申海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申海澈
申海澈
基本 情報
藝名 Crom
出生 1968年 5月 6日 ( 1968-05-06 )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中區 회현동
死亡 2014年 10月 27日 ( 2014-10-27 ) (46歲)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松坡區 풍납동 서울峨山病院
性別 男性
職業 歌手, 作曲家, 音樂 프로듀서
라디오 DJ, 放送 進行者
장르 , 테크노 , 일렉트로니카 , 팝 발라드
活動 時期 1988年 ~ 2014年
樂器 보컬 , 기타 , 신시사이저
學歷 서강대학교 哲學과 (中退)
配偶者 윤원희
家族 1男 1女 中 둘째 (長男)
膝下 1男 1女
신정환 (9寸)
쿠블라이 卷 (4寸) 서태지 (外從6寸) [1] [週 1]
宗敎 天主敎 (洗禮名: 아우스딩) → 無宗敎 ( 無神論 )
레이블 다날 엔터테인먼트
所屬社 K.C.A. 엔터테인먼트
關聯 活動 無限軌道 (1988年 ~ 1990年)
老땐스
비트겐슈타인
015B
N.EX.T (1992年 ~ 1997年, 2002年 ~ 2014年)
웹사이트 cromfan.com (公式 팬페이지)

申海澈 (申海澈 [2] , 1968年 5月 6日 ~ 2014年 10月 27日 )은 大韓民國 歌手 , 作曲家 , 作詞家 , 音樂 , 音盤 프로듀서 , 라디오 DJ 이다. 大韓民國 歷史上 '가장 偉大한 歌手'로 選定되었으며, 演藝人이지만 唯一하게 親盧 로 불리는 象徵的인 人物이다. [3] 演藝人의 範疇를 넘어서 20世紀 演藝界를 代表하는 人物로 '政治演藝人'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서울 에서 出生하여 지난날 한때 釜山 에서 暫時 幼兒期를 보낸 적이 있는 그는 以後 滿 20歲 時節이던 1988年 , 無限軌道 의 리드보컬 兼 기타리스트로 MBC 大學歌謠祭 에 參加하여 對象을 차지하며 歌謠界에 登場하였다. 當時 絶對美男 外貌로 有名했으며, 首相曲은 自作曲인 〈 그대에게 〉이다. 正式 데뷔는 無限軌道 1輯 發表 때이며, 以後 솔로歌手로서도 活動하였으나 主로 밴드를 結成하여 活動하였다. 데뷔 以後 商業的으로 큰 成功을 거두었을 뿐 아니라, 實驗的이고 獨創的인 音樂世界를 構築하여 音樂性 面에서도 높은 評價를 받았다. 發表한 大部分의 音樂을 스스로 作詞 · 作曲 · 編曲하였으며, 앨범 錄音時 樂器를 直接 연주하기도 하였다. 追求한 주된 장르는 이었지만, 테크노 [週 2] , 재즈 [週 3] [週 4] , 國樂 [週 5] , 클래식 [週 6]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에 挑戰하였다. 또한 歌詞에 있어서도 通商의 大衆歌謠와는 달리 男女間의 사랑뿐만 아니라, 自我 · 存在 · 삶 · 家族 · 社會的 問題 等 世上의 다양한 것들을 노래했다. 한便 音響 및 錄音 엔지니어링, 作 · 編曲 컴퓨터프로그램 等에도 많은 關心을 기울여 直接 關聯 技術이나 프로그램을 開發하였는데, 特히 미디 音樂(컴퓨터 音樂)分野에선 大韓民國 大衆音樂界의 1世代 先驅者이다. 이처럼 신해철은 大韓民國 大衆音樂史에 한 劃을 그은 스타이자 天才 뮤지션 으로 評價받고 있다.

더불어, 뛰어난 言辯으로 自身의 哲學과 所信을 떳떳하게 밝혔던 論客이자 社會運動에도 積極 參與한 소셜테이너였고, 特有의 입담과 獨特한 進行으로 밤時間帶를 代表한 라디오 DJ였다. [週 7] 別名은 ' 魔王' , '敎主'였다. 2014年 10月 27日 , 享年 47歲의 一期로 世上을 떠났다.

學歷 [ 編輯 ]

生涯 [ 編輯 ]

데뷔 移轉 (1968 ~ 1988) [ 編輯 ]

신해철은 1968年 5月 6日 서울特別市 中區 회현동 에서 藥師 出身 企業家인 아버지 [4] 와 藥師 出身 專業 主婦인(추정) 어머니 [5] [週 8] 아래, 1男 1女 中 막내로 태어났다. 中東中學校 在學 時節 學級班長을 맡으며 模範的인 學校生活을 하였다. 寶城高等學校 在學時節에는 밴드 '각시탈'에서 活動을 하였고, 復活 金兌原 에게 기타를 배웠다. 이미 10代 時節부터 音樂에 빠졌던 것인데, " 메탈리카 의 《 Master of Puppets 》 앨범을 들었을 때 큰 衝擊을 받아서 이틀間 學校를 안 가고 音樂만 들었다."라고 回想한 적도 있다. 特히 1986年 부터 KBS 第2FM 에서 放送하고 있었던 深夜 音樂 프로그램인 〈전영혁의 音樂世界〉에 푹 빠져 지냈는지라, 後날 신해철의 아버지는 “ 서울大學校 에 갈 수 있는 머리였는데 每日 밤마다 전영혁의 프로그램을 듣느라고 서강대학교 에 갔다”라고 말했을 程度였다. [6] 實際로 서강대학교 에 入學한 成績表를 보면 數學만 0點에 가까운 下位圈 性的이었고 나머지 科目은 滿點을 받았다.

서강대학교 哲學科 2學年이던 1988年 8月에는 高校 時節 밴드 同僚였던 이들이 만든 ‘아기天使’라는 밴드의 客員歌手로 MBC 江邊歌謠祭 에 出戰했으나, TV로 全國에 生中繼되는 決選을 目前에 앞둔 本選 3次 [週 9] 에서 苦杯를 마셨다 [週 10] .

大學歌謠祭 大賞 受賞, 데뷔, 無限軌道 活動 (1988 ~ 1989) [ 編輯 ]

1988年, 신해철은 어린시절 親舊들이었던 金在洪, 조형곤 [週 11] , 조현문 , 조현찬과 밴드 無限軌道 를 이루어 언더 그라운드에서 公演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 無限軌道는 밴드의 活路를 摸索하는 時期를 맞이하였고, 한 멤버가 1988年 MBC 大學歌謠祭 出戰을 提議하여, 멤버들 間의 甲論乙駁을 거쳐 結局 出戰을 決定하였다. 以後 신해철은 앞서 出戰했던 같은 해에 열린 江邊歌謠祭에서의 受賞 失敗를 反面敎師로 삼아 歌謠祭의 特性에 關해 分析하여 戰略을 짰고, 이는 結局 對象 受賞이라는 結果로 이어졌다. 當時 首相曲은 신해철이 作詞 · 作曲한 〈 그대에게 〉였는데, 이 曲은 徹底히 歌謠祭 受賞을 위한 맞춤型 曲이었다. 신해철은 曲을 만들기 前에 '全州부터 華麗하게 치고 들어가야 한다. 前震突擊隊刑으로 始作부터 突擊한다. 曲이 좀 特異해야 한다. 노래 自體는 單純하다. 8비트로 누구나 따라 부를 수 있는 멜로디로 간다. (大學歌謠祭) 現場 行事에서 歌詞가 傳達될 理 없으니 쉬운 歌詞로 간다. 4分 동안 끊임없이 變한다. 지루할 時間을 주지 않는다' 等의 戰略을 세웠다고 한다. 이러한 緻密한 戰略이 的中했던 것인지, 當時 審査委員長이었던 조용필 은 전주만 듣고 對象감으로 直感했다고 한다. 신해철은 〈그대에게〉 誕生 過程에 對해, "當時 키보드 로 曲을 만든다는 行爲를 해보고 싶었다. 文房具에서 멜로디언 을 사서, 멜로디언을 불면서 〈그대에게〉를 만들었다. 아버지한테 안 들키려고 밤에 이불 쓰고 멜로디언을 불면서 만들었다. 元來는 10分짜리 大曲을 만들려고 했는데 숨이 차서 4分짜리로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7]

그로부터 約 한달 뒤인 1989年 1月 , 신해철은 미스코리아 出身 放送人 張允瀞 MBC AM (現在 標準FM)의 《우리는 하이틴》을 共同進行하였는데, 이것이 신해철의 기나긴 라디오 DJ 履歷의 始作이다. 놀라운 것은 當時 그는 正式 데뷔한 歌手도 아니었고, 그저 大學生일 뿐이었다는 點이다. 靑少年들이 主로 듣는 深夜 音樂 放送조차 황인용 等 有名 中堅 아나운서들이 맡는 게 자연스러웠던 時節 스물을 갓 넘긴 大學生 신해철의 拔擢은 생각하기 어려운 破格이었다.

한便 無限軌道는 大學歌謠祭 大賞 受賞 뒤, 멤버構成에 變化를 겪게 된다. 바로 이 時期에, 1988年 江邊歌謠祭 에 '實驗室'이라는 팀으로 參加했었던 정석원 이 신해철의 提議로 無限軌道에 迎入되었다. 6人組가 된 無限軌道는 1989年 6月 1輯을 내놓으며 〈 우리앞의 生이 끝나갈때 〉를 히트시켰다. 그러나 멤버 間의 立場 差異로 인해 몇몇 멤버들이 脫退하게 되었고, 오래 活動하지 못하고 結局 解體됐다. 또한 신해철은 같은 해 10月 16日 大麻草 吸煙으로 인해 大麻管理法 違反嫌疑로 拘束되었다. [8] 그 後 10月 28日에 拘束適否審에서 裁判部는 初犯인 데다가, 大學生身分이며, 證據湮滅과 逃走의 憂慮가 없고, 親舊들이 산 大麻草를 두 모금만 피워 加擔程度가 輕微한 點을 勘案해 신해철을 석방시켰다. [9]

無限軌道 解體 後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발돋움 (1990 ~ 1991) [ 編輯 ]

신해철은 88年度 大學歌謠祭 大賞 受賞以後 밴드로 活動을 하고 싶은 마음이 强했다. 그러나 大部分의 音盤 매니지먼트 會社에서 솔로로 데뷔하길 願했고, 신해철은 그때마다 솔로 데뷔 提議를 拒絶했다고 한다. 얼마 後 大學歌謠祭의 審査委員長이었던 조용필 을 만나 이러한 苦衷을 吐露했고, 그가 紹介해준 매니지먼트 會社와 契約하여 솔로가 아닌 無限軌道라는 밴드로 데뷔를 할 수 있었다. 다만 契約當時 "契約期間을 다 채우지 못하고 밴드가 解體될 境遇, 남은 契約期間을 신해철이 솔로 歌手로 活動하며 채운다"라는 條項이 있었다고 한다.

結局 無限軌道는 解體하고 1990年 신해철은 솔로로 活動을 始作하여 큰 人氣를 끌었다. 솔로 데뷔앨범의 첫番째 히트曲은 앨범 타이틀 曲이었던 〈슬픈 表情하지 말아요〉였다. 參考로 이 曲의 元來 題目은 1988年 MBC 江邊歌謠祭 出戰 當時 밴드 '아기天使'의 參加曲이었던 遠景 作曲의 〈그리움은 기다림의 始作이야〉였다. 이 曲은〈슬픈 表情하지 말아요〉로 題目이 바뀐 뒤 1989年 發賣된 아기天使 1輯에 收錄되었는데 크게 人氣를 끌지 못하였고, 以後 신해철이 再編曲하여 솔로 데뷔앨범에 收錄한 뒤 비로소 히트를 하게 되었다. 솔로 데뷔앨범의 또 다른 收錄曲인 〈안녕〉은 當時로서는 破格的이었던 英語랩의 揷入으로 暴發的인 反應을 이끌어내기도 하였다. 한便 신해철이 솔로 1輯을 發表했던 1990年, 無限軌道 멤버였던 조형곤, 조현찬, 정석원은 장호일 과 함께 그룹 015B [週 12] 를 結成하였다. 정석원은 신해철의 솔로 1, 2輯에 曲을 주거나 세션으로 도우祈禱 했고, 신해철은 015B의 1~2輯 收錄曲에서 客員보컬로 參與하기도 했었다.

솔로 1輯 收錄曲이 大舶을 치면서 신해철은 90年代 初盤 靑少年들의 偶像으로 떠올랐다. 이 時期 신해철은 歌謠順位 프로그램에서 1位를 하고, MBC 10代 歌手賞 等 放送社의 年末 施賞式에서 受賞하였으며, 運動靴 廣告모델로 涉外되기도 하였고, 곱상한 外貌에 수많은 오빠部隊를 몰고다니는, 周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徹底한 大衆歌手이자 하이틴 스타였다. 1991年 에는 〈재즈카페〉, 〈나에게 쓰는 便紙〉, 〈내 마음 깊은 곳의 너〉 等이 收錄된 솔로 2輯 앨범 《Myself》를 發賣하였다. 이 앨범을 始作으로 本格的으로 試圖된 그만의 音樂的인 스타일은 當時 大衆歌謠의 傾向과는 差別化된 點을 보였고, 이 때부터 아이돌의 이미지를 조금씩 벗고 뮤지션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솔로 2輯의 作詞, 作曲, 編曲은 勿論 當時 우리나라에 알려진지 얼마 되지 않은 미디(컴퓨터 音樂) 作業을 거의 혼자 해내면서 ‘하이틴 스타’ 이미지를 깨고 實力派 뮤지션의 ‘싹’을 보였던 것이다. 한便 이 Myself 앨범은 大韓民國 最初의 미디 音盤이라는 歷史的 特典도 갖고 있다. 以後 같은 해에 發賣된 《변진섭/申海澈》이라는 컴필레이션 앨범은 리메이크와 리믹스 等이 包含된 2名의 曲이 各各 4曲씩 收錄된 앨범이었다. 그러나 後日 신해철은 인터뷰에서 이 앨범은 製作社의 商業的인 目的으로 인해 만들어진 앨범이므로 自身의 意圖와는 상관없는 앨범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같은 해 MBC FM의 라디오 프로그램 《밤의 디스크쇼》의 DJ 를 맡기도 했다.

