地를 提供한 롯데가 最近 中國 現地에서 세 次例나 規制 名單에 오르는 等 누가 봐도 ‘報復性’ 被害를 입고 있는 만큼 化粧品業界 亦是 直接的으로 報復을 當하고 있지만 드러내놓고 얘기하기는 곤란한 狀況이다. 中國 法人이 現地에 進出해 있고 中國에서 化粧品 製造工場度 運營 中인 狀況에서 中國이 現地 事業에 制動을 걸고 나서면 그 被害는 어마어마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關係者는 “現地化 戰略으로 中國에 大規模 設備와 流通網을 確保해 中國 女性 皮膚에 맞는 化粧品을 直接 生産하고 있다”며 “韓國 化粧品에 對한 中國 內 認知度는 如前히 높은 만큼 섣부른 憂慮는 오히려 좋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