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남 生前 마지막 인터뷰 取材記 | “當身, 人生 그렇게 살지 마”|주간동아

週刊東亞 1076

..

特輯 | 김정남 被殺 波長

김정남 生前 마지막 인터뷰 取材記 | “當身, 人生 그렇게 살지 마”

프랑스 파리 한 호텔에서 김정남과 遭遇…私生活 露出 꺼려

  • 이세형 동아일보 記者 turtle@donga.com

    入力 2017-02-17 16:38:5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記者는 國內·外 言論社 記者 가운데 마지막으로 故(故) 김정일 北韓 國防委員長의 長男이자 金正恩 조선노동당 委員長의 異服兄인 故 김정남(46·寫眞)을 인터뷰했다. 2014年 9月 29日 午前 8時 半,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 近處에 있는 르메르디앙 에투아 호텔에서였다.

    當時 삼성그룹을 出入하던 記者는 이 會社의 主力 系列社 中 하나인 삼성전기의 유럽 新事業 現場을 取材하고자 그 前날(9月 28日) 파리에 到着했다. 파리로 떠나기 前날(9月 27日) 記者는 家族과 저녁食事를 하며 “파리에 가서 運 좋게 김한솔(김정남의 아들로 當時 파리政治臺 르아브르 캠퍼스 在學 中)을 만나서 인터뷰하면 좋겠다”는 弄談을 했었다. 하지만 파리에서 實際로 ‘金氏 一家 構成員’을 만나게 될 줄은 想像도 못 했다.

    9月 28日 밤, 대한항공便으로 파리에 到着한 直後 記者와 함께 저녁食事를 하며 삼성전기의 유럽 新事業 現況과 目標를 說明해주던 이 會社 關係者는 ‘브리핑’을 마치기 前 이렇게 말했다.

    “참. 北韓 김정일의 아들 김정남 아시죠. 이 親舊가 우리 會社 任員들이 묵고 있는 호텔 食堂에서 아침에 보이더라고요.”

    놀라웠다. 또 神奇했다. 김정남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留學한 經驗이 있다는 것은 알려졌지만, 主로 目擊되던 곳은 東南아시아와 中國이었기 때문이다.



    “眞짜 김정남 맞나요.”(기자)

    “그런 것 같아요. 여러 番 마주쳤어요. 우리랑 눈이 마주치면 살짝 웃기도 하던데요.”(삼성전기 關係者)

    記者는 三星電機 關係者의 말을 믿어보기로 했다. 그리고 9月 29日 새벽 4時 半부터 르메르디앙 에투아 호텔 食堂 앞에서 所謂 ‘뻗치기’(현장 지키기)를 했다. 그리고 約 4時間 뒤 內緣女로 推定되는 女性과 함께 아침食事를 하러 가는 김정남을 만났다.

    當時 김정남은 얇은 점퍼와 灰色 티셔츠, 靑바지를 입고 있었다. 통통한 體型이었지만 比較的 健康해 보였다. 또 김정남과 同行한 女性은 20臺 中·後半 或은 30代 初盤으로 보였고, 160cm 中·後半 程度 키에 검은色 生머리와 오뚝한 코를 지닌 美人型이었다. 빨간色 긴팔 티셔츠와 검은色 바지를 입고 있었다. 韓國 또는 北韓 女性으로 보였다.



    質問 拒否하지 않은 김정남

    “김정남 先生님이시죠. (記者 名銜을 건네며) 동아일보 記者입니다”라고 말하는 記者를 보자 同行하던 女性은 視線을 避하며 굳은 表情으로 자리를 떴다. 그리고 빠른 걸음으로 食堂으로 移動했다. 그러나 김정남은 달랐다. 그는 比較的 淡淡했고 자연스러웠다.

    “여기(호텔)에 韓國 사람들이 좀 보여서 누군가가 미디어(言論)에 이야기할 수 있다는 생각은 했는데…. 結局 왔군요.”