N.EX.T 結成, 다양한 音樂活動, N.EX.T 解體 (1992 ~ 1997) [ 編輯 ]

두 番째 솔로 앨범 活動 以後 신해철은 無限軌道 解體直前 멤버였던 이동규 , 신해철의 Myself 투어 公演 세션으로 參與한 적이 있는 기타리스트 정기송과 함께 1992年 , N.EX.T 라는 록 밴드 를 組織하였다. 그리고 'HOME'이라는 타이틀의 넥스트 1輯 앨범을 發表하였다. 當時로서는 보기 드문 컨셉(concept) 앨범이었다. 1輯 앨범에서는 솔로 時節의 雰圍氣를 이어간 발라드曲 ‘人形의 記事 Part II’를 비롯하여 테크노와 록을 結合한 ‘都市人’ 等이 히트하였고, 나래이션 宋寅 '아버지와 나 Part I'道 感動的인 歌詞로 인해 큰 注目을 받았다. 넥스트는 1輯 때 TV 出演을 거의 하지 않았는데, 그럼에도 不拘하고 大衆性과 音樂性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成功하였다.

1992年 11月 신해철은 防衛兵으로 入隊하였다. 그러나 1993年 1月에 또 한番의 大麻草 吸煙으로 몇個月間 服役한 뒤 假釋放되어 出所했다. [10] 또한 그 時期 신해철은 같은 해에 開封한 映畫 와 同名의 OST인 《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 》앨범을 作業하기도 했다. 映畫는 興行에 失敗했으나 主演 俳優였던 新人 歌手 엄정화는 신해철이 作詞, 作曲한 OST 收錄曲 ‘눈瞳子’로 이름을 알렸다.

1994年 신해철은 넥스트 1집때부터 같이 해온 이동규, 그리고 새로 迎入한 멤버들 [週 13] 과 作業한 넥스트의 두 番째 앨범 《 The Return of N.EX.T Part 1: The Being 》을 發表하였다. 이 앨범은 '存在(Being)'를 主題로 한 컨셉앨범이었는데, 評論家들로부터 '哲學的 言語를 歌謠에 椄木했다'라는 等의 極讚을 받았으며, 韓國大衆音樂 100代 明礬 中의 하나로 選定되기도 하였다. 多分히 哲學的이고 무거운 사운드를 선보인 이 앨범으로 넥스트는 '테크노 밴드'에서 '록밴드'로 탈바꿈하는 데 成功했다. 全體的으로 헤비한 사운드의 曲들이 主가 된 이 앨범 收錄된 曲들 中 多少 소프트한 노래인 〈날아라 병아리〉는 大衆的으로 큰 히트를 하였다. 한便 신해철이 "내 骨髓팬들이 가장 名曲으로 꼽는 曲"이라고 말했던 〈The Ocean: 不滅에 關하여〉도 이 앨범에 收錄되어 있다.

넥스트는 以後에도 種種 멤버交替가 있었고 [週 14] , 1995年 에는 세 番째 앨범 《 The Return of N.EX.T Part 2: World 》를 發表하였다. 이 앨범은 世上(World)을 主題로 한 컨셉앨범으로서, 國內뿐 아니라 日本 에서도 큰 反響을 일으켰다. ' Burrn! '이라는 日本의 有名 록 音樂 雜誌에 紹介되었으며, 音樂評論家 마쯔다 야스히로( 日本語 : 松田頂光 )로부터 '올해 나온 音盤 中 最高'라는 讚辭를 받았다. 그리고 日本에서 正式 輸入音盤이 아닌 海賊音盤으로 數萬 張의 앨범 販賣高를 올렸다. 또한 같은 해 2月 4日, COEX 大西洋館에서 넥스트의 첫 單獨 콘서트를 열었다. 1輯 發表 後 신해철의 軍入隊, 大麻草 事件, 멤버交替 等의 迂餘曲折 때문에 넥스트의 첫 콘서트는 結成 後 4年 만에 이루어진 것이었다. 票가 모두 賣盡된 것은 勿論 COEX에서 열린 有料公演 史上 最高의 入場客을 記錄하며 成功的인 公演을 하였다.

한便 그 當時 신해철은 넥스트 活動과는 別途로 展覽會 (유재학 · 김형석 과 共同 製作 및 프로듀싱), 이한철 等 同僚나 後輩 音樂人들의 앨범 프로듀싱, 客員 보컬 參與, 정글 스토리 OST 製作, 윤상 과 프로젝트 팀 老땐스 結成 等 N.EX.T 外의 活動도 竝行했다. 한便 노땐쓰라는 팀名은 '『테크노 = 댄스音樂』은 아니다'라는 意味였는데, 發表한 앨범을 통해 感想을 위한 테크노 音樂을 선보였다. 老땐스 앨범에 실린 曲들은 두 사람이 折半씩 만들었다. 또 1996年 4月부터 1997年 10月 까지 MBC FM에서 라디오 프로그램 《 FM 音樂都市 》의 招待 DJ 를 맡아 進行하였다. 또한 또 1996年 末에는 ‘빅뱅뮤직’이라는 레이블을 設立해 音盤奇劃과 매니지먼트 , 캐릭터 事業을 直接 擔當하기도 했다.

1997年 1月에는 록 발라드 曲인 〈 Here, I Stand For You 〉가 收錄된 넥스트의 첫 싱글이 發賣되었는데, 該當 曲은 큰 히트를 하였고, 當時 國內에는 生疏했던 싱글앨범인데도 不拘하고 50萬張이 넘는 販賣를 記錄하였다. 參考로 신해철의 墓碑銘에는 〈Here, I Stand For You〉의 歌詞가 쓰여 있기도 하다. 또한 같은 時期 신해철은 여러 大學의 大衆文化論 講師로 招聘되었다. 20臺를 모두 音樂에 쏟아부은 그는 이제 비로소 但只 歌手가 아닌 批判的 視角을 갖춘 重量感 있는 音樂人으로 거듭나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같은 해 11月, 신해철은 넥스트 4輯 《 Lazenca: A Space Rock Opera 》를 發賣하였다. 이 앨범은 1997年 當時 TV 채널 투니버스에서 製作, 放送된 애니메이션 《靈魂起兵 라젠카》의 사운드트랙이었고, 該當 앨범 收錄曲 中 〈해에게서 少年에게〉, 〈Lazenca, Save Us〉 等이 大衆的으로 큰 人氣를 끌었다. 한便 4輯 앨범 發表 記者會見에서

國內市場과 公演시스템의 劣惡한 構造로 인해 밴드活動의 持續이 어려워 音樂的으로 더 以上 올라갈 자리가 없다. 더 以上의 獨也靑靑은 싫다. 氷河期의 恐龍 身世로 音樂的 志向이 같은 同僚 밴드 하나 없이 內部的으로만 答을 救하려다 보니 깨질 수 밖에 없었다.

라는 말을 하면서 1997年 12月 31日 部로 밴드는 解體할 것이며, 4輯이 마지막 앨범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신해철은 決코 멤버間 不和 等의 理由는 없으며, 休息期를 갖는다고 밝혔다.

한便 그로부터 10餘年이 지난 2008年, 신해철은 音樂評論家 임진모 와의 했던 인터뷰에서 넥스트 解體의 背景에 對해 보다 具體的으로 털어놓았다. 이 인터뷰에서 신해철은 넥스트 解體의 決定的 契機는 日本進出 提議 受容 與否에 對한 멤버들間 意見差異였다고 밝혔다. 該當 인터뷰에서 신해철은 當時 公演 爲主의 活動을 하는 록밴드의 立場에서 國內 市場이 너무도 좁아서 窒息할 것만 같았다고 하였다. 2週日이면 全國 투어가 끝날 程度로 작은 國內 公演 市場 크기에 답답함을 느꼈다고 回想하였다. 그러던 次에 日本 쪽에서 넥스트 側에 日本市場 進出을 提議해왔는데, 當時 日本 側 關係者는 "日本은 全國투어를 할 境遇 現 單位까지 다 돌아서 全國투어가 1年 內로 終了가 안 되는 나라"라는 얘기를 하였고, 이것이 自身(신해철)의 口味를 刺戟했다고 하였다. 한便 日本 側 關係者들은 日本 進出時 넥스트 멤버들이 日本에 滯留할 것을 條件으로 내걸었는데, 여기서 問題가 發生했다고 하였다. 이 條件에 對해 넥스트의 멤버들이 拒否했었다고 하였다. 이에 신해철은 넥스트 라인업을 交替하느냐, 밴드 自體를 없애느냐의 岐路에 있었고, 멤버들에게 禮遇를 해주고 싶어서 後者, 卽 밴드를 없애기로 決定했다고 말했다. [11] [12]

넥스트 解體 以後 신해철은 音樂을 工夫하기 위해 英國 으로 떠났고, 나머지 멤버들은 랩퍼이자 패닉 의 멤버인 金振杓 와 함께 노바소닉 을 結成해 1999年 活動을 始作했다.

移民과 遊學 그리고 솔로 活動 再開, 또 다른 밴드 비트겐슈타인 結成, 結婚 (1998 ~ 2002) [ 編輯 ]

1998年 移民과 함께 英國으로 留學을 떠난 신해철은 넥스트 4집에서 프로듀서를 맡은 기타리스트 크리스 샹그리디 (Chris Tsangarides)와 손잡고,테크노음악에 基盤한 솔로앨범 《 Crom's Techno Works 》를 發表했다. [週 15] 1999年 4月 에는 크리스 샹그리디와 MONOCROM 이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結成해 同名의 타이틀로 앨범을 發表했다. 같은 해 5月에는 美國으로 다시 留學을 떠나 라이브 앨범 3張 發表와 映畫 世紀末 OST 프로듀싱을 擔當하기도 했다.

2000年 에 들어서는 키보디스트 임형빈 , 뉴욕 留學生活 中 만난 在美僑胞 기타리스트 데빈 리 와 3人組 밴드 비트겐슈타인 을 組織하여 低豫算 홈레코딩으로 製作한 앨범을 發表하며 넥스트 時節에 보여준 音樂과는 다른 音樂을 선보였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 의 게임 뮤직 앨범에는 신해철의 〈Zergs Are Coming〉이라는 曲이 收錄되었다. [週 16]

2001年 에는 들菊花 트리뷰트 앨범 A Tribute To 들菊花 》에서 〈사랑한 後에〉를 리메이크 했다. 또 SBS 파워FM 에서 고스트 스테이션 의 DJ를 맡게 되었는데, 當時 뉴욕에 있던 신해철이 錄音을 하여 서버에 올리면 SBS 製作陣이 다운받아서 放送하는 破格的인 方式의 프로그램이었다. 또, 같은 해에는 世宗사이버大學校 의 兼任敎授를 暫時 맡기도 했었다.

2002年 에의 移民과 留學生活을 마치고 歸國하여 金秀哲 의 트리뷰트 앨범 《Pops & Rock》에서 〈이대로가 좋을뿐야〉를 리메이크 했고, 韓日 월드컵 直前에 붉은악마 會員用으로 配布된 《꿈★은 이루어진다》앨범에 〈Into the Arena〉( 誕生飛火 1 , 誕生飛火 2 )를 만들어 收錄했다. 또 그 當時까지 신해철이 發表한 모든 音樂 中 本人이 選曲한 노래들을 담은 박스세트 《 The Best of Shin hae-Chul - Struggling 》을 發賣했다. 신해철은 <Into the Arena> 앨범 錄音을 위해 安養 LG 치타스 서포터즈들을 劇場에 모아놓고 大型 사이즈 엠프 스피커를 設置해 應援소리를 錄音했다. 붉은 惡魔의 應援口號 '大韓民國!'의 音源著作權 所有者는 申海澈이다. 같은 해 9月에는 留學時節 만나 交際해오던 미스코리아 出身의 會社員 윤원희와 日本의 한 聖堂에서 非公開로 結婚式을 올렸다. [13] 같은 해에는 第16代 大統領 選擧 가 있었는데, 새千年民主黨 候補였던 盧武鉉 의 支持 遊說 및 選擧放送을 하기 위해 進行하고 있던 라디오 프로그램 고스트 스테이션을 暫時 中斷했다가 選擧가 끝난 後, 같은 해 12月 20日 復歸하였고, [14] 2003年 4月 봄 改編 時期에 放送은 幕을 내렸다. 또한 이 時期에는 비트겐슈타인의 데빈과 임형빈, 獨逸 의 밴드 톡式 스마일의 기타리스트 안懷胎 [15] , 닥터코어 911 베이시스트 쇼기 · 드러머 이용준과 함께 假稱 '신해철 밴드'를 結成하여 後날 재결성되는 넥스트의 礎石을 다진다.

넥스트 再結成, 솔로 앨범 發賣 (2003 ~ 2009) [ 編輯 ]

2003年 신해철은 여러 音樂人들이 參與한 프로젝트 앨범 《Project X》에서 싸이 와 함께 作業한 曲을 收錄하였다. 또 日本 大田액션 게임 ' GUILTY GEAR XX #Reload'의 韓國버전 音樂을 收錄한 앨범을 作業했는데 [週 17] 이 OST는 日本 現地에서의 反應이 좋아 따로 音樂만 日本에서 CD로 發賣되기도 하였다. 10月부터는 MBC FM4U 에서 ‘고스트 스테이션’의 다른 이름인 ‘ 고스트네이션 ’ 放送을 始作하게 된다. 2004年 에는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결성한 넥스트 의 다섯 番째 正規앨범이자 低豫算 레코딩 方式으로 製作한 더블앨범 《 The Return of N.EX.T Part 3: 個韓民國 》을 發賣하였다. 이 앨범은 日本의 'Euro Rock Press'라는 록 音樂 雜誌에서 評論家의 리뷰를 통해 秀作으로 評價받은 履歷이 있다. 2005年 에는 SBSi 와 共同出資 形式으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 매니지먼트 會社인 싸이렌(SIREN)을 設立했다. 또 같은 해에 라디오 프로그램이 改編되면서 고스트네이션은 1時間으로 放送 時間이 줄어들었고, 周波數도 MBC 標準FM으로 옮기게 된다. 그리고 같은 해 MBC에서 放送되었던 시트콤 《 안녕, 프란체스카 》 시즌2에 안드레 大敎主 役으로 出演하였다.

