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電氣車 時代 열 2個의 열쇠, 電解液과 실리콘|週刊東亞

週刊東亞 1299

..

電氣車 時代 열 2個의 열쇠, 電解液과 실리콘

如前히 뜨거운 배터리株

  • 이혁진 삼성증권 首席硏究員?·?김종민 三星證券 先任硏究員

    入力 2021-07-2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배터리 전해액 소재 전문 기업 천보(위). 대주전자재료는 국내 유일 실리콘 음극재 생산업체다. [천보 홈페이지 캡처, 대주전자재료 홈페이지 캡처]

    배터리 電解液 所在 專門 企業 千步(危). 대주電子材料는 國內 唯一 실리콘 陰極材 生産業體다. [천보 홈페이지 캡처, 대주電子材料 홈페이지 캡처]

    全 世界가 氣象異變에 시달리고 있다. 經濟成長을 위한 必須條件으로 그린(green)에 接近해야 하는 理由다. 核心은 電氣車. 每年 1億 臺 規模로 生産되는 가솔린 自動車를 電氣車로 轉換하려는 움직임이 剛하게 일고 있다. 이를 主導할 關聯 所在 企業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所在 企業 中에서도 特히 注目할 테마는 ‘電解液’과 ‘실리콘’. 모두 電氣車 性能 改善에 寄與할 素材들이다. 먼저 電解液은 陽極과 陰極에 이온을 傳達하는 物質로 배터리 壽命과 安定性, 效率性을 擔當한다. 該當 企業으로는 ‘천보’(278280)가 있다. 賤보의 主力 事業은 電解液 原價 比重의 40%인 電解膣炎과 原價 比重의 30%인 添加劑다. 電解膣炎과 添加劑는 電解液 除朝辭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 三星SDI, SK이노베이션, CATL(中國) 等에 納品된다. 배터리 企業 增設 受惠株인 셈. 實際로 千步는 旣存 生産能力(CAPA·4000t) 對備 攻擊的인 增設(2026年까지 2萬t) 計劃을 發表했다.

    또한 製品 믹스에서도 큰 變化가 일어나고 있다. 글로벌 自動車 브랜드들의 高級化 競爭으로 傳해질 素材 가운데 價格이 높은 F電解質이 旣存 LiPF6(육불화因山리튬)를 代替하는 中이다. 배터리 製造社들이 F電解質 比重을 10%에서 100%까지 擴大할 境遇 가파른 利益 成長을 期待할 수 있다.

    千步?·?대주電子材料 注目!

    市場의 關心은 배터리 最適化에 쏠리고 있다. 그동안 2次電池 性能을 높이려고 兩極財에 ‘니켈’ 比重을 늘려왔는데, 最近 開發 領域이 陰極材 部分으로까지 擴大되면서 ‘실리콘’이 注目받고 있다. 旣存 黑鉛系에 실리콘을 混合하면 最大 10倍 以上 效率을 낼 수 있다.

    ‘대주電子材料’(078600)는 國內 唯一 실리콘 陰極材 生産業體다. 動詞의 실리콘 陰極材는 高級車 라인인 포르쉐 打이칸에 適用되고 있으며, 向後 다양한 電氣車 모델에 適用될 展望이다. 실리콘 陰極材 市場은 이제 막 始作이라는 點에서 向後 成長性이 크다. 現在 商用化된 실리콘 陰極材는 約 5wt%(wt%=溶質의 質量÷溶液의 質量×100) 混合物이지만 대주電子材料는 10~15wt% 混合物을 開發하고 있다. 올해 안에 可視的 成果를 거둘 것으로 期待된다.



    全 世界에서 실리콘 陰極材를 量産하는 業體는 2~3個에 不過하다. 特히 海外 業體 製品은 品質이 낮아 대주電子材料는 市場의 先頭走者로 評價받을 만하다. 또한 대주電子材料는 커지는 실리콘 陰極材 市場에 對備하고자 持續的으로 增設을 進行하고 있다. 月 40t에 達하던 生産能力을 2022年까지 150t으로 키울 方針이다. 增設 效果로 陰極材 部門 賣出이 늘어나면 株式 價格도 右上向할 것으로 豫想된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