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歌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바다
基本 情報
本名 최성희
出生 1980年 2月 28日 ( 1980-02-28 ) (44歲)
京畿道 시흥시
性別 女性
職業 歌手 , 俳優
活動 時期 1997年 11月 28日 ~ 現在
宗敎 天主敎 (洗禮名: 비비안나)
所屬社 웨이브나인
所屬 그룹 S.E.S.
웹사이트 바다 - 인스타그램

바다 (本名: 최성희 (漢字: 崔成希), 1980年 2月 28日 ~ )는 大韓民國 의 女性 솔로 歌手 뮤지컬 俳優 이다.

生涯 [ 編輯 ]

1997年 11月 28日 SM 엔터테인먼트 最初의 걸 그룹 S.E.S. 의 멤버로 演藝界에 데뷔하였다. [1] 바다는 1980年 2月 28日 京畿道 시흥군 에서 태어났다. [2] 宗敎 天主敎 , 洗禮名은 비비안나이며 篤實한 天主敎人으로 有名하기도 하다. 2002年 S.E.S. 解體 以後 곧이어 2003年 1輯 《 A Day of Renew 》를 통해 솔로歌手로서 첫 발을 내딛었으며 〈 Music 〉, 〈 Somehow Somewhere 〉, 〈 Aurora 〉, 〈 Eyes 〉, 〈 V.I.P 〉, 〈 GoGoGo 〉, 〈 Queen 〉, 〈 Mad 〉 等의 노래로 活潑한 歌手 活動을 이어나갔다. 1980年 2月 28日 全羅南道 莞島郡 완도읍 에서 태어나서 京畿道 始興市 에서 成長을 했다.

2003年 9月 뮤지컬 《 페퍼민트 》로 女子 아이돌 最初로 뮤지컬 俳優로 轉向하였다. [3] 2007年 11月에는 뮤지컬 《 텔 美 온 어 선데이 》, 《 노트르담 드 파리 》를 통해 뮤지컬 俳優로서 立地를 確固히 하였다. 2008年에는 《 노트르담 드 파리 》에서 좋은 演技를 보여준 結果 더 뮤지컬 어워즈 에서 女子 人氣賞을 受賞하였고 韓國 뮤지컬 對象 에서는 生涯 最初로 여우 新人賞을 受賞하는 快擧를 이루어냈고 人氣 스타商道 受賞하였다. 連이어 2009年에는 뮤지컬 《 美女는 괴로워 》에서 좋은 演技를 보여준 結果 2009年 더 뮤지컬 어워즈 에서 生涯 最初로 女優 主演賞을 受賞하는 快擧를 이루어냈고, 韓國 뮤지컬 對象 에서는 人氣賞을 受賞하였다. 2014年에 第6回 Seoul Success Awards에서는 生涯 最初로 뮤지컬 對象 을 受賞하는 快擧를 이루어냈다.

2009年 8月에는 歌手로 컴백하여 4輯 《 바다를 바라보다... 》를 발매하여 타이틀 曲 〈 Mad 〉로 旺盛한 活動을 펼쳤고 以後로는 繼續 뮤지컬 活動에 專念하였다. 뮤지컬 活動에 專念하면서도 드라마 O.S.T, 피쳐링, 디지털 싱글 앨범 發賣, 《 不朽의 名曲 》 等을 통해서 歌手로서의 모습도 꾸준히 보여주며 大衆과 疏通하고 있다. 2016年 6月 13日 正午에 音源 사이트를 통해 미니 앨범 《Flower》가 發賣되었다. 2017年 12月 31日 데뷔 20周年 記念 單獨 콘서트를 開催하였다. 멤버中에서는 歌唱力이 暴發한다.

學歷 [ 編輯 ]

略歷 [ 編輯 ]

바다는 1980年 2月 28日 全羅南道 莞島郡 완도읍 에서 태어나서 京畿道 始興市 에서 成長을 했다. 바다는 안양예고 在學 時節 校內 祝祭舞臺에 선 것을 契機로 이수만에 依해 拔擢되었다. [4] 元來 바다는 뮤지컬 俳優를 꿈꿨으나 아버지의 病患으로 집안 形便이 어려워지면서 大學 進學이 어려운 狀況에 놓이게 되었는데, 이수만이 大學 學費 全額을 支援해 주면서 高等學校 때부터 歌手 準備를 하게 됐다. [5] 當時 바다는 SM 오디션에서 장혜진 의 〈내게로〉를 불러 合格했는데, 이러한 因緣으로 自身의 솔로 3輯 앨범 《 Made In Sea 》에 〈내게로〉를 리메이크해서 싣기도 했다. [6] 參考로 바다는 데뷔 前 金健模 , 신승훈 을 輩出한 德潤産業의 오디션을 봤으나 契約까지 成事되지는 않고 歌手 홍경민 과 함께 管理 對象으로 落點받았다고 한다. [7]

活動 [ 編輯 ]

1997年~2002年 : S.E.S. 時節 바다의 個人 活動과 팀 解體 [ 編輯 ]

1990年代 後半은 아이돌 그룹의 全盛期였다. H.O.T. 젝스키스 , S.E.S. 핑클 은 가장 代表的이었던 아이돌 그룹이었고 서로 라이벌關係를 통해서 1990年代 韓國 歌謠界의 黃金期를 이끌었다. 하지만 2000年代에 들어서면서 그들은 限界를 드러내며 하나둘씩 (願치않는) 解體手順을 밟았다.

S.E.S.는 2002年, 5輯《Choose My Life-U》라는 意味深長한 앨범타이틀로 컴백했을 當時, '다시 돌아봤을 때 S.E.S.의 이름이 부끄럽지 않게, 頂上의 자리에서 아름답게 S.E.S.를 마무리하자'는 생각을 解體 前 여러 인터뷰에서 밝혔으며, 그 누구보다 아이돌의 限界를 잘 알고 있었던 그女들이었기에, 그 아이돌의 限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音樂的으로도 努力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S.E.S.의 解體는 팀의 不和로 인해 解體되거나, 奇劃社와 歌手間의 다툼으로 인해 解體되는 事例와는 달랐다. 解體 後 10年 뒤 바다에 依해 알려진 事實은 이수만의 奬學金으로 大學을 나올 수 있었다고 하였다. S.E.S의 中心에는 늘 바다가 있었다. 데뷔 初에는 俳優 '최지우'와 닮았다는 말을 들을 程度로 淸純한 女高生의 이미지를 浮刻시켰으며, 무엇보다 S.E.S. 時節부터 보인 卓越한 歌唱力은, 그女의 솔로 提案도 이미 조심스럽게 이야기되고 있을 수 밖에 없었다.

S.E.S.의 5輯 活動부터 이미 他 멤버들은 個人活動(煙氣와 뮤지컬)을 始作했지만, 唯獨 바다는 音樂에만 集中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SM과의 契約이 滿了되기 몇 年 前부터 SMTOWN의 季節音盤 뮤직비디오에 바다의 參與가 漸次 없어지기 始作했으며, 理由를 仔細히 알 순 없지만 어쨌건 SM에서의 바다의 個人活動은 거의 없었다.