2006年 에는 一部 멤버交替와 함께 데빈을 除外한 예전 넥스트 멤버들을 다시 迎入해 리메이크 앨범인 5.5輯 音盤 《 the 2nd fan service: ReGame? 》을 發表했다. 9月에는 結婚 4年 만에 딸을 얻었다. [16]

2007年 에는 재즈 音樂 으로만 收錄된 솔로앨범 《 The Songs For the One 》을 發賣했고, 넥스트의 6輯 音盤作業을 위해 MBC의 라디오 프로그램 《고스트네이션》에서 下車한다. 또한 KBS 스포츠 타이틀 로고音樂 을 만들었다. 2008年 3月에는 SBS 러브FM에서 고스트스테이션 放送을 다시 始作하였다. 7月 에는 두 番째 베스트 앨범이자 本人의 데뷔 20周年 앨범인 《 Remembrance 》를 發賣하며 데뷔 20周年 公演을 가졌다. [17] 또한 같은 해에 아들이 태어나 신해철은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그 해 10月에는 넥스트 活動을 위해 고스트스테이션에서 下車하고, 12月에 넥스트의 새로운 3部作 시리즈 앨범 《 666 Trilogy 》의 첫 番째 파트 앨범을 發表했다. 다음해인 2009年 2月에는 復活 의 데뷔 25周年 記念 트리뷰트 앨범에 參與했으나, 該當 앨범은 發賣가 霧散됐다.

放送 出演과 公演 (2010 ~ 2013) [ 編輯 ]

2011年 3月 에는 大衆歌手들이 오페라에 挑戰하는《오페라스타》에 出演하여 競演을 펼쳤고(2주차에서 脫落), MBC 에브리원 의 프로그램 《부엉이 시즌 2》에 出演해 家族을 公開하기도 했다. 그리고 2011年 5月 부터 MBC FM4U 봄 改編으로 新設된 《 Ghoststation (고스트스테이션)》의 DJ를 맡게 되었다. 7月에는 KBS 2TV 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밴드 에 合流해 1~2個月間 出演하며 S1과 번아웃하우스의 코치를 맡기도 했다. 같은 해 11月부터는 KBS 2TV의 토크쇼 프로그램 《 이야기쇼 두드림 》에 合流 및 出演하였으며, 2012年 4月에 下車했다. [18]

2012年 2月 에는 膽囊炎으로 病院에 入院해 手術을 받게 되었다. [19] 5月에는 넥스트 (N.EX.T)의 드러머 김단이 連絡을 杜絶하고 潛跡하는 事件이 發生했는데, [20] 不和說, 經濟的 困難 等이 原因으로 提起 되었다가 나흘만에 警察에 依해 發見된 김단이 페이스북을 通해서 '넥스트와는 이미 4月에 같이 못하겠다는 뜻을 傳했고, 憂鬱症이나 經濟的 困難은 事實이 아니며 至極히 個人的인 일 때문이었다'라고 心境을 밝혔다. [21] 當時 넥스트에 對해서 '解體手順을 밟았다'는 所聞과 [22] '解體라 말하기 어렵다'는 申海澈 側近의 엇갈린 言及이 나오기도 했다 [23] 이에 對해 當時 신해철은 正確한 公式立場은 나오지 않았다. 한便 6月에는 參與하고 있던 롤플레잉 게임 아키에이지 》 音樂 作業에서 個人的인 事情으로 下車한다고 밝혔다. [24] 7月에는 MBC 勞組의 罷業으로 一時 中斷되었던 고스트스테이션 放送을 再開했으며, 같은 時期에 시나위 신대철 과 프로젝트 그룹을 結成해 앨범作業을 進行하고 있었다. [25] 9月 1日 에는 烽下마을 에서 열린 '烽下音樂會'에 參加해 新曲 〈 Goodbye Mr.Trouble 〉을 公開하고, 10月 12日 에는 이 曲의 디지털 싱글을 發賣했다. 〈Goodbye Mr.Trouble〉은 盧武鉉 大統領 逝去 3周忌 追慕音盤 《 脫喪: 노무현을 위한 레퀴엠 》의 收錄曲이 되기도 했다. [26] 그리고 10月 22日 에는 MBC FM4U 가을 改編 날짜에 맞추어 10餘 年間 存續해오던 라디오 프로그램 고스트스테이션 放送을 完全 終了했다.

2013年 5月 19日에는 서울廣場 에서 열린 노무현 大統領 逝去 4周忌 서울廣場 追慕文化祭에 參加했고 [27] , 24日과 25日에는 麗水엑스포 의 엑스포 가요 페스타 公演에서 신대철과 함께 舞臺에 올랐다. [28] KBS 1TV 프로그램으로, 國樂을 사랑하는 靑少年들이 英國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舞臺를 첫 目標로 삼아 國樂퓨전밴드를 꿈꾸며 成長해가는 이야기를 담은 《 K소리 惡童 》에서 그는 피아니스트 임동창과 共同으로 進行을 맡게 되었고, 8月부터 첫 放送이 나가기 始作했다. 이보다 앞선 7月 에는 MBC 가 여러 가지 理由로 大學歌謠祭를 廢止한다고 發表하게 되었고, [29] 이에 1988年 大賞을 받았던 無限軌道 出身 신해철은 9月 25日 大學歌謠祭 出身들과 함께 10月 24日부터 26日까지 世宗文化會館 大劇場 에서 開催되는 '大學歌謠祭 Forever' 公演 製作發表會에 參席했다. [30] 그 後 自身의 트위터에서 이番 公演에서 本人 公演의 內容은 “넥스트 7期 뉴 라인업+大學歌謠祭 先後輩 조인트 라이브”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3日間 오프닝 順序에서 公演을 하였다.

6年 만에 새 앨범 發表 (2014) [ 編輯 ]

2014年 4月 16日 , 신해철이 넥스트 6輯 《666 Part 1》앨범 以後 6年 만에 컴백한다는 消息이 報道되었다 [31] . 또한 신해철의 所屬社 側은 "신해철이 所屬된 록밴드 넥스트가 2014年 上半期, 새 앨범으로 컴백할 豫定"이라고도 밝혔다 [32] . 5月에는 넥스트의 元年 멤버인 기타리스트 定期송이 신해철의 信保 作業에 參與한다는 消息이 傳해지기도 했다. [33] [34] 新譜는 신해철의 여섯 番째 솔로앨범의 첫 番째 파트로서, 앨범名은 《 Reboot Myself 》였다. 이 앨범은 2014年 6月 26日에 發賣되었다 [35] [36] . 한便 신해철은 이보다 앞선 6月 17日, 新譜의 첫 싱글인 〈 A.D.D.a 〉(아따)를 公開했다. 이 曲은 원맨 아카펠라 曲으로 1000個 以上의 錄音 트랙을 製作하고 보컬을 입힌 方式으로 製作한 曲이다. [37] [38] [39] 6月 20日에는 公演 兼 파티를 열고 넥스트의 새 라인업 및 新曲을 公開하는 자리를 가졌다. [40] [41] [42] 그리고 같은 달 28日에는 高陽市 에서 열리는 《高陽 落 페스티벌》에 參加하는 것이 決定되었다. [43] 7月 1日에는 라디오 프로그램 《 두時脫出 컬투쇼 [44] , 7月 4日에는 《 김창렬의 올드스쿨 [45] 과 《 배철수의 音樂캠프 [46] 에 게스트로 出演하였고, 7月 5日에는 tvN 의 藝能 프로그램 《 SNL 코리아 5 》에 出演하여 코믹演技를 선보이기도 했다. [47] [48]

死亡/死亡 以後 [ 編輯 ]

腸狹窄手術 後 死亡에 이르기까지 11日間의 過程 [ 編輯 ]

2014年 10月 17日 신해철은 갑작스런 腹痛을 느껴 분당의 某 病院을 찾았다. 그러나 待機時間이 긴 탓에 서울特別市 송파구에 位置한 某 病院으로 移動, 各種 檢査 後 腸狹窄에 關한 手術을 받았다. 그리고 10月 19日 午後에 退院했다. 그런데 10月 20日 새벽, 微熱과 함께 手術部位에 痛症이 發生하여 手術을 하였던 該當 病院에 찾아갔다. 곧 退院했지만, 當日 午後 高熱이 發生하여 또 다시 該當 病院을 訪問했다. 該當 病院에서는 腹膜炎은 아니라는 診斷을 하였고 신해철은 退院했다. 그러나 10月 22日 새벽, 다시 腹部와 胸部에 痛症을 느껴 該當 病院에 再入院하였고, 當日 午後 1時 警 心停止가 發生해 病院에서 쓰러진 채 發見됐다. 이에 心肺蘇生術이 施行됐고, 該當 病院은 신해철을 서울아산병원으로 移送했다. 峨山病院에 後送될 當時 신해철은 意識不明狀態였고 瞳孔反射 및 自發呼吸이 없었다. 峨山病院 醫療陣은 當日 午後 8時부터 3時間에 걸친 腹腔 內 장수술 및 心膜手術을 하였으나 意識은 回復되지 않았고 昏睡狀態에 빠졌다. 醫療陣은 “向後 數日 內에 追加的인 損傷 部位 確認 및 열어놓은 腹腔을 肺服 또는 部分 肺服을 위하여 追加 手術을 計劃하고 있다. 向後 腦損傷 程度를 把握하고 最少化하기 위해 여러 과의 協診을 받아 努力하고 있으며 回復 程度는 長期間의 經過 觀察이 必要한 狀態”라고 브리핑했다.

意識不明 6日째 되던 날인 2014年 10月 27日 午後 8時 19分, 享年 46歲로 끝내 死亡하였다. 死亡 直後 峨山病院이 發表한 直接 死因은 低酸素 虛血性 腦損傷이었다. 以後 國立科學搜査硏究院 은 1次 剖檢을 마친 뒤, "言論에서 最初 사인으로 알려져 있었던 虛血性 腦壞死, 이런 表現은 腹膜炎이나 心囊炎에 依해서 竝發된 것으로서, 法醫學的 사인으로 表現하자면 腹膜炎 및 心囊炎 그리고 이에 合倂된 敗血症으로 于先 判斷을 하는 것이 合理的일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發表했다. [49] [50]

弔問 및 各界의 哀悼 [ 編輯 ]

2014年 10月 28日 午前 峨山病院 내 葬禮式場에 殯所가 마련됐다. 팬들을 위해 一般人 條文이 實施된 가운데 5日葬 내내 1萬 6000餘 名의 弔問客이 殯所를 찾았을 것으로 推算되었다. [49] 數 많은 同僚 演藝人을 비롯하여, 各界 著名 人士들의 直接 弔問 또는 SNS, 謹弔花環, 放送媒體 等을 통한 哀悼가 줄을 이었다. [51] [52] [53] [54]

두 番의 葬禮式 [ 編輯 ]

2014年 10月 31日 午前 8時 永訣式, 發靷 等 葬禮節次가 始作됐다. 永訣式에서 追悼辭는 서태지 가 朗讀하였다. [55] 하지만, 化粧을 앞두고 葬禮式에 參席한 신해철의 同僚音樂人들은 死亡의 理由를 明確히 밝혀야 한다며 遺族에게 剖檢을 要請했고, 遺族은 이러한 要請을 받아들여 化粧을 中斷했다. 2014年 11月 3日 , 國立科學搜査硏究員은 警察의 依賴를 받아 신해철의 屍身을 剖檢하였다. 剖檢이 끝난 後 2014年 11月 5日, 葬禮式이 다시 치러져 신해철의 屍身은 원지동 서울追慕公園에서 化粧되었고, 遺骸는 京畿道 안성시에 位置한 유토피아追慕館 에 奉安하였다. [56]

醫療過失與否 論難 [ 編輯 ]

搜査 [ 編輯 ]

故 신해철의 死亡과 關聯하여 腸狹窄 手術을 했던 S病院의 過失與否에 對한 論難이 일었고, 신해철의 所屬社는 發靷 하루 前날인 2014年 10月 30日 "遺族側과 相議한 結果 該當 病院을 相對로 閔, 刑事上 責任을 묻기로 決定했다"라고 發表했다. 이어 신해철의 夫人은 腸狹窄手術을 하였던 該當 病院을 業務上 過失致死嫌疑로 警察에 告訴했다. 이 事件의 主要 爭點은 現在까지 3가지로 壓縮된다. 첫째, 故人의 遺族側에선, 患者가 同意한 적 없는 位縮小手術을 該當 病院이 任意로 施行하였다고 主張하는 바 이의 事實與否이다. [57] 둘째, 서울아산병원의 應急 手術 記錄에는 신해철의 訴狀에서 1cm 크기의 穿孔이 發見됐고, 이를 통해 飮食物 찌꺼기까지 흘러나와 腹部에 炎症이 發生했다고 記錄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國立科學搜査硏究院의 1次 剖檢結果 心囊에도 義人性으로 推定되는 穿孔이 發見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천공들이 언제 어떻게 發生했는지가 爭點이다. [58] 셋째, 故人이 手術 後에 여러次例 痛症을 呼訴하였는 바 手術 以後 病院 側의 措置가 適切했는지 與否도 爭點이다. [59] [60] [61] 2014年 11月 29日 國立科學搜査硏究院은 最終 剖檢 結果를 發表하였는데, 心囊과 訴狀에서 發見된 穿孔은 手術 過程에서 發生한 損傷 때문이라고 하였다. [62] 以後 警察은 4個月餘間의 搜査 끝에, 手術을 執刀한 S病院 院長 姜某 氏의 過失로 신해철이 死亡했다고 判斷, 姜氏에게 業務上 過失致死 嫌疑를 適用한 뒤 不拘束 立件했으며 起訴 意見으로 檢察에 送致하였다. [63] 2015年 5月 6日 에는 夫人 윤원희와 姜氏 間의 첫 攻防 및 對質訊問이 벌어졌다. 以後 2015年 8月 24日 , 檢察은 故 신해철의 死亡原因을 醫療過失로 死亡한 것이라고 하며 該當 病院 院長 姜氏를 不拘束 起訴措置했다. 한便 以後 該當 病院은 醫療 過失로 2名을 더 死亡하게 하여 論難이 되기도 했다.

