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限軌道 (밴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無限軌道
基本 情報
장르
活動 時期 1988年 ~ 1990年
所屬社 大英AV
移轉 構成員
申海澈 : 리더, 보컬 , 기타
정기원 : 기타
양두현: 베이스
조형곤 : 베이스
김재성: 베이스
조현찬: 드럼
이동규 : 드럼
金在洪: 키보드
조현문: 키보드
정석원 : 키보드

無限軌道 大韓民國 音樂 그룹 이다. 1980年代 末 申海澈 을 리더로 한 大學生 밴드로 데뷔했다.

歷史 [ 編輯 ]

無限軌道의 結成時期는 申海澈 이 大學에 入學한 1987年 에서 無限軌道가 大學歌謠祭 에 出戰한 1988年 12月 의 그 어느 中間 쯤으로 推定된다. 無限軌道의 멤버들은 當時 西江大學校 在學生이던 申海澈 을 비롯하여 他 大學에 다니던 신해철의 오랜 親舊들이었다. 無限軌道는 結成 以後 언더그라운드에서 活動해오다가, 밴드의 進路/活路를 苦悶하는 時期를 맞게 되었는데, 그 時期 팀에서 베이스를 맡고 있던 양두현이 脫退를 하고 일리노이 주립대로 留學을 떠났다. 以後 조형곤 이 2代 베이시스트로 迎入되었고, 한 멤버가 大學歌謠祭 出戰을 提議함에 따라 멤버들 間의 甲論乙駁을 거쳐 出戰을 決定하였다. 한便 신해철은 그의 高校時節 밴드 同僚들이 結成한 아기天使라는 팀의 要請으로, 大學歌謠祭에 앞서 開催되었던 第9回 MBC 江邊歌謠祭 에 〈슬픈표정 하지 말아요〉라는 曲으로 出戰하여 本選까지 올라갔다가 決選에서는 탈락하고 만다. [1] 그 後 그는 江邊歌謠祭의 出戰 經驗을 바탕으로 歌謠祭의 特性에 對해 硏究하게 되었고, 같은 해 12月 24日 蠶室 體操競技場에서 열린 MBC 大學歌謠祭 에 參加한 無限軌道는 〈 그대에게 〉라는 曲으로 對象을 受賞하였다. [2]

1989年에 신해철은 미스코리아 張允瀞 과 함께 MBC FM 《하나 둘 셋 우리는 하이틴》의 共同 DJ가 되었다. 그 後 無限軌道는 大學歌謠祭 審査를 맡기도 했던 歌手 조용필 의 紹介로 매니지먼트社와 契約을 하게 되었고, 팀의 方向을 세 名의 키보드가 存在하는 構成으로 定하고 第9回 江邊歌謠祭의 또 다른 參加팀이었던 '實驗室'의 키보디스트 정석원 을 팀에 第 3의 키보디스트 멤버로 迎入하여 데뷔作이자 마지막 앨범이 된 《 우리 앞의 生이 끝나갈때 》를 發表한다. [週 1] [1] [3]

그룹 解體로 因한 N.EX.T , 015B 의 結成 [ 編輯 ]

멤버들의 立場 差異로 인해 旣存 멤버 조형곤, 조현문, 金在洪, 조현찬이 脫退하고 그들을 代替하기 위해 드러머 이동규, 기타리스트 정기원(장호일), [4] 베이시스트 김재성 [5] 이 새로이 合流했지만 結局 無限軌道는 解體되었다. 신해철은 솔로 앨범을 發表한 뒤 1992年 에는 드러머 이동규 , 기타리스트 정기송과 록 밴드 N.EX.T 를 結成하였고, 無限軌道로 신해철과 大學歌謠祭에 出戰한 멤버였던 조형곤 , 조현찬은 當時 세션 멤버였던 정석원 , 그리고 그의 親兄인 장호일 과 함께 015B 를 結成하였다. 015B 는 無限軌道의 이니셜로 무(無)意味인 0, 한(有閑)意味인 1, Orbit(軌道) O, B를 이니셜度 借用했다는 說도 있고, 2輯 자켓에서 공일오비를 漢字 "空一烏飛"를 使用한 것으로 보아 '空中에 한마리 까마귀가 날다'라는 뜻日數 있음을 드러냈지만 特別히 못박아 言及한 적은 없다.

