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와 아이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서태지와 아이들

1992年 데뷔 當時 畫報
基本 情報
장르 / 힙합 , / 메탈
活動 時期 1992年 ~ 1996年
레이블 禮堂音響
半島音盤
移轉 構成員
서태지
이주노
梁鉉錫
代表曲
난 알아요 1992年
幻想 속의 그대
이제는
너와 함께한 時間 속에서
이 밤이 깊어가지만
何如歌(何如歌) 1993年
너에게
우리들만의 追憶
마지막 祝祭
渤海를 꿈꾸며 1994年
敎室 이데아
내 맘이야
永遠(永遠)
널 지우려 해
Come Back Home 1995年
슬픈 아픔
必勝(必勝)
Free Style
Good Bye 1996年
時代遺憾(時代遺憾)

서태지와 아이들 ( 英語 : Taiji Boys 또는 英語 : Seotaiji and Boys )은 大韓民國 音樂 그룹 이다.

보컬, 作詞·作曲의 서태지 와 코러스 및 백보컬과 按舞를 맡은 이주노 , 梁鉉錫 세 名으로 構成되었다. 1992年 1輯 《Seotaiji and Boys》로 데뷔하였으며 4輯 《Seotaiji and Boys IV》를 끝으로 解體되었다.

活動 內容 [ 編輯 ]

데뷔 및 活動 (1992?1995) [ 編輯 ]

시나위 의 解體 以後 서태지는 當時 大韓民國에 막 導入되기 始作한 미디 音樂에 關心을 갖게 된다. 그 때의 미디 作業으로 〈난 알아요〉, 〈幻想속의 그대〉等 서태지와 아이들 1輯에 收錄될 曲들의 一部가 만들어진다. [1]

새로운 音樂 活動을 摸索하던 서태지는 1991年 9月 梁鉉錫 , 이주노 를 만나 '서태지와 아이들'을 結成하고 1992年 3月 에 1輯 《Seotaiji and Boys》를 發表한다. 1992年 4月 11日 , MBC 의 特種 TV 演藝에 데뷔하게 된 그들은 放送 3社의 歌謠 順位 프로그램 을 모두 席卷 하였다. 當時 審査委員들은 노래를 듣고 7.8點이라는 歷代 가장 낮은 點數를 주었다. 그리고 서태지와 아이들의 實際 데뷔는 1992年 3月 14日 《 土曜日 土曜日은 즐거워 》였다. 또한 TV저널 올해의 스타上, 서울歌謠大賞 最高 人氣賞, 스포츠서울 올해의 歌手賞, 大韓民國 映像音樂 對象 골든 디스크賞, MBC 10代 歌手 歌謠祭 最高 人氣 歌謠賞과 新人 歌手賞, KBS 歌謠大賞 15代 歌手賞等 그해 歌謠界에 附與된 모든 賞을 휩쓸었고 《Seotaiji and Boys》는 데뷔 音盤으로는 最多 販賣量인 180萬張의 販賣高를 記錄했다.

1993年 6月에 發表된 2輯은 〈何如歌〉로 活動을 始作하여 國內 最初로 220萬張 以上 販賣高를 記錄했다. 또한 다시 한 番 各 放送社 및 言論社의 歌謠 프로그램 1位를 휩쓸었으며, 各種 賞을 受賞하게 된다. 音樂的인 面에서도 〈何如歌〉의 힙합音樂에 國樂을 椄木시킨 音樂과 〈隨試아〉의 158비트에 達하는 빠른 멜로디는 1990年代 테크노 烈風에 한발 앞서간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2]

1993年 2輯 活動 當時 畫報

2輯 發表 以後 서태지와 아이들은 暫時 日本 公演을 했으며 3輯 앨범 製作을 위해 몇 달間의 空白期를 가진다. 그러던 1994年 8月 3輯 앨범을 發表하며 〈 渤海를 꿈꾸며 〉를 始作으로 3輯 活動을 始作한다. 3집에서는 旣存의 댄스 音樂 의 比重이 弱해지고 의 比重이 늘어났다. 댄스 音樂에 熱狂했던 一部 팬들은 失望하기도 하였으나, 韓國의 敎育을 批判한 〈敎室 이데아〉 等은 當時 靑少年들에게 큰 呼應을 얻었다. 3輯은 160萬張의 販賣高를 올렸으며 大韓民國 100代 明礬 [3] 에 選定되었다.