閔 · 刑事 裁判 [ 編輯 ]

2015年 5月 신해철의 遺族은 該當 意思를 相對로 民事上 損害賠償請求 訴訟을 提起하였다 [64] . 그리고 2015年 10月 이 事件에 對한 첫 刑事裁判이 열렸다.

2016年 11月 25日 서울中央地法 1審에서 執刀醫 姜氏에게 有罪(業務上過失致死 嫌疑 · 禁錮 10月에 執行猶豫 2年)가 宣告 됐다. 裁判部는 “姜氏가 신해철의 腹膜炎 症狀을 미리 豫見할 수 있었음에도 適切한 措置를 取하지 않아 死亡에 이르게 한 點이 認定된다” [65] 며 醫師로 인해 故人이 死亡하게 된 것이라 判斷했다. 또 “醫師職을 繼續 維持할 수 있는 가벼운 刑을 내리는 건 適切하지 않다고 判斷, 禁錮刑을 宣告하기로 한다”며 被告人이 醫師職을 維持 하면 안된다는 趣旨의 判決임을 밝혔다. [66] 그러나 過失致死罪는 醫療法 上 免許 取消 事由가 아니어서 被告人 姜氏의 醫師免許는 維持 될것이라는 見解도 있다. [67] 한便 遺家族은 "한 사람의 子息이고 아이들의 아버지이며 歌手였던 사람이 死亡한 事件이다. 적은 刑量에 不當함을 느낀다"라며 抗訴의 뜻을 밝혔다. [68]

2018年 1月 30日 서울高等法院 刑事5部는 2審에서 懲役1年을 宣告하였다. 裁判部는 "姜氏가 執刀한 腹腔鏡 手術의 境遇 천공發生 與否를 認知할 確率이 낮아 當時 申氏에 對해 事後 追跡管理의 必要性이 컸다. 그런데도 退院 要件을 充足하지 못한 申氏는 姜氏의 指示에 따라 退院한 事實이 認定된다"고 說明했다 [69] . 또한 2審에서 注目할만한 點은 1審에서 無罪로 判決되었던 '業務上 祕密漏泄 및 醫療法 違反'李 有罪로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裁判部는 "患者가 死亡했더라도 그의 醫療 記錄을 漏泄한 것은 醫療法上 情報漏泄 禁止 條項에 違背된다. 被告人은 遺族들에게 謝過하기 앞서 遺族들의 同意도 받기 前에 被害者의 情報를 인터넷 사이트에 露出했다"고 指摘했다 [70] . 이로써 姜氏는 1月 30日 法定拘束되었다. [71]

일화 [ 編輯 ]

別名 [ 編輯 ]

魔王 [ 編輯 ]

가장 널리 알려진 別名은 魔王이다. 言論 等에서 신해철을 紹介할 때, 마치 신해철의 ' 號(號) '인 듯이, 이 別名이 신해철의 이름 앞에 먼저 불리는 境遇가 많다. 例를 들어 '魔王 신해철氏를 모시겠습니다'라는 式으로 말이다.

이 別名의 由來에 對해서는 어둠의 世界를 컨셉으로 잡았던 고스트 스테이션 [週 18] 의 DJ를 맡은 以後 聽取者들로부터 魔王이라고 불리면서 該當 別名이 생겼다는 說이 널리 퍼져있고, 相當數의 媒體에도 그렇게 紹介되어 있으나, 고스트 스테이션의 DJ를 맡기 以前인 1998年 6月 25日, 東亞日報 25面의 技士에 이미 魔王이라는 別名이 言及되어 있다. 該當 記事에는 '獨特한 大衆文化論과 뛰어난 舞臺 위의 카리스마로 마니아들 사이에서 魔王(魔王)으로 불리는 신해철은...'이라는 文章이 나온다 [93] . 參考로 신해철이 고스트 스테이션의 DJ를 맡은 것은 2001年 부터이다. 다만 고스트 스테이션의 DJ를 맡고 난 以後, 該當 別名이 널리 使用되고,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事實이다. 한便 신해철은 2005年 MBC 시트콤 《 안녕, 프란체스카 》에 안드레 大橋主役으로 出演하였는데, 劇中에서 검은 망토를 입은 모습이 마치 魔王을 연상시켰기에 該當 別名은 더욱 굳어지게 되었다.

敎主 [ 編輯 ]

魔王으로 불리기 以前, 널리 불리던 別名은 敎主였는데, 신해철은 2003年 한 放送에서 이 別名에 對해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94] .

10年 前쯤 公演 때 팬들을 統率한 後 敎主라는 別名이 붙은 것 같다. 그 때에는 公演場을 警察이 와서 統制했고, 이는 公演을 즐기는 것을 매우 妨害했다. 때문에 警察에게 내가 알아서 統制할 테니 빠져달라고 付託했다. 公演내내 팬들은 내가 노래부를 때에는 椅子에서 일어났다가 曲이 끝나면 앉는 式으로 秩序整然하게 反復했고, 이는 恰似 似而非 宗敎團體와 비슷했다. 그 後부터 敎主로 불린다.

市場 [ 編輯 ]

1990年代 中盤 MBC 라디오 <신해철의 音樂都市> 進行을 맡았던 時節 그는 '市長'이라는 別名으로도 불렸다. 다만 이 別名은 申海澈만을 限定하는 別名이 아닌 <音樂都市>의 DJ 자리를 거쳐갔던 柳喜烈 , 이소라 等 다른 人物들에게도 붙여졌던 別名이었다.

社會 · 政治 參與 [ 編輯 ]

신해철은 社會에 對한 洞察과 批判이 묻어있는 歌詞도 많이 썼는데, 但只 노래 歌詞로만 그치지 않고 社會問題와 政治에 實際 行動으로 參與하는 '소셜테이너'로서도 活動하였다.

大統領 選擧運動 參與 [ 編輯 ]

2002年 大選 當時에는 盧武鉉 候補를 支持한다는 意思를 밝히며 選擧遊說에 參與하였다. TV 贊助 演說者로 나서기도 했는데, 문성근 은 “大統領 選擧 TV 支援演說에서 臺本없이 20分間 할 말을 한 사람은 백기완 과 申海澈뿐”이라고 말한 바 있다. [95] 當時 TV 贊助 演說 內容의 一部를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96] 신해철은 노무현 候補의 大統領 當選을 위해 進行하던 <고스트스테이션> 라디오 放送을 暫時 中斷하고 選擧遊說에 參與했을 程度로 熱情的인 모습을 보였다. 選擧期間 동안 신해철은 노무현 候補의 公式 選擧 홈페이지 'TVroh.com'에서 進行하는 라디오에 DJ로 參與하며 選擧運動을 持續했다.

"盧 候補가 가지고 있는 品性 가운데서 그의 愚直함을 좋아한다. 너무나 똑똑한 사람들과 너무나 靈惡한 사람들이 가득 차 있는, 그래서 俗物共和國이 되어버린 우리나라에 가장 緊急 輸血되어야 할 그런 部分이 바로 그 愚直함이라고 생각한다. 盧 候補도 3黨 合黨이나 自己가 더 便한 길을 갈 수 있었을 때 그 便한 길을 擇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周圍에 남았고 그것이 只今의 盧 候補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盧 候補가 없이 살아왔기 때문에 庶民을 代辯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그가 없이 살았다' '初年때 苦生했다' 그것이 重要한 것이 아니다. 그보다 더 重要한 것은 그가 옳게 살려고 努力했다는 것을 우리가 認定해야 한다는 것"

參與政府 時期는 신해철이 가장 示唆/사회 關聯 發言을 活潑하게 했던 時期였으며, 이라크 戰爭 當時에는 노무현 政府의 派兵 決定을 反對하며 1人 示威를 하기도 했으나 그가 노무현에 對한 支持를 撤回한 것은 아니었으며 2004年에 일어난 盧武鉉 大統領 彈劾 訴追 事件 때는 16代 國會를 剛하게 批判하며 彈劾 反對 集會에 參與하기도 했다. 盧武鉉 彈劾 訴追 事件 直後 發賣된 넥스트의 5輯 <個韓民國> 은 本來의 計劃과 달리 社會批判的인 路線으로 方向이 틀어졌다. 신해철은 參與政府 以後 2009年 盧武鉉 이 別世했을 때는 한동안 活動을 中斷하고 蟄居할 程度로 衝擊을 받았고, 이 後 3年餘동안 여러 個人的 問題와 겹쳐 音樂活動을 거의 中斷하다시피 했다. 신해철은 2009年 6月 22日 열린 노무현 追慕콘서트에 參加해 特有의 毒舌을 섞어가며 노무현을 追慕했다. [97]

누가 노무현을 죽었나요. 한나라黨이요? 朝鮮日報요? 저에요. 우리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加害者이기 때문에 問喪도 못 갔고 弔問도 못 갔고 담배 한 자락 올리지 못했고 쥐구멍에 숨고 싶은 생각밖에 없어요.(중략) 盧武鉉의 죽음은 우리에게 民主主義를 되돌려줄 수 있는 重要한 轉機를 提供해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런 것을 위해 죽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목숨이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여러분들께 이 노래를 드립니다. 저는 이 노래를 20年 間 불렀고, 그리고 노래 歌詞와 相關없이 이 노래를 아무데서나 불렀었고, 盧武鉉이 彈劾을 當했을 때 光化門에서도 이 노래를 불렀고, 그리고 여기서 다시 한 番 이 노래를 부릅니다. 왜냐하면, 이 노래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悲歎보다는, 앞으로 있을 希望을 늘 이야기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이 後에도 신해철은 烽下콘서트, 盧武鉉 4周忌 콘서트 等 自身이 別世하기 前까지 盧武鉉財團에서 主催하는 追慕 行事에 꾸준히 參與했다.

2012年 大選 에서는 民主統合黨 文在寅 候補를 電擊 支持하고, 自身의 데뷔曲 <그대에게> 를 選擧 로고송으로 提供했다. 신해철은 以前까지 숱한 要請에도 自身의 曲을 特定 政治人의 로고송으로 提供하는 것을 拒否해왔으나, 문재인이 候補로 當選된 以後 直接 문재인에게 連絡해 새로운 버전으로 編曲한 <그대에게>의 音源파일을 直接 傳達했다. [98] 다만 10年 前 16代 大選 때와는 달리 健康 問題로 直接 選擧運動이나 遊說에는 參與하지 않았다. 이 後 文在寅은 2014年 신해철의 死亡 當時 直接 弔問을 하고 그를 기리는 追慕글을 올렸으며, 2017年 大統領 當選 以後에도 追慕式에 大統領 名義의 弔花를 보냈다.

신해철은 後날 인터뷰에서 노무현을 成功한 大統領으로서보다는, 退任 以後에도 國民을 統合하는 役割을 하는 指導者로서의 役割을 믿고 支持했다고 밝혔다. [99] 또한 追慕公演에서 '노무현을 누가 죽였나, 내가 죽였다' 라고 말했던 背景에 對해서는 當時 노무현에게 性急한 結果를 期待하며 그를 뒤흔들었던 政治 勢力에 對한 非難의 意味였다고도 答했다.

MBC 100分 討論 出演 [ 編輯 ]

2000年代 中盤 MBC 100分 討論 에 여러次例 出演하여, 大麻草 非犯罪化 · 姦通罪 廢止 · 體罰禁止 等을 主張하였다. 또 100分 討論 300回, 400回 特輯에서는 '最高의 非政治人 論客'으로 選定돼 參席하기도 했다. [100] 이처럼 100分 討論에 出演하여 大麻草 非犯罪化, 姦通罪 廢止 等을 主張한 것과 關聯하여 신해철은 아래와 같은 얘기를 한 바 있다. [101]

“現實的으로 바뀔 수도 없고, 질 수밖에 없는 問題에 왜 뛰어드냐고 周邊에서 말합니다. 韓國에서는 靈惡하게 지는 싸움을 避해가는 사람은 많습니다. 저는 지는 싸움도 때로는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 경향신문과의 인터뷰 中에서 拔萃

姦通罪 違憲 主張 (姦通 非犯罪化 主張) [ 編輯 ]

2005年 11月 3日 MBC 100分 討論에서는 姦通罪 廢止 贊反을 主題로 討論이 벌어졌다. 이 放送에 신해철은 姦通罪 廢止에 贊成하는 側의 패널로 出演하였다. [102] 한便 그로부터 10年 뒤, 그리고 신해철이 死亡한 後로부터는 4個月 뒤인 2015年 2月 , 大韓民國 憲法裁判所 는 大韓民國 刑法上의 姦通罪 條項을 違憲이라고 決定하였다. 그리하여 신해철이 主張해왔던 姦通罪 廢止는 申海澈 死後에야 現實이 됐다. [103] 아래는 100分 討論에서 신해철이 했던 發言 中 一部이다. [104] [105] [106]

"夫婦間의 信賴와 責任의 問題다. 姦通에 對해 國家가 刑法으로 介入해 쇠고랑을 채우는 것은 지나친 干涉이다."

"夫人이 男便에 對한 經濟 依存度가 높기 때문에 家庭을 지키기 위해 男便을 姦通罪로 告訴하며 끝까지 가는 境遇가 적은 것이다. 姦通罪가 女性들이 離婚訴訟日 때 支撐할 수 있는 마지막 줄이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는 奴隸根性日 수도 있다."

