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수영
基本 情報
本名 이지연
出生 1979年 4月 12日 ( 1979-04-12 ) (45歲)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冠岳區 奉天洞
性別 女性
職業 歌手
장르 발라드
活動 時期 1999年 ~ 現在
配偶者 조재희(2010年 結婚)
家族 아들 조민제
宗敎 改新敎 (超敎派) [1]
所屬社 뉴에라 프로젝트
웹사이트 이수영 트위터
이수영팬카페 크리스탈

이수영 ( 本名 이지연, 1979年 4月 12日 ~ )은 大韓民國 의 발라드 歌手 이다. 1999年 에 正規 1輯 《 I Believe 》로 데뷔했다. 以後 4輯 타이틀曲 〈라라라〉로 最高의 人氣를 얻었고, 2009年 正規 9輯 音盤 《 DAZZLE 》을 發賣하기까지 通算 300萬 張 以上의 販賣量을 記錄하였다. [2]

生涯 [ 編輯 ]

1979年 ~ 1998年 : 어린 時節 및 初期 活動 [ 編輯 ]

이수영은 1979年 4月 12日 서울 冠岳區 奉天洞 에서 태어났다. 以後 初等學校를 卒業하고 中學校를 다니던 途中에 京畿 盆唐 으로 移徙를 가면서 그곳에서 남은 어린 時節을 보냈다. 이수영이 9살 되던 해에 아버지가 交通事故로 世上을 떠난 뒤, 그女의 어머니는 세 子女를 키우기 위해 食堂 일, 牛乳 配達 等을 하며 生計를 꾸려나갔다. 그 渦中에 그女는 平素 꿈이었던 歌手에 對한 궁금症으로 參席한 CCM 行事에서 改新敎 를 接하게 되었다. [3] 改新敎에 對한 믿음을 가지게 된 그女는 한동안 校內 親舊들을 相對로 傳道活動에 專念하였다. [註解 1]

그러나, 그러던 中 갑작스럽게 어머니마저 交通事故로 世上을 떠난다. [4] 이수영은 平常時 어머니가 살아있을 적에 많이 依支하고 理解한 立場으로서 어머니가 世上을 떠났을 때 自身이 이제껏 믿고 있던 改新敎까지 暫時나마 抛棄할 程度로 매우 絶望스럽고 대단히 傷心이 컸다고 한다. [5]

한便 이와는 別個로 이수영은 17살때 나갔던 MBC 라디오 프로그램인 별이 빛나는 밤에 의 長技자랑 코너에서 壯元을 受賞했다. 18살이 되던 해에 이수영은 머라이어 캐리 等의 歌手들의 노래를 불러서 만든 데모 테잎을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에 보냈고, 이 過程에서 合格했으며 그때부터 本格的인 보컬 트레이닝이 始作되었다.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의 社長 이도형은 이수영이 多樣한 分野의 歌唱法을 트레이닝 받도록 시켰다. 그女는 그 當時를 "10時間 보컬 練習 10時間 按舞 練習 4時間 就寢"이라 表現했다. [6] 트레이닝이 막바지에 이를 무렵 이도형은 이수영의 音色이 댄스 歌手와 맞지 않다며 발라드 歌手로 데뷔시켰다. 이도형의 트레이닝과 管理는 데뷔 後에도 繼續되었으며 2輯 活動 때 絶頂에 達했다.

1999年 ~ 2001年 : I Believe, Never Again, m ade in winter [ 編輯 ]

이수영의 데뷔 앨범인 正規 1輯 《 I Believe 》는 1999年 10月 8日 에 發賣되었다. 1輯의 타이틀曲 〈I Believe〉는 오리엔탈 발라드의 曲으로 各種 차트에서 上位圈을 차지했다. 이어서 後續曲 〈Good Bye My Love〉로 活動하였다.