그女는 2002年 "목소리를 닮고 싶은 女子歌手" 1位에 選定되기도 했다. [1]

2003年 : 正規 1輯 A Day of Renew [ 編輯 ]

前 企劃社(SM)에서 나온 바다는 2003年 1月 웅진코웨이개발 (週) 미디어事業部門(舊 (週) 熊津미디어(舊)) [8] 과 5億원에 專屬契約을 맺었다. 그女는 2003年 3月 中旬 美國 LA 뉴캐슬 스튜디오에서 그렉 라슨 , 조이 카본 , 韓國의 신상호 等과 함께 솔로앨범 錄音作業에 專念했다. 參考로 웅진코웨이개발 미디어事業部門은 音盤製作만을 하던 企業이었지만 바다를 迎入하며 歌謠界 매니지먼트까지 事業範圍를 擴張했고 2003年 5月 웅진코웨이개발에서 分離되어 (週) 熊津미디어(新)로 設立됐으나 [9] 2006年 2月 淸算됐는데 敎育出版 및 音盤事業을 營爲했다 [10] . 그女는 뮤지컬 《 페퍼민트 》에서 女主人公을 맡아 有名 俳優 남경주 와 함께 公演을 선보이기도 했다. 솔로 데뷔 앨범 《 A DAY OF RENEW 》는 2003年 10月 23日 發賣됐다. 〈Music〉으로 演藝界에 華麗하게 컴백한 그女는 演藝娛樂 프로그램보다 主로 音樂프로그램( 生放送 音樂캠프 , 윤도현의 러브레터 等)과 라디오 放送活動에 置重했다. 그러나 1輯 타이틀曲〈Music〉李 조금 低調한 反應을 보이자 大衆을 의식해 곧이어 後續曲〈Somehow, Somewhere〉으로 活動했다.

아이돌 그룹에서 솔로로 轉向을 할 때면 大多數의 사람들이 期待하듯이 바다의 홀로서기는 2003年 下半期 歌謠界의 最大 關心事였다. 먼저 솔로 申告式을 치른 有進뿐만 아니라 이 外의 많은 아이돌 歌手들은 큰 變化가 必要한 時期에 音樂的 方向을 달리했었다. 하지만 바다는 타이틀曲 뿐만 아니라 앨범 全體的으로 S.E.S.時節의 音樂을 基準으로 擴大 發展해 나가는 樣相을 보였다. 그女는 한 記事에서 "政敵인 발라드 或은 R&B 歌手로 轉換하기보다는 나이가 들어도 情熱的으로 舞臺에서 노래하는 마돈나(Madonna)와 자넷 잭슨(Janet Jackson)처럼 되고 싶다"고 말했다.

바다가 直接 作詞한 타이틀曲 'Music'은 바다의 그런 音樂觀을 담았다. 타이틀 뿐 아니라 그女의 새로운 始作에 어울리는 '새로운 날에', 소울펑키 曲 'Dream maker', 그리고 유로 댄스 風의 'Be mine tonight' 等도 S.E.S.의 音樂과 연계시킬 수 있는 性質의 曲들이었다. 첫 솔로앨범의 意味는 非但 音樂 스타일과 노래에만 있지는 않은데, 신상근 와 함께 共同 프로듀스를 하면서 바다의 剛한 欲心을 담은 첫 솔로 앨범은 歌謠界를 섹슈얼리티로 島配하게 만든 時代的 狀況과 妙한 競爭 構圖에 놓이게 됐다.

2004年 : 正規 2輯 Aurora/Happy Face [ 編輯 ]

2輯 《 Aurora/Happy Face 》는 2004年 9月 24日 發賣됐다. 그女는 앨범發賣 記念 쇼케이스를 통해 活動을 始作했다. 2輯 앨범은 MISIA , 히라이 겐 , 케미스트리 , 스피드 , 보아 等의 앨범을 프로듀싱했던 마쯔바라 켄 을 筆頭로 무라야마 신이치로 , 이마이 료스케 , 우루 , DJ 유타카 等 日本의 大型 프로듀서가 參與하여 發賣 以前부터 話題가 됐다. 또한 바다가 全曲을 作詞하고, 7曲을 作曲하는 等 아티스트로서의 面貌 또한 보여준 첫 番째 앨범이라 할 수 있다. 2집에서 그女는 아이돌 스타의 限界를 克服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努力을 쏟았다. 1輯과 마찬가지로 2輯에서도 바다는 S.E.S.時節의 지르는 唱法을 쓰지 않아서, 목소리에 힘을 빼고 曲에 맞추어 목소리를 달리 내려 努力했다.

1輯과는 다르게 2輯은 日本에서 作業해 J-pop 雰圍氣의 曲들이 많았다(Happy Face, 오로라, Eyes, Into you 等). 또한 2輯에서도 大衆性과는 距離가 먼 實驗的인 曲들이 많았다고 볼 수 있다. 타이틀 曲 選定에 있어서는 무라야마 신이치로가 作曲한 J-pop 風의 댄스曲〈Happy face〉(무라야마 신이치로가 자넷 잭슨(Janet Jackson)에게 주려고했던 曲)와 마츠바라 켄이 作曲한 발라드 넘버〈오로라〉가 마지막까지 競爭했다고 傳해진다.

바다는 2輯 컴백 바로 前에 쇼케이스를 열어 짧게 자른 헤어스타일을 보여줬는데 헤어스타일에서 느껴지듯이 自己 自身의 이미지와 노래 스타일에 對해서 많은 變化를 試圖했지만 大衆들의 反應은 1輯 보다 더욱 冷淡했다. 또한 바다의 所屬社인 熊津미디어(플라이젠)가 갑작스럽게 音盤産業을 접게 됨에 따라 2輯 後續曲 <Eyes> 活動부터 所屬社를 모두 엔터테인먼트(ELS)로 移籍하게 되었고 별다른 所得없이 바다의 2輯 活動은 흐지부지 되어버리고 말았다.

2005年 : 切親 이은주 의 죽음과 休息期 [ 編輯 ]

俳優 이은주 (99學番)는 바다의 檀國大學校 (98學番) 演劇映畫學科 後輩지만, 그女와는 같은 1980年 生 東甲의 單짝 親舊였다. 이은주는 2005年 2月 22日 午後 自宅 드레스룸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이은주의 自殺 消息에 바다는 22日 한 電話通話에서 "왜 그랬는지 믿을 수 없다"며 말을 잇지 못하고 嗚咽했다. 바다의 한 側近은 "서울 三成洞 自宅에서 거의 精神을 잃고 쓰러졌다. 어제까지 通話하는 모습을 봤는데 衝擊이 클 것이다. 이은주氏와 가끔 같이 만났는데 不安해 하는 모습도 보였다"며 안타까워했다고 傳했다.

