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錯覺의 늪’에서 幸福을 외치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99

..

冊 읽기 萬步

‘錯覺의 늪’에서 幸福을 외치다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21-07-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萬步에는 冊 속에 ‘만 가지 寶物(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冊을 읽는다는 醫加味 담겨 있다

    錯覺의 쓸모
    샹커 베단텀·빌 메슬러 지음/ 이한이 옮김/ 반니/ 316쪽/ 1萬8000원

    “그렇게 믿지 않으면 안 됐어. 나도 살아야 하니까.” 映畫나 드라마에서 한 番쯤 들어봤을 법한 臺詞다. 따옴標 안 狀況을 한 番 類推해보자. 먼저 主人公은 理性的 判斷과는 距離가 먼 어떤 行動을 했다. 그리고 그 行動이 잘못됐다는 걸 알지만, 眞實이 안길 傷處가 두려워 現實을 外面한 채 自己 合理化를 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種種 錯覺에 지배당하곤 한다. 하지만 이런 우리를 누가 辱할 수 있을까. 著者는 錯覺이 어떻게 우리 삶을 支配하고 慰勞하는지를 說明한다. 한마디로 錯覺 或은 ‘自己欺瞞’李 쓸모 있을 때가 있다는 얘기다.

    著者는 ‘社會的 紐帶 强化’를 위해서도 錯覺은 必要하다고 말한다. 日常에서 흔히 쓰는 儀禮的 表現들이 代表的이다. 아침에 일어나 家族에게 “잘 잤어?”라고 말하고, 會社에 出勤해 同僚들에게 “週末 잘 보냈어요?”라고 던지는 親近한 質問들 말이다. 冊에는 손님에게 침을 맞고도 연신 謝過한 호텔 任員의 經驗談도 登場한다.



    우리가 이처럼 眞心과는 동떨어진 儀禮的인 말들을 하는 理由는 거기에 담긴 ‘自己欺瞞’李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사이에 ‘좋은 關係’라는 假想의 紐帶를 形成하기 때문이다. 어느 組織에나 存在하는 新入 申告式, 軍隊의 通過 儀禮, 宗敎 意識 等도 그렇다.

    錯覺의 代表的 例로 플라세보를 빼놓을 수 없다. 비싼 價格만 보고 싸구려 와인에 讚辭를 보내는 行爲 亦是 一種의 自己欺瞞이다. 單, 醫學實驗에 依하면 싸구려 와인을 마신 사람도 비싼 와인을 마신 사람과 同一하게 快樂을 經驗할 때 커지는 腦 部位가 活性化된다. 이처럼 自己欺瞞은 不安을 잠재우고 心理的 安定을 꾀하게끔 한다.

    그렇다고 모든 自己欺瞞을 包容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相對方에게 被害를 줄 수 있는 自己欺瞞은 삼가야 하지 않을까. ‘自己 合理化’와 ‘염치없음’은 儼然히 다르니 말이다. 幸福에 한 발 더 가까워지고자, 오늘도 우리는 錯覺의 늪에서 허우적대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