以後, 正規 2輯 《 Never Again 》李 2001年 2月 2日 에 發賣되었다. 該當 音盤의 타이틀 曲 〈Never Again〉은 雄壯한 오케스트라 세션이 動員된 曲이다. 그 다음에 發表된 後續曲 〈스치듯 안녕〉으로 좋은 反應을 얻었는데, 特히 〈스치듯 안녕〉은 타이틀曲인 〈Never Again〉보다 오히려 더 많은 關心을 받았다. 이 앨범으로 活動을 始作하면서, 처음으로 몇몇 藝能 프로그램에 出演하기도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이수영은 〈스치듯 안녕〉 活動 中 갑작스럽게 쓰러졌다. 그런데 所屬社는 그런 이수영을 病院에 며칠 입원시켜 治療를 받게 한 뒤 退院과 同時에 곧바로 放送局으로 보냈다. 이수영은 漸漸 더 健康이 나빠졌고 以內 結局에는 2輯 活動을 豫定보다 일찍 마무리하게 되었다.

세 番째 正規 앨범 《 made in winter 》는 2001年 12月 11日 에 發賣되었다. 旣存 앨범과 달리 絃樂器 세션을 最大限 自制한 이 앨범의 타이틀曲인 〈그리고 사랑해〉는 〈라라라〉와 함께 팬들에게 이수영 노래들 가운데 最高의 名曲으로 꼽히고 있다. 3輯 活動의 주된 變化는 藝能 프로그램 出演을 통한 弘報였다. 많은 이들이 노래는 아는데, 그女의 얼굴은 모르는 狀況이었다. 그래서 各種 藝能 프로그램에 出演하여 延邊 사투리 個人技를 선보여 많은 사랑을 받았고, 以後 이수영은 MBC 藝能 프로그램인 《 日曜日 日曜日 밤에 》의 코너 〈 게릴라 콘서트 〉에 出演해 自身의 이미지를 大衆에게 더욱 剛하게 인식시켰다. [7] 홍콩의 有名 映畫俳優인 청룽 과 함께 청룽의 앨범에 收錄된 듀엣曲인 〈夢想的天帝〉를 錄音하며 東南아시아 프로모션의 모습도 보였으나 報道資料에서와 달리 프로모션 行事 以後 東南아시아에 더以上 訪問하지 않았고 活動 또한 全無했다. 後續曲 〈차라리〉로 活動하던 中 MBC 라디오 프로그램 《感性時代》를 進行하게 되었으며, 2002年 6月 월드컵 開幕과 同時에 3輯 活動을 마무리 지었다.

2002年 ~ 2003年 : my stay in sendai, this time [ 編輯 ]

2002年 4月 MBC는 正規 봄 改編을 斷行했다. 조금 前 言及한 것과 같이 봄 改編과 더불어 이수영은 MBC 標準FM 에서 午前 0時에 放送되던 《感性時代》의 DJ 를 맡게 되었다. 하지만 2003年 3月 이 되자 突然 DJ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이로써 이수영은 2002年 4月 2日부터 2003年 3月 10日까지 進行하던 《感性時代》를 그룹 UN의 최정원 에게 물려주고 DJ 活動을 마무리지었다. 實際로 以前에 計劃中이었던 이수영의 日本進出같은 境遇 1年 3個月 後에 이루어졌다.

또한 그 以前에 이수영은 日本 有名 비디오게임人 《 파이널 판타지 》 열 番째 便宜 인터내셔널 버전인 파이널 판타지 X 의 OST 收錄曲 〈素敵だね〉(스테키다네)를 〈얼마나 좋을까〉라는 曲으로 飜案하여 불렀다. 이 曲은 파이널 판타지 유저들에게 많이 알려질 程度로 有名하며, 비록 OST 參與였지만 〈얼마나 좋을까〉는 게임유저들에게 이수영이란 存在를 알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正規 4輯 《 my stay in sendai 》는 라디오 프로그램인 《感性時代》를 進行 中이던 2002年 9月 16日 에 發賣되었다. 이수영은 앨범 活動과 DJ活動을 竝行하였는데 이 點은 앨범 弘報에 도움이 되었다. 타이틀曲인 〈라라라〉는 이수영의 音色이 두드러지게 表現되었고, 空中波 歌謠 프로그램 첫 1位라는 宿願을 풀게 해주었다. SBS 人氣歌謠 에서 첫 1位를 殊常한 이수영은 눈물을 흘리며 말을 잇지 못해 進行者들을 唐慌시킬 程度였다. 後續曲 〈빚〉도 〈라라라〉에 못지않은 人氣를 끌며 歌謠 프로그램 1位를 記錄했다. 4輯은 그女의 歷代 앨범 中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다. 4輯 活動으로 이수영에게 있어서는 個人的으로 最高의 한해를 보냈으며, 그 해 年末 施賞式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參席하게 되었다. 이 餘勢를 몰아 2003年 1月 4.5輯 스페셜 앨범인 《 Sweet Holiday in Lombok 》을 발매하여 싱글로는 日本 밴드 ZARD 의 曲인 〈 GOOD DAY 〉를 리메이크한 〈굿바이〉를 선보였으며 이 曲을 통해서 또 한番 人氣를 얻게 되었다. 한便 公式 活動 마무리 後 音樂工夫를 위해 外國 留學을 간다는 所聞이 돌았고 所屬社에서 報道資料를 配布하기도 했으나 이수영이 海外 留學을 拒絶함에 따라 霧散되었다.