    김정남이 아무 말 없이 자리를 避했다면 記者는 記事를 쓸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비록 ‘화끈한 對答’은 하지 않았지만 記者와 質問을 無條件 拒否하지도 않았다. 當時 그와는 다음과 같은 對話를 나눴다.

    “北韓 事情은 어떻습니까.”(기자)

    “제가 잘 모릅니다.”(김)

    “先生님이 어떻게 모르십니까.”(기자)

    “제가 率直히 잘 모르고요. 알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김)

    “동생분, 그러니까 金正恩 조선노동당 委員長의 國家 運營 方向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기자)

    “(藥 15秒間 아무 말 없이 記者 얼굴을 바라봤고, 中間 中間 한숨을 내쉼) 내가 언제 어떻게 인터뷰하겠다는 約束은 못 합니다. 하지만 생각을 整理해서 마음이 내키면 (記者 名銜을 가리키며) 이쪽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김)

    當時 김정남은 아는 것도 꽤 있어 보였다. 또 하고 싶은 말도 많은 사람 같은 表情을 지었다. 다만, 自身이 只今 이야기를 하는 건 適切치 않다는 表情이었다. 그의 얼굴에는 ‘말하는 게 무섭다’는 表情도 若干 담겨 있었다.

    “先生님, 그래도 한 말씀해주시죠.”(기자)

    “아닙니다. 저는 잘 모릅니다. 이제 좀 그만….”(金)

    자리를 避하려는 김정남을 막아섰다. 그리고 多少 雰圍氣를 바꾸는 質問을 던졌다. 좀 더 가벼운 主題였다.

    “先生님, 健康은 어떠세요.”(기자)

    “(웃으면서 팔을 벌린 채) 보니까 어떠세요. 아직 쓸 만해 보이지 않나요.”(김)

    記者는 繼續 궁금한 것, 아니 김정남이 相對的으로 便하게(?) 對答할 수 있을 것 같은 主題로 質問을 이어갔다.

    “아까, 같이 내려온 女子분, 同行이시죠.”(기자)

    “네.”(김)

    “家族이신가요”(기자)

    “저기요. 家族일 수도 있고, 親舊일 수도 있습니다. 何如튼 같이 온 사람입니다. 그리고 이건 프라이버시이니 더 묻지 마세요.”(김)

    “家族인지, 親舊인지만 말씀해주시죠.”(기자)

    “프라이버시이고 絶對 말 못 합니다.”(김)

    “파리에 오신 理由가 있나요. 或是 아드님(김한솔)을 만나러 오신 건가요.”(기자)

    “프라이버시입니다.”(김)

    “요즘도 週로 마카오나 싱가포르 쪽에 계시나요. 或是 居住地에 큰 變化를 주실 計劃(亡命할 計劃)은 있으신가요.”(기자)

    “正말 프라이버시입니다. 絶對 이야기 못 합니다.”(김)

    가장 궁금했던 質問 가운데 하나를 던졌다. 바로 北韓에서 김정남의 後見人 구실을 하던 姑母夫 장성택 前 國防委員會 副委員長(2013年 12月 肅淸)에 對한 質問이었다.

    “先生님, 張 副委員長 事件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기자)

    豫想했던 것보다 雰圍氣가 확 달라졌다. 比較的 餘裕 있고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對話를 나누던 김정남의 表情이 急激히 굳어졌다. 고개를 돌리면서 푹 숙였고, 아랫입술度 살짝 깨물었다. 한눈에 봐도 가슴 아프고, 생각하기도 싫은 이야기를 들은 사람의 모습이었다.

    그는 記者와 對話를 나누던 中 가장 斷乎한 表情과 목소리로 말했다.

    “正말 할 말 없습니다. 이제 그만 좀 하시죠.”(김)

    더 캐물어도 김정남이 특별한 이야기를 할 것 같지 않았다. 그래서 記者도 妥協案(?)을 提示했다.

    “先生님 寫眞만 찍겠습니다. 그리고 質問은 더 안 하겠습니다.”(기자)

    하지만 김정남의 答辯은 斷乎했다. 그리고 神經質的인 反應을 보였다.

