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얘도 하고 쟤도 하는, 社會初年生 위한 財테크 5-스텝|週刊東亞

週刊東亞 1299

..

얘도 하고 쟤도 하는, 社會初年生 위한 財테크 5-스텝

야, 너도 財테크할 수 있어

  • 프로N잡러Min 月給쟁이 財테크 硏究 카페 슈퍼루키

    入力 2021-07-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시드머니가 적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현실적인 재테크 방안을 소개한다. [GETTYIMAGES]

    시드머니가 적은 社會初年生을 위한 現實的인 財테크 方案을 紹介한다. [GETTYIMAGES]

    꾸준히 運動해 體力을 키우듯, 財테크 筋肉을 鍛鍊하는 것은 資本主義 社會에서 必須다. 韓國에서는 돈 이야기를 터부視해 家族 間에도 話題에 잘 올리지 않는다. 結局 돈에 對한 敎育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職場生活을 始作한 社會初年生은 버는 족족 쓰는 境遇가 許多하다. 財테크는 習慣이다. 筋肉을 만들기 前 準備運動을 하듯 種子돈을 모으기 위한 첫 단추를 잘 끼워야 財테크 筋肉을 成功的으로 키워나갈 수 있다.

    月給이 적다고 失望하긴 이르다. 마음만 먹으면 집에서 얼마든지 副收入을 創出할 수 있다. 아래 5-스텝(step)을 차근차근 實踐하면 빠르게 種子돈을 불릴 수 있다.

    Step 1 家計簿 作成하기

    한 달에 얼마를 쓰고, 計座에 얼마가 남았는지 正確히 對答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財테크의 始作은 縣 財政 狀態를 把握하는 것이다. 家計簿 作成을 疏忽히 여기는 사람이 많다. 運動 計劃을 세우기 前 몸 狀態를 체크하듯, 家計簿를 통해 支出 패턴을 確認해야 中長期 財務 計劃을 세울 수 있다.

    家計簿 作成에 많은 時間을 割愛할 必要도 없다. 똑똑 家計簿, 便한 家計簿, 뱅크 샐러드 等 家計簿 애플리케이션(앱)을 使用하면 다양한 指標를 確認할 수 있다. 내 境遇 家計簿를 作成하면서 오래前 解止한 新聞의 購讀料가 新聞社 側 過失로 2年이나 自動移替로 빠져나간 事實을 確認하고 還拂받은 經驗이 있다. 家計簿 作成만으로도 쥐도 새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을 꽉 틀어막을 수 있다.

    每달 末日 엑셀로 決算表를 만들어 피드백하는 時間을 가지는데, 이렇게 하면 돈이 불어나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어 刺戟도 되고 便하다.



    엑셀로 정리한 지난해 월별 지출 현황(왼쪽)과 자산 현황. [사진 제공 · 프로N잡러Min]

    엑셀로 整理한 지난해 月別 支出 現況(왼쪽)과 資産 現況. [寫眞 提供 · 프로N잡러Min]

    Step 2 支出 줄이기

    當場 貯蓄額을 늘리려면 支出을 줄여야 한다. 携帶電話에서 無心코 決濟한 各種 購讀 서비스와 飮食 配達 앱을 削除하자. 조금 힘들다는 핑계로 버릇처럼 타던 택시도 끊자. 可及的 大衆交通을 利用하고 가까운 距離를 걸어 다니면 돈도 아끼고 運動도 되니 一石二鳥다.

    或是 옷, 신발, 가방 等을 인터넷으로 衝動購買하지는 않는가. 옷은 이미 옷欌에 가득하다. 當場 쇼핑을 그만두기 힘들다면 場바구니에 넣고 一週日 뒤 다시 열어보자. 時間이 지나고 다시 보면 必要하지 않은 物件임을 깨달을 때가 많다. 내 境遇 決濟를 쉽게 하는 各種 ‘페이’를 쓰지 않는다. 現金도, 카드도 꺼낼 必要가 없는 各種 페이 시스템은 支拂의 苦痛을 줄여주지만 씀씀이를 더 헤프게 한다. 그러니 돈을 쓰기 不便한 環境을 만들자.

    週期的으로 집 안 整理를 하는 것도 財테크가 될 수 있다. 집에 있는지 모르고 똑같은 物件을 사본 經驗이 한 番쯤 있을 것이다. 어지러운 環境은 精神도 어지럽힌다. 집을 깨끗이 整理하고 管理 可能한 水準의 物件만 가지고 生活한다면 淸掃하느라 消費하는 에너지도 節約할 수 있고, 不必要한 物件을 덜 사는 經驗도 하게 된다.