正規 5輯 《 this time 》은 2003年 8月 21日 에 發賣되었다. 타이틀 曲은 〈덩그러니〉이며 後續曲은 〈如前히 입술을 깨물죠〉이다. 이 두 曲으로 그 해 年末 이수영은 MBC 10代 歌手歌謠祭 에서 최희준 이 施賞?發表한 最高 人氣歌手賞을 受賞하는 榮光을 안았다. 2003年은 李孝利 가 施賞式을 大擧 휩쓸어 버린 해여서 發表 當時 李孝利의 그랜드 슬램을 豫想했던 이수영은 本人이 受賞했다는 事實에 눈물을 흘릴 程度였다. 生涯 첫 歌謠大賞을 受賞하면서 이수영은 발라드 女王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더 確固히 굳혔다.

2004年 ~ 2005年 : 日本 進出, The Colors of My Life [ 編輯 ]

5輯 活動을 마친 이수영은 休息期에 들어갔다. 所屬社가 이미 日本 進出을 宣言한 터라 [8] 다른 作業은 할 수 없었다. 空白期 동안 이수영은 리메이크 앨범 《 Classic the remake 》를 發賣하고 이문세 의 〈光化門 戀歌〉를 리메이크해 첫 싱글로 내세웠다. 이 앨범은 CD와 테이프의 販賣 比率이 거의 비슷한 境遇에 屬해 旣存 音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類例없는 奇現象을 보였다. 앨범이 發賣되는 休息期동안 이수영은 旅行을 통해 몸과 마음을 再充電하고 歸國했다.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은 이수영의 日本 進出을 오래 前부터 計劃해왔다. 2004年 5月 所屬社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와 正規앨범 1張, 싱글앨범 2張 發賣를 條件으로 契約을 締結하고 本格的인 日本 進出을 敢行했다. 一部 言論의 記事에서 '日本 市場에서 成功할 때까지 돌아오지 않겠다'라는 覺悟를 보여주기도 했다. [9] 그러나, 日本에서 發賣한 싱글 〈사이고노 瓦家媽媽 ( 最後の我がまま )〉는 오리콘 차트 125位라는 低調한 成跡을 記錄했다. 이로 인해 日本 活動의 境遇 씁쓸하게 마무리를 지었다.

이어서 나온 6輯 《 The Colors of My Life 》는 全體的으로 듣기 便安한 音樂들로 이루어졌고 이는 이수영이 志向하는 音樂이기도 하다. 그러나 6집에 對한 大衆들의 評은 前 앨범들에 비해 그리 좋지 못한 便이었다. 하지만 앨범 販賣量에 있어서는 2004年 9月 10日 에 發賣되었음에도 不拘하고 12月까지 34萬張의 販賣高를 올려 그 해 앨범販賣量 3位를 차지했다. 2位 또한 이수영의 앨범인 《 Classic the remake 》였다. 6輯 活動에서 所屬社인 李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은 各種 藝能 프로그램의 크레딧타임에 타이틀 曲 〈휠릴리〉의 뮤직비디오를 放映시켰다. 이수영은 年末 施賞式 가운데 第19回 골든디스크上 에서 大賞을 受賞했으며, 《 MBC 10代 歌手 歌謠祭 》에서도 歌謠大賞을 2年 連續 受賞했다. 이수영은 2005年 1月 1日 을 期해 6輯 活動을 마무리지었다.

