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 (音樂 그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샵 (S#ARP)
基本 情報
장르 댄스 팝
活動 時期 1998年 ~ 2002年
所屬社 월드뮤직
移轉 構成員
장석현
이지혜
서지영
크리스
오희종
존 金
소리

( The S#ARP )은 1998年 부터 2002年 까지 活動했던 大韓民國 의 混成 그룹이다. 1輯 《The S#arp》으로 데뷔하였다. 데뷔 當時에는 장석현, 이지혜, 서지영, 오희종, 존 金(김영진)의 5人 體制였으나, 1輯 活動 中에 크리스가 合流하였다. 2輯 活動 當時에는 오희종과 존이 脫退하고 女性 멤버 소리를 迎入하지만 소리도 2輯 活動 後에 脫退한다. 2000年 에 發表한 3輯 《The Four Letter Word Love》부터 장석현, 이지혜, 서지영, 크리스의 4人 體制로 活動하였지만 2002年 10月 15日 멤버인 이지혜와 서지영의 不和로 結成 4年만에 事實上 解體하였다. [1]

移轉 構成員 [ 編輯 ]

이름 所屬 時期 役割
장석현 1998 ~ 2002 (解體) 래퍼, 댄서
이지혜 메인보컬
서지영 보컬, 래퍼, 댄서
소리 1999 ~ 2000 [2] 래퍼, 댄서
오희종 1998 [3] [4] 래퍼
존 金 (김영진) 1998 [5] 래퍼
크리스 1999 ~ 2002 (解體) [6] 래퍼

歷史 [ 編輯 ]

結成 過程 [ 編輯 ]

1998年, 룰라 李尙玟 이 프로듀싱에 參與하며, 컨츄리 꼬꼬의 所屬社이자 매니지먼트 會社였던 월드뮤직이 混成 4人組 그룹을 結成하게 된다. 먼저 女性 랩퍼이자 스톰 3期 모델이었던 오희종과, 같은 雜誌社 모델로 活動한 經歷이 있는 서지영 과 오디션을 통하여 이상민의 審査에 合格해 리더를 맡게 된 스톰 男性 모델 장석현 , 客員 랩퍼 존 金(김영진)李 合流하며 그룹은 이런 멤버 構成으로 4人組 體制가 되어 臨時的으로 結成되었다. 하지만 메인보컬을 맡고 있던 當時 서지영의 보컬 實力이 아직 덜 다듬어져 노래의 느낌을 못 살린다는 意見으로 같은 所屬社에서 솔로를 志望하고 있던 練習生 이지혜 를 데뷔 2달 戰에 合流하게 되며 부랴부랴 샵은 5人組로 再整備하게 된다. 이 그룹의 이름은 샵 (The S#arp)으로 定해졌으며, 속뜻은 音樂 記號 샵처럼 차츰 正常으로 오르고 앨범마다 成長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意味를 담고 있다. [7]

當時 메인보컬 자리를 맡고 있던 서지영은 서브보컬로 포지션이 바뀌며 이지혜가 메인보컬을 擔當하게 된다. 이때부터 서지영은 이지혜에게 惡感情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때까지는 큰 不和가 없었다. 1998年 10月 28日 샵은 KMTV 쇼 뮤직탱크!를 통하여 自身들의 1輯 앨범의 타이틀로 내세운 힙합 펑키 댄스曲 'Yes'를 내놓으며 人氣몰이를 하게 된다. [8] 初盤에는 別 反應 없이 固定팬만 가지고 있는 音樂 그룹이었으나, 이 後 潑剌한 댄스曲 'Lying'을 선보이며 큰 人氣를 모은다. 99年 初, 그들은 公式 팬클럽인 'EVOLUTION'의 創團式을 열며 公式 팬클럽이 創設 되었다. 99年 1月, 後續曲 活動에서 힙합 그룹 E&C의 一員이었던 美國 出身 멤버 크리스가 客員 랩퍼로 迎入되면서 暫時 6人組로 活動하게 되지만 女性 랩퍼였던 오희종은 健康惡化와 家族들의 反對로 인해 脫退했다. [9] 샵은 미디엄 템포 발라드 '美'를 선보이며 1輯 活動을 마치게 된다. 하지만 팀 內에 問題가 생기게 된다. 서지영은 이지혜에게 惡感情이 있었고, 旣存 멤버들에게 不滿을 呼訴했으나, 이 過程에서 랩퍼이자 리더였던 John은 音樂的 見解差異로 脫退手順을 밟게 되었고 以後 업타운 에 合流한다. 그렇게 되면서 自然스레 客員 랩퍼였던 크리스가 샵의 正式 멤버로 拔擢되어 2輯을 準備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장석현이 팀의 리더가 되었다. 이 過程에서 釜山出身이며 댄스 競演大會에서 多數의 受賞經歷을 자랑하던 '소리(本名:전진영)'가 샵에 合流하게 된다.

