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이트해커 차명훈은 왜 暗號貨幣 去來所를 만들었나|주간동아

週刊東亞 1299

..

화이트해커 차명훈은 왜 暗號貨幣 去來所를 만들었나

浦項工大 在學 時節 國際 해킹大會 3位 入賞… 2014年 韓國 첫 去來所 코인원 設立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7-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7월 20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코인원 사무실에서 차명훈 코인원 대표를 만났다. [조영철 기자]

    7月 20日 서울 용산구에 位置한 코인원 事務室에서 차명훈 코인원 代表를 만났다. [조영철 記者]

    여기, 初等學校 入學 前 偶然히 아버지의 컴퓨터(PC)와 사랑에 빠진 少年이 있다. 컴퓨터가 무척 좋았던 그 少年은 아버지의 PC로 게임 프로그램을 만든 것을 始作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빠져 지냈다. 初中高校를 다니면서 情報올림피아드에 出戰해 優秀한 成跡을 거뒀다. 포항공대에 進學해 해킹을 始作했다. 放學이 되면 동아리房에서 18時間씩 해킹을 工夫했다. 그 結果 2009年 世界的 해킹大會인 데프콘(CTF)에서 3等에 올랐다. 韓國人으로는 歷史上 最高 成跡. 그러곤 화이트해커 길을 걸었다.

    保安 分野에서 世界 最高가 되고 싶었던 그는 世界的 暗號貨幣 去來所 日本 마운트콕스가 해킹당해 破産하는 것을 보면서 保安이 完璧한 暗號貨幣 去來所를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다. 그가 2014年 設立한 코인원은 韓國 最初 暗號貨幣 去來所다.

    업비트, 빗썸과 함께 韓國 3代 暗號貨幣 去來所 中 하나인 코인원을 이끄는 차명훈(32) 代表 이야기다. 그를 서울 龍山區 코인원 事務室에서 7月 20日 만났다.

    國內 主要 暗號貨幣 去來所 唯一 오너이자 開發者

    컴퓨터工學을 專攻했다.

    “어릴 적부터 컴퓨터와 數學, 科學을 좋아했다. 그中에서도 컴퓨터를 唯獨 좋아해 獨學으로 게임을 만들어보고, 初等學生 때부터 情報올림피아에도 出戰했다.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工夫가 무척 재미있었다. 재미있는 것과 잘하는 것, 進路 세 가지가 一致하기 쉽지 않는데 運이 좋게 다 똑같았다.”



    大學生 時節 國際 해킹大會에 出戰했다.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世界에서 가장 큰 해킹大會에 參加해 韓國人으로는 第一 높은 成跡인 3等을 거뒀다.”

    해킹大會 參加가 創業에 도움이 됐나.

    “해킹 동아리에 들어가 2年假量 工夫한 後 國際大會에서 좋은 成跡을 거두니 ‘무엇이든 熱心히 하면 할 수 있다’는 自信感을 갖게 됐다.”

    컴퓨터뿐 아니라 事業에도 關心이 있었나.

    “學窓 時節부터 創業을 꿈꿨다. 우연한 機會에 비트코인을 接했다. ‘서버 없이 돈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말에 興味를 느꼈다. 大多數 사람은 그 말을 無心코 흘려버리겠지만, 컴퓨터 專攻이다 보니 ‘서버 없이 어떻게 可能해?’라는 疑問이 들었다. 나는 서버 없이 돈을 주고받는 걸 프로그램으로 具現하지 못할 것 같았다. 그 뒤 비트코인에 關心을 갖고 살펴보니 海外에서 去來所 비즈니스가 생기고 있었다.”

    언제쯤인가.

    “2013年. 當時 世界에서 가장 큰 去來所인 日本 마운트콕스를 가보기도 했다. 決濟會社 비트페이, 스마트 콘트랙트 基盤 이더리움이 나오던 時期다. 韓國 暗號貨幣市長은 當時까지 작았다. 保安 시스템과 프로그램 開發뿐 아니라 金融工學에도 關心이 많았는데, 暗號貨幣 去來所는 이 세 分野의 接點이었고 무척이나 興味로운 비즈니스였다. 어느 分野보다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2014年 코인원을 創業했다.”