이수영이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과의 契約이 滿了되었다는 消息이 傳해지자 各 言論들은 그女의 行步에 注目했다. 한便 이수영은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 主催 아래 進行되는 公演 가운데 ‘톡톡콘서트’라는 公演이 있다는 事實을 公演 3日 前에 알게 되었다. 그 前까지 이수영은 美國 으로 떠나 親舊 박경림 과 生活하던 中이어서 準備 한番 된 적 없는 公演이 제대로 되었을 理 없었다. 이 때문에 톡톡콘서트에서의 伴奏는 모두 MR을 使用했고 노래 또한 5曲만 불렀으며 主로 이야기가 더 많은 比重을 차지했다. 公演 마지막에 이수영은 이 公演에 對한 事實을 이야기하면서 이 公演이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과의 마지막 일이라고 밝혔다. 當時 이수영의 所屬社였던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은 이수영이 美國에 있을 때 그女의 意思와는 相關없이 6.5輯 및 스페셜 앨범 《 As Time Goes By 》를 發賣했다. 첫 番째 싱글은 〈꽃들은 지고〉였으며, 契約이 끝난 狀況에서도 이수영이란 이름과 音源들에 對한 所有權을 가진 所屬社 側에서의 弘報 手段으로 轉落하였다. 이로 因해 2005年 4月까지 休息을 取한 이수영은 所屬社를 옮길 目的을 가지게 되었고, 4月 22日 리쿠드엔터테인먼트 와 3年間 正規 앨범 3張, 非正規 앨범 2張 發賣의 條件으로 契約을 締結했다. 이수영이 새 所屬社를 確定짓기 全義 候補로는 신나라레코드 리쿠드엔터테인먼트 가 物望에 떠올랐는데 이수영은 新生奇劃社인 리쿠드엔터테인먼트 를 擇했다. 그곳은 職員 全員이 改新敎 信者로서 그 點이 그 곳을 選擇하는 데 影響을 미쳤다고 後에 밝혔다. 契約 締結 後 美國으로 떠났는데 그곳에서 韓人 祝祭 行事 等에 參與한 뒤 이수영은 보컬 트레이닝에 臨했다. 美國의 보컬 트레이너는 이수영에게 "當身은 黑人이 아니라서 絶對 黑人의 목소리를 낼 수 없다"며 唱法이나 音色을 바꾸려 하지 말고 더욱 發展 시킬 것을 助言했다. 한 달餘 間의 트레이닝을 마친 이수영은 國內로 歸國하여 팬들과 만남을 計劃해 2005年 7月 30日 , 京畿道 安城市 에서 데뷔 後 처음으로 팬들과 팬미팅 兼 캠프 行事를 가졌다. 이 날 이수영은 팬들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吐해내며 마지막으로 이가企劃( 팬텀엔터테인먼트 )에서 追加로 發賣할 3張의 앨범에 對해 言及하면서 그것은 自身의 앨범이 아니며 꼭 7집만을 사랑해 달라고 付託했다. 10月에 發賣 豫定이었던 7輯이 이듬 해로 延期되면서 이수영은 또 다시 約 6個月間의 空白期를 가지게 되었다.

2006年 ~ 2007年 : grace, 내려놓음 [ 編輯 ]