    Step 3 貯蓄하기

    銀行 利子가 1%도 안 되는 低金利 基調가 持續되지만 貯蓄은 財테크의 밑천이다. 貯蓄으로 돈을 번다기보다 習慣을 다진다는 槪念으로 接近하는 것이 좋다. 單, 利子를 조금이라도 더 받길 願한다면 제2금융권을 積極的으로 活用하자. 水協銀行, 신협, 새마을金庫 같은 第2金融圈은 국민은행, 新韓銀行 같은 第1金融圈보다 例積金 利子가 높은 便이다. 組合員으로 加入하면 利子에서 除하는 所得稅 14%가 免除되는 非課稅 惠澤을 얻을 수 있기에 같은 金利라도 많은 利子를 받는 效果가 있다. 組合員 加入 時 내는 出資金에 配當金까지 붙으니 加入하지 않을 理由가 없다. 間或 特販 商品으로 相當히 높은 金利의 預積金 商品이 出市되기도 한다. 居住地나 職場 所在地 附近 第2金融圈에서 組合員 加入을 할 수 있다.

    Step 4 副收入 만들기

    自己 月給에 滿足하는 職場人은 많지 않다. 社會初年生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집에서 副收入을 創出할 수 있다. 블로그, 原稿 代行 아르바이트, 電子冊 및 才能 販賣, 앱테크, 프로슈머 活動 等을 통해 生活費를 節約하고 副收入도 올리는 것이다.

    只今 當場 블로그를 開設해 두세 달만 꾸준히 運營해보자. 레뷰, 서울오빠, 區區다스 等 수많은 體驗團 사이트를 통해 無料로 經驗해볼 수 있는 것이 많다. 레스토랑에서 空짜로 食事도 可能하고, 生活用品을 支援받아 月 數十萬 원 支出을 아낄 수도 있다. 訪問者 數가 많아지면 더 좋은 支援을 받을 수 있는 것은 勿論,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提携 廣告 서비스를 통해 廣告 收入까지 올릴 수 있다. 쉴 때 追加로 일을 해야 한다는 負擔感이 있을지 모르지만, 글을 쓰면서 表現力을 키우는 건 살면서 어딘가에 반드시 도움이 된다.

    Step 5 投資 工夫하기

    우리 父母님은 누구보다 알뜰했지만 富者가 되지 못했다. 이에 나는 번 돈을 불리지 않고 아끼기만 해서는 絶對 富者가 될 수 없다는 事實을 깨달았고 投資를 必須로 여기게 됐다. 오랜 苦悶과 망설임 끝에 株式投資를 始作했는데, 積金 붓듯 優良株에 꾸준히 投資한 結果는 놀라웠다. 별다른 投資 技術 없이 누구나 알 만한 企業에 投資하는 것만으로도 銀行 利子의 數十 倍에 達하는 收益率을 거둔 것이다. 傳說的인 投資者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루라”고 했다. 코로나 暴落場 때 엄청난 損失을 記錄했으나 罵倒하지 않고 기다린 結果 投資를 더 冷徹하게 바라볼 수 있는 視角을 갖게 됐음은 勿論, 만족스러운 收益도 낼 수 있었다.

    株式投資를 하려면 특별한 情報나 엄청난 技術이 必要하다고 생각하는 이가 많지만, 絶對 그렇지 않다.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去來할 수 있으며, 職場人이라면 豫約買收를 걸어두고 本業에 充實하면 된다. 아무것도 몰라 始作하기 두렵다면 成功한 投資者들이 쓴 冊이나 온라인 講義의 도움을 받아보자. 손품을 조금만 팔면 유튜브에서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有益한 情報를 無限大로 얻을 수 있다. 只今도 단돈 10萬 원으로 三星電子 株式을 살 수 있는데 망설일 理由가 없다. 百聞이 不如一見. 冊 100卷 읽는 것보다 10萬 원이라도 直接 投資한 經驗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잃어도 상관없는 적은 돈으로 投資를 始作해보자. 얘도 하고 쟤도 하는데 나라고 못하겠는가.

    ※70萬 加入者를 保有한 네이버 카페 ‘月給쟁이 財테크 硏究’(月再演) 筆陣이 財테크 꿀팁을 傳한다. 프로N잡러Min(필명)는 月再演 카페 講師이자 슈퍼루키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