    國內 主要 暗號貨幣 去來所 中 唯一한 오너이자 創業者, 開發者다.

    “開發 以外 分野는 經驗이 거의 없다. 다른 CEO들보다 經營 經驗이 豐富하지 않다. 競爭社들은 年輪이 많고 經營에 對한 노하우가 깊다. 이런 部分을 채우는 것이 어렵지만 더 創意的인 組織을 만들었다고 自負한다.”

    올해 支配構造에 變化가 생겼다. 오너여서 좀 더 攻擊的으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經營者에게 오너십이 있으면 長期的 觀點에서 經營할 수 있다. 오너가 아닌 境遇 短期的 實績에 포커스를 맞추려는 傾向이 생긴다.”

    비트코인이 3萬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暗號貨幣 時勢를 어떻게 展望하나.

    “恒常 하는 말이지만 長期的으로는 오를 것이다(웃음). 30萬 원이었다 20萬 원이 됐을 때도 사람들은 魂飛魄散했다. 2017年 急騰했다 2018年 急落했을 때 亦是 길게 보면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技術的으로 關心을 갖고 지켜보는 暗號貨幣가 있나.

    “처음 비트코인이 나오고 그다음 이더리움과 알트코인들이 나왔다. 最近 3世代 인터체인(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連結하기 위해 만든 블록체인)李 登場했다. 그 後에는 技術的으로 뛰어난 코인이 나오지 않고 있다. 現在는 이런 코인을 活用한 애플리케이션(앱)이 만들어지는 時期다. 熟成 段階로 올라가고 있는 技術을 活用해 재미있는 앱이 나오는 것을 흥미롭게 보고 있다.”

    “政府의 去來所 規制 保守的”

    暗號貨幣 去來所는 ‘特定 金融去來情報의 報告 및 利用 等에 關한 法律’(特金法)에 따라 9月 24日까지 情報保護管理體系(ISMS)와 實名去來計座 等 條件을 갖춘 뒤 金融情報分析員(FIU)에 申告를 마치고 修理를 받아야 營業을 이어갈 수 있다.

    特金法에 따른 申告·水利는 어떻게 展望하나.

    “去來所 申告는 資金洗濯防止에 焦點이 맞춰져 있다. 資金洗濯防止와 保安은 코인원 創業 때부터 차근차근 準備해왔기에 申告와 修理에 큰 問題는 없을 것으로 본다.”

    코인원은 政府의 暗號貨幣 去來所 現場 컨설팅을 完了했다. 去來所 가운데 申告·修理를 가장 먼저 끝낼 것이라는 展望도 있더라.

    “順序는 큰 意味가 없다. 다만, 申告 基準을 보면 코인원이 가장 빨리 受理될 可能性이 높다고 생각한다.”

    最近 政府가 다양한 暗號貨幣 規制를 내놓고 있다. 어떻게 보나.

    “政府의 스탠스가 保守的이다. 投資者 保護에 苦悶이 많은 것 같다. 美國 去來所의 稅金 리포트 提出이나 뉴욕에서 暗號貨幣 事業者에게 發給하는 비트라이선스처럼 納得할 수 있는 規制는 事業 活性化와 投資者 保護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現行法上 問題가 되는 것만 規制하고 義務는 賦課하되 그 以外의 것들은 열어줬으면 좋겠다.”

    다른 나라는 어떤가.

    “코인베이스가 上場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美國 政府가 코인베이스를 否定的인 비즈니스로 여겼다면 上場이 쉽지 않았을 테다. 또한 只今 같은 時價總額이 나오지도 못했을 것이다.”

    韓國에도 코인베이스처럼 上場되는 去來所가 나오지 않겠나.

    “그렇다(웃음). 그러나 短期間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코인원度 上場 計劃이 있나.

    “코인원은 財務的 投資者가 없기 때문에 上場이 時急하지 않다. 賞狀은 財務的 投資者가 엑시트(投資金 回收)하거나 資金을 調達해야 할 境遇 必要하다. 코인원은 該當되지 않는다.”