2輯 'The S#arp+2' [ 編輯 ]

1999年 그들은 作曲家 박근태와 손잡고 2輯 活動을 1999年 9月 18日 'MBC 音樂캠프'를 통해 뮤직비디오 撮影 映像의 一部를 선보이며 始作하게 된다. 1999年 10月 2日 'MBC 音樂캠프'에서 타이틀 曲 'Tell Me Tell Me'와 '아껴온 사랑'을 퍼포먼스 하며 첫 放送을 始作하게 되었고, 앨범은 10月 中旬에 發表된다. 샵은 當時 여러 音樂放送에서 라이브를 消化하며 新聞에 記事가 나기도 했으며, 앨범 發表 3週만에 1999年 11月 2日 'KBS 뮤직뱅크'에 1위候補로 오르는 等 빠르게 人氣 몰이를 했고, 單숨에 人氣 混成그룹 자리에 오르게 된다. 12月 그들은 放送 차트 1位에 오르며 데뷔 1年만에 頂上을 차지하며 그들의 人氣를 誇示했다. 이 後 12月 後續曲 '가까이'도 1위候補에 오르며 귀여운 歌詞와 신나는 멜로디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時點부터 서지영과 이지혜의 사이가 틀어지게 된다. 이미 人氣 스타가 돼버린 샵이었지만, 샵의 本業은 歌手였기에, 파트配列에 問題가 생기게 된것이다. 하지만 곧 이어 2000年 初 3番째 後續曲 'For You'를 마지막으로 成功的인 2輯 活動을 마무리했다. 그 해 人氣賞, 新人賞等을 受賞했으며 195,908 醬의 販賣高를 올리며 히트했다. 2輯 活動 終了를 時點으로 랩퍼 兼 按舞를 맡았던 소리가 學業 問題 等의 理由로 脫退하게 되는데, 서지영이 소리를 甚하게 괴롭혀 脫退했다는 이야기가 많았으나 確實하지 않다. 소리가 脫退함에 따라 샵은 이 때부터 男性 2, 女性 2의 4人組 體制가 되었고 이 네名이서 3輯을 準備하게 된다. 空白期 時節 이지혜가 美國에 音樂 工夫 및 旅行을 떠났고, 나머지 세名의 멤버는 音樂 錄音 및 運轉免許 取得 等 韓國에서 時間을 보냈다. 이 後 이지혜는 돌아와 美國에서 流行하고 있는 '엔 싱크',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流行시키고 있는 팝 장르에 感銘을 받아서 3輯은 前作과 달리 팝 的인 스타일로 세련된 樂曲들을 錄音하게 된다.