바다는 이미 計劃 되어 있던 몇몇 인터뷰를 電擊 取消한 데 이어 3日葬 期間 동안 남은 日程까지 모두 取消했다. 22日 이은주의 死亡 消息이 알려지자 바다는 第一 먼저 殯所를 찾아 이은주의 어머니를 살뜰이 챙기고, 影幀寫眞을 보고 精神을 暫時 잃은 이은주의 어머니를 부축하기도 했다. 그女는 23日 새벽까지 殯所에 머물다가 自身의 귀 痛症으로 病院에 들른 後 낮에 殯所를 다시 찾았다. 바다는 病院에서 `눈물 콧물을 흘리고 너무 많이 울어 귀에서도 고름이 나온다'는 診斷을 받을 程度로 中耳炎 을 甚하게 앓게 됐다.

그女는 이은주를 잃은 以後 솔로 2輯은 勿論 公式 活動을 一切 中斷한 채 어려운 이웃 돕기에 熱中했다. 當初 發表할 豫定이었던 디지털 싱글 앨범 製作도 取消시키고, 한 寶石 會社의 CF지면 撮影에도 參與하지 않았다. 平素 奉仕團體 `사랑나누리`에서 活動해 온 바다는 아제르바이잔으로 出國해 救護活動을 펼쳤다. 側近은 "바다가 最近 中耳炎으로 通院 治療를 받는 等 健康 狀態가 좋지 않지만 奉仕 活動 參與 意思가 强해 아제르바이잔으로 떠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女는 2005年 10月 애니콜 뮤직캐스트에서 인터넷 라디오 "music in the sea"를 進行했으며, 日本 에서 머물며 쇼케이스를 가지기도 하며 지친 몸과 마음을 再充電하는 期間을 가졌다.

2006年 : 正規 3輯 Made in Sea [ 編輯 ]

2005年 10月 모두 엔터테인먼트(ELS)와 訣別 後 知人 엔터테인먼트로 移籍한 바다는 2.5輯(리메이크 앨범) 準備에 들어갔다. 하지만 무슨 事情인지 3輯으로 路線이 變更되었다. 그女의 세 番째 正規앨범 《 Made in Sea 》는 2006年 1月 20日 發賣됐다. 3輯 앨범도 亦是 쇼케이스를 통해 活動을 始作했다. 1輯은 美國에서, 2輯은 日本에서 音樂性 爲主로 作業했던 그女는 3집에서는 보다 大衆에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便安한 느낌의 大衆的인 曲들을 選擇했다. 이番에도 作詞에 參與하여 曲의 感性을 실었고, 앨범 製作에는 歌手 의 "어쩌다가"를 作曲한 이한민 , 日本의 作曲家 Yamadori 等 國內外 多數의 作曲家가 參與했으며 앨범 프로듀싱은 바다와 이한민 이 共同으로 進行했다.

機動戰士 건담 SEED 의 엔딩曲을 리메이크한 타이틀 曲인 "Find the way"는 日本 歌手 나카시마 미카 의 曲을 커버하면서, 소리를 질러대는 것도 아니고 華麗한 바이브레이션을 자랑하지도 않는, 그저 沈着하고 政敵인 曲이다. 이 노래를 통해 作詞가 바다의 모습과 함께, 그女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줬다. 그女는 果敢하게 化粧도 지웠으며 부클릿에 담긴 衣裳 코디도 꽤 日常的이었다.

한便 "Find the way" 뮤직비디오에는 S.E.S. 前 멤버인 有進, 슈가 參與하여 멤버들間에 끈끈한 友情을 誇示했다. 3年 만에 S.E.S. 멤버 全員이 한 자리 모여 뮤직비디오를 撮影해 話題가 됐다.

그女는 成熟해진 面貌를 드러내기 위해 장혜진 의 ' 내게로 '와 異常은 의 '사랑할 거야'를 리메이크 曲으로 落點했다.

리패키지 앨범 發賣 [ 編輯 ]

'Find the Way'에서 보여주었던 차분하고 便安한 모습과 달리, 리패키지앨범을 發賣함과 同時에 펑키한 리듬의 後續曲 'V.I.P'을 선보이며 各種 댄스차트의 上位圈을 차지하면서(2006년 싸이월드 댄스曲 2位, 人氣歌謠 Take 7). 솔로 歌手로서 成功했다는 評을 받게 됐다. 그女는 後續曲에서 파워풀한 按舞와 댄디한 衣裳으로 'Find the Way' 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그女는 이 曲으로 드디어 大衆들에게 "솔로歌手 바다"를 認識시켰으며, 많은 娛樂프로그램에 出演함과 同時에 노메이크업 컨셉을 선보였다. 이 曲으로 健康한 이미지를 確固히 굳힌 바다는 各種 大學祝祭에 招待됐으며, 마침 2006年 월드컵과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시즌을 通해 카리스마있는 舞臺를 선보일 機會가 많았다.

S.E.S. 再結合설 [ 編輯 ]

바다가 3輯 活動을 始作할 즈음, S.E.S.의 再結合설이 터져나왔다.

S.E.S.는 解體 3年 만에 데뷔 8周年 公式 팬미팅을 가져 오랜만에 함께 노래를 부르며 S.E.S의 오랜 팬들을 위한 時間을 마련하기도 했으며, 3輯 發賣 몇달 前 가졌던 'Mnet KM 뮤직비디오 페스티벌'에서 PD選定 特別賞을 S.E.S.의 이름으로 受賞하며 公演을 가지기도 했다.

事實 god 핑클 , 베이비복스 等이 '解體'라고 말하지 않지만, 오히려 S.E.S.는 公式的으로 解體를 했지만 現在 活動하는 그 어느 그룹보다 더 자주 모이고 있다. 이들은 언제든 다시 뭉칠 準備가 되어 있다. 바다는 "다시 뭉치기 위해 解體한 것"이라고 말했고, 유진도 "解體할 때 이미 再結合을 念頭에 두고 있었다"고 말했다. 슈道 "다시 뭉쳐 活動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나 再結合은 아직 現實的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或 이들이 다시 재결성한다 해도 한창때의 S.E.S.처럼 活動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다는 "예전과 같이 하는 게 아니라 디지털 싱글 等으로 限時的인 活動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2006年 : 싱글 1輯 Start [ 編輯 ]

첫 싱글앨범 《 Start 》는 2006年 11月 16日 發賣됐다. 2006年 3輯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바다는 그 사랑을 팬들에게 報答하고자 그女의 솔로 데뷔 첫 싱글 앨범을 發表했다.

싱글 1輯은 旣存에 보여주었던 발라드와 댄스音樂이 아닌 펑크落으로의 音樂的 挑戰을 試圖했다. 타이틀曲 "고고고(Go Go Go)"는 輕快한 펑크落 스타일의 曲으로 밝고 輕快한 느낌의 노래와 歌詞로 새로운 꿈과 希望을 찾아 떠나 나의 幸福을 찾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한 이 曲은 修能 試驗日에 發賣가 되어 修能을 보고 난 高3 學生을 위한 曲이라 하여 "高쓰리"로 불리기도 했다.

그女는 中國에서 열리기로 한 大規模 公演이 取消되자, 記者會見場에서 卽席으로 노래를 불러 話題가 되기도 했으며, 2007年 民選 4期 서울市 弘報大使로 委囑됐다. 또한 이 活動부터 바다의 所屬社가 " 知人엔터테인먼트 "에서 "라이몬엔터테인먼트"로 바뀌게 됐다.