"(姦通을) 社會的 害惡이라 보기 어렵다. 어떤 사람에게는 새로운 人生의 出發을 의미하기도 하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境遇도 있기 때문에 國家가 섣불리 시나리오를 쓰기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例를 들어보겠다. A와 B라는 두 男女가 있을 때 C라는 사람이 있어서 B와 C 사이에 姦通이 벌어졌다. 그런데 카메라가 B와 C를 잡아서 映畫를 만들때는 카피文句가 이렇게 나온다. '하늘도 거역하지 못한 사랑.' 觀客들이 볼때는 男便인 A가 無關心으로 B를 對하면서 只今까지 이 사람을 虐待해온 歲月이 밉고 A가 밉다. 그러나 카메라 角度가 딱 돌아가서 A, B를 비추면 夫婦 사이에 끼어든 C는 惡女가 되고 만다. 이건 모든 사람의 觀點의 差異다."

體罰禁止 法制化 推進 및 그 成果 [ 編輯 ]

2004年 '體罰 禁止 法制化 推進 모임'이라는 인터넷 카페를 開設해 體罰禁止運動을 展開하였다. 신해철은 카페에 아래와 같은 글을 남긴 바 있다. [107] [108]

後날 제가 눈을 감을 때 내 人生에서 가장 重要한 일은 音樂을 한 것이 아니라 바로 體罰을 禁止시키기 위해 여러 사람들과 힘을 모은 것이라고 이야기하게 될 것을 確信한다. 單純히 體罰을 받는 學生들에 對한 同情의 次元이 아니라 體罰이라는 毒버섯의 밑에 우리 時代의 巨大한 不條理와 社會惡의 象徵들이 想像보다 커다란 規模로 또아리를 틀고 있음을 把握하고 알리며 싸워나가달라

2006年 體罰 禁止를 主題로 討論을 펼친 MBC 100分 討論에 出演해 "暴力은 傳染되면 漸漸 强해지고 그 效果는 弱해진다. 暴力 以外의 對案을 먼저 摸索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의 이러한 運動은 2010年 10月 京畿道敎育廳이 '競技學生人權條例'를 公布하면서 一定 部分 成果를 거뒀다. 以後 光州廣域市敎育廳( 2011年 10月), 서울特別市敎育廳( 2012年 1月), 전라북도교육청( 2013年 7月)李 次例로 學生人權條例 를 公布했다. [109]

사이버 侮辱罪에 對한 立場 [ 編輯 ]

2008年 12月 19日 《100分 討論》 400回 特輯에서 신해철은,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悽慘한 言語들의 暴力 現象들은 가장 根本的인 問題로 파고들어가서 '우리 國民들의 品性이 거칠어지고 어린 時節부터의 稟性과 커뮤니케이션 敎育에 問題가 있다'라는 點에서 出發해야지, 그것을 處罰하고 法을 만든다고 해서 크게 改善되어질 것 같지 않다"라고 하며 法의 實效性에 疑問을 提起했다. [110]

이라크戰 派兵 反對 1人 示威 [ 編輯 ]

2003年에는 盧武鉉 大統領의 이라크戰 派兵 決定을 反對하며 同僚 演藝人들과의 決意大會나 參與連帶 가 主管하는 1人 示威에 參加했다. [111] [112] 신해철은 靑瓦臺 앞에서 1人 示威에 나서며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113]

“깡牌가 칼질할때, 나는 칼을 안 쥐었다고 하더라도, 뒤에서 칼 갈아주고, 심부름해주고, 뒤處理해준다고 해서 나는 責任이 없고 道德的으로 깨끗한가?”

“設令 힘의 論理에 依해 參與할 수밖에 없는 狀況이더라도, 只今 當場의 國益을 위해 不道德한 戰爭을 支持하고 派兵까지 한다면, 우리는 後孫들에게 씻을 수 없는 道德的 負擔感을 남기는 罪惡을 저지른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公敎育 消滅論 主張 [ 編輯 ]

신해철은 앨빈 토플러 의 公敎育 消滅論에 共感하고 이를 主張하였다. 그리고 홈스쿨링 과 私敎育이 公敎育의 代案이 될 것이라며 自身의 子息들도 그런 方式으로 교육시킬 것이라고 하였다. 實際로 그는 그의 딸을 代案學校 에 입학시켰으며, 싸이렌 音樂院이라는 私敎育業體를 運營하기도 했다. 公敎育 消滅論에 關해서 그는 自身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114]

"나는 公敎育이 死滅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醫療民營化는 反對해도 敎育은 民營化되어야 한다고 본다. 現在의 公敎育은 收拾될 수 없는 狀態로 접어들었고. 수많은 政權들이 들어서서 入試 制度를 數도 없이 뜯어고치고, 엄청나게 많은 짓을 했는데도 그 누구도 成功한 사람이 없었다. 앞으로도 成功할 사람이 없을 거라고 본다. 物神主義 패러다임 아래서는 敎育 問題는 解決 안된다. 내가 너무 感情的인 이야기를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公敎育은 只今까지 나쁜 짓을 너무 많이 했다.

(中略)

私敎育을 非難하는 사람들 中 果然 몇이나 私敎育에 對해서 硏究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私敎育은 無條件 惡인가. 權力이나 富의 世襲을 强化하고 貧者들을 고립시키는 代表的인 악으로만 이야기될뿐이지 私敎育의 未來에 對해서는 아무도 이야기하고 있지 않다. 公敎育의 未來에 對해서는 다름 아닌 앨빈 토플러가 이야기했다. 21世紀의 組織 가운데 第一 먼저 사라질 게 學校라고. 우리는 學校가 消滅하는 未來를 생각해봐야 한다. 特히 大韓民國처럼 學校가 나쁜 짓을 많이 한 나라에서는 學校를 빨리빨리 없애야 한다.

홈스쿨링이 貧弱한 代案으로서가 아니라, 대단히 强力한 敎育手段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 境遇도 생각해봐야 한다. 나는 私敎育이 그런 進化 段階를 밟게 될 것이라고 본다. 私敎育 市場이 洞네 學院에서 巨大 學院으로 進化하고, 온라인 툴을 갖추고, 公敎育의 자리를 完全히 代替하고. 또 그 다음엔 같은 私敎育 業者들끼리 競爭을 통해서 價格을 밑으로 내리게 되고. 未來의 私敎育은 低廉한 價格으로, 온라인을 통해 가난한 民衆들에게도 얼마든지 供給될 수 있는 形態로 再編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公敎育이 빨리 沒落해야 한다는 게 제 思考方式이니 (나를) 過激하다고 이야기한다."

2009年 2月 9日 , 10日에는 朝鮮日報 · 東亞日報 에 揭載된 特目高 對備 入試學院의 全面廣告에 出演하였다. 이에 對해 신해철의 그동안 社會政治活動이 進步 商業主義와 쇼맨십이 아니었냐는 批判이 提起되었다. [115] 이에 對해 신해철은 2月 29日부터 自身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러한 批判 및 論難에 對한 自身의 立場을 밝혔다. [116] 여기서 신해철은 이 事件을 "歪曲의 메카니즘 "으로 稱하면서, 그동안 自身은 "公敎育의 總體的 難局을 (…) 批判해 왔지만 (…) 私敎育과는 거의 無關한 얘기였다" [117] 라고 밝히는 한便, "신해철은 平素 敎育에 對해 ‘全般的으로’ 進步的인 姿勢를 取했으니 ‘마땅히’ 私敎育에 강경히 敵對的인 立場을 取했어야 한다"라는 一部 言論 報道를 批判하였다. [118] 言論 報道에서 그는 "學院 廣告 찍은 理由는 슬로건이 마음에 들었다"라고 밝혔다. [119] 누리꾼 들은 이러한 解明에 對해 批判하는 意見과 同調하는 意見으로 나뉘었다. [120] 1年 後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該當 論難과 關聯하여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90]

- 入試 爲主 敎育을 批判하면서 學院 廣告에 登場하고 學院을 運營하는 건 語弊가 있는데.
▲入試 爲主 公敎育을 批判했지, 只今껏 내 發言 中 私敎育에 否定的인 視角은 없다. 學生때부터 내게 學校는 時間 浪費였다. 中高等學校때 授業을 제대로 들은 적이 없고 參考書로 工夫했다. 人性的으로 感化되지 않는 先生들에게 고개 숙이는 僞善도 짜증났다. 知識을 가르치는 專門家에게 '하드하게' 배우고 나머지 時間에는 내 生活을 갖고 싶었다.

- 私敎育 過熱이 가져오는 問題點도 있지 않나.

▲私敎育의 機能과 費用 問題를 區分 못한 것이다. 私敎育이 惡人 것은 家庭經濟를 壓迫하고 學生들에게 過度한 競爭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私敎育 問題를 指摘하려면 費用 問題를 짚어야 한다. 學院이 零細業에서 벗어나 全國 체인化된 大企業이 되면 薄利多賣가 可能하다. 入試 學院 廣告를 한 것도 그 學院이 大型 체인이었기 때문이다. 앨빈 토플러가 21世紀 消滅할 첫 番째로 꼽은 게 學校였듯이 난 公敎育이 없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學校는 大衆을 統制하고 政權에 맞는 人間型을 만들려는 政治的인 目的이 있다.

英語敎育 關聯 MB政府 政策 批判 [ 編輯 ]

2008年 1月 30日 本人이 進行하는 인터넷放送에서 李明博 當選者와 引受위가 推進하는 英語 公敎育 政策에 對해 “그런 式으로 할 거면 스스로 美國 의 51番째 主가 되든지, 英國 英聯邦 에 들어가 스스로 植民地가 되든지 …… 이게 무슨 엿같은 소리냐?”라고 强度높은 批判을 했다. [121] [122] [123] [124]

한便 신해철은 自身의 딸을 英語를 가르치지 않는 幼稚園에 보내기 위해 서울에서 京畿道 龍仁으로 移徙하기까지도 하였다. 이와 關聯하여 그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였다. [125]

最近에 우리 家族이 龍仁으로 移徙했는데, 英語를 가르치지 않는 幼稚園을 찾다보니 서울 밖으로 나갈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냥 아이와 놀아만 주는 幼稚園이 없더라고요. 移徙 가서 幼稚園을 옮겨준 後 딸에게 “새 幼稚園 어때?”하니까 “응, 아무 것도 안 해”하더라고요.

그때 아내와 하이파이브를 하면서 ‘그래, 됐다’ 싶었어요.

4大 中毒物質 中 하나로 게임을 規定한 法律 批判 [ 編輯 ]

2013年 10月 30日 , 트위터 에서 게임을 4代 中毒物質로 規定한 '中毒管理法' 法律案에 對해 批判했다.

" 애시당초 " 게임셧다운制 "에서 못막았으니 더 치고 들어올 밖에. 國民을 '統治'하고 '敎化'할 '百姓'으로 보는 問題보다는 그렇게라도 '좋아지면' 되는게 아니냐는 奴隸根性들이 問題. 肥大한 公權力이 傲慢을 두르고 다음番에 侵入하는건 너네집 안房이다. " [126]

" 傲慢한 公權力이 함부로 個人의 삶과 價値를 規定하는데서 생기는 害惡은 게임 中毒과는 比較도 되지 않는 惡 그 自體다. " [127]

" 게임中毒者들이 생겨나는 原因은 게임 밖의 世上이 거지 같기 때문일진데, 그들에게 마땅히 提示할 燦爛한 비전이 없다면 侮辱하고 統制하기 前에 비타민劑나 싸게 供給해라. 웃긴건, 侮辱은 可能하지만 結局 統制는 뻔히 不可能한데도 죽어도 그걸 모른다는게. " [128]

不合理한 韓國 音樂産業 構造 批判 [ 編輯 ]

2014年 4月, 록 그룹 시나위의 리더이자 기타리스트 人 신대철이 言論과 SNS를 통해 歪曲된 音源流通 構造와 不合理한 韓國 音樂産業 全般에 對한 憂慮를 表明하면서, 이를 改善하기 위해 協同組合을 設立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7月에 '바른音源 協同組合'李 出帆하게 되었다. 신해철은 이 行事에서 祝辭를 맡게 되었는데, 畜舍에서 " MP3 가 생겨나고 移動通信業體가 音源 서비스를 맡는 等 創作 環境이 많이 바뀌어왔는데 그때마다 착취당하는 것은 恒常 音樂家들이었다"라고 强調했다. [129] [130] [131]


同姓同本 禁婚 規定 批判 [ 編輯 ]

신해철이 生前 所屬된 그룹 N.EX.T 의 3輯 앨범 《The Return of N.EX.T Part 2: World》의 타이틀曲인 〈힘겨워하는 戀人들을 위하여〉는 1995年 發表된 N.EX.T의 曲인데, 이 曲은 그 當時 法으로 禁止되었던 同姓婚에 關한 노래이며 男女間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同姓同本 結婚 禁止라는 主題에 빗대 表現해낸 노래이다. 該當 曲이 收錄된 音盤解說地에는 이 曲을 說明하면서 '中國은 이미 1908年에 廢止된 規定을 우리는 21世紀를 눈앞에 두고도 억지를 부리고 있다'라는 글을 表示하였으며, 大韓民國 大衆音樂에서 全혀 다뤄지지 않은 同姓同本 婚姻禁止라는 새롭고 破格的인 主題를 노래로 하여금 提示해 한때 큰 話題와 社會的 反響을 불러일으켰다. 이 노래가 發表된 以後인 1997年에 憲法裁判所는 同姓同本 禁婚에 對해서 違憲이란 判決을 내렸으며 2005年에는 國會에 依해 民法 改正이 이루어짐으로써 같은해 3月 31日에 廢止되었다.