3輯 'The Four Letter Word Love' [ 編輯 ]

2000年 8月, 샵은 3輯 The Four Letter Word Love를 發表하며 타이틀 曲 '잘됐어!!'로 活動을 始作하게 된다. 當時 귀여운 이미지로 사랑을 받은 서지영이 섹시한 컨셉을 선보여 큰 이슈를 몰게 되었으며, 이지혜의 짧은 숏컷 또 한 話題였다. 男性 멤버 장석현의 金髮헤어도 話題였으나, 地上波 放送國 KBS의 染色 머리 禁止令에 따라 活動 1週만에 黑髮로 헤어컨셉을 修正하기도 했다. 活動 當時 朴芝潤 , 핑클 , H.O.T. , 베이비복스 等의 아티스트 및 大型그룹과 活動 時期가 맞물려, 頂上에 到達하기까지는 時間이 걸렸으나 如前히 그들의 健在함을 誇示하기라도 하듯, 10月 末 音樂 放送 및 라디오 차트에서 1位를 席卷하는 듯 人氣를 實感케 했다. 하지만 팀內에 큰 問題가 생겼다. 그저 작은 다툼으로 끝이 날것 같았던 두 女性멤버間의 不和는 심해지고 만것이다. [10] 3輯 活動 中 라디오 스케줄을 準備하고 있을 때 이지혜의 얼굴에 서지영이 케익을 던지는 等 라디오 펑크事件이 나기도 했고, 서지영은 메인보컬 이지혜를 대놓고 無視하는 等 常識밖의 行動을 했던 것이다. 이에 이지혜는 크게 傷心한 나머지, 스튜어디스 試驗을 보며 샵을 어떻게 해서든 그저 팀의 이미지를 위해 自然스레 脫退를 할 方法을 마련해 보았으나, 이마저도 그들의 所屬社代表가 말리는등 이지혜는 어쩔 수 없이 샵의 자리를 지키게 된다. 샵은 이 問題를 圓滿히 解決할 수 있던 時期에 아무렇지 않게 活動을 持續해 나가는 큰 失手를 하게 된다. 10月 22日 SBS 人氣歌謠 放送을 하던 中 서지영이 甚한 腹痛으로 舞臺에서 失手를 하는등, 많은 팬들을 걱정하게 했다. 舞臺가 끝난 뒤 서지영은 쓰러지고 緊急 輸送되어 盲腸手術을 하게 된다. 이지혜는 서지영의 病室 看護를 義理때문에 지키는 모습을 보여준다. 서지영은 1週日만에 放送에 復歸하였으며 가을, 타이틀 曲과는 鄭 反對의 잔잔한 雰圍氣의 '그래도 될까?'를 後續曲으로 선보이며 3輯 活動을 마치게 된다. 샵은 그 해 人氣賞等을 受賞하며 170,894張의 販賣高를 올렸다. 공교롭게도 이때 샵의 4輯 準備는 80%假量 完成이 되어가고 있었다. 이미 11月 스튜디오에서 자켓 撮影을 하는등 急速度로 4輯을 準備하고 있었다.

4輯 '4ever feel so good', 4.5輯 'flat' [ 編輯 ]

2001年 2月, 샵은 2달 半의 짧은 空白期를 보낸 뒤, 4輯을 發表하게 된다. 서지영의 雙꺼풀 手術만 아니었다면 3輯 發表 後 바로 샵이 活動을 이어갈 수 있었다는 팬들의 興味로운 意見도 있었다. 異例的으로 샵은 앨범 發表와 同時에 뮤직비디오를 撮影하지 않았다. 그 理由는 'Sweety'와 '百日祈禱'의 타이틀 曲 選定 때문이었다. 最終的으로 '스위티'가 타이틀曲으로 決定되고 나서야 2月 末, 뮤직비디오 撮影을 하게 된다. 타이틀曲 '스위티'는 大 히트를 치게 되었고, 이지혜와 서지영이 舞臺에서 높은 힐을 신고 있어 다리가 다칠 念慮가 있기 때문에 15億假量의 保險을 드는 等, 샵은 大衆들의 큰 關心을 끄는데 成功했고 샵은 데뷔 後 最頂上의 人氣를 누리게 된다. 타이틀曲 '스위티'는 放送回數 132回를 突破해 記錄을 세웠으며 [11] 後續曲 '百日祈禱' 또한 3週 連續으로 1位를 하고 골든컵을 受賞하는 等 큰 사랑을 받았다. 4輯은 짧은 空白期間이 無色할 程度로 큰 成功을 거둔다. 이에 샵에서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팀 內에서 認知度가 第一 높았던 서지영은 대놓고 이지혜를 無視하는 行動을 했으나, 멤버 장석현이 서지영을 自制시킨다. 장석현의 行動 때문에 팀 內에 큰 摩擦이 생기게 된다. 이에 서지영과 크리스는 장석현을 公式的인 자리에서 侮辱을 주는 等, 장석현 마저 팀에서 危機에 몰게 한다. 이에 장석현은 어쩔 수 없이 마음은 이지혜 便이었으나, 所屬社에 依해 서지영과 크리스와 함께 이지혜를 避하게 된다. [12] 하지만 放送에서는 오히려 서지영과 이지혜의 사이는 매우 가까워 보였고, 全혀 問題가 없어 보였다. 4輯 活動을 成功的으로 마치고 그 해 224,049張의 販賣高를 記錄했다.

