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崔在亨에게 주어진 時間은 길지 않다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週刊東亞

週刊東亞 1299

..

崔在亨에게 주어진 時間은 길지 않다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8月 末까지 勝負 봐야

  • 고성호 동아일보 記者

    sungho@donga.com

    入力 2021-07-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재형 전 감사원장. [뉴스1]

    崔在亨 前 監査院長. [뉴스1]

    野圈 大選 時計가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尹錫悅 前 檢察總長 支持率이 停滯를 보이는 가운데 崔在亨 前 監査院長이 國民의힘에 電擊 入黨하면서 競爭 構圖에 變化가 感知된다. 政治權 안팎에선 政治 經驗이 없는 두 사람이 短期間 內 政治人으로서 自身을 證明해내야 하는 試驗臺에 올랐다는 分析이 나온다.

    尹 前 總長은 野圈 有力 大選走者의 位相을 維持하고 있지만 支持率 反騰 모멘텀을 찾아야 하는 狀況이다. 6月 29日 大選 出馬를 宣言했음에도 以後 支持率이 上昇한 ‘컨벤션 效果’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 衆論이다. 出馬 宣言 以後 反文(反文在寅) 情緖 外 뚜렷한 메시지가 없고 이른바 ‘會同政治’가 浮刻되면서 支持層의 疲勞感이 쌓여가는 것도 아킬레스腱으로 指摘된다.

    尹 前 總長은 外延 擴張 基調를 維持한 채 國民의힘 入黨에 線을 긋고 있다. 7月 19日 MBN과 인터뷰에서 “國民을 만나 直接 얘기를 듣고 스킨십을 하는 것이 반드시 必要하다”고 말했다. 尹 前 總長은 7月 17日 光州를 찾아 國立5?·?18民主墓地를 參拜했고, 사흘 後 大邱를 訪問해 2?·?28 民主義擧 記念塔을 參拜한 뒤 서문시장 等에 들렀다.

    政治權 안팎에선 尹 前 總長이 危機論을 遮斷하고 大勢論을 지키기 위해서는 自身만의 政策과 비전 等을 提示하는 ‘尹錫悅 브랜드’를 보여줘야 한다는 指摘이 나온다. 尹 前 總長이 이른 時間 內 大勢論을 굳히지 못할 境遇 野圈 大選 構圖의 主導權을 잡기 어려울 수 있다는 觀測도 있다.

    崔 前 院長은 後發走者로서 ‘尹錫悅 大勢論’을 흔들어야 하는 課題를 안았다. 監査院長職 辭退 17日 만인 7月 15日 國民의힘에 電擊 入黨하며 尹 前 總長에게 쏠려 있던 스포트라이트를 相當 部分 吸收했지만 崔 前 院長에게 주어진 時間은 그다지 길지 않다는 分析이다.



    大勢論 흔들기가 課題

    崔 前 院長은 速度戰에 나서고 있다. 첫 行步로 7月 17日 保守 支持勢가 剛한 釜山을 찾아 黨員 等과 쓰레기 줍기 奉仕活動을 벌였다. 그는 이 자리에서 “黨員 여러분과 한마음으로 가겠다”며 黨員들의 票心을 攻掠했다.

    吳世勳 서울市長을 만나는 等 黨內 人士들과 接觸面을 넓히면서 黨內 支持 基盤을 다지는 모습도 보였다.

    政治權에선 崔 前 院長이 短期間 내 自身의 脆弱點인 낮은 認知度와 支持率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指摘이 나온다. 8月 末 豫定된 國民의힘 競選버스 出發 前까지 確實하게 支持 勢力을 結集해야 野圈 代表走者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國民의힘 안팎에선 崔 前 院長이 競選 始作 前 發光體로서 明確한 存在感을 보이지 못할 境遇 向後 尹 前 總長과 競爭 構圖를 形成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分析이 提起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