2005年 9月 30日을 期해 正規 7輯 앨범의 인터넷 豫約 販賣가 始作되었고, 그와 同時에 팬텀의 첫 番째 앨범도 豫約 販賣를 始作했다. 工巧롭게도 7輯은 發賣豫定일이 10月 21日 이었고, 팬텀의 첫 番째 앨범은 10月 20日 이었다. 팬텀이 發賣한 二價스페셜앨범은 旣存 曲들과 日本 싱글製作 當時 錄音한 未公開曲 두 曲과 旣存에 公開했던 日本語曲 한 曲을 包含한 베스트앨범이었다. 이 앨범은 歷代 最低 販賣量을 記錄하였다. 이수영 側은 以前 所屬社였던 팬텀에서 급작스럽게 내놓은 스페셜 앨범의 發賣로 인하여 7輯 發賣를 11月로 暫時 미루었다. 그러다가 來年에 發賣하는 것으로 또다시 延期함과 同時에 그렇게 決定을 내리면서, 2006年 1月 21日 에 正規 7輯이 發賣되었다. 그해에 發賣된 7輯의 타이틀 曲 〈Grace〉는 앨범 發賣 한 달 만에 放送回數 1000回를 突破하였고, SBS 人氣歌謠 에서 2週 連續 1位를 했으며, 特히 MBC FM4U 의 라디오 프로그램 正午의 希望曲 에서는 7週間 1位를 차지했다. 그리고 音樂 스트리밍 사이트 벅스뮤직에서는 8週間 1位라는 不動의 자리를 지켰다. 그 當時 이수영은 이미지 變身을 꾀했는데, 그것은 바로 各種 藝能프로그램에 많이 出演을 한 것이다. 이수영은 本人 스스로가 웃긴 사람이라고 稱할만큼 유머感覺이 뛰어난 사람이었으나, 前 所屬社인 팬텀엔터테인먼트 의 이미지 管理로 인해 많은 모습을 숨기고 있었다. 後續曲 〈시린〉으로 活動中이던 이수영은 下半期 앨범作業과 各種 國內外 公演 日程을 理由로 2006年 4月 9日 7輯의 公式的인 活動을 마감했다.

그런데 2006年 7月 末, 所屬社인 리쿠드엔터테인먼트 와 이수영 사이의 不和說이 떠돌았다. 이에 對해 리쿠드엔터테인먼트 側은 事實無根이라는 報道資料를 言論社에 내보냈다. 하지만 이 루머의 境遇 一般 大衆이 알고 있던 事實이 아니었기에 루머 關聯 記事 以前의 事實無根 記事는 뭔가 앞뒤가 맞지 않는 狀況이었다. 以後 7月 31日 에 이수영側은 言論社와의 인터뷰를 통해 所屬社間의 不和 事實을 公式發表했다. 所屬社 리쿠드엔터테인먼트 는 未熟한 業務處理로 인해 이수영에게 契約金을 支給하지 않았으며, 契約金 支給을 要求한 이수영의 要求에 이수영의 매니저팀을 全員 解雇하는 等의 措置를 取했다고 한다. 甚至於 2006年 下半期의 全國투어 콘서트 日程을 이수영의 同意없이 一方的으로 締結하는 等 여러 面에서 不誠實한 契約 履行을 해왔다는 것이다. 그 當時 이수영은 所屬社를 相對로 訴訟을 한 狀態로서 裁判을 앞두고 있는 狀況이었으며, 리쿠드엔터테인먼트 또한 이수영을 맞告訴하였다. 이수영은 7輯 《 grace 》의 音源 權利를 넘긴다면 告訴를 取下하겠다는 意思를 밝혔다. 結局, 이수영과 前 所屬社인 리쿠드와의 紛爭은 2007年 1月에 兩 側이 이수영의 리쿠드 專屬 契約金 10億원 中 2億1000萬원을 리쿠드 側이 返還 한다는 合意를 보고 終結되었다. 그 後, 이수영은 所屬社를 세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해브엔터테인먼트 이다. 이수영은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自身이 移籍할 마땅한 所屬社가 없자 本人 스스로가 所屬社를 차리게 되었다고 밝혔으나, 이수영은 所屬社 經營에는 參與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所屬社 問題를 解決한뒤, 이수영은 2007年 9月 11日 에 8輯 앨범 《 내려놓음 》을 發賣하였다. 타이틀曲인 〈斷髮머리〉는 기타 아이리쉬 휘슬 로 全州가 構成되었고 主로 이루어지는 輕快한 멜로디에 離別 後 女子의 마음을 表現한 歌詞로 만들어졌다. 이 앨범은 發賣와 同時에 各種 音盤차트에서 1位를 하였고, 地上波에서 3位를 記錄하고 내려왔다. 하지만 8輯은 노래스타일, 뮤직비디오와 함께 人氣, 欲心, 負擔을 내려놓았기 때문에 그다지 以前 앨범보다는 成果를 얻지 못했다. 11月 22日 8輯 리패키지를 내고, 뮤직비디오도 어떠한 弘報를 하지 않은 狀態로 타이틀曲 〈男子를 모르고〉를 통해 活動을 持續했다.