2001年 11月, 샵은 스페셜 앨범 'Flat'을 發表하게 된다. 앨범 名의 뜻은 恒常 댄스音樂을 모티브로 하여 사랑을 받았으나, 플랫 앨범의 타이틀曲 같은 잔잔한 雰圍氣의 曲도 消化를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샵과 反對되는 意味를 가진 플랫을 앨범名으로 採擇한다. 타이틀 曲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에서 서지영은 랩을 試圖하며 큰 話題를 불러 일으킨다. 서지영이 랩을 맡게 된 理由는 따로 있었다. 서지영은 前作에서 솔로曲을 불렀으나 보컬的인 能力과 實力은 이지혜가 월등했기 때문에, 大衆들에 全혀 關心을 못 받게 되자 더 많은 人氣를 누리기 위해 크리스처럼 랩을 배우고 깜찍한 랩을 선보이게 됐다. 서지영의 作戰은 完璧하게 들어 맞게 된다. 서지영의 또다른 發見이라는 네티즌들의 反應도 있었지만, 亦是나 랩 實力이 不足하다는 意見도 있었다. 하지만 타이틀 曲은 서지영의 깜짝變身의 話題에 힘입어 큰 사랑을 받게되었으며, 現在까지도 많이 불리는 曲이다. 이 時期에 서지영과 이지혜의 사이는 絶頂으로 치닫게 되자 舞臺 構成을 아예 이지혜, 그리고 서지영과 男性 멤버들을 따로 錄畫하여 放送에 送出하기도 했으며 앨범 쟈켓도 따로 찍기도 했다. 2002年 1月 류시원 과 서지영의 熱愛說이 알려지자 류시원을 包含한 다른 同僚 演藝人들마저 이지혜를 甚하게 디스했다. 하지만 이지혜는 샵을 지키기 위해 팀을 끝내 脫退하진 않았다. 한便 샵은 後續曲 'Kiss Me'로 活動을 再開하며 4.5輯 活動을 마쳤으며 스페셜 앨범이 異例的으로 20萬 張이 넘었고, 最終 203,131張을 賣上海 그들의 人氣를 立證시켰다.

5輯 活動과 KBS 別館 暴行 事件, 解體 [ 編輯 ]

