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系列社 114個 카카오 王國 “나는 아직도 배고프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99

..

系列社 114個 카카오 王國 “나는 아직도 배고프다”

子會社 高評價·獨寡占 論難… “플랫폼 提供者로서 벤처企業과 共生해야”

  • 윤혜진 客員記者

    imyunhj@gmail.com

    入力 2021-07-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카카오가 114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카카오 왕국’으로 성장했다. [사진 제공 · 카카오]

    카카오가 114個의 系列社를 거느린 ‘카카오 王國’으로 成長했다. [寫眞 提供 · 카카오]

    10年 前 ‘카카오톡’으로 始作한 카카오가 114個 系列社를 거느린 ‘카카오 王國’으로 成長했다. 特히 코로나19 事態로 非對面 産業이 浮上하면서 ‘카카오톡’ 플랫폼 파워를 바탕으로 한 카카오의 挑戰에 加速度가 붙었다.

    카카오의 올해 1分期 賣出 比重은 플랫폼(톡비즈·다음·모빌리티·카카오페이 等) 部門 53%, 콘텐츠(게임·카카오페이지·카카오프렌즈 等) 部門 47%이다. 카카오는 e커머스 市場에서 競爭力을 强化하고자 3年 前 分社한 子會社 카카오커머스를 9月 다시 吸收合倂할 豫定이다. 다만 카카오커머스 내 스타일 事業部는 4月 引受한 女性 쇼핑몰 ‘지그재그’ 運營社(크로키닷컴)와 合倂해 別途의 子會社 ‘카카오스타일’로 독립시켰다. 自體 翌日 配送 시스템을 가진 지그재그의 長點을 살려 一名 ‘東大門 패션’ 市場을 빠르게 先占하겠다는 布石으로 解釋된다.

    콘텐츠 部門도 堅固해질 展望이다. 카카오M과 카카오페이지의 合倂으로 誕生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7月 15日 國內 1位 音源 플랫폼 멜론을 吸收合倂했다. 이는 카카오가 物的分割海 멜론을 分社시킬 때부터 豫見된 일이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側은 “이番 멜론과 結合을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年賣出 2兆 원을 바라보게 됐다”고 評價했다.

    카카오의 領土 넓히기는 下半期에 더 本格化될 展望이다. 上場한 지 10個月餘 만에 코스닥 時價總額 2位까지 치고 올라온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플랫폼 基盤 銀行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數個月 內 上場할 豫定이다. 最近 카카오의 株價 上昇 動力으로 손꼽히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커머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1~2年 사이 上場을 目標로 하고 있다.

    下半期 IPO 大魚,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始作부터 삐끗?

    카카오는 e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3년 전 분사한 자회사
카카오커머스를 9월 다시 흡수합병할 예정이다(위). 조만간 상장 예정인 카카오페이. [사진 제공 · 카카오커머스, 사진 제공 · 카카오페이]

    카카오는 e커머스 競爭力 强化를 위해 3年 前 分社한 子會社 카카오커머스를 9月 다시 吸收合倂할 豫定이다(위). 早晩間 上場 豫定인 카카오페이. [寫眞 提供 · 카카오커머스, 寫眞 提供 · 카카오페이]

    連日 카카오 株價가 가파르게 上昇 中인 가운데 8月 上場하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高評價 論難에 휩싸였다. 市場의 論難을 의식한 듯 證券報告書를 自進 訂正한 카카오뱅크와 달리 카카오페이는 金融監督院(金監院)으로부터 退字를 맞아 上場 日程이 가을로 늦춰질 展望이다. 金監院은 公募가 및 企業價値 算定에 對한 詳細한 基準을 提示할 것을 要請했다.



    앞서 카카오뱅크가 申請한 株當 公募 希望歌 範圍는 3萬3000~3萬9000원. 公募價 基準 豫想 時價總額은 約 15兆7000億 원에서 18兆5000億 원 사이다. 카카오뱅크는 美國 女神仲介士 로켓컴퍼니와 브라질 핀테크 플랫폼業體 派그歲九老, 스웨덴 證券社 노르드넷, 러시아 銀行 TCS 等과 比較해 公募價를 算定했다고 밝혔다.

    이에 對해 은경완 메리츠증권 硏究員은 “金融業이 가지는 國家別·地域別 特徵, 金融 當局의 規制 强盜 等은 排除한 채 海外 디지털 金融事業者를 同一線上에 놓고 比較하는 것은 지나친 我田引水式 解釋에 가깝다”고 指摘하면서 카카오뱅크의 適正 企業價値를 15兆5000億 원으로 잡았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硏究員 亦是 “카카오뱅크는 플랫폼이기 前 銀行”이라는 意見을 밝히면서 銀行株 時價總額 1位 KB金融(21兆 원臺), 2位 新韓金融(19兆 원臺), 3位 하나金融(12兆 원臺) 等을 適正 比較 企業으로 提示했다.