音盤 目錄 [ 編輯 ]

出演 目錄 [ 編輯 ]

라디오 [ 編輯 ]

時期 放送社 프로그램名 出演 形態 備考
1989年 MBC AM 《우리는 하이틴》 進行者 미스코리아 張允瀞 과 共同 進行
1990年 ~ 1991年 MBC FM 《밤의 디스크쇼》 -
1991年 3月 30日 MBC AM 별이 빛나는 밤에 게스트 出演 〈JAM 1991〉(별이 빛나는 밤에 JAM콘서트)
1991年 7月 28日 KBS 第2FM 여름放學特輯 《가위바위보 - 여름放學 追憶만들기》 게스트 -
1991年 9月 30日 MBC FM 《FM은 내 親舊》 게스트 出演 〈가을, 만남 그리고 MBC FM〉(改編特輯 公開放送)
1992年 2月 23日 KBS 第2FM 임백천의 뮤직쇼 出演 日曜公開放送 - 〈신해철의 미니콘서트〉
1994年 12月 2日 MBC AM 《94 痲藥退治콘서트 - 한番쯤도 안됩니다》 出演( 넥스트 ) MBC TV와 同時 生中繼
1996年 4月 2日 ~ 1997年 10月 1日 MBC FM FM 音樂都市 進行者 -
2001年 4月 1日 ~ 2003年 4月 7日 SBS 파워FM 고스트 스테이션 -
2003年 10月 20日 ~ 2005年 4月 24日 MBC FM4U 신해철의 고스트네이션 -
2004年 6月 10日 KBS 쿨FM 異本의 볼륨을 높여요 出演(넥스트) -
2004年 7月 16日 CBS FM 金於俊의 低空飛行 -
2005年 4月 25日 ~ 2007年 9月 16日 [週 19] MBC 標準FM 신해철의 고스트네이션 進行者 ※移轉 채널에서 移動
2007年 2月 16日 MBC FM4U 배철수의 音樂캠프 게스트 〈사람과 音樂〉 코너
2007年 2月 25日, 3月 4日 SBS 러브FM 金C의 멋진 아침 게스트 -
2007年 3月 11日 KBS 쿨FM 이금희의 歌謠散策 게스트 -
2008年 3月 31日 ~ 10月 27日 SBS 러브FM 신해철의 고스트스테이션 進行者 -
2011年 5月 9日 ~ 2012年 10月 22日 MBC FM4U 신해철의 Ghost Station -
2011年 7月 8日 배철수의 音樂캠프 게스트 〈사람과 音樂〉 코너
2014年 7月 1日 SBS 파워FM 두時 脫出 컬투 쇼 게스트 特別招待席 코너〈신해철과 함께〉
2014年 7月 4日 MBC FM4U 배철수의 音樂캠프 게스트 〈사람과 音樂〉 코너
2014年 7月 9日 CBS 標準FM 라디오 3.0 남궁연입니다 게스트 -
2014年 8月 11日 ~ 19日 MBC FM4U 배철수의 音樂캠프 臨時 進行者 裵哲秀 의 여름 休暇로 臨時 進行
2014年 8月 22日 FM 데이트 게스트 -
2014年 9月 11日, 18日 創批 라디오 ( 팟캐스트 ) 陳重權의 文化다방 出演 申海澈 1部 (11日), 2部 (18日)

映畫 [ 編輯 ]

映畫
年度 題目 出演
1993年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 카메오 出演
1996年 정글 스토리 카메오 出演
2005年 거짓말 爆彈 主演
2006年 아치와 씨팍 '褓자기 킹' 驛 목소리
애니 프란체스카 '앙드레 大敎主' 驛 목소리
2012年 나의 PS 파트너 카메오 出演

시트콤 [ 編輯 ]

TV [ 編輯 ]

※텔레비전 시트콤, 藝能 프로그램 속의 코너 形式 드라마, 音樂 드라마 除外
TV
時期 放送社 프로그램名 出演 形態 備考
1988年 12月 24日 MBC MBC 大學歌謠祭 無限軌道 出戰 -
1989年 10月 9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이정석 , 이규석 , 조갑경 , 원미연 )
1990年 9月 1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가을로 가는 길
1990年 9月 23日 日曜日 日曜日 밤에 게스트 스타 招待席
1990年 10月 6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靑山에 살으里라〉
1990年 10月 27日 招待 歌手 特輯 〈노래는 우리人生〉
1990年 10月 10日 MBC 쇼 네트워크 44回 1位 候補
1990年 10月 19日 MBC 쇼 네트워크 45回 1位 候補
1990年 10月 20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1990年 11月 2日 MBC 쇼 네트워크 마지막回 1位 候補
1990年 11月 24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별들의 行進
1990年 12月 1日 KBS2 쇼 土曜特級 出演 ( 無限軌道 ) 特輯 〈韓國보컬그룹 30年〉
1990年 12月 8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決算 韓國歌謠 '90
1991年 1月 26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게스트 特輯 10代 歌手 歌謠홀
1991年 2月 14日 MBC 91 爆笑天下壯士大會 招待 歌手 -
1991年 2月 16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게스트 설 特輯 示唆 마당 노래로 본 世上萬事
1991年 1月 19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特送 토피아
1991年 3月 2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1991年 3月 9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꿈의 對話
1991年 5月 11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1991年 6月 1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토토 뮤직 프라자
1991年 6月 8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特輯 GOOD EVENING 토토
1991年 7月 6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心身 )
1991年 7月 13日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게스트
1991年 8月 1日 여기 젊음이 게스트 -
1991年 8月 24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신승훈 . 心身 ) 特輯 91 젊음의 祝祭
1991年 9月 21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변우민 . 김정렬 )
1991年 10月 26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1991年 12月 7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創社 30周年 特輯쇼
1991年 12月 14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招待 歌手
1991年 12月 21日 KBS2 토요대행진 - 特輯 〈91 컴퓨터映像祝祭〉 게스트 〈컴퓨터 2000의 소리〉 코너
1992年 1月 1日 MBC 여기 젊음이 게스트 〈新年特輯〉
1992年 2月 8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資料畵面 人氣歌手 選好度 大棗
1994年 12月 2日 MBC 特輯 94 痲藥退治콘서트-한番 쯤度 안됩니다 出演(넥스트) MBC 標準 FM과 同時 生中繼
1995年 5月 13日 SBS 靑少年을 위한 드림콘서트 出演(넥스트) -
1996年 3月 3日 ~ 1997年 Mnet 신해철의 사이버 뮤직 스페이스 進行者 -
1996年 7月 6日 KBS KBS 빅쇼 出演 (넥스트) -
1996年 8月 28日 KBS2 가족오락관 게스트 -
1996年 10月 6日 MBC 日曜日 日曜日 밤에 게스트( 윤상 ) 日밤 스페
1996年 10月 19日 MBC MBC 大學歌謠祭 -
1996年 12月 4日 SBS 이홍렬쇼 게스트 ( 老땐스 ) 〈칵테일 토크〉코너
1996年 12月 14日 MBC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게스트 出演 山울림 과 넥스트〉
1997年 3月 25日 KBS2 TV데이트 出演(넥스트) -
1997年 10月 25日 MBC MBC 大學歌謠祭 -
1997年 11月 14日 정미홍이 만난 사람 게스트 出演 -
1997年 11月 19日 SBS 이홍렬 쇼 出演 (넥스트) -
1997年 11月 26日 MBC 아름다운 TV - 얼굴 出演 〈스타 모놀로그〉코너
1998年 6月 3日 SBS 李丞涓 세이 세이 세이 出演 〈密着토크 클로즈업〉코너
1999年 4月 7日 金憓秀 플러스柳 게스트 出演 〈롱테이크〉코너 ( 신은경 과 共同 게스트)
1999年 4月 27日 MBC 박상원의 아름다운 TV - 얼굴 出演 〈스타 모놀로그〉코너
1999年 12月 6日 SBS 이홍렬쇼 게스트 出演 〈참참참〉코너
1999年 12月 31日 特輯 비전 2000, 쇼 2000 出演 -
2000年 12月 16日 MBC 박상원의 아름다운 TV - 얼굴 出演 〈이 男子가 사는 法〉코너
2000年 12月 27日 KMTV 生放送 뮤직큐 出演 ( 비트겐슈타인 ) -
2001年 1月 6日 KBS2 이소라의 프로포즈 出演 -
2001年 2月 2日 EBS 三色토크, 女子 出演 -
2001年 2月 14日 SBS 들菊花 憲政 콘서트 出演 -
2002年 9月 18日 KBS 스타評傳 조용필 出演 -
2003年 10月 4日 MBC MBC 大學歌謠祭 出演(넥스트) -
2003年 11月 3日 ~ 2004年 MTV 코리아 고스트TV 進行者 -
2004年 7月 2日 KBS2 윤도현의 러브레터 出演(넥스트) -
2004年 8月 31日 大韓民國 1校時 게스트 권영길 議員과 共同 게스트 (〈無窮花 꽃이 피었습니다〉 코너)
2004年 8月 29日 KBS1 KBS스포츠 2004 아테네 올림픽 決算 特輯 다큐 나레이션 -
2004年 9月 27日 MBC 電波見聞錄 出演(넥스트) -
2004年 11月 7日 KBS2 스타 골든벨 -
2004年 12月 5日 KBS1 콘서트 7080 -
2005年 3月 10日 MBC MBC 100分 討論 出演 (論客) 大麻草 論難〉 便
2005年 4月 3日 KBS2 비타민 - 無病長壽 偉大한 밥床 〈胃潰瘍〉 便 게스트 -
2005年 9月 12日 · 19日 SBS 野心滿滿 게스트 남궁연 , 최윤영 과 共同 게스트
2005年 11月 2日 KBS1 朗讀의 發見 出演 (〈自由를 向한 無限軌道〉 便)
2005年 11月 3日 MBC MBC 100分 討論 出演 (論客) 〈' 姦通罪 廢止'에 對한 論難〉 便
2006年 4月 29日 KBS2 윤도현의 러브레터 出演(넥스트) -
2006年 7月 6日 MBC MBC 100分 討論 出演 (論客) 〈體罰, 暴力인가 愛情인가〉 便
2006年 9月 7日 出演 (論客) 〈300回 特輯 - TV討論을 討論한다〉 便
2006年 9月 16日 KBS2 비타민 - 제로 偉大한 밥床 〈腦卒中〉 便 出演 (넥스트) -
2006年 9月 19日 想像 플러스 - 世代共感 OLD & NEW 게스트 싸이 와 共同 게스트
2006年 9月 29日 MBC 劉在錫 김원희의 놀러와 게스트 윤도현 , 박정아 와 共同 게스트
2006年 11月 22日 ~ 2007年 9月 26日 채널블루 신해철의 對國民 苦衷處理班 進行者 -
2006年 12月 21日 MBC MBC 100分 討論 出演 (論客) 〈危機의 歌謠界 解法은 없는가?〉 便
2007年 2月 21日 무릎팍道士 게스트 -
2007年 2月 24日 KBS2 윤도현의 러브레터 出演 -
2007年 3月 5日 SBS 野心滿滿 게스트 金C , 金興國 , 하하 , 김태훈 과 共同 게스트
2007年 3月 11日 MBC 말달리자 게스트 -
KBS2 비타민 - 밥이 補藥 偉大한 밥床 〈高血壓〉篇 게스트 -
2007年 3月 18日 美女들의 수다 게스트 -
2007年 3月 19日 MBC 개그野 - 師母님 特別 게스트 -
2007年 4月 27日 ~ 2008年 YTN스타 신해철의 100秒 討論 () 進行者 -
2007年 7月 22日 KBS2 해피선데이 - 不朽의 名曲 出演(넥스트) 李霆 과 共同 出演
2007年 7月 28日 SBS 놀라운 大會 스타킹 게스트 -
2007年 7月 28日 ~ 11月 3日 MBC 쇼바이벌 出演 (特別審査委員) -
2007年 12月 6日 KBS2 해피투게더 시즌 3 - 그건 너 게스트 크라운 제이 , 김창렬 과 共同 게스트
2008年 4月 19日 ~ 11月 코미디TV 데미지 () 進行者 -
2008年 6月 28日 KBS2 演藝街中繼 出演 〈게릴라 데이트〉 코너
2008年 7月 12日 · 19日 MBC 明朗히어로 게스트 -
2008年 7月 14日 ~ 9月 MBC every1 人間實驗劇場 進行者 -
2008年 7月 17日 tvN 現場토크쇼 택시 게스트 -
2008年 7月 30日 ~ 9月 30日 E채널 안티 VS 스타 進行者 -
2008年 9月 22日 ~ 2008年 12月 8日 tvN 異色뉴스쇼 SMASH 김태훈 · 金振杓 와 共同 進行
2008年 11月 8日 KBS2 윤도현의 러브레터 出演(넥스트) -
2008年 12月 12日 ~ 2009年 1月 9日 MBC 에브리원 신해철의 스페셜 에디션 進行者 -
2008年 12月 19日 MBC MBC 100分 討論 出演 (論客) 〈400回 特輯 - 2008 大韓民國을 말한다〉편
2009年 1月 10日 KBS2 스타 골든벨 出演(넥스트) -
新東엽 신봉선의 샴페인 () 게스트 〈單짝特輯〉
2009年 2月 2日 MBC 劉在錫 김원희의 놀러와 게스트 金兌原 , 김종서 , 金C와 共同 게스트
2009年 2月 10日 KBS2 1 對 100 出演 (퀴즈 挑戰者)
2010年 2月 27日 · 3月 6日 QTV 더 모먼트 오브 트루스 코리아 시즌 2 () 出演 -
2010年 6月 7日 Mnet 엠넷 라디오 게스트 김세황 (當時 N.EX.T 의 멤버), 라우드니스 와 共同 게스트
2010年 12月 10日 · 17日 비틀즈 코드 시즌 1 () 게스트 레인보우 , 김세황(當時 N.EX.T 멤버)과 共同 게스트
2011年 3月 22日 ~ 8月 30日 MBC 에브리원 부엉이 시즌 2 申海澈 家族이 固定 패널로 出演
2011年 3月 26日 ~ 4月 9日 tvN 2011 오페라 스타 競演者 出演 ※본 競演은 2回부터 始作함.
2011年 4月 1日 MBC MBC 100分 討論 出演 (論客) 〈오디션 프로그램 烈風 어떻게 볼 것인가〉편
2011年 7月 5日 Mnet 윤도현의 MUST 出演(넥스트) -
2011年 7月 8日 MBC MBC 다큐스페셜 出演 〈나는 록의 傳說이다〉편
2011年 7月 30日 ~ 9月 17日 KBS2 TOP밴드 시즌 1 出演 (코치)
2011年 8月 25日 KBS1 이한철의 올댓뮤직 出演(넥스트) -
2011年 8月 28日 KBS2 퀴즈쇼 사총사 出演 이지애 · 金度均 · 남궁연과 共同 出演(퀴즈 挑戰者로 出演)
2011年 10月 18日 김승우의 乘勝長驅 () 게스트 -
2011年 11月 12日 ~ 2012年 4月 28日 이야기쇼 두드림 進行者 ( 金龍萬 · 송승환 · 황석영 ? 李長鎬 와 共同 進行)
2011年 11月 24日 ~ 12月 1日 生放送 世界는 只今 〈신해철의 地球 뉴스〉 코너
2011年 11月 29日 SBSE! 時間旅行 메모리 안선영 과 共同 進行
2011年 12月 4日 KBS2 다큐멘터리 3日 나레이션 〈時間을 달리는 마을 - 都心 속의 섬 釜山 埋築地 마을〉
2011年 12月 21日 SBS 좋은 아침 () 出演 〈닭살 最强 申海澈 윤원희 夫婦〉篇
2011年 12月 23日 KBS1 TV 美術館 出演 -
2012年 1月 8日 KBS2 다큐멘터리 3日 나레이션 〈달콤한 工場 - 파나마 섬의 異常한 雪糖工場〉
2012年 2 · 3月, 2013年 2月, 2013年 5月 SBS 스타夫婦쇼 自己야 () 게스트 申海澈 · 윤원희 夫婦 共同 게스트
2012年 7月 8日 KBS2 다큐멘터리 3日 나레이션 麗水 , 그 祝祭의 바다 - 엑스포 에서 생긴 일〉
2013年 8月 25日 ~ 11月 3日 KBS1 K소리 惡童 進行者 임동창과 共同 進行
2013年 12月 20日 · 27日 MBC 우리집 막둥이 申海澈 家族이 固定 패널로 出演 -
2014年 7月 5日 tvN SNL 코리아 시즌 5 () 호스트 -
2014年 7月 21日 JTBC 非正常會談 게스트 -
2014年 9月 3日 MBC 黃金漁場 라디오스타 () 게스트 노유민 , 尹敏洙 와 共同 게스트
2014年 11月 2日 JTBC 속事情 쌀롱 MC ( 윤종신 · 陳重權 · 張東民 · 江南 과 共同 進行) [週 20]