2007年 : 싱글 2輯 Queen [ 編輯 ]

두 番째 싱글 《 Queen 》은 2007年 7月 27日 發賣됐다. 이番 싱글은 發賣 前부터 '럭빈'(럭셔리+빈티지)이라는 새로운 컨셉트로, 80年代 復古風 '아줌마 파마' 패션으로 話題를 모았다. 그女는 MBC TV ' 쇼! 音樂中心 '으로 1年 만에 컴백했다.

이番 싱글 앨범은 바다가 S.E.S.를 떠난 後 2003年부터 보여줬던 듣기 興겨운 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을뿐더러 오히려 콘셉트를 確實히 드러냈다. 'Queen'은 80~90年代 디스코 리듬과 未來志向的 音樂의 느낌을 適切히 섞은 노래로 흥겨우면서 復古的인 音色이 豐富하게 담겨있으면서 間間이 70年代를 연상시키는 音響이 뚜렷하다. 바다는 復古的인 按舞 블링블링(반짝반짝), 찌르기 춤을 선보였다. 바다는 2輯 싱글 퀸으로 活動 中이던 2007年 8月 '2012 麗水世界博覽會'와 '海洋水産部' 業務를 弘報할 '바다사랑 弘報大使'로 委囑되었다.

2007年 : 뮤지컬 텔미 온 어 선데이 [ 編輯 ]

9月에는 모노 뮤지컬인‘ 텔미온 어 선데이 ’(Tell me on a Sunday)를 위해 伏더위 속에서 練習에 邁進했고 이를 爲해 싱글 2輯의 活動을 中斷했다. 바다는 이 뮤지컬에서 언더그라운드 歌手로 出演, 홀로 보컬과 臺詞를 全部 혼자 맡아냈다.

또한 그女는 ' 노트르담 드 파리 '의 오리지널 公演을 보고 配役에 對한 魅力을 느끼던 次에 韓國語버전의 오디션을 進行한다는 消息을 接해, 장르를 網羅하여 總 1,500餘 名 以上이 支援韓 오디션에 韓國 內에서 認知度 等의 事前 情報 없이 歌唱力과 曲 消化力等의 實力만으로 5次의 熾烈한 審査 期間을 거쳐, 特別審査에서도 歌唱力으로 好評을 받으며 프랑스 NDP 프로덕션 製作팀으로부터 最終 合格 判定을 받고 이듬해인 2008年 秒에 '노트르담 드 파리'로 旺盛한 뮤지컬 活動을 펼쳤다.

'노트르담 드 파리'의 에스메랄다 逆으로 旺盛한 活動을 펼쳤던 그女는, 같은 해인 2008年에 第 2回 뮤지컬 어워즈에서 "人氣賞"을 受賞했으며, 같은해 年末에는 映畫로 旋風的인 人氣를 몰았던 "美女는 괴로워"의 主人公인 강한별 役을 맡아서 뚱女 役割과 美女 役割을 번갈아 가며 公演을 했고 그女만의 獨特한 唱法으로 'Maria', '별' 等을 再탄생시켰다. 그女는 이듬해 2009年 4月에 第 3回 뮤지컬 어워즈에서 ' 美女는 괴로워 '의 강한별 逆으로 많은 大 先輩들의 競爭을 뚫고 "女優 主演賞"을 꿰차는 快擧를 이루어냈다.

以後 뮤지컬 活動을 暫時 中斷한 그女는 Green Heart 바자會, 2009 希望 TV 大韓民國이 떴다!! 等을 통해 바자會나 奉仕活動에도 積極的으로 參與했으며, 2009年 여름을 目標로 正規 4輯 音盤 作業에 邁進하게 됐다. 뮤지컬 俳優 活動 當時의 所屬社는 PL엔터테인먼트 였으며 앞으로도 뮤지컬 俳優로 活動 할 詩에는 繼續해서 PL엔터테인먼트 와 함께 한다고 한다. 4輯 活動부터의 所屬社는 3輯의 프로듀싱을 도왔던 이한민 代表의 會社인 " FrogMusik 엔터테인먼트 "로 所屬社를 옮겨 現在까지도 所屬되어 있다.

2009年 : 正規 4輯 바다를 바라보다... [ 編輯 ]

그女의 네 番째 正規앨범 《 바다를 바라보다... 》는 2009年 8月 11日 發賣됐다. 2006年 3輯 "Made in Sea" 以後, 歌手로써의 活動보다는 뮤지컬 俳優로 進出해 '노트르담 드 파리' '美女는 괴로워'를 빅히트시키며 一躍 뮤지컬界의 블루칩으로 急浮上한 바다는 "2009 뮤지컬 어워즈"의 女優主演賞을 거머쥐었고 그 後 다시 歌手의 모습으로 팬들 곁으로 돌아왔다.

4輯 앨범 [바다를 바라보다...]는 歌謠界의 몇 안되는 頂上級 歌手로서의 바다 自身을 바라보는 意味이기도 하며, 大衆의 立場에서 歌手 바다의 音樂을 바라본다는 內容을 담고 있다. 앨범은 80, 90年代 全 世界를 强打한 SYNTH POP 사운드에 現代的인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加味해 完成, 現 歌謠界를 占領한 復古사운드에 마침標를 찍는 意味로 以前과는 色다른 바다만의 音樂스타일로 재해석됐다. 大衆性을 앨범 前半에 녹여냈으며, SYNTH POP 特有의 洗練味와 바다 그女만의 音樂性으로 重武裝하여 누구에게나 剛하게 어필할 수 있는 音樂들이 主를 이룬다.

暴發的인 歌唱力으로 砲門을 여는 "Yes I'm In Love"는 2PM 택연과의 피쳐링이 더욱 힘을 실어 주었으며 華麗한 編曲과 獨特한 構成이 돋보이는 "MAD"는 新銳 언터쳐블의 피쳐링으로 新鮮함을 더했다. 그리고 80年代 POP音樂 사운드가 聯想되는 "딜레마" "Dance Mission"等의 收錄曲은 4輯의 모토인 SYNTH POP 사운드를 表現하기에 不足함이 없다. 또한 그동안 試圖하지 않았던 바다의 또 다른 魅力을 鑑賞해 볼 수 있는 感性的인 발라드 트랙 "女子는 울고" 와 "웃어라, 캔디야"등은 이 앨범의 白眉라 할 수 있다. 音盤으로만 만날 수 있는 S.E.S. 멤버 有進과의 듀엣曲 "나요..."는 오랫동안 그들을 기다려온 많은 이들에게 큰 膳物이 될 것이다. 한上院, 김세진, 김진환 等 歌謠界의 트랜디 메이커 作曲家들이 大擧 參與하여 앨범의 完成度를 더했고 바다 亦是 自身의 音樂的인 力量을 아낌없이 보여준 앨범이다.