    單 1件의 外部 해킹 없는 코인원

    國內 主要 暗號貨幣 去來所 中 唯一하게 設立 以來 單 한 番도 다크코인을 上場한 적이 없다.

    “創業 때부터 去來 手數料로 돈을 버는 게 目標가 아니었다. 初期부터 保守的 上場 政策을 펼쳤다. 暗號貨幣 關聯 情報가 많지 않은 投資者들이 被害를 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크코인이 資金洗濯이나 犯罪에 惡用되면 投資者뿐 아니라 業界도 打擊을 받을 수 있다.”

    다크코인은 去來 匿名性 保障을 强調한 暗號貨幣다. 去來 情報가 드러나지 않아 다크웹을 통해 犯罪에 惡用될 수도 있다.

    最近 알트코인 上場廢止가 이어지고 있다.

    “코인원에서는 무더기 上場廢止가 없다. 最近 다른 去來所가 알트코인을 무더기로 上場廢止했다는 것은 돈을 벌고자 基準에 못 미치는 코인을 上場해왔다는 點을 認定한 셈이라고 본다.”

    코인원은 國內 1號 暗號貨幣 去來所다. 업비트, 빗썸에 이어 3位다. 嚴格한 上場 政策 탓에 3位에 머무르는 게 아닌가.

    “그렇다. 保守的 上場이 그 같은 結果에 影響을 미쳤다. 後發走者들이 占有率을 높이려고 더 많은 코인을 上場했다. 그 會社들이 占有率에서 앞서가고 있다. 後悔하지는 않는다.”

    코인원은 2014年 設立 後 外部 해킹이 한 件도 發生하지 않았다. 祕訣은?

    “顧客 資産이 오가는 去來所는 去來量을 늘리는 것보다 保安이 優先이다. 保安은 서버, 防火壁 等 모든 部分에 虛點이 없어야 한다. 虛點이 있다면 언젠가 問題가 반드시 發生한다. 집 窓門이 열렸는데 玄關門에만 잠금裝置를 네다섯 個 設置한다고 安全하지 않은 것과 같은 理致다. 保安은 只今부터 强化하자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創業 때부터 保安에 投資를 아끼지 않았다.”

    保安을 强調하다 보니 다른 去來所에 比해 加入 節次도 까다로운 것 같다.

    “投資者들이 코인원 加入 節次가 까다롭다고 여기는 部分은 計座 開設과 關聯해서일 것이다. 인터넷專門銀行과 提携한 去來所는 計座 오픈이 簡單한 것 같다. 그 部分은 次次 改善될 것으로 본다.”

    暗號貨幣 去來所가 制度圈으로 進入하고 있다. 事業 目標도 바뀌었나.

    “去來所 登錄 後에는 投資者의 住民登錄番號를 義務的으로 蒐集해야 하고 疑心 去來는 FIU에 報告해야 한다. 올해는 이런 部分에 于先 神經 써야 해 事業을 攻擊的으로 擴張하긴 어려운 狀況이다. 制度化 過程이 끝나면 事業 擴張 幅이 커질 것이다. 그때는 金融圈과 連繫한 서비스를 提供하는 것도 期待하고 있다.”

    巖泡貨幣 去來 서비스 以外의 事業 分野로는 어떤 게 있나.

    “採掘 트렌드가 스테이킹으로 바뀌고 있다. 그래서 스테이킹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顧客들이 디파이와 連繫해 資産을 運營할 수 있다.”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의 弱者)는 脫中央化된 金融 시스템으로, 政府나 企業 等 中央機關의 統制 없이 블록체인 技術로 다양한 金融 서비스를 提供하는 것을 뜻한다. 스테이킹은 暗號貨幣를 디파이에 預置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驅動에 寄與하면서 이에 對한 補償을 받는 것을 가리킨다.

    ※ 차명훈 코인원 代表가 傳하는 暗號貨幣 去來所 創業 이야기는 매거진東亞 유튜브에서 視聽할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