無限軌道 出身 멤버들의 現在 近況 [ 編輯 ]

조현문 하버드 로스쿨 을 卒業한 뒤 뉴욕 有名 로펌 辯護士가 되었다가 歸國後 효성그룹 副社長으로 在任途中 다시 會社를 떠나 辯護士로 在職하고 있고, 김재홍은 서울大 齒大 出身으로 齒科醫師가 되었으며 2005年부터는 同僚 齒科醫師들과 '이빨스'라는 職場人 밴드를 結成해 活動하고 있다. [6] 조현찬은 國際金融公社 에서 在職 中이며, [7] 양두현은 로펌 辯護士가 되었다. 신해철은 無限軌道의 元年멤버人 이 네 名과 함께 無限軌道 同窓會라는 모임을 갖고 있다. [8] 그러나 2014年 10月 27日 午後 8時 醫療事故로 인해 死亡하였다. 그 外에 조형곤은 白石大學校 實用音樂科 兼任敎授로 在職했으며, 2020年 7月 25日 死亡하였다.

歷代 멤버 [ 編輯 ]

活動 期間 라인업 發賣作
大學歌謠祭 出戰 移轉(1期) - 申海澈 ( 서강대학교 ): 리더, 보컬, 其他
- 양두현(서강대학교): 베이스
- 金在洪 & 조현문 ( 서울大學校 ): 키보드
- 조현찬( 延世大學校 ): 드럼
大學歌謠祭 出戰(2期) - 申海澈: 리더, 보컬, 其他
- 조형곤( 延世大學校 ): 베이스
- 金在洪 & 조현문 : 키보드
- 조현찬: 드럼
88大學歌謠祭 音盤 》(1988) - 〈 그대에게
無限軌道 1輯(3期) - 申海澈: 리더, 보컬, 其他
- 조형곤: 베이스
- 金在洪 & 조현문 & 정석원 ( 서울大學校 ): 키보드
- 조현찬: 드럼
우리 앞의 生이 끝나갈때 》(1989)
1輯 發賣 以後(4期) - 申海澈: 리더, 보컬, 其他
- 정기원 (서울대학교): 기타
- 김재성: 베이스
- 정석원 : 키보드
- 이동규 ( 慶熙大學校 ): 드럼

디스코그라피 [ 編輯 ]

正規 音盤 [ 編輯 ]

컴필레이션 音盤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처음부터 3人 키보드는 아니었고 조현문은 遊學, 김재홍은 脫退를 앞두게 되어 정석원 迎入, 그러나 둘 다 남아 버리면서 猝地에 3名이 된 것.

參照週 [ 編輯 ]

  1. 강지훈 (2007年 11月 24日). ' 아이돌에서 魔王으로', 신해철의 20年” . 마이데일리.  
  2. 申海澈 ; 지승호 (2008年 3月 7日). 《 신해철의 快辯毒舌 》. 서울: 不엔리브로. ISBN   978-89-959682-3-9 .  
  3. 東亞日報 (1989年 10月 3日). “그룹 無限軌道 新曲데뷔, 昨年 MBC歌謠祭 大賞” . 東亞日報.  
  4. 정석원의 親兄.
  5. 김재홍의 동생.
  6. 코메디닷컴 (2011年 4月 15日). “齒科醫師 밴드 ‘이빨스’, 樂器 든 事緣?” . 코메디닷컴.  
  7. 이상훈 (2011年 10月 24日). “‘無限軌道’ 드러머 出身 조현찬 氏, 國際金融公社 멘토로 大學生들 앞에 서다” . 東亞日報.  
  8. 이은정 (2007年 1月 30日). “申海澈 "無限軌道 멤버와 音盤 내고 싶어 " . 聯合뉴스.