타이틀 曲은 "MAD"로 "암소음메", "癌쏘脈", "癌쏘메에에~"등 獨特한 歌詞와 唱法을 통해 많은 流行語를 만들어 냈으며, 特히 激烈한 춤을 추면서도 마치 CD를 그대로 틀어 놓은 듯한 느낌을 줄 程度로 完璧하게 라이브를 消化하는 바다에 對한 팬과 네티즌들의 讚辭가 이어졌었다. 後續曲으로는 "Yes I'm In Love"로 活動했으며, 活動 期間은 1~2週 程度로 그리 길지 않았으나 各種 TV 演藝프로그램 ( 對決! 스타셰프 , 無限挑戰 等)을 통해서 舞臺를 선보였다. 그 外에 잔잔한 발라드曲인 "女子는 울고"를 통해 暫時 活動을 이어가다가 年末인 12月 30日과 31日 兩日에 바다 라이브 콘서트 (一名 " 바라콘 ")를 성균관대학교 새천년홀에서 열었으며, 팬들을 위해 아낌없는 노래實力을 發揮했다.

2010年~2011年 : 大學 卒業과 近況 [ 編輯 ]

2010年 2月 18日 바다 최성희는 檀國大學校 를 12年 만에 탤런트 고세원 과 함께 卒業했다. [11] 2011年 에는 MBC 藝能 프로그램 《 無限挑戰 》에서 進行하는 " 西海岸高速道路 歌謠祭 "에 參與하여, 固定멤버인 리쌍 와 함께 "바닷길"이라는 팀을 만들고, 〈나만 부를 수 있는 노래〉를 發表하였다.

2013年 : 不朽의 名曲과 뮤지컬 活動 [ 編輯 ]

어머니가 돌아가신 以後 暫定的으로 活動을 中斷했던 바다는 製作陣의 三顧草廬 끝에 '不朽의 名曲-傳說을 노래하다'를 통해 오랜만에 브라운管 舞臺에 올랐다.

2013年 4月 1日 심수봉 特輯을 始作으로 技倆을 뽐내던 바다는 李承哲 特輯에서 '소녀시대(2013/06/01)'로 첫 優勝을 차지하며 單숨에 不朽의 名曲 大勢로 登極했다. 完璧한 춤과 노래로 水準級의 퍼포먼스를 선보인 바다의 舞臺는 先後輩 同僚歌手들과 大衆들에게 新鮮한 衝擊을 안겨주었다.

원곡 歌手인 이승철은 바다의 舞臺에 對해 "亦是 內功은 못 속이는 것 같다. 뮤지컬로 鍛鍊된 라이브는 他의 追從을 不許한다", 同僚歌手인 문명진은 "걸그룹의 方向을 提示했다"고 評한 바 있다. 이 舞臺는 그 以後에도 엄청난 照會數를 記錄했고, 約 一週日間 檢索語 랭킹 上位圈에 오르며 오래도록 膾炙되는 不朽의 名曲 最高의 舞臺로 꼽힌다.

以後에도 조덕배 特輯 '나의 옛날 이야기(2013/06/15)', 유호 特輯 '카츄社의 노래(2013/07/27)', 전영록 特輯 '불티(2013/08/31)', The Rival 特輯 '微笑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2014/01/04 1週 優勝)', 元祖 걸그룹 特輯 '커피 한 盞(2014/08/23)'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優勝을 차지해 다시 한 番 歌手 바다의 價値를 再確認 시켰다.

2013年 : 뮤지컬 스칼렛 펌퍼넬 [ 編輯 ]

이와 同時에 바다는 뮤지컬 <스칼렛 핌퍼넬>을 통해 오랜만에 뮤지컬 活動에도 復歸했다. 프랑스의 代表 歌手이자 퍼시만을 사랑하는 女主人公 마그리트 役割을 맡아 特有의 사랑스러움과 애절한 感情演技로 好評을 받았다.

2013年 :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 編輯 ]

以後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3聯으로 本人에게 新人賞과 人氣賞을 안겨주었던 에스메랄다 役割을 다시 한番 맡아, 엄청난 興行突風(인터파크 集計結果 2013年 總 티켓販賣 順位 2位 記錄)과 함께 에스메랄다 그 自體라는 評價를 받았다.

2013年 : 뮤지컬 카르멘 [ 編輯 ]

오랫동안 기다린 뮤지컬 팬들에게 補償이라도 하는듯, 뮤지컬 <카르멘>에 잇따라 캐스팅되어 自由롭고 致命的인 女人 카르멘의 魅力을 뽐내었다. 金東兗 演出은 "카르멘이라는 役割을 떠올렸을 때 第一 먼저 떠오른 게 바다였다"며 代替할 수 없는 뮤지컬俳優 바다만의 確固한 領域을 확인시켰고, 바다는 이 作品에서 自身의 特技인 熱情的인 춤과 노래로 다시 한 番 뮤지컬 界에서의 立地를 分明히 했다.

不朽의 名曲과 뮤지컬 活動을 마친 바다는 5年 間의 空白을 깨고 솔로앨범을 發表할 計劃이었으나, 세월호 事件으로 큰 아픔을 겪은 國民的 情緖를 考慮해 아쉽게도 延期되었다. 最近 바다는 뮤지컬 俳優 정성화와 함께 하는 뮤지컬 콘서트, 폴포츠와 함께 하는 콘서트 等 活潑한 公演과 '스타킹 뮤지컬킹', '패션王 코리아 시즌2', '不朽의 名曲' 等의 放送活動을 하고있다.

2014年 : 無限挑戰 土曜日 土曜日은 歌手다 [ 編輯 ]

뮤지컬 活動에 注力하던 바다가 우연찮은 機會에 MBC 無限挑戰 土土歌 特輯에 參與하게 된다. 90年代에 活動했던 傳說의 歌手들을 모아 當時의 榮光을 再現하는 이 프로그램에서 S.E.S.의 멤버 슈와 (妊娠한 유진을 代身한) 少女時代 서현과 함께 出演하며 活動當時의 목소리와 外貌를 그대로 간직한 冷凍人間, 冷凍聲帶의 모습으로 'I'm your girl' , '너를 사랑해' 舞臺를 完璧消化해 大韓民國 90年代 烈風의 主人公이 된다. 特히 바다가 S.E.S.의 舞臺를 끝마치고 내려와 데뷔 때부터 한결같이 應援해준 팬들의 플랜카드를 보고 눈물을 흘리는 場面은 視聽率이 30%에 肉薄하며 最高의 視聽率 場面으로 選定되기도 했다. 이 放送의 波長이 어마어마해 各種 公演 및 프로그램의 涉外 1順位로 떠오르며 旺盛한 活動을 이어가고 있다.

2014年 : Winter Ballad Single '아까워' [ 編輯 ]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準備하던 바다는 歌手活動에 목말라 있는 팬들을 위해 2014年 12月 19日 Winter Ballad Single 《 아까워 》를 發賣했다. 그間 앨범이나 放送을 통해 파워풀하고 熱情的인 舞臺를 主로 선보였다면 '아까워'는 淡淡하게 獨白하듯 부른 발라드 谷, 무엇보다 이 앨범은 바다의 自作曲으로 그女의 싱어송라이터로서의 可能性을 보여주는 契機가 됐다. 뮤지컬에 注力하고 있던 時期라 音樂放送 및 弘報活動은 專務했지만 '두時脫出 컬투쇼', '최화정의 파워타임' 等에 出演해 빈틈없는 라이브를 선보이며 댄스뿐만 아니라 발라드도 훌륭히 消化하는 歌手 바다의 可能性과 多樣性, 持續性을 다시 한 番 立證시켰다.

