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本 政府의 時間은 日帝强占期?|週刊東亞

週刊東亞 1076

..

소셜 뉴스

日本 政府의 時間은 日帝强占期?

  •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17-02-17 16:28:1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獨島를 韓國 땅이라고 標示한 19世紀 日本 地理 敎科書가 公開됐다. 嶺南大 獨島硏究所는 2月 15日 메이지(明治)時代(1868~1912) 日本 小學校에서 쓰던 地理附圖 敎科書의 地圖를 公開했다. 當時 敎科書인 ‘일본지智略不渡’(1876年 판)에 收錄된 산음度地圖를 살펴보면 日本에서 獨島와 가장 가까운 섬인 오키(隱岐)섬, 시마네(島根)縣은 日本 領土로 標示돼 있다. 그러나 獨島와 鬱陵島에는 아무런 表示도 돼 있지 않다.

    한 누리꾼은 “日本 政府가 더는 獨島가 日本 領土라는 虛言을 하지 못하도록 이 地圖 寫眞을 티셔츠에 印刷해 日本 全域에 뿌리고 싶다”고 말했다. 다른 누리꾼은 “이렇게 證據가 쏟아져도 日本은 繼續 獨島가 日本 땅이라고 우긴다. 日本 政治人의 時計는 日帝强占期에 멈춰 있는 것 같다”며 批判했다.

    아예 獨島가 日本 領土가 아니라고 明示한 敎科書도 있었다. 小學校龍 地理 敎科書인 ‘皇國地理書’(1874年 판)에는 鬱陵島와 獨島는 日本이 아닌 外國이기 때문에 隣近 海岸에서 고기를 잡으려면 漁業 免許가 必要하다는 內容이 적혀 있다. 地圖를 公開한 심정보 西原大 地理學科 敎授는 “日本이 學習指導要領에 獨島가 日本 領土라고 明記해 韓國과 日本의 政治·外交的 葛藤이 深刻해지고 있다. 이番에 公開된 地圖는 日本의 억지 主張을 反駁할 證據”라고 說明했다.

    한 트위터리안은 “硏究者들이 獨島가 韓國 땅이라는 證據 資料를 찾아내는 것은 正말 稱讚할 일이다. 이제 이 內容을 世界 各國에 알리는 것이 急先務다. 하지만 大韓民國 外交部에 그런 能力이 있는지 疑問이 든다”고 말했다. 한 페이스북 利用者도 “獨島가 우리 땅이라는 證據는 이렇게 늘어가는데 정작 韓國 政府는 日本 政府에 抗議 한 마디 제대로 못 하는 게 現實”이라고 恨歎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