2008年 ~ 2009年 : Once, DAZZLE [ 編輯 ]

2008年 11月 13日 이수영은 生涯 첫 番째 미니 앨범 《 Once 》를 發賣하고, 타이틀曲 〈이런 女子〉로 活動했다. 이 曲은 그제껏 해왔던 이수영票 발라드와는 다른 大衆性이 强한 오리지널 발라드曲이었다. 하지만, 이 앨범은 8輯 以後 처음으로 차트進入에 失敗하였고 큰 成果를 얻지 못했다. 以後 별다른 後續曲 없이 2個月만에 첫 미니앨범 活動을 마무리 하였다.

以後, 2009年 10月 21日 에는 正規 9輯 《 DAZZLE 》이 發賣되었다. 元來의 9輯 發賣 計劃은 2009年 봄이었으나, 演技者 데뷔 作品인 드라마 《 그저 바라보다가 》로 因해 計劃보다 늦게 發賣되었다. 타이틀 曲인 〈내 이름 부르지 마〉는 多少 復古的인 리듬에 세련된 멜로디를 加味하여 팝의 느낌을 살린 이수영票 발라드의 끝을 보는 大體로 便安한 雰圍氣의 노래이다. 9輯에는 總 12個의 트랙이 있는데 타이틀을 包含한 新曲이 10個 트랙이며 나머지 두 個 트랙은 첫 番째 미니앨범 《Once》의 收錄曲이었던 〈이런 女子〉와 〈첫사랑 그아이〉이다. [註解 2] 新曲을 살펴보면 旣存에 여러 次例 선보였던 雄壯한 사운드의 발라드 〈아이例〉와 탱고의 느낌을 빌려온 同時에 은유적 歌詞가 두드러지는 〈Five Of Swords〉, 일렉트로니카를 借用한 〈Wake up〉 等의 曲들을 통해 매우 다양한 試圖를 했음을 알 수 있다.

2010年 ~ 2022年 : 라디오 活動과 結婚, 나는 歌手다 시즌2, 그 外 放送 出演 [ 編輯 ]

이수영은 2010年 4月 19日부터 KBS 2FM 이수영의 뮤직쇼 》의 DJ로 活動하기 始作했다. 2002年부터 2003年까지 進行한 《感性時代》 以後 줄곧 라디오 DJ에 欲心을 내비추었던 이수영은 渴望하던 자리인만큼 熱情的이고 즐겁게 進行하며 立地를 굳혀갔으며, 德分에 《이수영의 뮤직쇼》 聽取率이 放送 3社를 통틀어 上位圈에 랭크되었다. 이수영은 結婚發表度 自身이 進行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알렸으며 2010年 10月 5日, 敎會 知人을 통해 만난 10살 年上의 會社員 조재희氏와 結婚하였다. 結婚 後에도 《이수영의 뮤직쇼》의 DJ로 活潑하게 活動하다가 2011年 2月 23日 妊娠을 알리는 記事가 나왔고 많은 팬들과 라디오 聽取者들에게 祝賀를 받았다. 그 後로도 DJ活動을 이어갔지만, 라디오 進行 1周年이 되기 一週日 前인 4月 10日, 胎敎와 出産에 專念하기 위해 下車하였다. 以後 7月 27日 아들을 出産했다. 2012年 5月 6日 부터 이수영은 MBC 나는 歌手다 시즌2 》를 통하여 3年만에 TV 放送에 復歸하였다. 2013年 2月 19日 부터 2017年 까지는 SBS MTV 에서 《더 스테이지 빅 플레저》의 MC를 맡았으며, 2013年 3月 28日 클래식 : 더 리메이크 두番째 》로 約 4年만에 앨범 發賣를 하였다. 그 以後에 《 히든싱어 》에도 出演을 하여 最終優勝을 차지하기도 하였고, 《 不朽의 名曲 》에도 出演하는 等 꾸준한 活動量을 보여왔다.