3집때에는 사탄설 等 서태지와 아이들을 둘러싼 各種 怪所聞들이 橫行했는데, 이는 〈 敎室 이데아 〉를 거꾸로 들어보면 사탄의 메시지가 들어 있다는 怪所聞이 PC 通信 을 통해 全國에 퍼졌고, 言論에까지 報道되면서 생겨난 것이다. 이 外에도 同性愛者설, 妊娠說 等이 퍼졌다. 이러한 怪所聞들은 MBC 뉴스데스크 , KBS 追跡 60分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에서 〈敎室 이데아〉를 直接 돌려 틀어 事實 無根임을 밝혀내면서 潛潛해졌다. [4] ( 敎室 이데아 騷動 )

또한 3輯에는 旣存 앨범에서는 볼 수 없는 剛한 社會的 메시지가 收錄되어 있었다. 旣存의 앨범은 商業的 色彩가 剛한 사랑 이야기가 主를 이룬 데 反해, 3輯 앨범에는 統一 , 敎育 現實, 痲藥 問題 等의 社會 批判的 內容들이 大擧 登場하였다. 特히 뉴 메탈 色彩를 剛하게 드러낸 〈敎室 이데아〉는 敎育 現實을 直說的으로 꼬집으면서 10代들의 全幅的인 支持를 받았다. 이런 社會的인 色彩의 音樂과 그에 對한 當時 10代 팬 들의 反應 以後 ‘서태지 談論’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1994年 大韓民國 學界와 言論界가 뽑은 〈 光復 50年 韓國을 바꾼 100人〉에 歌手로서는 最初로 選定되는 等 [5] 다양한 일들이 있었지만, 정작 그가 試圖한 音樂的 變化 自體는 큰 大衆的 注目을 끌지 못했다. [4] 하지만 後날 서태지의 音樂的 成就가 再評價 되면서 3輯 收錄曲인 〈渤海를 꿈꾸며〉가 高等學校 7次 敎育課程 의 '音樂과 生活' 敎科書에 收錄되기도 하였다.

當時 서태지와 아이들은 앨범때마다 數十 回 以上의 TV 出演을 하면서도 꾸준히 라이브 公演을 펼쳤다. 1992年, 1994年, 1995年에 各各 1, 2, 3輯 活動에 該當하는 라이브 앨범을 發表하였다. 또한 1992年, 1993年, 1994年에는 環境問題 를 主題로 當代 아티스트들이 모인 環境 콘서트인 '來日은 늦으리'에 參加하여 環境 問題에 목소리를 더했다. 日本에도 進出하여 1994年에는 日本版 앨범을 發賣하였다.

解體와 隱退 (1996) [ 編輯 ]

後날 서태지는 4輯 發表 前에 이미 서태지와 아이들의 解體와 隱退가 豫定되어 있었다고 밝혔다. 1~3輯 活動 期間 동안 큰 人氣를 누린 그들이지만, 너무나 바쁜 日程, 時間에 쫓겨 앨범을 만드는 데 對한 負擔이 너무나 컸다고 그 後 當時를 떠올리며 心境을 밝혔다. [1]

3집에서 댄스的인 色彩를 없애고 록, 메탈 等을 선보인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5年 10月에 4輯을 發賣함과 同時에 갱스터 랩 스타일의 〈 컴백홈 〉으로 活動을 始作한다. 갱스터 랩은 當時 大韓民國에서는 生疏한 장르로, 旣存의 人氣를 維持하지 못할 것이라는 一部의 觀測도 있었다. 그러나 4輯 音盤은 發賣 첫날 30萬張이 팔리는 等 總 240萬張 以上이 팔려 當時까지 大韓民國 歌謠界 歷史上 세 番째 더블 밀리언 셀러를 記錄했다. 앨범 發賣때마다 그러하듯, 서태지와 아이들은 各 放送社 歌謠順位 1位를 휩쓸었고, 〈컴백홈〉을 듣고 다시 집으로 돌아온 學生의 이야기가 各 放送社 뉴스를 통해 電波를 타는 奇現象도 벌어졌다. 또한 `컴백 홈` 放送 出演 當時 립싱크 公演에 反撥하여 마이크를 아예 所持하지 않는 等의 破格 行爲도 이어졌다.