2015年 :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編輯 ]

바다는 아시아 最初로 初演되는 프랑스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女主人公 스칼렛 오하라 役割을 맡아 다시 한番 뮤지컬 디바로서의 立地를 立證시켰다. 인터뷰에서 여러次例 스칼렛 오하라 役割을 맡고 싶다고 말했던 바다는 그 꿈을 이루게 되자 그 어느때보다 熱誠的인 態度로 뮤지컬에 集中했다. 스칼렛 오하라의 成長期를 다룬 이 作品에서 그女가 차지하는 比重은 어마어마했으며 거의 원캐스팅에 가까운 廻車를 成功的으로 消化했다. 映畫만 해도 長長 4時間에 이르는 原作의 分量이 워낙 厖大해 舞臺로 옮기는 過程에서 蓋然性이 不足하다는 指摘을 받기도 했지만 바다의 演技力과 歌唱力만큼은 最高의 讚辭를 받으며, 예술의전당 오페라劇場이라는 國內에서 손꼽히는 大劇場에서 非需期인 年初에 平均 客席占有率 70%를 達成, 興行面에서도 좋은 成果를 낼 수 있었다. 서울 公演을 마치고 地方에서도 公演 提議가 쏟아져 釜山, 仁川, 晉州, 大邱 等의 地方公演 日程이 確定되었고 中國에서도 公演하고 싶다는 意思를 傳達해와 具體的인 方法과 時期를 論議 中이라고 한다.

2015年 : 兆PD 'Candy' 피쳐링 [ 編輯 ]

오랜만에 새앨범을 선보이는 曺pd를 支援射擊하기 위해 바다가 投入됐다. 타이틀曲 "Candy"는 現 時代 社會人들의 人生事를 激勵하는 主題를 다루고 있으며, SM 엔터테인먼트 所屬 作曲家인 디즈 가 프로듀싱을 맡아 소울펑키디스코의 오리지널에 焦點을 두고 作業됐다. 希望的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曲에 바다 特有의 맑고 예쁘지만 파워풀한 보컬이 매우 잘 어울린다는 坪으로, 한 라디오에 出演한 兆pd는 바다와의 錄音過程에 對해 要求하는 대로 다 해내니 宏壯히 재밌고 수월한 作業이었다. 錄音時間度 4時間 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바다를 極讚했고, 特히 바다는 뮤직비디오 參與와 피쳐링 活動에 對해 즐거운 作業이었던 걸로 만족한다며 兆pd 側의 개런티 提議를 拒否해 통큰 디바로서의 面貌를 보여줬다.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地方公演과 콘서트, 海外日程 等으로 바쁜 渦中에도 兆pd의 프로모션 活動을 돕기위해 쇼! 챔피언, 더쇼, 柳喜烈의 스케치북, 열린음악회 等 音樂放送 活動까지 틈틈이 消化하며 멋진 舞臺를 선보이고 있다.

2016年 : 中國 마이王政빠 出演 [ 編輯 ]

中國 華南地域 最大의 空中波 放送사인 廣東放送의 招請으로 中國과 아시아의 實力派 歌手들과 競演을 펼치는 ‘마이王政빠’에 韓國 女性 歌手 最初로 招請되어 出演하였다. [12] 12月 26日 放送된 첫 라운드에서 바다는 中國의 有名 歌手 二極根의 히트曲 '붉은 太陽'을 廣東語로 完璧하게 消化해 審査委員과 傍聽客들의 높은 點數를 받아 本選 最終 9人에 올랐다. [13] 2016年 1月 2日 放送된 <마이王政빠> 決選 2라운드에서 中國 有名歌手 兼 俳優였던 매염방의 원곡 ‘釋良志가’를 불러 最終 6人에 安着했다. [14]

音樂 스타일 [ 編輯 ]

솔로 1집때의 S.E.S.의 延長線上에 있던 曲들에서부터 最近에 선보였던 펑크록과 復古風 댄스曲까지 그女의 音樂의 幅은 매우 넓다. 한 記事에서 그女는 只今은 只今 나이 때에 보여줄 수 있고 할 수 있는 그런 音樂을 하고,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는 좀 더 부드러운 音樂을 하겠다는 것이 그女의 目標이자 抱負라고 밝혔다.

패션 感覺 [ 編輯 ]

平素 노래뿐 아니라 衣裳에 關心이 많은 바다는 3輯 活動을 통해 '2007 韓國 모델上 施賞式', '2007 第5回 LOREAL COLOUR TROPHY' 等에서 賞을 受賞하며 그 感覺을 認定받았다. 그女는 패션쇼에 여러番 오르기도 했으며, 自身의 이름을 내건 衣類 브랜드 T.I. Story를 론칭하기도 하였다.

慈善 活動 [ 編輯 ]

바다는 솔로 데뷔 準備를 하면서 그동안 해오던 '사랑 나누리' 行事에 參與했다. 篤實한 가톨릭 信者인 바다는 S.E.S. 데뷔 時節부터 틈나는 대로 孤兒院 養老院들을 찾아다니며 慰問公演을 했으며, 솔로 데뷔와 所屬社 利敵 問題로 空白이 생기자 聖堂에서 主管하는 善行을 하며 마음을 가다듬었다. 現在도 그女는 틈만 나면 이웃을 위한 慈善活動에 獻身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女의 個人的인 꿈은 '멋지게 成功해서 慈善事業을 하며 사는 것'이라고 밝혔다. [15]

放送出演 [ 編輯 ]

出演 作品 [ 編輯 ]

뮤직 비디오 [ 編輯 ]

鳶島 앨범 앨범名 曲題目 監督
2003 1輯 A DAY OF RENEW Music 多오코로 다케시 [16]
Somehow Somewhere 문창원 [17]
2004 2輯 Aurora/Happy Face 오로라(Aurora) 윤홍승 [18]
Eyes
2006 3輯 Made In Sea Find The Way 튜브픽쳐스 映像팀 [19]
V.I.P.(Volume Instead Pause)
싱글 1輯 Start 고고고(Go Go Go) 피터바닐라 [20] [21]
2007 싱글 2輯 Queen Queen(V.I.P. 2)
2009 4輯 바다를 바라보다... MAD 홍원기 [22]
2011 디지털 싱글 나와 같이 나와 같이
2016 EP FLOWER FLOWER 비숍
AMAZING

콘서트 [ 編輯 ]

