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도나도’ 메타버스 投資, 이것만은 알고 하자!|주간동아

週刊東亞 1299

..

‘너도나도’ 메타버스 投資, 이것만은 알고 하자!

IT?·?敎育·엔터 等 多方面으로 變奏 可能?… “過大評價 企業 걸러내야”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1-07-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LG전자가 메타버스 플랫폼 ‘마인크래프트’에서 임직원 수료식을 진행했다. [사진 제공 · LG전자]

    LG電子가 메타버스 플랫폼 ‘마인크래프트’에서 任職員 修了式을 進行했다. [寫眞 提供 · LG電子]

    #1 LG電子는 最近 소프트웨어 專門家 養成 敎育 過程을 마친 任職員들의 修了式을 메타버스 플랫폼 ‘마인크래프트’에서 열었다. 코로나19로 對面 行使가 어려워진 點을 考慮한 決定이었다. 이番 修了式을 위해 LG電子는 假想空間에 本社인 LG트윈타워와 美國 카네기멜론대 캠퍼스를 具現했고, 100餘 名이 아바타로 修了式에 參席했다.

    #2 BGF리테일이 運營하는 便宜店 CU는 8月 假想空間에 첫 賣場을 열기로 했다. 全 世界的으로 2億 名이 利用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店鋪를 내기로 한 것. 位置는 제페토 내 人氣 맵 中 하나인 漢江公園이다. CU 제페토 漢江公園點 訪問者는 商品을 注文하고 漢江 둔치 파라솔이나 테이블을 利用할 수 있다.

    여기저기서 話題인 메타버스는 갑자기 생겨난 槪念은 아니다. 加工, 抽象을 意味하는 메타(meta)와 現實 世界를 意味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合成語가 메타버스다. 最近 코로나19 事態로 對面 接觸이 어려워지면서 메타버스가 젊은이들의 疏通 窓口로 脚光받고 있다. 特히 美國 메타버스 企業 ‘로블록스’가 뉴욕 證市에 上場하며 注目받았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自動車業體 最初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쏘나타 N 라인 假想 試乘 體驗을 할 수 있게 했다. 같은 달 하나銀行 亦是 제페토에 硏修院을 열고 박성호 하나은행長이 아바타 캐릭터로 參與한 가운데 新入 行員들과 記念寫眞을 찍었다. KT는 제페토에 ‘水原 케이티 위즈 파크’를 열어 黃載均 選手의 팬미팅을 進行했다.

    主要 企業에 이어 政治權도 메타버스에 入城했다. 次期 大選候補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에 맵을 만들고 公約 弘報에 나선 것. 이처럼 여러 사람 입에 오르내리는 아이템이라면 投資 價値가 있을 법하다. 글로벌 컨설팅 企業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2019年 53兆 원이던 메타버스 經濟가 2025年에는 548兆 원, 2030年에는 1726兆 원 規模로 成長할 것으로 豫測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신입 행원 연수를 진행한 하나은행. [사진 제공 · 하나은행]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新入 行員 硏修를 進行한 하나銀行. [寫眞 提供 · 하나銀行]

    메타버스 펀드 續續 出市

    最近 우리나라도 KB資産運用과 三星資産運用이 各各 메타버스 關聯 펀드를 出市하며 投資者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6月 14日 出市한 KB資産運用의 ‘KB 글로벌 메타버스 經濟 펀드’와 6月 28日 出市한 ‘三星 글로벌 메타버스 펀드’의 純資産은 各各 234億 원, 171億 원 規模다(7월 21日 基準).

    ‘KB 글로벌 메타버스 經濟 펀드’는 國內에 처음 나온 메타버스 關聯 펀드로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오토데스크, 엔비디아, 유니티소프트웨어 等에 投資한다. 플랫폼 및 콘텐츠 企業人 로블록스, 네이버, 하이브 等과 假想世界 인프라 關聯 企業인 아마존, 퀄컴, 스노우플레이크 等에도 投資를 進行한다. 美國, 韓國, 日本, 홍콩 等 200~300個 메타버스 關聯 企業 가운데 國家 및 産業別 分散을 考慮해 選定한 30~50個 企業이 投資 對象이다.