1995年 4輯 活動 當時 〈'95 다른 하늘이 열리고〉 콘서트 特輯 附錄

1995年 年末에 큰 活躍을 펼친 後에도 그들은 길거리에서 게릴라 콘서트를 펼쳐 〈必勝〉의 뮤직 비디오를 만드는 等 人氣몰이를 繼續하였으나, 이듬해 1月 19日 MBC 人氣歌謠 베스트 50 에서 放送된 公演을 끝으로 活動을 中斷하였다. 1月 31日 에는 성균관대학교 유림회관에서 記者會見을 갖고, "새로움에 對한 負擔과 이에 따라 創作의 苦痛이 컸으며 華麗할 때 未練없이 떠난다"라는 말을 남기고 突然 그룹 解體와 隱退를 宣言하며 美國 으로 떠났다. 이날 서태지와 아이들의 갑작스러운 解體 消息은 全 社會的인 衝擊으로 다가왔으며 各 放送社 9時 뉴스의 메인 뉴스가 되었고, 各 日刊紙의 一面을 裝飾했다. [4] 2月에는 베스트 앨범을 發表하였다.

3달 餘의 活動 끝에 그룹은 解體했지만 4輯의 餘波는 解體 以後에도 남았다. 4輯 收錄曲인 〈 時代遺憾 〉은 公演倫理委員會 의 檢閱에서 歌詞를 指摘받았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이 曲을 歌詞가 削除된 狀態에서 그대로 4輯에 收錄하였다. 이 事實이 알려진 以後 公演 倫理 委員會의 檢閱 制度에 對한 問題提起가 이어졌으며, 포크歌手 정태춘 의 審議 撤廢 運動과 시너지를 일으켜 現在 공윤의 事前審議 撤廢에 功을 세웠다고 評價된다. [6] 實際로 公演 倫理 委員會는 1996年 6月 7日 에 廢止되었고, 이를 記念하기 위해 7月 10日 에 〈時代遺憾〉 싱글 앨범이 發表되어 歌詞가 削除되지 않은 原曲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解體 宣言 以後 美國으로 移民을 떠난 서태지는 1年餘間 아무런 音樂的 活動을 하지 않고 休息을 取했다. [1]

影響 [ 編輯 ]

서태지와 아이들의 登場 以後로 大韓民國 音樂界는 많은 變化를 겪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登場하기 前에는 발라드나 트로트 音樂 等이 大韓民國 大衆 音樂界의 主流를 이루었으나, 서태지와 아이들 以後로 랩 音樂이 加味된 댄스 音樂이 歌謠界를 掌握하게 되었다. 따라서 大韓民國 歌謠界는 正確히 서태지와 아이들이 登場한 1992年 4月 11日 을 起點으로 區分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活動은 大衆文化뿐만 아니라 社會的인 反響도 불러 일으켰는데, 서태지와 아이들은 “10代들의 大統領”이라 불리며 靑少年들의 支持를 얻었다. 4輯 앨범 收錄曲 中 〈時代遺憾〉은 公演倫理委員會의 審議에 通過하지 못하자 이에 抗議하는 意味로 歌辭가 全部 削除된 채 앨범에 실렸으며, 이 外에 다른 收錄曲들도 審議에 提出된 曲의 歌詞와 앨범에 실린 曲의 歌詞가 서로 다르다는 理由로 物議를 빚었다. 結局 이 事件이 音盤 事前 審議規制 廢止 運動에 큰 도움을 주었고, 現在 事前 審議 制度는 廢止된 狀態이다.

그리고 以後 H.O.T. 젝스키스 等의 以後 아이돌 市場의 始初를 만들었다. 國內 아이돌그룹의 始作은 H.O.T.이지만 그건 시스템을 만든 것이고 休息期와 活動期의 區分도 서태지와 아이들이 처음이고 韓國語 랩도 처음 放送에서 試圖한 그룹이었다.