    카카오뱅크의 高評價 論難에 對해 윤호영 카카오뱅크 代表는 “國內 最初 100% 모바일 基盤 銀行으로 營業모델과 收益性 構造가 다르다”며 正面 突破에 나섰다.

    카카오페이의 境遇 海外 핀테크 企業인 페이팔홀딩스, 스퀘어, 派그歲九老 3곳을 基準으로 삼아 公募價 6萬3000~9萬6000원을 提示했다. 上場 後 豫想 時價總額은 8兆2131億∼12兆5512億 원이다. 問題는 比較 對象이 카카오페이와 業權은 一致하나 規模 面에서 지나치게 큰 隔差를 보이는 글로벌 企業들이라는 點이다. 카카오페이 證券申告書 基準 페이팔홀딩스의 企業價値는 355兆9881億 원, 스퀘어는 115兆6425億 원에 達한다.

    反面 “公募價를 下向 調整하면 投資者 觀點에서는 오히려 投資 魅力이 높아질 수 있다”는 意見도 있다. 카카오페이가 金融 障壁을 낮추고자 國內 企業公開(IPO) 史上 처음으로 一般請約을 100% 均等配定으로 進行하기로 한 點 亦是 證券街에서는 肯定的으로 바라보고 있다.

    “野球監督이 選手와 같이 플레이하는 格”

    카카오모빌리티가 2019년부터 시작한 ‘카카오T블루’. [사진 제공 ·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2019年부터 始作한 ‘카카오T블루’. [寫眞 提供 · 카카오모빌리티]

    한便 플랫폼 事業者로서 카카오의 行步가 지나치게 攻擊的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最近 駐車場, 퀵서비스 等에도 進出하며 골목商圈 侵害 論難을 일으킨 카카오모빌리티가 代表的이다. 特히 카카오모빌리티가 2019年부터 始作한 ‘카카오T블루’(加盟택시)를 둘러싼 雜音이 相當하다. 카카오T블루의 加盟 手數料는 總賣出의 3.3%. 먼저 20%를 낸 다음 提携서비스 契約을 맺어 16.7%를 돌려받는 方式이다. 택시業界는 “提携서비스 페이백은 언제든 中斷할 수 있어 暫定的으론 20%”라고 말한다. 手數料와 함께 카카오T블루는 一名 ‘콜 몰아주기’ 論難에도 휩싸여 現在 公正去來委員會에서 調査 中이다.

    3月 선보인 一般記事 對象 카카오T 有料 서비스 ‘프로멤버십’도 月 9萬9000원이라는 價格 對比 惠澤이 微微하다는 不滿이 續出하고 있다. 配車 時 도움이 되는 情報를 줄 뿐, 實際 콜이 配當되진 않기 때문이다. 甚至於 7月에는 乘客이 매기는 記事 評點이 會社가 定한 基準보다 낮으면 프로멤버십 加入을 承諾하지 않거나 解止하도록 하는 內容의 約款을 追加 適用하기로 해 택시技士들의 反撥을 샀다.

    택시 團體 한 關係者는 “카카오T가 택시 呼出 앱 市場의 80%를 掌握한 狀況에서는 택시技士들이 끌려 다닐 수밖에 없다”며 “서비스에 加入하지 않으면 相對的으로 收益이 줄고, 加入者가 늘면 메리트가 없어지는데 都大體 누굴 위한 거냐”고 激忿했다.

    카카오의 攻擊的 行步와 關聯해 “成長 밑거름이 됐다”는 肯定的 評價와 “旣存 財閥經營의 몸집 불리기와 다를 게 없다”는 批判이 맞닿는다. 現在 國內에서 카카오보다 系列社가 많은 곳은 SK그룹(144個) 한 곳이다. 카카오는 英語敎育, 美容室, 室內골프場 等 小商工人 事業權에도 進出한 狀態다.

    韓國公正去來學會 創立이사인 이상근 서강대 經營學部 敎授는 “카카오는 野球監督이 選手랑 같이 競技를 뛰는 것처럼 공정하지 못한 競爭을 하고 있다”며 “技術을 가진 中小企業과 M&A(引受合倂)를 하거나 플랫폼 提供者 役割을 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이어 이 敎授는 “巨大 恐龍이 된 플랫폼 事業者들로부터 디지털稅를 걷어 벤처會社를 支援하고 共存을 꾀해야 할 때”라며 “獨寡占 市場에서 損害 보는 사람은 結局 消費者”라고 强調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