(以後부터는 資料畵面을 통한 映像出演만 該當되는 境遇)
TV
時期 放送社 프로그램名 備考
2014年 10月 28日 Mnet 굿바이 미스터 魔王 -
KBS2 KBS 8 아침뉴스타임 演藝手帖
2014年 11月 1日 演藝街中繼 追慕特輯
2014年 11月 3日 MBC MBC 다큐스페셜 〈魔王이라 불리운 사나이〉
2014年 11月 8日 KBS2 演藝街中繼 演藝街 핫클릭
2014年 11月 13日 굿모닝 大韓民國 스타 人生을 말하다 - 원미연 (中間 揷入)
2014年 11月 22日 追跡 60分 魔王 신해철의 죽음 네가지 미스터리
2014年 11月 25日 MBC PD手帖 나에게 醫療事故가 생긴다면?
2014年 11月 29日 SBS 그것이 알고 싶다 故申海澈 死亡 미스터리 - 手術室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가?
2014年 12月 26日 KBS2 KBS 歌謠大祝祭 넥스트 유나이티드 , EXO , 비스트 , 인피니트 出演
2014年 12月 31日 MBC MBC 歌謠大祭典 넥스트 유나이티드, 신성우 出演
2014年 12月 28日 KBS2 生活의 發見 스타 人生을 말하다 - 원미연
MBC 해피타임 〈스타列傳〉
2014年 12月 30日 SBS SBS 歌謠大戰 넥스트 유나이티드 出演
2015年 5月 5日 MBC 휴먼다큐 사랑 〈單 하나의 約束〉
2015年 8月 21日 KBS2 2015 仁川 펜타포트 페스티벌 넥스트 유나이티드, 홍경민 , 김바다 出演 (公演 中 資料畵面 揷入)
2015年 8月 28日 時間을 달리는 TV 〈다시 보고싶은 그리운 얼굴〉
2015年 10月 24日 不朽의 名曲 傳說을 노래하다 〈1周忌 特輯〉(中間中間 揷入)
2015年 11月 30日 2TV 아침 〈다시보는 名曲〉
2016年 4月 8日 餘裕滿滿 〈다시 보고싶은 스타 베스트10〉
2016年 10月 7日 〈스타 도플갱어 特輯〉
2020年 3月 24日 無限리필 샐러드 〈임백천의 뮤직살롱〉

廣告(TV·라디오) [ 編輯 ]

뮤지컬 [ 編輯 ]

  • 《마리아 마리아》 (2008年) - 바리새인 役으로 出演 [132] [133]

受賞 [ 編輯 ]

著書 · 關聯 圖書 [ 編輯 ]

기타 [ 編輯 ]

  • KBS 스포츠 타이틀 로고音樂 製作
  • N.EX.T 5.5輯 《 ReGame? 》 收錄曲(再編曲된 버전)인 〈人形의 記事〉 뮤직비디오 監督
  • 게임 ' 길티기어 이그젝스 샤프리로드 ' 主題曲 製作·作曲 및 編曲, 테스타먼트 목소리 出演
  • EBS 다큐프라임 》 - 〈幸福의 條件, 福祉國家를 가다 - 1部. 勞動〉篇 나레이션 [134]
  • 2002年 韓日 월드컵 當時 大韓民國 國家代表 축구팀 應援歌(現在까지 使用中)인 〈Into The Arena〉 製作 및 編曲, <붉은 惡魔- 스페셜 앨범 꿈은 이루어진다>의 타이틀 曲으로 選定됨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좀 더 仔細한 說明은 #逸話 를 參照
  2. 테크노 音樂으로만 構成된 앨범도 두張 發表했었다. 《 Crom's Techno Works 》, 윤상 老땐스 라는 프로젝트그룹을 結成하여 發表했던 《골든힛트》가 그것이다.
  3. 2007年에 재즈音樂으로만 構成된 솔로앨범 《The Songs For the One》을 發表하기도 했다.
  4. 신해철은 재즈 外에도 몇몇 黑人音樂 장르를 試圖하였는데, 2014年 7月 某 言論社와의 인터뷰에서 6年만에 發表한 앨범《Reboot Myself》에 록音樂보다 펑키限 復古的인 R&B에 接近한 曲들이 많다는 記者의 質問에 "펑키限 R&B는 내가 元來 좋아하는 스타일이다."라고 答한 바 있다. 또한 같은 인터뷰에서 "靈魂이 소용돌이 漆 時期에 莫大한 時間을 投資한 音樂이 平生 간다. 내 속을 들여다보면 90%의 空間을 딥 퍼플과 디스코가 차지하고 있고, 다른 音樂들이 나머지 空間에 쟁여져 있지 않을까?" 라며 디스코에 對한 愛情을 드러내기도 하였다.(2014.07.09, 텐아시아와의 인터뷰).
  5. 國樂器를 利用한 曲을 多數 發表하였으며, K-SORI 惡童 이라는 國樂 關聯 프로그램에 코치로 固定出演하기도 하였다
  6. 假令 넥스트 4輯 《 Lazenca: A Space Rock Opera )》는 大規模 오케스트라와 록 音樂의 椄木을 試圖한 앨범으로 注目받았는데, 該當앨범에는 구스타브 홀스트의 '行星' 交響曲 시리즈 中 한曲을 리메이크하여 런던심포니와 協演한 曲이 실려있기도 하다.
  7. 신해철은 2014年 某 言論社와의 인터뷰에서 "DJ는 내가 音樂만큼 좋아한 일이다. 實際로 高等學校 때 人生을 그릴 때 第1의 꿈이 音樂, 그 다음이 프로듀서, 엔지니어, 그리고 DJ였다."라고 말한 바 있다. (2014.07.09, 텐아시아와의 인터뷰)
  8. 申海澈 遺稿集 《魔王 申海澈》에는 신해철의 어머니를 專業主婦로 紹介하고 있다. 한便 많은 記事에서는 신해철의 어머니 亦是 신해철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藥師出身이라고 紹介하고 있고, 所屬社 代表도 "신해철 어머니가 藥사셨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綜合해 볼 때 藥師出身의 專業主婦이었던 것으로 推定된다.
  9. 當時 本選 3次에는 24팀이 올라갔고, 라디오로 中繼됐다. 參考로 TV로 生中繼된 決選에는 12팀이 올라갔다.
  10. 1988年 江邊歌謠祭 本選에 오른 사람들 中에는 後날 歌手가 된 異常은 (出戰曲名: '담다디'), 이상우 (出戰曲名: '슬픈 그림 같은 사랑') 等이 있었다.
  11. 다만 조형곤은 無限軌道의 1代 베이시스트가 아니다. 1代 베이시스트는 양두현이었는데 양두현은 大學歌謠祭 出戰을 決定하기 前에 이미 脫退하였고, 조형곤이 2代 베이시스트로 들어온 以後 大學歌謠祭 出戰을 決定하게 되었다
  12. 그룹名이 〈무(0)韓(1)軌道(orbit-5b와 發音이 비슷)〉에서 따왔다는 說이 있었으나 2008年 장호일의 인터뷰에서 "그것은 아니고 015b 結成 當時 UB40 等 世界的으로 有名했던 그룹이름에 數字와 英語 알파벳의 組合이 많아서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13. 기타리스트 定期송이 脫退하였고, 드러머 이동규가 健康上의 問題 때문에 베이스로 포지션을 바꾸었으며, 언더그라운드에서는 소문난 實力派 드러머 이수용과 기타리스트 임창수가 자리를 매꾸었다.
  14. 特히 2輯 앨범作業 막바지에 合流한 것으로 알려졌던 기타리스트 임창수가 音樂的 見解 差異를 理由로 2輯 發賣 두 달도 지나지 않아 팀을 떠났다. 代身 그룹 다운타운 出身의 김세황이 기타리스트로 迎入되었다. 그리고 1995年 3月에는 신해철의 솔로 투어때 베이스를 맡았던 金永錫이 迎入되었다.
  15. 當時 發賣한 앨범의 代表的인 曲으로는 〈 日常으로의 初代 〉가 있다.
  16. 本人 이름과 게임 캐릭터 이름을 합친 'Hatchery'라는 別名으로 參與한 바 있다.
  17. 이것은 日本에서 反應이 좋아 韓國버전 音源이 담긴 앨범이 日本 內에 한하여 따로 發賣되었다.
  18. 고스트 스테이션 의 오프닝 송에는 'We are the children of darkness'라는 歌詞가 나온다.
  19. 實際 고스트네이션의 마지막 放送일은 9月 16日이었으며, 9月 17日에는 하이라이트와 비슷한 形式으로 보너스 放送을 했다.
  20. 單, 1回만 出演했으며 該當 放送分 錄畫는 10月 9日에 했다. 이 放送分을 끝으로 그의 生前 마지막 放送이 되었다.

參照週 [ 編輯 ]