2022年 : SORY [ 編輯 ]

學歷 [ 編輯 ]

受賞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1994年
2002年
2003年
  • 第18回 골든 디스크賞 本賞
  • KBS 歌謠大賞 本賞
  • SBS 歌謠大田 本賞
  • MBC 10代 歌手 歌謠祭 10代 歌手賞
  • MBC 10代 歌手 歌謠祭 最高 人氣 歌手賞
  • 코리안 뮤직 어워드 올해의 앨범上
  • M.net KM 뮤직비디오 페스티벌 女子歌手上
  • 서울歌謠大賞 本賞
2004年
  • 第19回 골든 디스크 對象
  • SBS 歌謠大田 本賞
  • SBS 歌謠大戰 프로듀서賞
  • MBC 10代 歌手 歌謠祭 最高 人氣 歌手賞 (2年 連續)
  • M.net KM 뮤직비디오 페스티벌 女子歌手上
  • 서울歌謠大賞 本賞
2007年
  • 모바일 演藝大賞 女子歌手上 [10]

歌謠 프로그램 1位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總 17回)
2002年 (銃 2回)
2003年 (銃 8回)
2004年 (銃 5回)
2006年 (銃 2回)

앨범 [ 編輯 ]

正規 앨범 [ 編輯 ]

鳶島 앨범名 企劃/配給
1999 1輯 《 I Believe 企劃: 이街엔터테인먼트 (이가企劃)
配給: 도레미레코드, YBM 서울음반
2001 2輯 《 Never Again 企劃: 이街엔터테인먼트 (이가企劃)
配給: 록레코드, YBM 서울음반
3輯 《 made in winter 企劃: 이街엔터테인먼트 (이가企劃)
配給: YBM 서울음반
2002 4輯 《 my stay in sendai
2003 5輯 《 this time 企劃: 이街엔터테인먼트 (이가企劃)
配給: 소니 뮤직, YBM 서울음반
2004 6輯 《 The Colors of My Life
2006 7輯 《 grace 企劃: 리쿠드엔터테인먼트
配給: 萬人에미디어
2007 8輯 《 내려놓음 企劃: 해브엔터테인먼트
配給: 萬人에미디어/滿月當
2009 9輯 《 DAZZLE 企劃: 티 엔터테인먼트, HNS 엔터테인먼트
配給: KT 뮤직
2022 10輯 《 SORY 企劃: 뉴에라프로젝트
配給: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미니 앨범 [ 編輯 ]

컴필레이션 앨범 [ 編輯 ]

非正規 앨범 [ 編輯 ]

參與 앨범 [ 編輯 ]

放送 活動 [ 編輯 ]

出演 및 進行 프로그램 [ 編輯 ]

라디오 DJ [ 編輯 ]

歌手 外 活動 [ 編輯 ]

出演 作品 (演技 活動) [註解 4] [ 編輯 ]

弘報大使 [ 編輯 ]

  • 2002年 11月 韓國어린이保護財團 弘報大使
  • 2005年 韓民族福祉財團 弘報大使
  • 2007年 5月 월드투게더 弘報大使
  • 2007年 8月 韓國環境技術振興院 弘報大使
  • 2007年 12月 國家人權委員會 弘報大使
  • 2008年 11月 인터넷 文化協會 弘報大使
  • 2010年 밀알복지재단 弘報大使
  • 2017年 相談의 날 弘報大使

註解 [ 編輯 ]

  1. 이러한 믿음이 그女를 支撐하게 해주는 原動力이 되었다고 後에 告白한 바 있다.
  2. 보너스 트랙으로 실린 斗斛의 境遇 CD 限定으로 收錄된 曲들이다.
  3. 이수영이 1998年 入學할 當時에는 學校名이 敬遠全文大學 이었다.
  4. 텔레비전 시트콤 및 드라마 카메오 出演을 除外한 結果만 이에 該當.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