隱退 以後/其他 事項 [ 編輯 ]

  • 그룹의 리더였던 서태지 는 岑寂 期間을 거쳐 이른바 서태지 밴드 를 結成, 爲主의 音樂 活動을 하고 있다. 양현석과 이주노는 各各 音盤 企劃者와 按舞家로 活動하고 있다. 이 中에 양현석은 YG 엔터테인먼트 를 設立하여 後輩 歌手들을 養成하였으나 以後 여러 안 좋은 事件들에 휘말리게 되며 結局 代表職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 멤버 全員이 自身보다 最少 12살 以上 年下의 女性과 結婚한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있다. 一旦 서태지의 境遇 16살 年下의 女性 과 結婚했고 양현석은 12살 年下의 女性과 結婚했으며 이주노는 23살 年下의 女性과 結婚했다. [7]
  • 그 外 兵役事項의 境遇 멤버들 中에서는 梁鉉錫만 現役 入隊 後 依家事全域했으며 나머지는 免除되었다.

移轉 構成員 [ 編輯 ]

서태지
이름 紹介
서태지
이주노
梁鉉錫

音盤 目錄 [ 編輯 ]

1輯은 180萬張 突破. 데뷔曲이며 댄스 스타일과 랩이 加味된 것이 特徵이다. 元來는 YoYoYo 믹싱이 없었으나 양현석의 意見에 따라 追加했다.
랩 메탈 太平簫 가락을 덧붙여 話題가 된 '何如歌'를 비롯한 발라드와 댄스系列 音樂들이 收錄되었다. 2輯은 220萬張 突破.
統一의 念願을 노래한 '渤海를 꿈꾸며', 入試 및 敎育制度를 批判한 '敎室 이데아', 痲藥의 問題를 다룬 '制킬博士와 하이드' 等의 록 系列의 音樂이 收錄되었다. 3輯은 160萬張 突破.
서태지의 特異한 랩 唱法이 話題가 된 갱스터 랩 音樂인 '컴백홈', 社會의 全般的인 不條理에 對한 批判을 얼터너티브 록 音樂에 담아낸 '時代遺憾', 金錢至上主義를 批判한 '1996, 그들이 地球를 支配했을 때', 김종서 와 함께 作業한 'Free Style' 等의 曲이 收錄되었다. 3輯이 音樂의 側面에서 커다란 變化를 이뤄냈다면 4집에서는 音樂 外의 部分, 卽 패션 스타일이나, 按舞 等에 있어서 큰 變化가 있었다.
'92 서태지와 아이들 라이브 콘서트 實況 一部와 1輯 리믹스로 構成되어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2輯 活動을 마무리하는 '93 마지막 祝祭 콘서트 實況音盤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3輯 活動을 마무리하는 '95 다른 하늘이 열리고 콘서트 實況音盤이다.
96年 서태지와 아이들 隱退 宣言 後 發賣된 베스트 앨범이다. Good Bye 家事 버전이 收錄되어 있다.
事前審議制度 廢止를 記念하여 發賣된 싱글 音盤, 時代遺憾의 家事 無削除本과 以前 앨범의 曲 一部가 收錄되어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로 發賣된 마지막 音盤이다.

受賞 [ 編輯 ]

歌謠 프로그램 1位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銃 66回)
1992年 (銃 42回)
1993年 (總 13回)
1995年 (總 11回)

廣告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2008年 8月 6日 MBC 에서 放映된 ‘서태지 컴백 스페셜 北公告 1學年 1班 25番’에서 밝힌 內容
  2. 大衆 音樂 100代 明礬 30位 서태지와 아이들 ‘서태지와 아이들Ⅱ’ 《경향신문》, 2007年 12月 6日
  3. “公式 홈페이지의 3輯 說明” . 2009年 3月 1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3月 13日에 確認함 .  
  4. (追憶의 LP 旅行) <서태지와 아이들> 서태지下 , 《 주간한국 》, 2005年 1月 19日
  5. 『光復 50年 韓國을 바꾼 100人』 월간중앙 別冊附錄, 1995.
  6. '冬柏 아가씨'가 禁止曲 된 眞짜 理由 오마이뉴스, 2005年 1月 30日
  7. 眞짜 ‘아이들’과 結婚한 서태지와아이들 3名 ‘平均 17살差’
  8. '컴백홈'아시아圈서 1位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