2002年, 장석현이 시트콤 等에 出演하고, 서지영이 放送 人氣 게스트로, 크리스가 다른 뮤지션들에 랩핑에 參與하고, 이지혜가 라디오 게스트에 活潑히 參與하는 等 個人活動에서도 눈에 띄는 活躍을 한다. 서지영과 이지혜는 사이가 너무 나빠진 나머지, 자켓 撮影과 錄音을 더불어 按舞 練習마저도 따로 進行하게 된다. [13] 以後 9月, 5輯 '눈물'로 컴백하게 된다. 샵의 歷代 앨범 타이틀曲 中 가장 無難한 클럽 댄스曲이었으나 한 멤버의 푸쉬로 타이틀曲으로 落點 된다. 하지만 이 時點에 이지혜와 서지영의 사이는 最高潮에 達하게 되는데, 서지영이 구두에 걸린 이지혜를 밀치는 等 險惡하게 이지혜에게 行動했으며 그女의 行實은 더욱 惡辣해가고 있었다. 하지만 샵은 亦是나 타이틀曲이 上位圈 챠트에 랭크 되는 等 그들의 人氣를 誇示했다. 이때 서지영과 크리스는 Mnet '비키의 莫强生放' 等의 固定 게스트로 參與 하게 되는 等 活動 領域을 넓혀가고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이지혜를 괴롭히던 서지영의 行實이 마침내 드러나는 事件이 發生하게 된다. 2002年 10月 8日 放送된 KBS 衛星放送을 準備하러 엘리베이터를 함께 搭乘한 두 女性 멤버 中 서지영이 말에 리듬을 붙여 "이지혜 財數없어♪~ 이지혜 싸가지 없는 X♩ XX하네" 라며 이지혜를 籠絡했고 이에 지난 4年間 참고 있던 火를 이기지 못하고 마침내 이지혜가 서지영에게 反擊을 하기 始作했다. 이지혜는 火가 나서 서지영의 머리를 두 次例 加擊하며 서지영에게 "니가 뭘 잘했는데" 等의 말을 던지며 서지영에게 맞섰다. 서지영은 이 事實을 自身의 父母에게 말하고, 서지영의 親母인 조은주가 KBS 待機室 複道로 찾아와 이지혜를 暴行하고 거침없는 辱說을 내뱉으며 이지혜에게 放送을 하지 말라며 亂動을 부렸다. 이 때 샵의 매니저가 이지혜를 밴으로 避身시켰다. 10日 KBS 뮤직뱅크 舞臺에서는 서지영의 親父는 그女에게 放送을 하지 말라고 指示했다. 이지혜는 서지영의 撮影 不參만은 안 된다고 생각하여 서지영에게 매니저 立會下에 鄭重하게 謝過를 하였으나 서지영은 들은채 萬채 노래를 흥얼거리며 無視했다. 하지만 서지영이 끝내 放送에 不參하는 바람에 放送에 펑크가 났고 이 날 放送은 出演者를 交替해야 하는 狀況까지 이르게 되었으며, 이 때 出演者는 왁스 로 代替되었다. 펑크가 나게 되면서 記事化가 되었으며, 結局 이 事件은 言論에까지 알려질 程度로 演藝界 이슈가 되었다. 이로 因해 샵의 모든 事實을 밝혀낼 記者會見이 치루어졌다. 장석현은 마지막에 이지혜의 손을 들고 이지혜와 함께 記者會見을 마련했으며, 서지영은 크리스와 함께 記者會見을 했다. 서지영은 이지혜가 아무 理由 없이 自身의 몸을 피멍이 들도록 毆打했으며 이로 인해 精神的 被害 및 病院治療를 받았다고 虛僞陳述을 하였으며 反面에 장석현은 서지영이 原因提供을 했다고 밝혔다.

서지영은 會社 職員들에게 自身이 더 有利하게 記者會見을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했지만, 이에 샵의 매니저 구광태는 서지영의 主張은 거짓이라고 밝혔고, 이에 서지영은 記者會見場을 떠났다. 한便 事件의 被害者였던 이지혜는 오히려 샵을 擁護하며 自身의 잘못도 많다고 記者會見을 이어갔다. 샵의 所屬社였던 월드뮤직 金東喆 代表는 이로써 샵은 더 以上 活動을 할 수 없다고 判斷하여 그 해 10月 15日, 지난 4年間 큰 사랑을 받았던 混成그룹 샵은 事實上 解體하게 된다. 이 後 서지영은 모든 잘못이 알려지자 大衆들에게 엄청난 非難을 받았고 只今까지도 큰 非難을 받고 있다. 이지혜는 同情을 얻었음에도 不拘하고 이 事件의 餘波로 인하여 歌謠界를 떠나게 되자 "이지혜 솔로 推進 委員會"가 結成되는 等 서지영의 생각과는 鄭 反對로 일이 번지게 됐다.