    ‘三星 글로벌 메타버스 펀드’ 亦是 메타버스와 關聯된 글로벌 企業에 投資한다. 이 펀드는 集中投資 그룹 2個와 테마로테이션 그룹 6個 等 總 8個 테마로 分類해 運用된다. 集中投資 그룹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假想現實(VR) 關聯 企業이 投資 對象이다. 테마로테이션 그룹은 市場 關心度와 모멘텀에 따라 리스크 管理 및 收益率을 極大化할 수 있는 企業에 投資한다. 모빌리티, 온라인 게임, 온라인 페이먼트, 온라인 플랫폼, 럭셔리 商品, 3D(3次元) 디자인 툴 等으로 構成했다. 自社가 開發한 빅데이터 分析 시스템을 통해 選別한 40~50個 種目에 投資를 進行한다.

    미래에셋資産運用은 메타버스 關聯 上場指數펀드(ETF), 新韓資産運用과 NH亞문디資産運用은 메타버스 펀드 出市를 檢討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GETTYIMAGES]

    코로나19 事態로 메타버스 産業에 對한 關心이 뜨겁다. [GETTYIMAGES]

    過大評價 注意해야

    한便 美國 뉴욕증권거래소에는 6月 30日(現地時刻) 메타버스 産業 投資를 標榜한 첫 ETF가 上場했다. 라운드힐 인베스트의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META)가 追從하는 벤치마크 指數는 벤처캐피털리스트 매슈 볼이 開發한 ‘볼 메타버스 인덱스’다. 이 指數는 아마존, 엔비디아, 틴더, 스포티파이 等 하드웨어와 네트워킹, 假想 플랫폼 企業 等을 包含한다.

    이 펀드에서 比重이 가장 큰 種目은 엔비디아(7.97%)다. 텐센트 5.88%, 로블록스 5.02%, 마이크로소프트 4.38% 巡이다. 以外에도 패스틀리(3.9%), TSMC(3.84%), 유니티(3.6%), 아마존(3.45%), 오토데스트(3.44%), 퀄컴(3.33%) 等이 包含됐다.

    金融業界 關係者는 “메타버스는 新成長動力을 가진 事業群으로 情報技術(IT)을 넘어 敎育, 엔터테인먼트 分野 等에서도 다양한 關聯株가 나올 수 있다”며 “메타버스 關聯 個別 種目 投資를 願한다면 過大評價되지 않았는지 잘 살펴야 한다. 各 企業의 財務諸表를 愼重히 檢討한 뒤 投資하길 勸한다”고 말했다.

    메타버스 受惠株 投資할 땐 注意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그룹 에스파의 버추얼 아바타. [사진 제공 · SM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所屬 아이돌그룹 에스파의 버추얼 아바타. [寫眞 提供 · SM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大將株’나 ‘受惠株’로 일컬어지는 企業에 投資할 땐 ‘過大評價’된 게 아닌지 注意할 것. 業界 專門家들의 共通된 이야기다.

    最近 國內에 처음으로 增强現實(AR) 開發 플랫폼을 商用化한 企業 맥스트의 公募株 請約에 6兆 원 以上이 몰리면서 메타버스 投資 熱氣를 實感하게 했다. 平均 請約 競爭率은 3381 對 1. 올해 初 모바일 플랫폼 企業 엔비티의 平均 請約 競爭率 4398 對 1에 이어 國內 證市 公募株 一般請約 競爭率 2位를 記錄했다.

    2010年 設立한 AR 솔루션 開發 企業 맥스트는 國內 最初로 AR 開發 플랫폼을 商用化해 世界 50個國, 約 1萬2000個 開發社에 AR 開發 플랫폼을 供給하고 있다. 맥스트는 7月 27日 코스닥 市場에 上場한다.

    上場 4個月餘 만에 10倍 가까이 덩치가 커진 곳도 있다. 2008年 設立한 자이언트스텝은 廣告와 映像 VFX(視覺效果) 專門 企業으로, SM엔터테인먼트 所屬 아이돌그룹 에스파의 버추얼 아바타를 製作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等도 主要 顧客社다. 3月 上場 當時 公募價 1萬1000원이던 자이언트스텝은 7月 21日 基準 10萬 원을 넘겼다.

    알체라는 2016年 設立된 얼굴 認識 技術 專門 會社다. 네이버제트와 조인트벤처(JV) 플레이스에이를 設立했다. 알체라는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아바타 生成에 必要한 技術을 提供하고 있다. 지난해 12月 上場 當時 公募價가 1萬 원이던 알체라는 7月 21日 基準 4萬 원 後半臺를 記錄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