  1. 申海澈-서태지, 알고보니 外家 6寸兄弟
  2. “넥스트 4輯 부클릿에 記載되어 있음” . 2012年 10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1月 5日에 確認함 .  
  3. 歌手 윤종신 , 俳優 이제훈 等이 신해철의 後繼者로 불린다.
  4. 스타뉴스 2015.11.23. 中 남궁연 인터뷰 參照
  5. 뉴스엔 2014.10.23. 中 所屬社 代表 인터뷰 參照
  6. 20周年 맞은 <전영혁의 音樂世界> DJ 전영혁 - 씨네21
  7. 申海澈, "'그대에게'는 멜로디언으로 만든 노래"
  8. 京鄕新聞 (1989年 10月 16日). “大麻草 歌手 等 또 4名拘束” . 京鄕新聞.  
  9. 東亞日報 (1989年 10月 28日). “大麻草피운 歌手 拘束適否審 釋放” . 東亞日報.  
  10. 한겨레 (1993年 1月 30日). “防衛服務中 大麻草吸煙 歌手 신해철氏 또 拘束” . 한겨레.  
  11. 2008.08. izm, 申海澈 인터뷰(인터뷰어 임진모)
  12. http://entertain.naver.com/read?oid=241&aid=0002485698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일간스포츠, 2015-10-25, 고(故) 申海澈, '살고 싶어했던 魔王의' 마지막 인터뷰
  13. 聯合뉴스 (2002年 9月 29日). “歌手 신해철氏, 日本서 結婚” . 聯合뉴스.  
  14. 韓國日報 (2002年 12月 20日). “大選 끝났으니 다시 演藝人으로” . 韓國日報.  
  15. 뉴스팀 (2013年 6月 5日). “歌手 이덕진과 록 밴드 제라를 만나다” . 世界日報.  
  16. 스타뉴스 (2006年 9月 14日). “申海澈, 結婚 4年만에 아빠됐다” . 스타뉴스.  
  17. 스타뉴스 (2008年 7月 16日). “申海澈, 데뷔 20周年 記念公演·得男‥'겹慶事 ' . 스타뉴스.  
  18. 김성희 (2012年 4月 29日). ' 두드림' 송승환·申海澈 "6個月間 좋은時間" 下車所感” . 스타뉴스.  
  19. 노컷뉴스 (2012年 2月 11日). “申海澈, 5時間에 걸쳐 膽囊炎 手術 받아” . 노컷뉴스.  
  20. TV리포트 (2012年 5月 3日). “넥스트 드러머 김단, 連絡 끊고 突然 潛跡” . TV리포트.  
  21. 한민경 (2012年 5月 9日). “‘失踪 해프닝’ 김단 心境告白 “憂鬱症 아냐, 個人的인 事情”” . 東亞닷컴.  
  22. 김고금坪 (2012年 5月 7日). “신해철의 ‘넥스트’ 解體 手順 밟는다” . 文化日報.  
  23. 이현우 (2012年 5月 7日). “넥스트 解體? “이미 錄音 끝낸 앨범 있다”” . 每日經濟.  
  24. 스타뉴스 (2012年 6月 25日). ' 아키에이지' 게임音樂서 申海澈 下車” . 韓經닷컴.  
  25. 박영웅 (2012年 7月 3日). “申海澈·신대철, 프로젝트 그룹 結成..록★ 뭉쳤다” . 每日經濟.  
  26. 김용호 (2012年 10月 12日). “申海澈, 3年 만에 新曲 'Goodbye Mr.Trouble ' . 스포츠월드.  
  27. 김성휘, 박광범 (2013年 5月 19日). “申海澈·이승환度 參席 "盧武鉉, 돌直球 元祖 " . 머니투데이.  
  28. 聯合뉴스 (2012年 5月 26日). “麗水엑스포, 申海澈,신대철 公演” . 聯合뉴스.  
  29. 헤럴드생생뉴스 (2013年 7月 2日). “大學歌謠祭 廢止, 36年 만에 歷史 속으로” . 코리아헤럴드.  
  30. 이지현 (2013年 9月 25日). “申海澈 大學歌謠祭 廢止, 坐視하지 않겠다” . 스타뉴스.  
  31. 吳世勳 (2014年 4月 16日). “申海澈 側 "올해 안에 재미있는 自作曲으로 컴백 " . 스포츠서울.  
  32. 박정선 (2014年 4月 16日). “申海澈 側 “넥스트로 上半期 앨범 發賣, 構成員 追後 發表”” . MBN.  
  33. 이은정 (2014年 5月 14日). “申海澈, 6年 만에 컴백..6月 正規 앨범 發表” . 聯合뉴스.  
  34. 김지연 (2014年 5月 15日). “申海澈, 6月 컴백 위해 비지땀 "타이틀曲만 나오면.. " . enews24. 2020年 11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11月 12日에 確認함 .  
  35. 한인구 (2014年 6月 26日). “申海澈 正規 6輯, 老鍊해진 '魔王'의 實驗들” . 엑스포츠뉴스.  
  36. 박다영 (2014年 6月 26日). “‘魔王’ 申海澈, 7年만의 歸還…오늘(26日) 正午 新曲 發賣” . MBN스타.  
  37. 권석정 (2014年 6月 17日). “申海澈 新曲 ‘아따’는 원맨 아카펠라” . 아시아10.  
  38. 김예나 (2014年 6月 17日). “申海澈 ‘A.D.D.a’, 철없는 魔王의 正體不明 實驗” . TV리포트.  
  39. 강수진 (2014年 6月 17日). “申海澈, ‘이 노래를 혼자 만든 게 맞아?’ 破格과 實驗의 結果物” . 스포츠傾向.  
  40. 김예나 (2014年 5月 30日). “申海澈, 正規 6輯 6月 23日 發賣確定…19禁 파티 開催” . TV리포트.  
  41. 최현정 (2014年 5月 30日). “申海澈, 팬들 위한 화끈한 19禁 파티 開催 ‘컴백 申告式’” . 파이낸셜뉴스.  
  42. 권석정 (2014年 6月 23日). “‘돌아온 魔王’ 신해철에게 궁금한 것 “그냥 安否 傳합니다 잘 살고 있어요”” . 텐아시아. 2014年 7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6月 26日에 確認함 .  
  43. 이윤미 (2014年 6月 28日). “申海澈, 高陽 落&페스티벌 2014 헤드라이너로 “韓國 밴드가 主人이 되는”” . 헤럴드經濟.  
  44. 조연경 (2014年 7月 1日). “魔王의 歸還, 申海澈 '컬투쇼'로 6年만에 컴백” . 뉴스엔.  
  45. 홍의석 (2014年 7月 4日). " 魔王이 떴다"..'올드스쿨', 申海澈 카리스마 認證샷” . TV리포트.  
  46. 김승현 (2014年 7月 5日). “裵哲秀 "신해철, 音樂人으로 돌아와 고맙다 " . 엑스포츠뉴스.  
  47. 여창용 (2014年 7月 5日). “‘魔王’ 申海澈, ‘SNL코리아’ 좀비 보스로 變身” . 파이낸셜뉴스.  
  48. 홍의석 (2014年 7月 4日). " 이용진과 한 컷"…申海澈, 'SNL' 待機室 認證샷” . TV리포트.  
  49. 永遠히 잠든 申海澈…哀痛했던 15日 記錄
  50. 國科搜 "故 申海澈 穿孔, 義人性 損傷 可能性"
  51. 故申海澈 知人들 눈물 속에 發靷式 마치고 追慕公園으로…조문객 16,000名 다녀가
  52. ‘魔王’ 申海澈 死亡에 政治界도 哀悼물결 “永遠히 記憶할것”
  53. 申海澈 死亡 原因 低酸素 虛血性 腦損傷 “家族 지켜보는 가운데..” | 뉴스엔, 2014年 10月 27日
  54. 申海澈 敗血症, 狀態 惡化의 原因이? | 라이브엔, 2014年 10月 27日
  55. 申海澈 發靷...서태지, 追悼辭 朗讀하며 울먹
  56. 故申海澈, 한 줌의 재로..아내·모친 끝내 嗚咽
  57. 고 申海澈, 問題의 위 手術 場面 入手…寫眞 確認해보니
  58. "故 申海澈, 心囊 천공度 腸狹窄 手術 뒤 생겨"
  59. 申海澈 化粧節次 中斷…"剖檢해 死因 밝힌다"
  60. 警察, 故 申海澈 腸狹窄 手術 病院 押收搜索
  61. 故 신해철氏 3日 午前 剖檢…警察 剖檢뒤 關係者 召喚
  62. https://entertain.v.daum.net/v/20141130000108405
  63. 뉴스1, 2015-03-03, 警察 "故 申海澈 死亡 明白한 醫療過失, 病院長 檢察 送致"
  64. 申海澈 遺族, 手術 醫師 相對로 23億 損害賠償 訴訟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65. “故 申海澈 執刀醫 執行猶豫...遺族 側 “抗訴하겠다”” .  
  66. “故申海澈 執刀醫 實刑 謀免, 醫師職은 ‘不可’” .  
  67. “法院, 고 申海澈 執刀醫 有罪 宣告…醫師 免許는 維持” .  
  68. “申海澈 執刀醫 K院長, 執行猶豫 2年…遺家族 "不當하다. 抗訴할 것 " .  
  69. ' 고 申海澈 執刀醫' 抗訴審서 懲役 1年·法廷拘束” . 노컷뉴스. 2018年 1月 30日.  
  70. “故申海澈 執刀醫 2審서 懲役 1年 實刑..1審 破棄” . 韓國日報. 2018. 1. 30.  
  71. “고 申海澈 執刀醫 懲役 1年..法廷拘束” . 뉴시스. 2018. 1. 30.  
  72. [1]
  73. [2]
  74. '非正常會談' 申海澈 "어릴 적 꿈은 新婦" 告白
  75. [3]
  76. [4]
  77. [5]
  78. [6]
  79. '6寸志間' 申海澈-서태지, 커피 마시며 談笑 '눈길'
  80. 서태지, '毒舌家' 申海澈 天眞爛漫함으로 넉다운
  81. 이지숙 (2014年 12月 27日). “[포토엔] 넥스트 콘서트 舞臺에 오른 故 申海澈 四寸동생” . 뉴스엔.  
  82. 申海澈 獨立運動家 할아버지 寫眞 公開 Archived 2013年 12月 3日 - 웨이백 머신 2009-04-27 東亞日報
  83. [7]
  84. [8]
  85. [9]
  86. <<스타 타임라인>> 申海澈, 6年 空白 그後…리부팅 中
  87. SBS 뉴스, 申海澈 "北韓 로켓 發射 成功 慶祝" 發言 論難
  88. “申海澈 北韓 로켓發射 祝賀 論難” . 스포츠조선. 2009年 4月 7日.   [ 깨진 링크 ]
  89. 김남일 (2010年 1月 29日). “北韓 로켓發射 祝賀 글 歌手 신해철 無嫌疑 處分” . 한겨레新聞 . 2010年 1月 30日에 確認함 .  
  90. 申海澈 "公敎育 批判했을 뿐..난 私敎育業者"
  91. “申海澈 “차라리 깨끗한 隱退가 낫겠단 생각 든다”” . 헤럴드POP. 2006年 11月 2日.  
  92. 스타뉴스 (2006年 11月 2日). “申海澈 "自殺衝動..그러나 난 살아남았다 " . 스타뉴스.  
  93. “3色(色)의 自由인, 音盤市場 占領 態勢” . 東亞日報. 1998年 6月 25日.  
  94. “申海澈 別世, 그가 '魔王·敎主'라 불린 理由” . 머니투데이. 2014年 10月 28日.  
  95. 大韓民國은 왜 申海澈에 熱狂했을까
  96. 文在寅, 盧武鉉ㆍ신해철이 그리웠나
  97. [10]
  98. [11]
  99. [12]
  100. '魔王' 申海澈, 그는 언제부터 毒舌家가 됐나
  101. 경항新聞, 2010-02-15, <傾向과의 만남> 社會的인 問題 所信 發言 歌手 신해철
  102. 京鄕新聞, 2005-11-02, 申海澈 ‘姦通罪廢止’ 100分討論
  103. 뉴스엔, 2015-2-26, 申海澈 事後 4個月, 姦通罪 廢止는 現實이 됐다
  104. 서울경제신문, 2014-10-28, "國會를 遺骸場所로…" 신해철의 痛快한 語錄들
  105. 조이뉴스24, 2005-11-04,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不倫?' 姦通罪 100分 討論 論難
  106. 스타뉴스, 2005-11-04, '100分討論' 申海澈, 發言만큼 衣裳도 話題
  107. “故 申海澈 過去 體罰禁止 運動 "눈 감을 때 音樂보다... " . 머니투데이. 2014年 10月 28日.  
  108. “申海澈, '100分 討論'서 體罰 禁止 主張” . 聯合뉴스. 2006年 7月 5日.  
  109. 故 申海澈 過去 體罰禁止 運動 "눈 감을 때 音樂보다..."
  110. JTBC 뉴스, "歌手이자 論客…故 申海澈, 팬들 마음 속 永生할 것"
  111. 아이뉴스24 (2003年 3月 25日). “申海澈 等 大衆歌手, 25日 反轉-派兵反對 決意大會” . 아이뉴스24.  
  112. 聯合뉴스 (2003年 3月 21日). “방은진. 신해철氏, 이라크戰 派兵反對示威” . 聯合뉴스.  
  113. "칼 안쥐었다고 共犯 아닌가?" - 歌手 신해철, 靑瓦臺 앞서 反轉ㆍ派兵反對 1人示威
  114. "醫療民營化 反對해도 敎育民營化는 贊成 나쁜 짓 많이 한 公敎育은 死滅돼야 한다"
  115. 김도영 (2009年 2月 9日). “신해철의 ‘二律背反’” . PD저널.  
  116. “申海澈 홈페이지 內에 最近의 廣告 論難에 對한 글을 揭載한 揭示板” . 2015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2月 28日에 確認함 .  
  117. “申海澈 廣告 事件 1篇 글” . 2016年 1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2月 28日에 確認함 .  
  118. “申海澈 廣告 事件 2篇 글” . 2015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2月 28日에 確認함 .  
  119. 양승준 (2009年 3月 1日). “申海澈 "學院 廣告 찍은 理由? 슬로건이 마음에 들어서" 解明” . 이데일리 SPN. 2009年 3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3月 1日에 確認함 .  
  120. 양승준 (2009年 3月 1日). “네티즌, 申海澈 解明에 '理解한다' vs '억지스러워' 對立角” . 이데일리 SPN. 2009年 3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3月 1日에 確認함 .  
  121. 김지연 (2008年 2月 4日). “申海澈 "英語 公敎育? 차라리 美 51番째 主가 돼라 " . 머니투데이.   [ 깨진 링크 ]
  122. 최세나 (2008年 2月 5日). “申海澈 "차라리 美의 51番째 主가 되라", 論難 뜨거워” . 스포츠조선.  
  123. 放送 클립 一部分 다시 듣기 (1/2)
  124. 放送 클립 一部分 다시 듣기 (2/2)
  125. 歌手 신해철, 音樂院長 된 魔王…'스파르타 敎育' 正體는
  126. “申海澈 on Twitter” . 《Twitter》 . 2016年 11月 26日에 確認함 .  
  127. “申海澈 on Twitter” . 《Twitter》 . 2016年 11月 26日에 確認함 .  
  128. “申海澈 on Twitter” . 《Twitter》 . 2016年 11月 26日에 確認함 .  
  129. 한준호 (2014年 7月 14日). “申海澈·가리온 參席 속에 ‘바른音源 協同組合’, 正式 出帆” . 스포츠월드.  
  130. 박세연 (2014年 7月 16日). “祝辭하는 歌手 신해철” . 뉴스1.  
  131. 송초롱 (2014年 7月 14日). “바른音源 協同組合, 16日 正式 出帆…申海澈·MC 메타 等 參席” . MBN스타.  
  132. “마리아 마리아,마치 主님 만나는것 같아요”… 소냐·김보강 等 製作陣 記者會見
  133. 업그레이드된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宗敎色보다는 作品性으로"
  134. 이태수 (2013年 1月 14日). “申海澈.나문희.홍은희가 案內하는 福祉國家” . 聯合뉴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