解體 後 現在 [ 編輯 ]

98年度에 데뷔해, 02年까지 큰 사랑을 받았던 混成그룹 샵은 서로에 對한 基本的인 配慮조차도 없었고, 活動當時 멤버들의 나이도 어렸기에 自身들의 行動이 옳고 그른지에 對해 判斷을 하지 못하며 活動을 이어가다 結局 解體에 이르렀다. 샵은 아직까지도 不和說이라는 主題의 記事나 放送에서 꼭 言及되는 그룹이라는 不名譽를 안게 되었다. 華麗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몇 멤버의 蠻行으로 팀은 永遠히 팬들의 마음 속에 사라지고 말았고, 두 女性 멤버는 처음 보는 사람보다도 못한 사이가 되고 말았다.

解體 後 팬들에게 未安한 마음과 고마운 마음을 傳하고자, 2003年 베스트 앨범 "Smart & Smooth"를 發表하고 S#arp이라는 音樂의 終止符를 찍었다.

한便 샵의 所屬社 월드뮤직은 이 事件으로 인해 2003年 初 廢業하였으며 이 所屬社에 있던 歌手들은 所屬社를 移籍하거나 새로운 所屬社를 設立하였다.

하지만 어처구니 없게 서지영은 活動 中斷한지 얼마 되지않아 드라마로 復歸한다. 大衆들은 서지영을 批判的인 눈길로 바라보았지만, 2005年 솔로 앨범을 發表한 뒤 2011年 11月 金融人과 結婚에 골인하고 演藝界活動을 쉬고 있다. 샵 멤버 中 가장 活潑한 活動을 하고 있는 이지혜는 解體 後 歌謠界를 暫時 떠났다가 2005年 솔로 앨범으로 컴백하며 歌手 活動을 再開하였다. 크리스道 크리스토퍼라는 藝名으로 歌手의 길을 擇했으며 現在는 스킨케어 事業에 沒頭하고 있는 것으로 確認되었다. 또 한 LA에서 結婚한 뒤 子女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팀에서 리더를 맡던 장석현은 解體 以後 演藝界를 떠났다가 2009年 歌謠界로 復歸하였다. 샵의 解體 後 월드뮤직의 代表는 샵이 活動 當時에 年收益이 10億 원에 達했으나 不和 事件 때문에 샵이 解體되고 收益이 바닥나는 바람에 서지영을 告訴했고, 서지영은 사랑하는 戀人 류시원과도 끝내 訣別하게 된다.

이 後, 2005年 이지혜가 싱글 歌手로 活動하던 中 過勞로 쓰러져 病院에 入院하면서 서지영이 問病왔다. [14] 2008年 10月 31日, SBS의 切親노트에 서지영과 이지혜가 同伴出演해 큰 話題를 불러 일으켰으며, 6年만에 再會한 두 멤버는 서로에게 眞心을 담아 謝過했다. 다음 週 放送된 R.ef便에서도 同伴出演 하기도 했다.

元年 멤버 中 1輯 時節 客員 랩퍼 出身인 John은 現在 아리랑TV에서 김영이라는 이름으로 리포터職을 맡고 있으며 또한 女性 멤버였던 오희종은 以後로 活動을 이어가다가 現在 近況은 찾아보기 힘들다. 2輯 出身 女性 멤버 소리는 自身의 故鄕인 釜山으로 工夫를 하러 돌아갔으며 現在는 디자이너로 活動中이다.

하지만 이지혜와 서지영은 처음에는 자주 連絡을 주고 받는 사이는 아니라고 밝힌 바 있었으나 現在 서로 連絡을 주고 받으면서 關係를 回復한 狀態이다.