  • 2006年 콘서트 《Showman aLIVE》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2006.07.29)
  • 2009年 콘서트 《바라콘 (바다 라이브 콘서트)》 (성균관대 새천년홀 2009.12.30 ~ 12.31)
  • 2010年 콘서트 《Varacon 앵콜 콘서트》 (성균관대 새천년홀 2010.03.14)
  • 2010年 콘서트 《Varacon X-MAS Specail》 (청담 Q-hall 2010.12.23 ~ 12.24)
  • 2014年 콘서트 《바다&정성화 뮤지컬 콘서트 Alive show》 (수원실내체육관 2014.06.28)
  • 2014年 콘서트 《폴포츠&바다 콘서트》 (麟蹄하늘내린센터 大公演場 2014.09.20)
  • 2015年 콘서트 《바다 單獨콘서트 "The OCEAN" First Lady》 (블루스퀘어 三星카드홀 2015.05.30 ~ 05.31)

뮤지컬 [ 編輯 ]

  • 2003年 뮤지컬 《페퍼민트》 바다 驛 (팝콘하우스 2003.09.19 ~ 10.23)
  • 2007年 뮤지컬 《텔미 溫語 선데이 Tell Me On A Sunday》 데니스 驛 (斗山아트센터 연강홀 2007.10.01 ~ 11.25)
  • 2008年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Notre Dame de paris》 에스메랄다 驛 (서울 世宗文化會館 2008.01.18 ~ 02.28, 城南 아트센터 오페라홀 2008.03.15 ~ 04.19)
  • 2008年 뮤지컬 《美女는 괴로워》 강한별 驛 (서울 忠武아트홀 大劇場 2008.11.27 ~ 2009.02.01)
  • 2010年 뮤지컬 《브로드웨이 42番街 42nd Street》 페기 소여 驛 (蠶室 샤롯데씨어터 2010.09.29 ~ 11.21)
  • 2010年 뮤지컬 《金髮이 너무해 Legally Blonde The Musical》 엘 우즈 驛 (삼성동 코엑스亞티움 2010.11.19 ~ 2011.03.20)
  • 2011年 뮤지컬 《美女는 괴로워》 강한별 驛 (日本 오사카 쇼치쿠座 2011.10.08 ~ 2011.11.04)
  • 2011年 뮤지컬 《美女는 괴로워》 강한별 驛 (서울 忠武아트홀 大劇場 2011.12.06 ~ 2012.02.05)
  • 2012年 뮤지컬 《모차르트 Das Musical MOZART!》 콘스탄체 驛 (世宗文化會館 大劇場 2012.07.10 ~ 2012.08.04)
  • 2013年 뮤지컬 《스칼렛 핌퍼넬 The Scarlet Pimpernel》 마그리트 驛 (LG 아트센터 2013.07.02 ~ 2013.09.08)
  • 2013年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Notre Dame de paris》 에스메랄다 驛 (블루스퀘어 三星電子홀 2013.09.27 ~ 2013.11.17)
  • 2013年 뮤지컬 《카르멘 Carmen》 카르멘 役 (LG 아트센터 2013.12.06 ~ 2014.02.23)
  • 2015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藝術의 殿堂 오페라劇場 2015.01.08 ~ 2015.02.15)
  • 2015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釜山市民會館 大劇場 2015.03.17 ~ 2015.03.22)
  • 2015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仁川綜合文化藝術會館 大公演場 2015.04.03 ~ 2015.04.05)
  • 2015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慶南文化藝術會館 大公演場 2015.04.11 ~ 2015.04.12)
  • 2015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大邱 誡命아트센터 2015.04.17 ~ 2015.04.18)
  • 2015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샤롯데씨어터 2015.11.13 ~ 2016.01.31)
  • 2016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釜山市民會館 大劇場 2016.03.23 ~ 2016.03.27)
  • 2016年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칼렛 오하라 役 (安山文化藝術의殿堂 해돋이劇場 2016.04.02 ~ 2016.04.03)

드라마 [ 編輯 ]

映畫 [ 編輯 ]

라디오 [ 編輯 ]

發賣 音盤 [ 編輯 ]

名譽 弘報 大使 任命 [ 編輯 ]

鳶島 名譽 弘報 大使 任命 內譯
2003年 海洋水産部 弘報大使
2004年 서울 가톨릭 社會福祉會 弘報大使
2005年 사랑의 김치 릴레이 行事 弘報大使
2004年 맥(MAC) '비비글램V' 아시아 弘報大使
2006年 位.아.자 弘報大使
2007年 民選 4期 서울市 弘報大使
2007年 2012 麗水世界博覽會와 海洋水産部 業務 바다사랑 弘報大使
2007年 中國 靑少年 發展基金回 希望 프로젝트 弘報大使
2008年 西海岸 살리기 弘報大使 第 1號
2014年 드림엔터 弘報大使
2015年 레일리스타 코리아 弘報大使

廣告 모델 [ 編輯 ]

鳶島 企業 브랜드 製品群 出處
2003年 海洋水産部 - 公益廣告
2004年 ELC 맥(MAC) 美容(化粧品)
2005年 예나트레이딩 GIA 衣類 [23]
2005年 클레오 保釋 [24]
2005年 버버리 버버리 골프 衣類 [25] [26]
2005年 이탈리아 企業 빨라쪼 델 쁘레또 食品(아이스크림)
2006年 T.I 스토리 衣類
2006年 With Plus 美容(바디用品)
2006年 엑센 i-PASSION XO 家電(이어폰,USB)
2006年 코카롤리 衣類 [27] [28] [29] [30]
2007年 서울特別市 茶山콜센터 120 公益廣告
2007年 G마켓 스타샵 衣類
2009年 서울特別市 阿利水 公益廣告
2016年 土소웅 물光마스크팩 美容(化粧品) [31] [32] [33] [34] [35] [36] [37] [38] [39]
2016年 몬테카를로 - 衣類(래쉬가드) [40]

受賞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2004年
  • 第9回 바다의 날 - 大統領 表彰 受賞
  • 第21回 Korea Best Dresser施賞式 - 歌手 部門 베스트 드레서賞
  • 맥(M.A.C) 感謝牌
2005年
  • KKC 월드 도그쇼 2005 리브져 킹 優秀賞
2006年
  • 高뉴스 네티즌 演藝大賞 女子歌手上
  • 第13回 大韓民國 演藝藝術尙 - 女子 댄스 部門 歌手賞
  • 第4回 Korea Fashion World Awards - 歌手 部門 女子 歌手賞
2007年
  • 韓國 모델上 施賞式 - 人氣 歌手賞
  • 中國政府 希望프로젝트 - 10代 公益 스타 施賞式 韓國代表 公益 스타上
  • 第5回 LOREAL COLOUR TROPHY - 로레알 디바上
2008年
2009年
2011年
  • 第6回 맨즈헬스 쿨가이 選拔大會 - 最高의 歌手賞
2014年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參照週 [ 編輯 ]