    “絶對 안 됩니다(지금 생각해보면 아들에게 어머니가 아닌 女子와 함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싫었던 것 같다).”(김)

    자리를 떠나는 척했다. 하지만 記者는 몰래 김정남이 아침食事를 하고자 食堂 앞에서 들어가려고 기다리는 모습을 뒤에서 撮影했다. 또 食堂에 들어가 그가 食事하는 모습을 찍으려 했다. 그러나 記者의 모습을 본 김정남은 빠르게 얼굴을 돌리며 손으로 가렸다. 結局 김정남의 正面 寫眞을 찍을 수 없었다.



    寫眞 찍자 손으로 얼굴 가리고 抗議

    그리고 김정남은 記者에게 뛰어왔다.

    “當身, 只今 뭐 하는 거야. 人生 그렇게 살지 마.”(김)

    김정남은 記者에게 뛰어와 화난 목소리로 크게 외쳤다. 또 携帶電話를 빼앗으려 했다. 記者는 當然히 안 뺏기려 몸을 避했고 “몰래 寫眞 찍어서 未安합니다. 그런데 어쩔 수 없습니다. 理解해주세요”라고 말했다.

    記者와 김정남의 ‘騷動’을 본 호텔 職員들이 뛰어왔다.

    “무슨 일이십니까”라고 묻는 호텔 職員들에게 김정남은 流暢한 英語로 “이 사람이 나를 寫眞 찍었어요. 이건 私生活 侵害입니다. 警察 부르세요”라고 말했다.

    荒唐한 表情으로 記者를 쳐다보는 호텔 職員들에게 記者도 說明해야 했다.

    “二分의 寫眞을 찍은 건 맞습니다. 이 사람은 北韓의 有名 政治人이고, 저는 韓國 메이저 新聞의 記者입니다. 報道를 위해 찍은 것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物理的 衝突이 없었습니다.”(기자)

    화난 表情으로 씩씩거리며 記者를 쳐다보는 김정남과 어리둥절해하는 호텔 職員들 사이에서 暫時 머물던 記者는 슬쩍 食堂에서 걸어나온 뒤 宿所(藥 5分 距離에 있는 다른 호텔)로 뛰었다. 그리고 서울 本社에 電話해 狀況을 報告한 뒤 記事를 作成, 送稿했다.

    이렇게 本報 記事(2014年 9月 30日子 A1·6面)가 報道된 뒤 김정남이 묵었던 르메르디앙 에투아 호텔은 파리駐在 韓國 言論社 特派員은 勿論이고, 全 世界 主要 媒體 記者들로 붐볐다. 그러나 김정남은 이미 호텔을 떠난 뒤였다.

    當時 記者는 2014年 10月 1日까지 파리에 머물렀다. 記者生活을 하며 平生 보기 힘든 有名 人士(?)를 만나 ‘特種’을 한 잊을 수 없는 經驗이었다. 當時 自由로워 보이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硬直돼 있던, 또 便하게 말하면서도 重要한 이야기는 잘 안 하던 김정남의 모습은 只今도 잊히지 않는다.

    그에 對해 아는 건 많지 않다. 그러나 北韓 指導層 出身 人士치고는 開放的으로(?) 보이는 김정남의 모습은 그래도 印象的이었다. 그리고 ‘或是라도 나중에 이 사람이 北韓에 變化가 생길 때 重要한 구실을 하는 건 아닐까’란 생각도 했었다.

    그리고 約 2年 5個月 뒤인 오늘(2月 14日) 午後 7時 半 무렵, 그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國際空港에서 北韓人으로 보이는 女性 2名에게 毒針을 맞아 死亡했다는 消息을 들었다. ‘아는(인터뷰했던) 사람’李 異國땅에서 虛妄하게 世上을 떠났다는 消息에 그를 파리에서 괴롭혔던 생각이 떠올라 조금 未安했다. 또 가뜩이나 豫測 不可能한 北韓과 金正恩이 이番 事態를 契機로 어떤 混亂과 變化를 가져올지 걱정이 밀려온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