2012年 5月 27日, 멤버 이지혜는 自身의 트위터에 멤버 서지영을 除外한 샵의 男性멤버 크리스 & 장석현과 같이 찍은 寫眞을 公開하며 話題가 되었고, 2013年 6月 16日, 이지혜가 自身의 트위터를 통해 自身을 包含해 장석현 & 크리스 & 서지영 等 11年만에 모인 샵 멤버全員이 같이 찍은 寫眞을 公開했다.

音盤 目錄 [ 編輯 ]

正規 앨범 [ 編輯 ]

  • 1998年 1輯 - 《The S#arp》
    • 타이틀 曲 (3番 트랙) : Yes
    • 販賣量 : 73,575張
  • 1999年 2輯 - 《The S#arp+2》
    • 타이틀 曲 (2番 트랙) : Tell Me, Tell Me
    • 販賣量 : 195,908張
  • 2000年 3輯 - 《The Four Letter Word Love》
    • 타이틀 曲 (2番 트랙) : 잘됐어!!!
    • 販賣量 : 170,894張
  • 2001年 4輯 - 《 4ever Feel So Good
    • 타이틀 曲 (3番 트랙) : Sweety
    • 販賣量 : 207,198張
  • 2001年 4.5輯 - 《 Flat Album
    • 타이틀 曲 (2番 트랙) :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
    • 販賣量 : 203,131張
  • 2002年 5輯 - 《Style》
    • 타이틀 曲 (2番 트랙) : 눈물
    • 販賣量 : 137,785張

非正規 앨범 [ 編輯 ]

  • 2003年 베스트앨범 - 《Smart & Smooth》
    • 타이틀 曲 (CD 1 11番 트랙) : Tell Me, Tell Me
    • 販賣量 : 17,848張

受賞 [ 編輯 ]

歌謠 프로그램 1位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總 13回)
1999年 (銃 1回)
2000年 (銃 2回)
2001年 (銃 8回)
2002年 (銃 2回)

各州 [ 編輯 ]

  1. 서울新聞 (2002年 10月 16日). “人氣그룹 샵 公式 解體” . 2016年 3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7月 25日에 確認함 .  
  2. 2輯 活動을 終了 한 後 脫退하였으며 不和로 脫退했다는 이야기도 있었으나 正確히는 알려져있지 않다.
  3. 1輯 活動 中에 個人 事情으로 인해 脫退하였다.
  4. 조이뉴스24 (2004年 11月 9日). “송승헌, 소지섭, 김하늘..'톱스타가 거쳐 간 곳 ' . 2008年 7月 25日에 確認함 .  
  5. 1輯 活動이 끝난 以後 脫退하고 업타운 에서 活動했으나 이듬해에 大麻草 波動으로 팀이 解體되면서 歌謠界를 떠났다.
  6. 1輯 活動 中間에 合流하였다.
  7. “타이틀曲 'YES'로 가장 理想的인 그룹의 模範을 보여주는 #” . 《주니어》. 2002年 2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4年 4月 8日에 確認함 .  
  8. 正式앨범은 11月 初中盤 發表되었다고 하며, 公式資料가 없어서 把握 不可 狀態이다.
  9. 追後 오희종은 멤버들의 不和가 아니었다며 自身의 블로그에 글을 揭示한 바 있다.
  10. 後에 장석현은 비틀즈 코드에서 샵을 言及했을 때 두 멤버의 性格 差異로 인해 不和가 생긴 것이 아니라 雰圍氣가 險惡했었다고 밝혔다.
  11. 박양수. “[샾 ] ‘스위티’ 週間 放送回數 大記錄” . 스포츠 투데이. 2001年 12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4年 4月 8日에 確認함 – 주니어 經由.  
  12. 장석현度 不和 事態의 被害者였으며 所屬社로부터 不平等한 待遇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13. 錄音室에서 서지영의 戀人이었던 류시원 이 이지혜에게 脅迫을 했다는 證言도 있었다.
  14. 서지영, 過勞로 쓰러진 이지혜 病問安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