  1. 2015年 8月 31日 18時 11分 / OSEN 뮤직톡톡 짜리몽땅, S.E.S-氏야가 보인다
  2. 2016年 3月 17日 / 中央시사매거진 -스타 인터뷰- 元祖 料亭에서 아시아 ‘디바(Diva)’로 떠오른 歌手 바다에서 바다 本人이 直接 言及
  3. 2014年 7月 12日 18時 36分 / 뉴스엔 / 하수정 記者 바다 "女아이돌 最初 뮤지컬 轉向, 줄 잘탔다"(스타킹)
  4. 李義警, 김성의 記者 (2006年 10月 27日). “[演藝奇劃] 安養·계원예고 스타誕生 兩大山脈” . 일간스포츠 . 2020年 8月 30日에 確認함 .  
  5. 한지윤 記者 (2010年 10月 6日). “바다 “이수만이 大學登錄金 全額 支援했다”고백” . 뉴스엔.  
  6. 유지영 記者 (2006年 2月 17日). ““바다가 제 노래 부르고 歌手 됐대요.”” . 해럴드 생생뉴스.  
  7. 놀라운 過去! SES의 바다 홍경민, 우리는 元來 한팀!! 2000年 9月, 스포츠紙 記事
  8. “[企業公示] 삼양通商 ; 웅진닷컴 ; 動員金屬 ; 한솔製紙” . 韓國經濟. 2001年 5月 29日 . 2022年 9月 16日에 確認함 .  
  9. 이방실 (2003年 10月 19日). “熊津미디어, 初等生 英語學院 加盟店 募集” . 韓國經濟 . 2022年 9月 16日에 確認함 .  
  10. 문형민 (2003年 4月 28日). “[代替]웅진닷컴, 熊津미디어에 5億出資” . 머니투데이 . 2022年 9月 16日에 確認함 .  
  11. 고세원 은 14年 만의 卒業이었다.
  12. 2015年 12月 28日 09時 29分 / 韓國經濟TV / 유병철 記者 바다, 中國廣東판 ‘나歌手’ 韓國 女歌手 最初 出演
  13. 2015年 12月 28日 10時 01分 / 일간스포츠 / 김진석 記者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바다, 中 廣東판 '나는 歌手다' 本選 9人까지 올라
  14. 2016年 1月 4日 09時 14分 / 스포츠傾向 / 下京헌 記者 바다, 中國 廣東판 ‘나는 歌手다’에서 매염방 마지막 舞臺 完璧 再現
  15. 2007年 7月 17日 10時 28分 / 데일리안 / 바다, "S.E.S의 榮光은 그만, 完全한 獨立體이고 싶다"
  16. 2003年 10月 10日 12時 57分 / 中央日報 섹시한 바다, 솔로 變身 果敢한 露出 '눈에 확' 中 言及, 日本의 有名 CF 監督
  17. 2008年 3月 1日 14時 02分 / 데일리안 유오성, 李榮薰 遺作 ´뮤비´ 主人公 熱演 中 言及
  18. 有名 뮤직비디오 監督으로 大衆에게는 "窓監督"으로 더 잘 알려져 있음
  19. 2005年 12月 22日 09時 32分 / 조이뉴스 24 S.E.S 3年만에 뭉쳤다! 바다 뮤비에 有進-슈 出演
  20. 2006年 11月 22日 11時 / 世界日報 한결같은 성실함, 歌手 바다 이야기
  21. 피터바닐라 本人의 유튜브에 直接 言及
  22. 2009年 7月 13日 18時 27分 / 프라임經濟 歌手 바다, 홍원기 監督과 손잡는다
  23. 2004年 12月 18日 / Fashionbiz / 이성훈 記者 「GIA」 ’05年에는 바다와…
  24. 2005年 3月 29日 11時 07分 / 조이뉴스24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바다, 쥬얼리 모델 紙面廣告 撮影
  25. 2005年 4月 18日 10時 36分 / 스타뉴스 / 김원겸 記者 바다, PGA 프로골퍼와 퍼팅對決
  26. 2005年 4月 18日 / 굿데이 바다, 英國 名品 버버리의 女人 돼
  27. 2006年 2月 9日 08時 05分 / 패션채널 Archived 2007年 11月 24日 - 웨이백 머신 ‘코카롤리’, 바다 뮤비 協贊
  28. 2006年 2月 14日 14時 53分 / 스타뉴스 / 김지연 記者 바다, 衣類廣告 殺到..패션리더로 '認定'
  29. 2006年 2月 14日 17時 58分 47秒 / 國際纖維新聞뉴스 / 조수현 記者 '코카롤리' 날개 달았다
  30. 2006年 3月 13日 18時 15分 38秒 / 國際纖維新聞뉴스 / 조수현 記者 '코카롤리' 廣告캠페인 獨特
  31. 2016 土소웅 물狂 마스크팩 모델 바다
  32. 2016年 1月 8日 09時 04分 / 스포츠동아 / 蔣經國 記者 歌手 바다, 土소웅 물光마스크팩 모델 拔擢
  33. 2016年 1月 8日 09時 06分 / 텐아시아 / 박수정 記者 바다, 물狂 皮膚 祕訣로 化粧品 모델 拔擢
  34. 2016年 1月 8日 10時 04分 / 世界日報 / 추영준 記者 歌手 바다, 土소웅化粧品 마스크팩 모델 拔擢
  35. 2016年 1月 8日 11時 55分 / 世界日報 / 김나영 記者 바다, 皮膚 祕法으로 꼽은 마스크팩..'廣告 모델까지 接收'
  36. 2016年 1月 8日 1月 8日 12時 / 파이낸셜뉴스 / 윤효진 記者 바다, 土소웅 물狂 마스크팩 모델 拔擢
  37. 2016年 1月 8日 12時 01分 / 電子新聞 / 정수희 記者 바다, 물狂 마스크팩 土소웅 모델 拔擢 '韓流 시너지 期待'
  38. 2016年 1月 8日 12時 04分 / 電子新聞 / 민지영 記者 바다, 마스크팩 土소웅 廣告 모델 拔擢 'SNS보고 캐스팅'
  39. 1月 8日 12時 10分 / 헤럴드經濟 / 金裕珍 記者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바다, 물狂 마스크팩 모델로 拔擢.."꿀皮膚 祕訣? 1日 1팩"
  40. 2016年 5月 17日 14時 46分 / 電子新聞 래쉬가드 브랜드, 몬테카를로 런칭 臨迫
  41. 서울新聞 (2014年 11月 15日). “전병헌·이정현·주현미 等 '서울 석세스 對象 ' . 서울新聞.  
  42. 최봉선 記者 (2014年 11月 18日). “未來制約, 第6回 `서울 석세스 對象` 受賞” . 메디罷拿뉴스.  
  43. 한준규 記者 (2014年 11月 18日). ““창조·革新的 成果 이룬 여러분 모두가 석세스맨”” . 서울新聞.  
  44. 바다 2014年 11月 17日 第6回 Seoul Success Awards 뮤지컬 對象 受賞 映像 바다 公式 팬페이지 '칼리오페'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바다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SNS
  • 바다 本人이 直接 使用中인 SNS 計定들 目錄이다. 記載 順序는 使用 頻度順이다.
開設日 SNS 住所
-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bada0228
2015年 8月 트위터 https://twitter.com/Bada9388Bada
逋脫 프로필
  • 바다의 經歷 事項, 受賞 內譯, 앨범 活動, 公演 活動等을 案內하는 逋脫 사이트 프로필이다.
사이트 住所
다음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